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2111


블리자드가 커뮤니티 의회 글을 통해 공개 주문 제작에 대한 의견과, 어째서 그 등급을 지정할 수 없게 했는지 등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재료를 제공해야 하는 공개 주문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것이 힘들다는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길드/개인 의뢰처럼 재료가 모두/일정량 제공되었거나 아예 제공되지 않았는지 여부를 알려주는 정리 가능한 열을 공개 제작 주문에도 추가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의뢰를 손쉽게 정렬하고, 원한다면 모든 재료를 제공하지 않는 주문을 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재료를 제공하지 않으면서 수수료 또한 적은 의뢰의 경우, 제작자가 손해를 보게끔 고의로 상대방을 속이려는 시도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크게 뒤바뀐 전문기술을 배우고, 어떤 의뢰가 이루어지는지를 학습하는 과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의뢰가 이루어지고 어떤 의뢰가 이루어지지 않는지를 플레이어들이 차차 알아가게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작자가 의도치 않게 무언가를 만드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정보를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어떤 경우에는 이를 통해 숙련도를 얻을 수 있기에 일부러 제작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이 변경 사항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주의 깊게 지켜볼 예정입니다. 또한, 저희는 고객이 어떤 재료를, 제작자가 어떤 재료를 제공하는지가 최대한 명확하게 표기될 수 있도록 주문 인터페이스의 명확성을 개선하는 것 또한 고려 중에 있습니다. 일단은, 지금 어떤 행동을 하려 하는지를 인지하고 계심을 확인하기 위해 자기 자신의 재료를 소모하게 될 경우 이를 확인하는 팝업창이 무조건 뜨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철학적으로 왜 이런 변경점을 적용했는지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저희는 가능한 한 시스템을 플레이어의 자율성에 맡겨, 시장이 어떤 의뢰가 이행되고 어떤 의뢰가 이행되지 않는지를 결정하게끔 두고 싶습니다.

- 공개 주문 제작 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플레이어가 어떤 아이템을 제작하는 데 있어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함입니다. 직접 재료를 사지 않아도 된다는 점 역시 이에 도움이 되지만, 대신 합리적인 수수료를 제공해야 할 책임은 고객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이는 저희가 계속 주시하고자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저희는 더 많은 제작자들이 의뢰를 이행할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더 많은 공개 주문 의뢰를 보고 싶습니다. 의뢰를 할 수 있는 진입 장벽을 낮추는 것 또한 이에 도움이 되겠죠. 플레이어들이 시스템을 배워감에 따라, 이행할 가치가 있는 충분한 수수료가 포함된 주문의 비율도 증가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는 신규 패치의 장인 수집품처럼 제작 주문 시스템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신규 도안들을 추가하는 방법 역시 계속해서 시도하고 있습니다.

- 지금까지 공개 주문 제작 의뢰는 수도 많지 않거니와, 클릭 한 번으로 골드를 얻는 셈이었기에 이를 완료하는 데 많은 고려가 필요치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재료의 양이 달라지게 됨에 따라, 주문을 이행할지 여부를 선택하는 것이 조금 더 흥미로워지리라 생각합니다 -- 제작자들은 의뢰를 진행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이익이나 손실, 그리고 제공해야 할 재료와 숙련도 및 기술 등을 저울질하게 될 테니까요.

마지막으로, 비록 이 글에서 언급된 건 아니지만 공개 주문 제작 의뢰에서 품질을 선택할 수 있게끔 하는 가능성에 대한 글을 본 만큼 여기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이를 적용하지 않는 이유는 이게 가능할 경우 거의 모든 의뢰가 공개로 전환되며, 전부, 아니면 거의 대다수의 의뢰가 최대 품질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숙련도가 낮은 제작자들이 공개 의뢰를 완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제작자들이 비지니스를 구축하고, 고객이 직접 주문을 보내도록 하는 데서 오는 전문 기술의 상호 작용에 악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저희는 계속해서 주문 제작 시스템을 주시하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늘 환영입니다!

-Drou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