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만약 갑작스러운 최후 효과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전투 도중에는 거의 무한대의 지속 시간을 가진 톱니 뼈 가시에 맞은 대상의 생명력이 35%가 되면 대상이 바로 사망하나요? 당연하게 그럴 것 같지는 않지만, 툴팁만 보면 꼭 그런 것 같습니다.

A. 그쵸, 무한이란 너무 큰 숫자니까요!

실제로 그렇다면 재밌긴 하겠지만, 말씀하신대로 당연히 그렇게 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톱니 뼈 가시 도트 피해를 30초 어치 계산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Q. (무차별 살육이 재설계됩니다 - 은신 상태이거나 은신이 해제되면 3초 동안 목조르기 및 파열 사용 시 주위 적 2명에게 추가로 부여됩니다.)
은신 요구 조건이 삭제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광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아니라면 이 특성은 바로 사장될 겁니다.

A. 저희는 이 효과가 아주 제한된 상황에서만 사용되도록 하고자 하며, 소위 전투 시작에 사용하는 능력들과 연계되는 게 꽤 좋은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이렇게 재설계된 버전 역시 완벽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으므로, 이 효과를 조금 더 강력하게 만들고 조금 더 범용성을 늘리는 방안을 고안 중에 있습니다.


Q. PvE에선 아니더라도 PvP에선 누군가의 생명력이 35% 밑으로 떨어질 때마다 효과가 발동합니다. 파티원이 군중제어기에 걸렸거나 한 상태일 확률이 높고 PvP에서의 특수성을 감안하면 PvP 전용 밸런스 조정이 따로 필요하다고 봅니다.

A. 네, 현재 수치는 PvP에선 현실적이지 않으므로, 향후 PTR 빌드를 통해 훨씬 더 제한적인 PvP 변경점이 적용될 것입니다.


Q. 잠행 트리 초반에 있는 새로운 소멸 관련 특성을 다른 데로 옮기는 건 어떤가요? 소멸을 23 레벨에 배우는 만큼 그보다도 전에 특성을 선택할 수 있다는 건 좀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한 능력에게만 적용되는 특성을 능력을 배우기도 전에 배울 수 있다는 건 말이 안 돼요. 이렇게 맞는 레벨이 되기도 전에 배울 수 있는 쓸데 없는 특성들이 트리 초반에 포진해 있는 건 용군단 베타 때 드루이드 말곤 없었습니다.

A. 저희가 놓친 부분을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패치가 출시되기 전에 비슷한 실수가 또 있었는지는 않은지 한 번 더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 거의 20년 동안 도적을 플레이해 온 골수 도적 유저입니다. 상상하기도 싫지만 이제 30대에 접어들었는데, 무법 도적은 너무 사용해야 할 능력과 관리해야 할 게 많아 플레이를 하려고 하면 건초염이 심해지곤 합니다. 최근 재설계된 잠행 도적이랑은 또 맞지 않아서 이제는 늘 사랑해온 암살 도적을 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말하자면, 접근성의 측면으로 보았을 때 암살 도적의 변경점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도적은 대체로 머리를 굴리고 빠르게 반응을 해야 하는 직업이었지만, 대부분의 다른 직업에는 좀 어려운 전문화 외에도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문화가 있습니다. 만약 암살 도적이 사용해야 하는 능력들이 더 늘어난다면, 더 이상 접근성이 좋은 도적 전문화가 남지 않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는 전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좀 더 단순한 전문화를 선호하며, 동시에 다른 선택지는 제 손목에 너무 큰 무리를 가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접근성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는 확실치 않지만, 활성화 버프를 대체할 수 있는 지속 능력이 있었으면 좋겠고, 경쟁력을 전반적으로 유지하되 사용해야 하는 능력과 분당 명령 (APM)의 수를 줄일 수 있는 대체제가 있었으면 합니다. 세계 1위 신화 공격대를 뛰려는 게 아니지만, 그래도 제 정신 건강과 손목 건강을 포기하지 않는 선에서 나쁘지 않은 딜량을 뽑고 싶습니다.

A. 사용하는 능력의 수를 줄이는 것은 처음에는 이 특성 업데이트의 목표가 아니었지만, 저희가 늘 고려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며 여러분의 피드백 덕에 저희가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는 않은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대대적인 변경점은 아닐지라도, 변화를 만들 수 있을 만큼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작은 변경점들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을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Q. 그나마 좀 말이 되네요, 안 그래도 지금 PTR에서 PvP를 해보면 광기의 학살자가 완전히 고장났다고 말하려고 했거든요.

A. 현재 PTR의 광기의 학살자에는 각 공격 사이의 지연 시간이 짧아 연계 점수 7점과 사용했을 때 의도한 것보다 공격력이 38%만큼 더 증가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이를 수정했으며, 향후 빌드 업데이트를 통해 PTR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계속해서 이런 버그를 보고해 주세요!


* 출처 :  https://www.wowhead.com/ko/news/335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