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ko.wowhead.com/news/328701


오늘의 쐐기 팁은 카라잔 상층에서 전사의 주문 반사를 최대 효율로 사용하는 세 가지 방법으로, 그렇게 적에게 큰 피해를 입혀 쐐기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입니다!

일반 적: 추상적인 종결자의 마력 칼날
추상적인 종결자는 전시 관리인으로 가는 길에 있는 적으로, 매 16 - 18초마다 가장 높은 위협 수준의 적에게 아주 강력한 마법인 마력 칼날을 사용합니다. 이는 주문 반사를 통해 즉시 피해와 도트기를 모두 반사할 수 있으며, 25단 카라잔 상층 로그에서 볼 수 있듯 주문 반사 단 한 번이 종결자가 받은 피해의 18%를 차지했습니다.

체스 이벤트: 킹의 왕의 베기
각 체스의 킹은 받는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키는 왕권 오라를 갖고 시작하며, 체스판의 다른 NPC를 처치할 때마다 이 오라가 짧은 시간동안 사라지고, 킹이 기절하게 됩니다. 킹이 기절하지 않은 동안에는 한 칸 내로 킹에게 가까이 갈 경우 왕의 베기를 시전해 큰 피해를 입히는데요. 비록 광역기처럼 보인다 하더라도 각 적에게 따로 시전하는 방식이며, 이를 모두 주문 반사로 반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반사할 경우 킹은 25단 경화를 기준으로 약 7만이라는 꽤 큰 피해를 입으며, 왕의 베기 능력은 시전하기까지 약간의 시차가 존재하고 킹이 기절해도 계속 시전되므로, 타이밍을 잘 맞출수만 있다면 장기말 하나가 죽기 직전에 이를 시전하게 만들어 기절한 킹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25단 경화를 기준으로 이는 무려 73만의 피해입니다.

비즈아둠: 불타는 폭발
카라잔 상층의 마지막 우두머리인 비즈아둠은 불타는 폭발이라는 능력을 꽤나 자주 사용하며, 탱커에게 입히는 큰 피해 때문에 대체로 차단되는 능력인데요. 이 역시 주문 반사가 가능하며, 이 로그에서 보실 수 있듯 25단 경화를 기준으로 한 번의 주문 반사만으로 50만이 넘는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비즈아둠이 어떤 주문을 어떤 순서대로 시전하는지는 지난 불타는 폭발 시전을 차단했느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파티 찾기를 통해 쐐기를 진행하다 보면 이를 반사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그래도, 이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존재합니다.

- 첫 단상에서 비즈아둠이 시전하는 첫 능력은 무조건 불타는 폭발입니다.
- 어느 단상이던 첫 시전을 차단하지 않으면, 두 번째 시전 역시 무조건 불타는 폭발이 됩니다. 차단했을 경우엔 대신 파열을 시전합니다.
- 만약 혼돈의 그림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직 남아있다면, 파열 직후엔 바로 혼돈의 그림자을 시전합니다. 아니라면, 불타는 폭발을 시전합니다.

이를 이용한다면, 기본적인 지시를 따를 수 있는 파티원만 있다면 단상 위에서 첫 주문 반사를 손쉽게 해낼 수 있을 것이며, 기본적인 차단 추적기를 이용해 언제 주문 반사를 사용해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을지를 추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피해를 입히면 비즈아둠의 단계를 좀 더 빠르게 진행해, 혼돈의 그림자 시전 자체를 건너뛰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