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amerant.com/world-of-warcraft-dragonflight-roadmap-good-bad-content-overwhelming/

게임렌트 기사입니다 한번 읽어볼만한 내용인거 같아 한번 번역해봤습니다

맨 아래 요약 있습니다

수년간 컨텐츠 가뭄을 겪은 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그 어느 때보다 건전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블리자드는 엄청난 논란이 되었던 어둠땅 이후 팬층을 다시 확보하고 싶었고,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몇 달에 한 번씩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스토리와 함께 탐색 가능한 새로운 컨텐츠가 제공되며 이는 그들에게 일년 내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계속해서 다시 방문할 이유를 제공해 용군단을 현재 최고의 확장팩 중 하나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모든 컨텐츠는 보기에는 좋지만 들리는 것만큼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확장팩이 진행되는 동안 이렇게 많이 추가된 것을 본 적이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용의 섬 주변에는 매우 다양한 시스템과 세계 이벤트가 산재해 있으며 몇 달에 한번씩 새로운 이벤트가 추가됩니다. 컨텐츠가 너무 많다고 불평하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지지만 용군단의 로드맵은 약간 너무 많을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이 출시된 이후 상황이 바뀌길 바랬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지난 두 번의 확장팩으로 인해 매우 힘들었기 때문에 지쳤었습니다. 게임이 플레이어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블리자드는 이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했죠. 플레이어들이 싫어하는 시스템과 제한 사항을 제거하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용군단은 완전히 다른 영역에서 몇 년을 보낸 후 전체 이야기를 다시 아제로스로 가져왔습니다.

스토리를 아제로스로 다시 가져오는 것은 훌륭했지만, 블리자드는 플레이어에게 그곳에 있는 수많은 컨텐츠를 쥐어주며 거기에 한 단계 더  나아갔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즌 사이에는 몇 달 동안 새로운 내용의 업데이트 없이 엄청난 공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해당 주기를 따르는 대신 블리자드는 확장팩 과정 전반에 걸쳐 수많은 새로운 컨텐츠를 약속하는 로드맵을 채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플레이어는 여전히 대규모 시즌 패치와 각 패치 사이에서 작은 패치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훨씬 더 많은 작은 패치도 추가로 받게 되었습니다.

이 로드맵은 용군단 출시와 함꼐 바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플레이어는 추가 스토리와 이벤트를 추가한 10.0.5 및 10.0.7을 얻었습니다. 그런 다음 대규모 패치인 10.1, 10.1.5 및 10.1.7도 적용되었습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대규모 10.2 업데이트를 통해 훨씬 더 많은 모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 이 모든 것이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게임을 흥미진진한 콘텐츠로 가득 채웠지만, 이는 다소 과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플레이어는 두 달에 한 번씩 로그인하여 최신 콘텐츠를 플레이해야 합니다. 주의가 필요한 더 많은 콘텐츠가 추가되기까지는 일반적으로 몇 달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은 곳곳에 이벤트, 화폐, 시스템, 아이템으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에게 할 일이 엄청나게 많지만, 극도로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맵을 열면 이벤트 공지가 넘쳐나고, 퀘스트 로그는 새로운 이야기로 가득 차서 실제로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느껴집니다. 

일관된 콘텐츠 추가 속도의 좋은 변화이지만, 이 모든 콘텐츠에 참여할 시간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작은 패치가 단순히 새로운 형상변환, 사이드 스토리 또는 다양한 작은 조정을 추가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될게 없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거의 모든 패치에 중요한 스토리 퀘스트, 새로운 이벤트, 새로운 통화, 완전히 새로운 진행 시스템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데이트를 계속하려면 스튜디오에서 업데이트를 조금 더 작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WoW 플레이어는 다시 한 번 지칠 수 있습니다.



요약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현재 확장팩인 용군단은 게임 사상 가장 건전한 상태이며 논란의 여지가 있던 어둠땅 이후 팬층을 다시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확장팩은 압도적인 양의 컨텐츠로 가득 차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 월드 이벤트, 스토리가 몇 달에 한 번씩 추가되어 다소 부담된다.

플레이어는 일관된 컨텐츠 추가를 높이 평가하지만, 모든 컨텐츠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어 다소 부담을 느낄 위험이 있다. 블리자드는 플레이어에게 부담을 주는 것을 피하기 위해 업데이트 양을 줄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