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1762


블리자드가 10.1 패치에 적용될 조화 및 야성 드루이드의 변경점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넬타리온의 불씨에는 야성 및 조화 드루이드에 다양한 변경점이 적용되는 만큼,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조화

넬타리온의 불씨에서 저희는 조화 드루이드 게임 플레이가 갖고 있는 일부 문제점과, 직관적이지 않은 측면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10.0 패치 세트 보너스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을 것이니만큼, 이 없이 전문화가 어떻게 활약하는지 역시 주시하고자 합니다. 이번 변경 사항에서 저희는 조드 게임플레이의 세 가지 측면을 수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1. 항성의 섬광 및 그 상호 자굥이 너무 강력해 모든 상황에서 이를 선택해야 하고, 최대한 많은 수의 대상에게 이를 유지해야 하기에 노력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이렇게 될 때까지 전투 시작부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는 점

2. 일월식과 이를 발동시키는 효과가 너무 강력하여 최대한 빨리 발동하는 일월식 (달)을 무조건 선택해야 하는 점

3. 별빛섬광의 주위 피해 보너스 때문에 주 대상보다 그 옆의 적을 대상으로 삼는 게 더 효율적인 점


이런 게임플레이적 요소를 수정하기 위해선 조드의 가장 강력한 특성과 보너스 중 일부를 크게 너프시켜야만 합니다. 저희는 조화 드루이드가 플레이하기 즐거울 뿐만 아니라 맞는 상황에서 강력하기를 바라므로, 이런 너프를 메꾸기 위해 다른 부분을 상향하고 그 균형을 계속해서 주시할 예정입니다.


항성의 섬광

항성의 섬광의 강력함은 대부분 유성, 우주의 신속함 및 저무는 황혼 같은 특성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나오며, 이는 모든 전투에서 사용될 만큼 강력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이를 도트기 중심의 빌드를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필수가 아닌 특성으로 바꾸는 것이며, 이는 소수의 적을 상대로 할 때 가장 강력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항성의 섬광과 유성 간의 상호 작용을 삭제하고자 합니다. 이런 변경점을 통해 항성의 섬광이 천공의 힘 생성에서 가지는 필수적인 요소가 (특히 다수 대상 상황에서) 크게 감소하게 되며, 그 대신 다른 출처를 통한 천공의 힘 생성량을 증가시키고 마무리 일격 피해를 높이고자 합니다 .

저희는 항성의 섬광을 이용해 대상에게 저무는 황혼의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는 막족하지만, 다른 빌드 역시 이를 사용하기 쉽게 만들고 싶으므로 천공의 번민의 지속 피해 지속 시간을 늘리고 천벌/별빛섬광의 천공의 힘 생성량과 치명타를 늘리는, 항성의 섬광과의 신규 택일 특성을 추가, 천공의 번민을 발동시키는 것을 더욱 손쉽게 만들 예정입니다.


일월식 돌입과 10.0 세트 방어구

10.0 세트 방어구 4종 보너스는 무료 별빛쇄도/별똥별의 공격력이 35%만큼 증가하는 대신, 시전에 소모되는 천공의 힘이 5만큼 감소하고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이를 통해 조화 드루이드의 세트 보너스가 다른 직업과 엇비슷해질 것이며, 최대한 자주 일월식에 돌입해야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후에도 모든 상황에서 일월식 (달)에 돌입하는 것이 가장 최상인 경우가 생긴다면, 추가 변경점 역시 고려할 것입니다.


광역 별빛섬광

다양한 효과들은 일월식이 활성화된 동안 대상 주위 적에게 별빛섬광이 입히는 피해량을 증가시키며, 어떤 경우에는 이가 주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보다 높을 때가 있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저희는 숲의 영혼이 단순히 다수의 대상을 상대할 때 별빛섬광의 공격력과 천공의 힘 생성량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그 외

저희는 이외에도 조화 드루이드의 주목받지 못하는 특성들을 좀 더 경쟁적으로 만들고자, 특히 조드의 최후반부 특성들에 다양한 변경점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변경점 목록

- 유성이 더 이상 항성의 섬광으로 발동하지 않습니다.
- 신규 특성: 야생의 쇄도 (Wild Surges) - 천벌과 별빛섬광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15%만큼 증가하고, 천공의 힘을 2만큼 추가로 생성합니다. 항성의 섬광과 택일 특성으로 추가됩니다.
- 천벌과 별빛섬광이 이제 10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기존 8).
- 달빛섬광과 태양섬광이 이제 6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기존 2).
- 항성의 섬광이 이제 10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기존 8).
- 자연의 균형이 이제 3초마다 2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기존 매 2초마다 1).
- 별빛쇄도 및 별똥별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천공의 번민이 이제 8초에 걸쳐 피해를 입히고 (기존 4초), 공격력이 입힌 주문 피해량의 40/80%만큼 증가합니다 (기존 20/40%).
- 우주의 신속함이 이제 달빛섬광,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이 피해를 입히는 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25%).
- 10.0 티어 세트 4종 보너스인 우주의 손길은 이제 일월식 진입 후 첫 별빛쇄도 또는 별똥별의 천공의 힘 소모량을 5만큼 감소시키고,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자원 소모 없음 및 공격력 35% 증가).
- 숲의 영혼이 이제 일월식이 활성화된 동안 별빛섬광의 공격력과 천공의 힘 생성량을 첫 대상 이후 추가로 적중하는 대상마다 30%씩 최대 90%까지 증가시킵니다 (기존 광역 피해량 150% 증가).
- 골드린의 힘의 공격력이 75%만큼 증가합니다.
- 꿈의 주민: 요정용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페이의 친구가 이제 비전 및 자연 공격력을 20초 동안 8%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30초 동안 4%).
- 엘룬의 인도가 이제 화신: 엘룬의 선택이 활성화된 동안 별빛쇄도의 자원 소모량을 8만큼, 별똥별의 자원 소모량을 10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별빛쇄도 5, 별똥별 8).
- 찬란한 달빛이 이제 엘룬의 분노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20초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15초).
- 찬란한 달빛이 초승달, 반달 및 보름달의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 야성

광폭화

넬타리온의 불씨 전, 광폭화는 마무리 공격 이후 연계 점수를 복원시키고 칼날 발톱과 갈퀴 발톱이 마치 은신 상태일 때처럼 피해를 입히게 만들었었습니다. 이는 단순해 보이고 마무리 공격을 시전하는 시간을 줄이는 단순한 능력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암습의 일격 같은 다른 능력과 비교하며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고, 어떤 능력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를 위해 야드학 박사 학위가 필요할 정도였습니다. 능력마다 정확히 3개의 연계 점수를 얻는다는 것은 갈퀴발톱과 난타 같은 능력을 완전히 무시하게끔 만들며, 이는 광폭화 로테이션을 지겹게 만드는 문제를 낳았습니다.

이에 따라, 넬타리온의 불씨에선 광폭화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20초 동안 광폭화 상태가 됩니다. 광폭화 상태일 때, 매 1.5초마다 연계 점수 1점을 생성합니다. 마무리 공격은 한도를 초과해 생성된 연계 점수를 최대 3점까지 회복시킵니다. 칼날 발톱과 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능력이 연계 점수를 추가로 1점 생성합니다.


이 새로운 광폭화는 마무리 공격을 자주 시전한다는 광폭화의 능력 가속 효과를 유지하되, 갈퀴발톱과 난타의 출혈 효과를 유지하고 로테이션에서 사용하던 다른 연계 점수 생성 능력들을 계속 사용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꾸준히 연계 점수를 얻는다는 것은 이가 5점 이상으로 넘어갈 때가 많음을 의미하므로, 이제 마무리 공격을 사용하면 이렇게 한도를 초과해 생성된 연계 점수를 최대 3점까지 낭비하지 않게 해 줍니다. 만약 연계 점수 4점이 있다면 치명타로 적중하는 연계 점수 생성 능력을 사용해 3점을 생성하고, 흉포한 이빨을 시전하고 나면 2점이 남게 되겠죠.

또한, 이런 변경점을 통해 광폭화 도중 힘을 잃었던 피투성이 손길, 기습 공격 및 달 바라기 같은 많은 특성이 다시 그 효율을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광폭화는 단일 대상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는 부분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칼날 발톱 및 갈퀴 발톱의 공격력 또한 증가시킵니다.


밸런스 조정

이는 큰 변경점인 만큼 저희는 계속해서 야성 드루이드의 현 능력과 역할을 계속해서 주시할 것입니다. 광폭화에서 칼날 발톱이 약간의 공격력을 잃는 만큼, 로테이션에서 그 역할을 잃지 않는 선에서 그 공격력을 다시 돌려주고자 이를 상향할 예정이며, 난타를 야드의 단일 및 광역 대상 로테이션에서 계속 유지할 가치가 있게끔 첫 공격과 출혈 공격력 역시 상향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너무 많은 피해량이 광폭화가 활성화 되었을 때로 집중되지 않도록 그 강력함 역시 주시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10.0.7 패치에서는 광폭화: 광기를 약간 너프한 바 있었죠. 넬타리온의 불씨에서는 저희가 의도한 것보다 광폭화 도중 너무 많은 기력을 제공하던 불굴의 포식자의 효과를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난타의 발톱

저희는 늘 플레이어들이 자신이 사랑하는 직업을 좀 덜 복잡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3개의 도트기를 유지해야 하는 야성 드루이드는 꽤나 손대기 어려운 전문화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신규 난타의 발톱 특성은 일반 단일 대상 및 다수의 대상 공격이 난타의 출혈 효과를 부여하게끔 해, 난타를 더 이상 아예 클릭할 필요가 없게끔 해 줄 것입니다. 비록 모두가 선택할 만한 특성은 아닐지라도, 시험해 보시고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넬타리온의 불씨에서는 야성 드루이드를 포함한 일부 직업의 자원 시각적 효과가 업데이트 됩니다. 이 멋진 연계 점수를 한 번 보세요!




변경점 목록

- 광폭화가 재설계됩니다: 20초 동안 광폭화 상태가 됩니다. 광폭화 상태일 때, 매 1.5초마다 연계 점수 1점을 생성합니다. 마무리 공격은 한도를 초과해 생성된 연계 점수를 최대 3점까지 회복시킵니다. 칼날 발톱과 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능력이 연계 점수를 추가로 1점 생성합니다.
- 신규 특성 - 난타의 발톱 (Thrashing Claws): 출혈 중인 대상에게 입히는 칼날 발톱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며, 칼날 발톱 및 휘둘러치기를 시전하면 난타의 출혈 지속 피해가 적용됩니다. 무자비한 발톱과의 택일 특성으로 추가됩니다.
- 칼날 발톱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 난타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불굴의 포식자가 이제 흉포한 이빨의 기력 소모량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