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1675

온누리에 사랑을 이벤트가 종료된 지 시간이 흐른 만큼, 2023년의  X-45 심장폭격기 획득 변경점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심장폭격기 획득 변경점

블리자드는 2023년부터 매일마다 배틀넷 계정 내 처음으로 획득하는 상자에서 탈것을 획득할 확률을 크게 증가시켰으며, 이는 퀘스트 플래그 74957을 통해 코드에 적용되었습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고  심장모양 상자를 획득하면 여기서  X-45 심장폭격기를 더 높은 확률로 획득하게 되는 것이며, 그 날에 처음 상자를 획득하고 난 후에는 퀘스트 플래그 74957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변경점 데이터

이가 정확히 어떻게 적용될지 알 수 없었기에 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와우헤드 클라이언트를 제대로 업데이트할 시간이 없었으므로, 올해의 데이터는 첫 번째 시도만으로 필터링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러지 않아도 데이터를 통해 그 차이점을 여실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0년부터 2022년까지, 총 920,074개의 심장모양 상자가 개방되었고, 그 중 약 315개의 X-45 심장폭격기, 즉 0.03%의 확률로 탈것을 획득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 2023년에서는 33,905개의 심장모양 상자가 개방되었으며 그 중 97개의  X-45 심장폭격기, 즉 탈것을 획득할 확률이 0.29%가 되었습니다. 즉, 와우헤드 클라이언트에 표기된 412개의 탈것 획득 중 97개, 무려 23%가 2023년에 획득되었다는 결론을 낼 수 있는 셈입니다.


첫 상자 개방으로 분류하지 않아도, 탈것 드랍 확률이 0.03%에서 0.3%, 무려 10배나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추가 상자 확률 역시 포함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실제 확률은 훨씬 더 높을테고 말이죠. 이런 데이터 및 플레이어들의 결과를 기반으로 하면, 첫 시도에 탈것을 획득할 확률은 거의 1% 정도가 될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 1년마다 총 15번 도전할 수 있는 만큼, 그 해에 탈것을 획득할 확률이 14%가 되는 셈입니다.

이런 확률을 이전과 비교하자면, 2023년 전에 14%의 확률을 얻기 위해서는 온누리에 사랑을 이벤트 기간 내내 매일 30 캐릭터로 상자를 획득해야 합니다.


변경점에 대한 생각

개인적으로는 이런 변경점이 탈것 획득에 있어 긍정적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이전에는 이 탈것이 다른 이벤트 탈것에 비해 너무나도 희귀했으며, 이를 얻고 싶다면 2월 내내 계속해서 수많은 캐릭터로 같은 던전을 계속해서 돌아야 하는 상황을 연출하곤 했었습니다. 처음 시도에 획득할 확률이 증가한다는 것은 전체적인 노력을 배신하지 않으면서 그 부조리함을 낮추는 좋은 절충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판다리아의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 탈것 역시 블리자드가 최근 적용한 변경점보다 이런 변경점을 적용하는 것이 더 나은 판단이었을 겁니다.

물론 이를 모두가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 일부 플레이어들은 처음 시도만에 탈것을 획득한 후 전혀 기쁘지 않고 허한 기분이라 말하기도 했으며, 일부 플레이어들은 절대 획득할 수 없으리라 여겼던 탈것을 획득해서 다행이라 여기기도 했습니다. 모두의 의견이 충분히 이해되는 바입니다만, 이는 시스템 자체부터가 큰 문제였던 만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변경점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블리자드가 이런 비슷한 시스템을 확률이 낮은 다른 희귀 탈것에도 추가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