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activisionblizzard.com/newsroom/2022/05/king-diversity-space-tool
* 출처 및 번역 : https://ko.wowhead.com/news/327055





최근 공개된 다양성 스페이스 도구에 대한 커뮤니티에 반발에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해당 개발 시스템은 현재 게임 개발에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내부적으로만 테스트된 상태라는 블루포스트를 게재했습니다.

https://twitter.com/ATVI_AB/status/1525308928539521024?ref_src=twsrc%5Etfw%7Ctwcamp%5Etweetembed%7Ctwterm%5E1525308928539521024%7Ctwgr%5E%7Ctwcon%5Es1_c10&ref_url=https%3A%2F%2Fpublish.twitter.com%2F%3Fquery%3Dhttps3A2F2Ftwitter.com2FATVI_AB2Fstatus2F1525308928539521024widget

어느 정도 예상된 일이었지만, 원 글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최근 논란으로 인해 이미 회의적이었던 대중의 조롱과 비난만을 받았습니다. 팬들과 업계 전문가 모두 이 도구가 기껏해야 과시용에 불과하고 최악의 경우 오히려 토크니즘을 더욱 부추긴다고 평했으며, 예시로 든 내용은 캐릭터 간의 다양성을 "문화"나 "성 지향성" 같은 임의적인 범주를 통한 단순한 숫자로만 치부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 중 일부는 어떤 캐릭터와 특성이 다른 이들에 비해 "평균"에서 벗어나는지, 그리고 그 점수를 어떻게 집계하는지를 막연하게 암시만 하고 시스템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탓도 있겠지만, 글에 첨부된 이미지들은 그런 질문들을 더욱 증폭시키기만 했습니다 -- 이제는 삭제된 오버워치의 아나와 관련된 내용에서 아나가 이집트/아랍인이라는 점이 왜 7등급으로 분류되는지, 그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등을 하나도 알 수 없었으니 말입니다.




수정된 게시물에는 ATVI의 트윗에서 언급된 요점을 반복하는 편집자의 글이 추가되어 있으며, 이 도구가 개발 내 경향과 편향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뿐 현재 게임 개발에는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원 글과 비교해 보았을 때 몇 가지 부문이 삭제된 것이 눈에 띕니다 .

예시로 들었던 콜 오브 듀티: 뱅가드와 오버워치 2의 사진이 삭제되었으며, 두 게임의 개발진이 "좋은 첫인상"으로 내부 테스팅을 마쳤다는 점과 이 도구를 올해 여름에 액티비전 블리자드에 배포하고, 향후 비디오 게임 산업에도 배포할 예정이라던 계획 역시 온데간데 없이 사라진 상태입니다.

편집자의 노트 (태평양 표준시 기준 2022년 5월 13일 7:42 PM): 다양성 스페이스 도구, 특히 그 의도와 다양성에 대한 저희의 약속과 관련해 온라인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이 프로토타입 도구는 현재 게임 개발에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게시물을 편집했으며, 추가 설명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 역시 추가하고자 합니다:

2016년에 시작된 (현재 베타 버전의) 다양성 스페이스 도구는 개발진이 다양한 캐릭터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는 힘든 작업에 대한 보완책으로 설계되었지만, 게임 내 콘텐츠에 대한 결정은 항상 그래왔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개발진의 주도 하에 결정될 것입니다. 이 도구는 킹에서 개발되었으며, 귀중한 피드백을 남겨주신 회사 전체의 여러 개발자들의 베타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이 도구의 목적은 다양성에 대한 기존 규범과 포용성을 위한 성장 기회를 식별하고, 무의식적으로 깔려있는 편견을 밝히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는 이에 대한 개발진의 다른 필수적인 노력을 대체하지 않으며, 회사의 다양성 채용 목표에 영향을 끼치지도 않습니다. 지난 몇 년 간 저희는 모든 직원의 지지와 DE&I 네트워크의 지원으로 이 도구를 개발해 왔으며, 더욱 강력한 도구를 만들기 위해 회사 외부의 인력과도 협업해 왔습니다.

이 도구는 단독적으로 사용되기 위해 개발된 것이 아니며, 개발진은 회사 내 DE&I 직원과 함께 상황을 판별하고, 캐릭터의 다양성을 진화시키기 위한 토론과 교육, 상담 및 협력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은 개발진이 도구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도전을 하고, 내린 선택을 평가하며 게임 내 다양성을 육성하기 위한 기회를 만들어가는 것을 의도해 왔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게임으로도, 직원들로도 다양성과 포용성을 제공하며 전 세계 수백만 플레이어들을 반영하기 위해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글의 의도는 이를 위한 저희의 노력을 공유해 드리고자 함이었으며,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과 함께하는 여정에서 모두가 각자의 고유함을 지니고 있음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바입니다. 다양성 스페이스 도구는 게임 콘텐츠의 다양성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를 내리는 도구가 아니며, 오히려 이전에는 언급되지 않았던, 게임 내 포용성이 어떻게 일어나고 번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화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