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gn.com/videos/world-of-warcraft-developers-break-down-the-new-dragonflight-expansion

https://www.breakflip.com/fr/world-of-warcraft/actualites/interview-blizzard-pour-wow-dragonflight-la-nouvelle-extension-world-of-warcraft-avec-patrick-dawson-3618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개발 및 관리자인 이언 해지코스타스와 프로덕션 디렉터인 패트릭 도슨은 국내에서 소위 '골팟'이라고 불리는 마스터 전리품 루팅 방식에 대한 IGN과 Breakflip의 인터뷰에 대하여 각자 대답했습니다.

질문: 현재 상태의 개인 루팅 시스템에 만족하지 못하는 유저들이 있는데요. 혹 마스터 전리품(담당자 획득)으로 전리품을 얻는 방식의 복귀를 고려하신 적 있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마스터 전리품에 대해 발표할 구체적인 사항은 없습니다. 그들은 개인 전리품과 그 복잡성에 황홀할 정도로 만족하지 않으며, 왜 무언가를 교환할 수 없는지 이해할 수 없을 때 좌절감을 느낄겁니다. 개선할 여지가 있기는 합니다. 일부 형태의 협력 협력 전리품 할당이 완전히 테이블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지만 아직 결정된 구체적인 사항은 없습니다.

패트릭 도슨: 마스터 콜과 같은 시스템은 여러 커뮤니티가 요구하는 점이며 저희도 여러번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에 대하여 저희는 많은 점들을 숙고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는 기술적인 문제가 있으며, 손쉽게 버튼을 눌러 해결될 정도로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저희의 개인 루팅 전리품 시스템이 모든 플레이어가 공정한 비율로 아이템을 얻을 기회를 받는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합니다. 지난 5년 동안이나 저희는 마스터 전리품 루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고려한 적이 없으며, 그것들 되돌리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것들을 해야 할 겁니다. 물론 마스터 루팅이나 골팟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며, 그저 우리는 이 사안을 조심스럽게 보고 있을 뿐입니다. 이것들은 여전히 논의 중인 주제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에서는 아이템의 획득 방식이 개인 루팅의 분배 방식으로 고정되어 파장이 일어난 적이 있으며, 현재도 이러한 방식에 대해서는 팬덤에서 갑론을박이 많은 편입니다. 

이러한 점은 개발진 또한 커뮤니티의 여론을 참고하기에 알고 있지만,  마스터 전리품 루팅을 다시 되돌리는 것은 게임 내의 공평성과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당장은 어렵다는 대답을 내놓았습니다. 

물론 여전히 이런 사안에 대하여 논의 중이기에 추후 전리품 획득 방식이 어떻게 변경될지는 모르는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