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ko.wowhead.com/news/325004


The Starting Zone과 모건 데이 인터뷰 요약


■ 제레스 모르티스 및 태초의 존재의 암호 시스템

1. 제레스 모르티스로 향하는 것은 늘 예정되어 있던 이야기였으며, 심판관의 방에 있는 특별한 모습의 관문은 어둠땅 출시 때부터 거기 있었습니다. 그저 이가 어디에 사용될지를 지금까지 알지 못했을 뿐이죠.

2. 초기에 플레이어들은 직접 꾸며줄 수 있는 작은 자동 기계 한 마리를 만나게 되며, 이를 통해 태초의 존재의 암호를 해독하고 제레스 모르티스의 비밀을 파헤칠 수 있게 됩니다.

3. 태초의 존재의 암호는 출시부터 개방되는 무척 큰 시스템으로, 대부분의 야외 콘텐츠를 이끌어가게 됩니다. 이 시스템의 주요 목표는 탐험을 장려하는 것으로, 공격대를 중시하는 플레이어라면 원한다면 시스템 대부분을 무시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4. 특성 트리는 토르가스트의 무수히 많은 것이 든 상자와 비슷하게 원하는 것을 해금할 수 있으며, 종국에는 모든 시스템을 해금하게 됩니다. 일부 기능을 해금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나 동시에 몇 가지의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암호 콘텐츠는 주간 제한이 없는 화폐를 보상으로 지급하며, 이는 그 특성 트리를 해금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시스템의 목표는 야외 콘텐츠에 난이도를 더하는 것이었으며, 이 특성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들이 천천히 지역을 탐험하고 더욱 어려운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암호 시스템은 버프 뿐만이 아니라 상호 작용이 가능한 아이템 같은 다양한 것들을 해금해 줄 것입니다.

6. 암호 시스템과 관련된 신규 퀘스트를 진행하면 제레스 모르티스에서의 이야기 역시 더욱 진행할 수 있으며, 이는 9.1.5 패치의 계정 공유 해금 방식과 비슷할 것입니다. 개발진은 그 외에도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얻는 암호 화폐의 양을 증가시킨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부캐의 콘텐츠 진행 속도를 증가시킬 방법 역시 고려 중에 있습니다.

7. 많은 양의 골드를 요구하는 신규 탈것을 추가할 계획은 없으나, 플레이어들이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획득하는 자원으로 자동 기계/피조물 부품을 모아 애완동물과 탈것을 제작하는 신규 시스템이 추가될 것입니다.


■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공격대

1. 개발진은 늘 과거 공격대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자 노력합니다-- 군단에서 흡수 공략법으로 악명이 높았던 살게라스의 무덤처럼 말이죠.

2. 지배의 성소를 진행하는 공격대는 쿨기를 언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너무 매달렸다고 생각하고, 이 역시 살게라스의 무덤과 같은 디자인적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3. 실바나스 전투의 경우 와우 내에서 실바나스가 가지고 있던 입지를 감안하면 마지막 우두머리로서 많은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고, 이에 따라 처음부터 전투가 길어지리라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실바나스의 경우 이런 도전을 하기에 적합한 우두머리였으나, 매장터에서는 그만큼 오래 진행되는 전투는 없을 것입니다.

4. 매장터 내에는 비행 경로가 존재하며, 와우 역사 상 가장 크기가 큰 공격대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사후 세계 전체가 만들어진 곳의 거대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런 비행 경로는 우두머리들을 처치하면서 해금되며, 공격대가 초기화되면 같이 초기화됩니다. 지름길 역시 고려 중에 있습니다.

5. 우두머리 개방 제한에 대해서는, 보통 공격대였다면 안두인 전투 자체가 마지막 우두머리로서 손색이 없었을 것이며, 그 전투 역시 무척 장대할 것입니다. 이렇게 공격대를 2주로 나눈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에게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라 보며, 이런 기회를 통해 스토리 상으로도 약간 쉬어가는 시간을 가지며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었습니다.

6. 아직까지 논의 중입니다만, PTR에서 마지막 세 우두머리 테스팅을 진행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7. 버그가 없는 좋은 퀄리티의 공격대를 내놓고 싶으므로 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 티어 방어구 세트 및 전설 장비

1. 9.2 패치에는 신규 전설 등급이 추가되나, 이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나이알로사의 메아리에서 영감을 받은 신규 화폐인 우주 융해촉진제 (Cosmic Flux)가 요구됩니다. 이는 공격대, 쐐기, 전역 퀘스트 및 토르가스트 같은 거의 모든 엔드게임 활동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옛 전설 등급은 계속해서 옛 재료를 요구할 것이나, 이는 이제 획득하기가 훨씬 쉬울 것입니다.

3. 우주 융해촉진제는 창조의 촉매 (Creation Catalyst)와 함께 사용하여 쐐기나 공격대 등의 장비를 티어 방어구 세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4. 아이템을 티어 세트로 변환할 경우 능력치는 고정되기 때문에, 가장 좋은 2차 능력치를 가진 아이템을 찾으려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5. 해저 장비 2.0를 바라진 않기에, 티어 세트에 3차 능력치를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6. 티어 세트 보너스는 장비를 공격대에서 획득했건 제작했건 모두 동일합니다.

7. 티어 세트 보너스는 지배의 조각과 다르게 모든 지역에서 발동합니다.

8. 지배의 조각은 공격대만을 위한 보너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한 시스템이었으나, 이런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습니다. 그래도 공격대 플레이어들에게 일종의 조기 이점을 드리고 싶으며, 이에 따라 초기에는 티어 세트를 공격대에서만 획득할 수 있고 창조의 촉매는 향후 해금되게 됩니다.

9. 티어 보너스가 다른 플레이어를 따라잡을 수 있는 일종의 길이 되기를 바라고 있으며, 켈투자드 도검이나 실바나스 단검같은 특별한 전리품의 경우 매장터에도 이런 아이템이 존재할 것이나 플레이어를 크게 강력하게 만들어 주기보다는 그냥 재미있는 보너스 정도만이 될 것입니다.


■ 티어 방어구 세트 및 전설 장비

1. 개인 획득 시스템이 길드 공격대와 일단적인 막공 모두에 문제점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나, 이는 패치가 아닌 확장팩 사이에 다뤄질 문제입니다.

2. 위대한 금고가 격아의 시스템을 만족스럽게 확장해냈다고 생각하며, 매 주마다 크리스마스 선물을 열어보는 것처럼 느껴져야 할 것입니다. 금고의 아이템을 바꾸는 것 역시 거론된 적 있으나, 아직까진 계획된 것이 없습니다.

3. 위대한 금고에서 티어 세트 장비를 획득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4. 위대한 금고 가슴 장비 요구 조건은 변경되지 않으며, 공격대 전리품 역시 계속해서 처치한 우두머리에 따라 제한됩니다.


■ 영혼결속 도관

1. 도관 강화가 얼마나 힘든지나 특정 도관을 노릴 수 없는 것 등 도관 획득 방식에 대한 많은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들었으며, 이런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점을 적용했으나 나머지 문제의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아직 좋은 해결안을 찾지 못했습니다. 코르시아에 있었던 것 같은 도관 강화 아이템을 이번 패치에 추가할지도 고려하고 있으나, 9.2 패치에는 신규 도관 등급이 추가되긴 할 것입니다 - 아마 1 등급 정도만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2. 따라잡기를 위한 최소 도관 아이템 레벨이 추가될 것인지는 불투명하나, 이가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 토르가스트

1. 토르가스트에는 신규 적과 층 및 콘텐츠가 추가되며, 간수의 도전 (Jailer's Gauntlet)이라는 신규 지구가 추가됩니다.

2. 이 지구에서는 외형 보상만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일반 적인 층과는 다르게 우두머리들을 연달아 상대하는 보스 러쉬 같은 방식이 될 것입니다.

3. 무수히 많은 것이 든 상자에 추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은 없습니다.


■ 타자베쉬

1. 작전명: 메카곤이 쐐기에 추가되었을 때 꽤 마음에 들었으며, 타자베쉬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추가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PTR 초기에 테스트해보실 수 있을 것이나, 메카곤과 동일하게 하드 모드는 쐐기에 추가되지 않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