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gamespot.com/articles/how-wow-dragonflight-2023-content-roadmap-has-helped-reinvent-blizzard-mmorpg/1100-6517529/

워낙 길기도 해서 이번엔 한번 번역기로 돌려본 거 갖고 수정함 편하네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의 업데이트 주기는 플레이어층과 개발팀 모두에게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용군단 확장팩과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전작을 비교하는 것은 마치 밤과 낮을 비교하는 것과 같습니다. 어둠땅은 어둡고 우울했습니다. 용군단은 밝고 희망적입니다. 어둠땅에서는 콘텐츠 업데이트가 거의 없었지만, 용군단에서는 빠르고 빈번하게 이루어집니다. 어둠땅에서는 플레이어가 제한적인 시스템을 따라야 했다면, 용군단에서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대로 하고 플레이할 수도록 해 줍니다.

블리자드 게임 디렉터 이안 해지코스타스와 총괄 프로듀서 겸 부사장인 홀리 롱데일은 게임스팟과의 인터뷰에서 블리자드 팀이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것을 배웠다고 밝혔습니다.

그 중 일부는 플레이어 피드백에서 얻은 교훈이었습니다. 일부는 내부 데이터에서 얻은 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교훈의 출처가 어디든 간에, 블리자드가 최신 확장팩에 접근하는 방식은 "라이브 서비스 게임으로서 와우의 의미에 대해 우리가 경험한 많은 것을 변화시켰습니다."라고 롱데일은 말합니다.

이러한 변화의 대부분은 와우의 2023년 로드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2022년 말에 발표된 블리자드는 2023년에 8주마다 새로운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 연말까지 2번의 대규모 업데이트와 4번의 소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23년 9월 현재, 블리자드는 그 약속을 잘 이행하고 있습니다. 방금 출시된 10.1.7 패치에서는 새로운 스토리 퀘스트, 포세이큰과 나이트 엘프 플레이어를 위한 유산 방어구 퀘스트 라인, 새로운 공개 이벤트가 도입되었습니다. 최근 발표된 꿈의 수호자 업데이트는 로드맵에 언급된 마지막 업데이트입니다.

롱데일은 더 빨라진 콘텐츠 주기를 "자신감을 갖고 진행한 실험"이라고 말했습니다. 결과는 그 자체로 증명되었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가장 최근 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용군단의 "서양 지역 구독자 유지율은 최근 확장팩의 동등한 단계보다 더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롱데일은 "우리에겐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정말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롱데일은 8주 콘텐츠 업데이트 일정은 앞으로도 계속될 계획이며, 아제로스는 살아 숨 쉬며 항상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고 더 새로운 것이 다가올 것이라는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최근 몇 달과 몇 년 동안 와우 팀이 확장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해지코스타스는 업데이트가 잦아지면서 더욱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이 가능해졌다며, 각 업데이트마다 프롤로그, 에필로그, 독립형 퀘스트를 추가하여 이전 확장팩에서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와우의 세계와 스토리를 더욱 구체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해지코스타스는 "우리 게임과 우리가 구축하는 세계의 특성을 고려할 때 의미 있는 기간에 걸쳐 스토리를 전개할 예정이지만, 전체적으로 흥미롭고 일관성 있는 스토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희의 콘텐츠 주기는 그 공간에서 훨씬 더 많은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는 20년 가까운 역사 동안 플레이어들이 월 15달러의 구독료를 지불하고도 새로운 콘텐츠가 거의 없는 긴 콘텐츠 공백에 시달려야 했던 블리자드의 MMO에 큰 변화를 가져온 것입니다. 롱데일은 팀이 본질적으로 "재창조"했으며, 더 빈번한 업데이트 일정부터 올해 초 업데이트에 추가된 인기 있는 교역소 기능, 플레이어가 단순히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만으로도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치장품과 탈것의 순환 상점 등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와우에서 한 가지 논란이 있었다면, 게임 내 상점 번들에 교역소 전용 화폐인 여행자의 인장을 추가하여 플레이어가 게임 내 활동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었던 제한된 양의 화폐를 실제 돈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다는 점입니다. 롱데일은 아직 실험 중이지만, 한 달 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그 달의 보상을 구매하는 데 필요한 화폐를 획득할 시간이 없는 플레이어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롱데일은 교역소는 소액 결제 상점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수단이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롱데일은 "항상 그 점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큰 목소리는 아니지만, '인장을 다 모을 시간이 없으니 이런 걸 사겠다'고 말하는 플레이어가 있어서 시도해보기도 합니다."

2016년 블리자드를 떠났던 워크래프트의 창시자 중 한 명인 크리스 멧젠이 다시 돌아온 덕분에 블리자드의 MMO는 새로운 궤도에 오른 것처럼 느껴집니다. 작년에 메첸은 "크리에이티브 어드바이저" 역할로 블리자드에 복귀했으며, 우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도움을 준 후 다른 워크래프트 관련 프로젝트로 확장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멧젠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맡게 될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롱데일은 멧젠을 블리자드 본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힘"이자 워크래프트 프랜차이즈를 "모든 것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사람이라고 칭하며, 공식 직함이 그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해지코스타스는 특히 멧젠이 직접 창작에 참여한 기존의 많은 전설을 뛰어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팀에서 멧젠을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자원으로 삼는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해지코스타스는 "미래를 바라보면서 우리가 아직 만나지 못한 악당과 아직 가보지 못한 장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워크래프트 III 시대의 정경은 거의 소진되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용군단의 중심이 되는 원시의 현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새롭게 창조된 존재입니다. 새로운 것, 새로운 장소를 창조하면서도 여전히 워크래프트의 정수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크리스를 자원과 파트너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그가 독보적으로 잘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해지코스타스와 롱데일은 최근 블리자드 마이크 이바라 사장이 트위터를 통해 해적 테마의 다음 확장팩이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에 대해 농담을 던지기도 했습니다. 10.2 패치에서는 아제로스의 마법적 자연의 영역인 에메랄드의 꿈이 새로운 지역으로 추가될 예정인데, 많은 플레이어들이 그 자체로 확장팩이 될 수 있다고 오랫동안 추측해 왔습니다. 하지코스타스는 확장팩을 개발할 때 다양한 배경과 분위기를 담을 수 있는 장소를 찾는데, 에메랄드의 꿈에는 그런 요소가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해지코스타스는 팀이 어두운 톤의 주제를 고수했다면 "상당히 억압적으로 느껴졌을 것"이라고 말한 고대 신을 테마로 한 확장팩 아이디어를 폐기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내년은 와우 출시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블리자드가 2010년 대격변 확장팩을 출시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와우의 오리지널 대륙인 동부 왕국과 칼림도어를 개편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지코스타스는 구세계 개편은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일"이지만, 2004년 당시 와우의 일부를 본질적으로 삭제했다는 비판을 받았던 대격변에서 교훈을 얻고, 현실화될 경우 현재 존재하는 게임 요소를 보존하기 위해 현대적인 해결책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코스타스는 "언젠가는 분명 그런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 발 물러서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현재 진행 중인 살아있는 세계로 생각한다면, 상징적인 장소가 있지만 이미 사용되어서 실제로 사용할 수 없는 코너에 몰린 것은 단점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다음에 무엇이 나오든, 플레이어들은 오래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블리즈컨 2023이 코앞으로 다가왔고, 블리즈컨을 통해 와우의 다음 확장팩 등이 발표될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블리즈컨을 앞두고 블리자드가 콘텐츠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고 실험을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와우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롱데일은 게임의 플레이어 잔존율 수치에 대해 "차트에서 보이는 모습은 과거 어느 때와도 다르며, 좋은 의미에서 다릅니다."라고 말합니다. "계속 놀랍고 우리가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믿게 하는 수치입니다. 우리는 계속 미세 조정하고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