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5817


9.2 패치 PTR에 쌍전설과 티어 세트에 더해 신규 어픽스인 암호화 테스팅이 시작된 만큼, PTR 내에서 다양한 흥미로운 조합과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시즌3에서는 메타에도 영향이 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그럴 확률은 적지만요)

늘 그렇듯 PTR의 모든 것은 언제든지 변경되거나 밸런스가 조정될 수 있으며, 암호화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버프 중 하나가 성약의 단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9배나 감소시켜주는 버그가 있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모든 내용은 그저 하나의 의견으로만 받아들여 주시기 바라며, 버그와의 시너지의 경우 누락하도록 하겠습니다.


■ 탱거

현재 탱커 메타는 탱커들이 다들 꽤 비슷하기에 플레이어의 역량에 달려있는 편이며, 비록 이번 시즌의 탱커들은 모두 꽤나 강력한 편이지만 그럼에도 좀 더 눈에 띄는 탱커들은 확실히 존재합니다. 

시즌2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한 보호 성기사가 그 예시 중 하나이며, 게임 내에서 가장 강력한 티어 세트 보너스덕에 보호 성기사의 인기는 시즌3에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보호 성기사는 쐐기 내에서 이미 가장 방어력이 좋으며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갖고 있는 만큼, 제대로 플레이하기만 한다면 세계 최상위급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한편 또 다른 떠오르는 별로는 시즌2에서 적당히 중간 정도를 차지했던 양조 수도사가 있습니다. 양조 수도사의 티어 세트 4종 보너스인 천상의 맥주통이 갖고 있는 자가 치유량과 광역 피해량은 중간직이었던 양조 수도사를 엄청나게 강력한 탱커로 탈바꿈해 주며, 원래부터 수도사를 좋게 만들어줬던 카이팅 실력과 유틸기까지 더하면 9.2 패치에서 아주 좋은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 힐러

힐러는 다른 역할들 중에서도 메타가 가장 늘어지게 바뀌지 않던 역할이며, 9.1 패치와 9.2 패치의 차이점이라면 신성 성기사가 너프 덕에 고전하는 동안 나머지 힐러들은 계속해서 나쁘지 않은 자리를 유지할 것이라는 것 뿐입니다. 다만, 9.2 패치에서는 원래부터 높은 치유량과 유틸기를 보여줬지만 신기의 너프와 전설 2개 착용을 통해 이젠 좋은 피해량 역시 보여줄 회복 드루이드가 최상위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어쩌면 당연하게도 신성 성기사의 너프에 따라 가장 큰 반사 이익을 보는 건 복원 주술사가 될 것이며, 2개 전설 덕에 복술은 키리안을 선택, 거의 모든 상황에서  맹렬한 만과의 소용돌이 & 심연전율 바위 조합을 이용해 치유량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원래 복원 주술사가 갖고 있던 다양한 차단, 기절, 대지의 정령 같은 유틸기를 감안하면 9.2 패치에서도 상위권을 계속 이어가리라 생각됩니다.


■ 딜러

딜러의 경우 총 3명이나 있는 만큼 어쩌면 당연하게도 가장 유연한 역할이며, 어떤 딜러를 선택할지는 어떤 유틸기와 피해량, 그리고 플레이어 간의 조율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높은 단수에서도 빛을 발할 딜러 조합들이야 많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단연 주연은 냉기 마법사가 될 것입니다. 

냉법은 죽지를 않고, 광역 상황에서 거의 미친 듯한 딜량을 발휘하면서도 단일 대상에서도 딱히 나쁘지 않다는 강력함을 자랑합니다. 냉기 마법사는 현재 게임에서 독보적으로 딜량이 높은 전문화이며, 그렇기에 다양한 최상위 파티에서 기용될 것은 불보듯 뻔한 일입니다.

이에 더해, 쐐기 시즌에 도적이 한 자리를 차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건 바보같은 일이겠죠. 9.2 패치의 2전설과 티어 세트 덕에 잠행 도적은 꽤나 큰 강력함을 자랑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꾸준한 광역 딜량에도 불구하고 피해량이 그렇게까지 높지는 않아 메타에서 떨어져나갈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꽤 높은 공격력과 다양한 유틸기에 군중제어기까지 더하면, 암호화의 버프 덕에 도적이 설 자리를 잃기는 요원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딜러 자리의 경우, 현재 냉기 마법사보다 더 높은 딜량을 뽑아낼 가능성이 있는 파괴 흑마법사가 있습니다만 이들은 좋은 공격력을 위해서라면 아주 많은 수의 적들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암호화를 통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없이도 영구적인  지옥불정령 소환을 갖게 됩니다. 

한편, 현재 아주 강력한 티어 세트 4종 보너스 때문에 엄청난 딜량을 뽑아내고 있는 생존 사냥꾼도 있습니다. 만약 티어 세트의 수치가 조정되지 않는다면, 다른 딜러들을 모두 씹어먹을 존재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