*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108436


저희는 지난 주 발표된 와우 클래식 마스터리 서버에 대한 여러분의 호의적인 반응에 기쁘게 생각하며, 이 새로운 버전의 와우 클래식에 대한 여러분의 많은 질문들을 보아왔습니다. 베타가 시작된 만큼, 이런 와우 클래식 시즌에 대한 저희의 철학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디자인 의도

먼저, 마스터리 시즌이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이 아닌지에 대해 설명하고 와우 클래식 시즌에 대한 저희의 전반적인 생각에 대해 설명해 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스터리 서버를 통한 저희의 주요 목표는 "더 빠른 진행과 더 도전적인 콘텐츠"의 와우 클래식 경험을 제공해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는 저희가 베타에서 테스팅 중인 다양한 변경점들을 디자인할 때 고려했던 핵심이며, 이를 퀘스트 경험치 증가, 콘텐츠 출시 주기, 명예 시스템 및 특정 전장이 시작부터 출시되는 점 같은 변경 사항에 반영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공격대 전투의 난이도를 높이고, 초기 개발 때 삭제되었던 메커니즘을 복원하며 공격대 인스턴스 내에서 전역 강화 효과의 사용을 금지하고자 합니다. 물론 이는 저희가 이미 발표한 변경 사항들일 뿐이며, 계속해서 여러분의 피드백과 제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번 시즌의 디자인 목표와 일치하기만 한다면, 추가 변경점을 적용할 여지 역시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는 물론 큰 변경점들이지만, 그렇다고 이가 모든 버전의 와우 클래식에 영구적으로 적용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마스터리 서버가 개방되더라도, 기존 와우 클래식 시대 서버는 현재와 같은 채로 계속 유지됩니다.

■ 전리품 및 전역 강화 효과 관련

저희는 전리품에 관한 여러분의 많은 논의를 보아왔습니다. 특히 저희가 공격대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의 양을 증가시킬 계획이 없는 만큼, 플레이어들이 이를 얻을 수 있는 속도에 대해서 말이죠. 마스터리 서버의 도전 과제 중 하나는 1년 내내 콘텐츠가 빠르게 제공된다는 점이며, 와우 클래식에서 했었던 만큼의 준비 없이 새로운 도전을 맞이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전리품이 희귀했다는 점이 오리지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어렵게 만든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느끼며, 이를 재현하고자 합니다. 물론, 이와 관련된 내용을 면밀히 주시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조정할 계획이 있습니다.

와우 클래식 내 전역 강화 효과와 관련된 문제는 오랫동안 계속 논의되어 왔습니다. 저희는 공격대 로그 딜레마에 대한 해결책으로 만들어진 시간축복 재배열기를 무척 마음에 들어하는 편입니다만, 마스터리 시즌에서는 전역 강화 효과가 "더 도전적인 콘텐츠" 라는 저희의 핵심 디자인에 상반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온갖 강화 효과를 받은 후 공격대를 격파하며 최고 시간을 단축하고자 하는 건 아주 기분 좋은 일임을 잘 이해하고 있기에, 이런 느낌을 드릴 수 있는 다른 방식을 계속해서 찾을 것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시간축복 재배열기는 마스터리 서버에서도 존재하며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공격대에 들어간다고 해서, 시간축복 재배열기에 저장된 강화 효과가 사라지진 않습니다. 다만, 공격대 인스턴스 내에서 강화 효과를 재배열할 경우, 이는 사라지게 됩니다.

공격대에 대한 말이 나온 김에, 안퀴라즈의 관문에 대한 여러분의 우려 역시 인지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으로 계획된 것이 없습니다만, 필요하다면 전쟁 지원 완료를 충분히 가속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PvP 명예 시스템

오리지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14 계급을 달성하는 것은 항상 소수의 플레이어만을 위한 큰 위업이었습니다. 저희는 그런 희귀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며, 마스터리 서버에서는 시작부터 명예 시스템이 활성화되는 만큼 이가 어떻게 진행될지를 고민해 왔습니다. 많은 직업들에게 있어 명예 장비가 특히 강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더욱 어려운 문제였죠.

저희는 이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여러분의 훌륭한 피드백을 많이 확인했습니다. 저희는 마스터리 서버에 대한 개발진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만큼, 계속해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미래를 내다보며

비록 베타는 이제 시작했을 뿐이지만, 많은 분들은 12개월의 일정이 끝나고 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궁금해 하고 계십니다. 이에 대해 공유해 드릴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없으나, 시즌이 끝나도 캐릭터를 어떤 식으로든 유지시키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 중이라는 점만큼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향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