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128279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제 베타 단계가 막바지에 접어든 만큼, 저희의 디자인 의도를 설명하고 커뮤니티 여러분과 베타 테스터 여러분들이 갖고 계신 질문에 대답해 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콘텐츠 변경점

저희의 콘텐츠 단계에서 특기할 만한 변경점으로는 바로 던전 세트 2 (소위 "티어 0.5") 퀘스트를 출시 때부터 진행할 수 있는 점이 있는데요. 저희는 그 외에도 다양한 던전 및 평판 아이템을 오리지널 때보다 더욱 일찍 획득할 수 있게끔 할 예정입니다.

오리지널 와우의 후반부에 우두머리의 전리품, 평판 상인 및 다양한 다른 장비 출처에 적용된 변경점과 추가 사항들은 게임 후반에 괜찮은 공격대 전 장비와 저항 장비를 추가하기 위함이었으며, 마스터리 서버에서는 콘텐츠 출시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이를 1단계 때 추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들에 게임 후반부 콘텐츠를 위해 얻는 아이템에 더 많은 다양성과 가치를 부여해 줄 것이며, 플레이어들에게 더 많은 목표를 제공하고 다양한 직업과 전문화에겐 더 흥미로운 장비 선택지를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마스터리 서버의 1단계에 다음과 같은 변경점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1. 마스터리 서버 출시와 함께 혈투의 전장이 개방됩니다.
2. 던전 보상에 대한 1.10 패치 변경점이 마스터리 서버 출시에 적용됩니다. 이는 우상, 고서 및 토템과 검은바위 나락의 심판의 손길 같은 일부 아이템의 전리품 획득 경로 및 드랍률 변경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3. 1.6 패치부터 1.11 패치까지 적용된 모든 평판 상인 관련 변경점 및 추가 사항이 마스터리 서버 출시에 적용됩니다만, 일부 예외가 있습니다.
└ 잔달라 부족처럼 출시 때에는 만나볼 수 없는 평판과 관련된 아이템의 경우
└ 
전역 드랍인 티탄의 다리보호구 및 현자의 검의 경우 (향후 콘텐츠 단계에 추가 예정)


마스터리 서버 출시와 함께 던전 세트 2 퀘스트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실리더스의 황혼의 망치단 거점에서 기사단과 대공을 소환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안퀴라즈와 관련된 나머지 세나리온 요새 및 실리더스 관련 활동은 안퀴라즈 전쟁 지원이 시작될 때까지는 만나볼 수 없습니다.

1. 마스터리 서버 출시와 함께 50 레벨 직업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마스터리 서버 출시와 함께 전쟁노래 협곡, 아라시 분지 및 알터랙 계곡이 개방됩니다.
3. 마스터리 서버 출시와 함께 동부 역병지대의 전역 PvP 목표가 활성화됩니다.


■ 대대적인 직업 변경점 없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있어 직업은 게임을 보는 렌즈이자, 좋아하는 직업의 플레이 방식은 많은 플레이어들이 와우에 갖고 있는 좋은 기억의 큰 축을 담당합니다. 와우 클래식을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것 중 하나는 이미 지나간 와우의 과거를 다시 즐겨볼 수 있다는 데에 있으며, 와우 클래식 프로젝트의 큰 의의 중 하나 역시 플레이어들이 즐길 수 있도록 이를 다시 불러오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장단점을 모두 포함해 자신이 좋아하는 직업을 알아보기를 원하며, 꾸준한 밸런스 조정을 통해 매 주마다 자신의 직업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우려하는 상황을 만들고 싶지 않았습니다.

버그를 수정하는 것이야 얼마든지 가능합니다만, 전체적으로는 클래식 때 경험했던 그 직업이 이번 시즌에서 다시 경험하시게 될 그 직업이 되리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직업에 대한 큰 변경점이 적용된 클래식 버전 역시 바라는 분들이 많다는 것 역시 인지하고는 있으나, 이번 시즌에서는 그럴 계획이 없습니다.

그 외에도 저희는 공격대 우두머리의 생명력이 증가하는 것이 직업의 다양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 역시 보았는데요. 이는 특히 떨어질 마나가 없는 전사와 도적이 장기전에서 더욱 유용하다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이런 우려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나 우두머리의 생명력을 증가시킨 것은 1.12 패치 기준 아이템과 직업에 따라 제공되는 더 좋은 장비와 개선된 특성에 따른 변경점이었을 뿐입니다.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공략법을 이용해 우두머리를 상대할 수 있을 만큼 전투를 벌이기를 바라며, 이런 변경점을 통해 공격대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전략을 짜게끔 영감을 주리라 믿습니다.

저희가 저번 주에 화산 심장부와 오닉시아 베타 테스트를 통해 본 바로는, 전사와 도적을 대거 기용한 공격대는 다양한 직업을 기용한 공격대보다 오히려 더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물론 장비의 차이부터 변경된 우두머리를 처음 상대하는 것까지 변수야 많지만, 최소한 저희가 옳은 길로 가고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기엔 충분했습니다. 물론, 이를 계속 주시하기는 할 것입니다-- 저희가 틀렸다는 것이 증명될 경우, 얼마든지 추가 변경점을 적용할 의의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특정 직업이나 플레이 스타일을 특정 공격대 콘텐츠에서 제외하는 것은 마스터리 서버의 목표가 아니며, 이번 시즌의 공격대 콘텐츠가 다양한 공격대 조합으로 완료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전문화가 모든 레벨에서 동일하게 기용되리라 믿는 것은 아니나, 최소한 다른 속도로 익숙한 콘텐츠를 진행하며 게임 내 도전을 위해 풀어나가야 할 새로운 과제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PvP 명예 시스템

고심 끝에,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PvP 명예 시스템에서 계급을 올릴 수 있는 비율을 증가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시스템 자체는 각 진영/서버의 플레이어들을 서로 비교하고 주간 기여도에 따라 "예상 계급"을 계산하는, 전체적으로 예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와우 클래식에서는 그 주의 예상 계급이 계산된 후에는 현재 계급에서 예상 계급까지 약 20%만큼 이동하게 되었으나, 마스터리 서버에서는 이가 40%로 증가합니다.

와우 클래식에서는 최상위 계급의 플레이어가 65,000의 "예상 명예 점수"가 있어, 14 계급을 위한 60,000의 명예 점수를 얻기까지 (12주 내내 계속해서 1위에 머물러 있었다는 가정 하에) 12주가 소요됩니다. 하지만 마스터리 서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단 6주만에 이 계급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와우 클래식과 오리지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그랬듯 14계급을 달성하는 것은 아주 어렵고 경쟁이 심한 길이 될 것입니다-- 같은 진영 내의 일원들과 맞서 그 주에 가장 많은 명예 점수를 기여해야만 하니까요. 이를 달성하기 위한 난이도는 다른 플레이어드르이 참여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어떤 플레이어가 무조건 어떤 계급을 달성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 앞으로

마지막으로, 많은 클래식 플레이어 여러분은 마스터리 서버의 끝에는 무엇이 있느냐는 질문을 하셨는데요. 마스터리 서버가 끝나고 나면, 여러분의 캐릭터를 현존하는 클래식 시대 서버로 영구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서비스는 시즌이 종료된 후 일정 시간동안 무료로 제공됩니다.

정확히 어떤 서버로 이동하게 될지, 그리고 정확히 언제 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지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지만, 마스터리 서버가 완전히 종료되기 전까지 캐릭터를 옮길 시간은 충분히 제공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모든 댓글, 보고 및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몇 주간 저희는 베타 테스터 여러분과 아주 좋은 시간을 보냈으며, 11월 17일에 마스터리 서버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 와우 클래식 개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