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SpellQueueWindow(이하 SQW)는 다음에 사용할 스킬을 서버에 알릴 시간에 대한 값입니다. 기본값은 400ms(0.4초)이고 0~400ms의 범위를 가지는 값입니다. 예전에는 기본 인터페이스 설정에도 있었던 주문 예약 시간 옵션이지만 현재는 기본 인터페이스에 해당 옵션은 사라졌지만 이 변수는 현재도 남아 있으며  AdvancedInterfaceOptions 등의 애드온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이 값이 중요한 이유는 주문 사이에 지연 없이 주문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딜, 힐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는 캐스팅 형태의 주문 이외에도 즉시 시전 주문도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1번, 3번과 같이 SQW 값이 너무 작거나 없다면 스킬과 스킬 사이에 지연시간이 발생해 다음 스킬 사용까지의 시간적 지연이 생기게 되고 이 시간이 쌓인다면 결국 딜, 힐적으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2번과 같이 SQW 값을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핑이 좋은 상황에서 (한국 지역에서 한국 섭을 하는 경우) SQW값이 너무 크면 주문 예약이 걸려있는 시간이 크게 되어 다른 주문으로 변경하고 싶을때에 바뀌지 않아 주문 시전 반응이 별로 좋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기에 현재 나의 지연시간 상태에 따라 적당한 값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실제로 격전의 아제로스 마지막 타락 시즌에 무기 전사가 거인의 강타 디버프 시간 동안 몇 회의 스킬을 넣느냐에 따라 힘이 올라가는 힘시라는 버프가 있었는데 이 SQW 값에 따라 디버프 시간동안 사용 스킬 횟수가 최대 13회에서 11회까지 차이가 날 정도로 끼치는 영향이 심했습니다. 


  1. 애드온 및 테스트


SQW 값에 따른 스킬 시전 간격의 차이를 비교해보는 애드온을 만들어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동작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전 시에 자원이 필요 없고 쿨다운이 없으며 시전 시간이 항상 일정한 스킬을 선정

  2. A에 따라 사제의 성스러운 일격은 가속이 없는 캐릭 기준(장비 모두 벗고 저렙 캐릭) 항상 1.5초의 시전시간을 가짐 그러므로 이상적으로는 해당 스킬을 연타했을때 이전 스킬 사용과 항상 1.5초의 간격을 두고 스킬이 시전되어야함

  3. 피격의 대상이 되는 허수아비 같은 대상의 생명력이 0로 떨어지면 안됨(저렙지역 허수아비의 경우 테스트 도중 허수아비의 생명력이 0으로 떨어지고 이후 생명력이 올라가면서 발생하는 딜레이가 존재했음)


SQW값(0~400ms)

0(최소)

124ms

200ms

279ms

400ms(최대)

사용자 / 서버 핑

평균값(한국 서버)

1.661초

1.544초

1.534초

1.520초

1.515초

3ms / 3ms

평균값(북미 서버)

1.757초

1.676초

1.643초

1.544초

1.509초

150ms / 137ms



각각 20회 가량 테스트하여 평균값을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이상적으로는 1.5초 간격을 가져야하지만 아무리 연타하여도 SQW 값이 낮을 수록 스킬 시전 사이에 지연시간(손가락 딜레이, 서버-클라이언트간 딜레이)이 개입되어 스킬 시전 간격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SQW의 권장 값은 핑+100ms 정도라고 말하지만 실제 결과에서는 SQW 값이 높을 수록 스킬 간격이 좋아지는 비례 관계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SQW 값이 높으면 예약을 걸어놓고 다른 스킬을 사용해야할 때 시전 반응이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킬 변경 없이 한 스킬만 연타하는 테스트 환경에서는 높은 SQW 값이 좋을 수 있어도 실제로는 적당한 타협 값을 찾아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확실한 점은 SQW 값이 아예 없으면 핑이 좋은 상황이든 나쁜 상황이든 스킬간 간격이 굉장히 커지게 되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SQW의 값을 0으로 하는 것은 손해입니다.


2-1.  직접 테스트 해보는 방법


  1. 첨부 애드온 설치 후 동맹 종족 사제 캐릭터 생성 및 대도시에 있는 허수아비 찾아가기 (핵심 종족 1렙 캐릭터는 기본 지역에서 시작하여 대도시 찾아가기 어려움)

  2. 장비 모두 벗고 성스러운 일격 시전시간 1.5초 확인하기

  3. 허수아비 클릭후 첨부 애드온 SpellQueueTest가 켜지는 것 확인 (안켜지면 /sqt로 실행)

  4. 애드온의 활성화 버튼 눌러 SQW의 적당한 값 선정 후 허수아비에 최소 20회 성스러운 일격 시전 후 평균값 확인

  5. 다시 테스트를 원할 경우 ‘재검사’ 버튼 누른 후 다시 테스트 시작




애드온 설명

  1. 오직 성스러운 일격만 테스트 가능하게 한 것은 자원이 없고, 쿨타임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타 다른 스킬로 할 경우에 쿨타임에 걸리고 자원등으로 인한 지연이 생길 우려가 있어 성스러운 일격으로 선정하였습니다.

  2. 피격의 대상은 꼭 허수아비가 아니여도 가능하고 아무 대상이나 상관없습니다.

  3. 해당 애드온이 팝업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성스러운 일격을 쓴다고하여 백그라운드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또한 테스트 캐릭터가 아닌 상황에서 사제를 플레이 할때 동작되지 않으니 리소스 낭비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클래식 또한 이 개념 자체는 동일하지만 테스트 해보지않아서 동작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애드온 다운로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