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2530


신규 10.1 패치 PTR 빌드를 통해, 용군단 2 시즌에서 쐐기 던전으로 돌아오는 자유지대에선 하늘선장 크라그를 처치한 후 플레이어 파티가 자동으로 선장의 의회 해적단 중 하나에 가입하게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자동 해적단 가입

자유지대의 두 번째 우두머리인 선장의 의회는 총 3명의 해적 선장들로 이루어진 전투로, 플레이어들은 선장들을 상대하기 전 무작위의 선장과 해적단을 아군으로 만드는 이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건너뛸 경우 두 명이 아닌 세 명의 선장을 모두 상대해야 하며,  하나의 깃발 아래 버프 때문에 공격력과 생명력이 크게 증가하여 우두머리를 처치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이제 PTR에서는 하늘선장 크라그를 처치한 후, 자동으로 한 명의 선장과 아군이 됩니다. 대신 중요한 점은 그 해적단까지 아군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으로, 선장의 의회 전투를 마치더라도 아군 선장의 해적단이 더 이상 후퇴하지 않게 됩니다.


■ 원 던전 방식

자유지대에서 본디 어떤 선장과 해적단을 아군으로 만들 수 있는지는 매 주마다 아래의 로테이션을 따라 바뀌었습니다:

1. 바다가름 해적단의 선장 졸리
2. 검은이빨 난투꾼의 선장 라울
3. 항만의 시궁쥐단의 선장 유도라


바다가름 해적단에 가입하기 위해선 오티스를 감옥에서 풀어줘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잠들기 전까지 총 다섯 위치로 도망다니는, 열쇠를 가진 강아지 머피를 쫓아야 합니다. 머피가 도망치는 지역 중 대부분에는 적이 있기에 플레이어들은 이를 상대하기 보다는 은신 직업, 투명화 물약 또는 희생양 등을 이용해 적을 처치하지 않고 이벤트를 완료하는 방법을 택하곤 했습니다.

검은이빨 난투꾼에 가입하기 위해선 그 주간에만 등장하는 6명의 검은이빨 주먹잡이를 동시에 처치해야 하며, 이들은 적 처치 수치에도 포함됩니다.

항만의 시궁쥐단에 가입하기 위해선 모든 플레이어가 다양한 그로그주 놈팡이 NPC와 상호 작용하여 얻을 수 있는  항만의 시궁쥐단 맥주 버프를 받아야 합니다. 이 이벤트 동안에는 한 명의 놈팡이 NPC에게서 모두 버프를 받는 것이 가능했기에, 추가 적을 상대하지 않고도 말을 걸 수 있는 NPC 하나를 이용해 손쉽게 이벤트를 완료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해적단에 가입했었을 경우, 그 해적단의 적들이 우호적이 되어 전투를 진행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이 적들의 대부분은 던전의 후반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바다가름 해적단: 바다가름 결투사, 바다가름 칼부림꾼, 바다가름 작살사수
검은이빨 난투꾼: 검은이빨 투사, 검은이빨 싸움꾼, 검은이빨 주먹잡이
항만의 시궁쥐단: 항만의 시궁쥐단 평발여우, 항만의 시궁쥐단 선원, 항만의 시궁쥐단 소금비늘, 항만의 시궁쥐단 해적단원


선장의 의회 전투가 끝나고 나면, 이 우호적인 적들은 던전을 떠나게 됩니다. 다만 이 "우호적"인 적들은 다른 적대적인 적들과 함께 하고 있는 만큼, 선장의 의회 전투가 끝나기 전 이들을 상대했다면 적 처치 수치를 위해 "우호적"인 적들과도 전투를 벌이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 변경점의 여파

이제는 하늘선장 크라그 처치 후 자동으로 선장 중 하나와 아군이 되지만 그 해적단과는 아군이 되지 않으므로, 던전 내에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먼저, 그 해적단을 위한 특정한 활동을 진행하지 않아도 되게 됩니다. 이는 매 주마다 각기 다른 여파를 지닙니다:

- 바다가름 해적단과 아군이 되지 않음으로서 루트의 유연성이 늘어나거나, 플레이어들이 이벤트를 위해 특정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검은이빨 난투꾼과 아군이 되지 않음으로서 주먹잡이들을 필수로 상대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 항만의 시궁쥐단과 아군이 되지 않는 것은 직접적으로 끼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둘째로, 해적단과 아군이 되지 않고 그 관련 적들이 떠나지 않는 것은 파티가 어떤 적들을 상대할지를 고르는 데 있어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다만 이를 통해 더 많은 루트가 생길 여지가 생기지만, 반대로 그 루트가 더욱 복잡해질 수도 있다는 양날의 검이기도 합니다. 또한, 플레이어의 결정에 관계 없이 적들이 무조건 최대 수를 유지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