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tankspot 
번역 : 길도르

안녕하세요. 검은날개 강림지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제 이름은 알리에나이고, 이 비디오에서 저는 새로운 레이드 인스턴스의 마지막 보스, 네파리안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우리는 이 전투를 3탱, 6힐, 16딜로 잡았습니다(10인은 2탱, 3힐, 5딜). 하지만 이와 비슷한 레이드 구성도 잘 기능할 것입니다.

네파리안은 3페이즈로 구성되어있고, 아마도 이번 T11인던 중 가장 도전적인 몹일 것입니다. 1페이즈에서, 당신은 네파리안과 더불어 오닉시아, 그리고 당신을 먹어치우려 하는 스켈레톤들과 싸워야 합니다. 2페이즈에서는, 네파리안이 공중에서 그의 화염구로 우리를 괴롭히는 상황에서 크로매틱 프로토타입 세 마리와 맞서야 합니다. 그리고 3페이즈에서는 당신은 오직 네파리안과 싸우게 됩니다. 하지만 이 때 네파리안은 1페이즈에서 쓰러졌던 스케레톤들을 다시 일으켜 세울 것입니다.

1페이즈와 2페이즈의 목표는 가능한 한 공격대 상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네파리안에게 많은 데미지를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3페이즈는 쫄 드리블에 모든 것이 달려있습니다. 당신은 2페이즈가 시작될 때 네파리안의 체력이 75%, 그리고 3페이즈가 시작될 때 네파리안의 체력이 65~55%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이제 각 페이즈별 특성과, 당신이 해야할 일들을 알아봅시다.

당신이 처음 전투지역으로 들어갔을 때, 당신은 오직 오닉시아만을 상대할 것입니다. 당신이 오닉을 풀링하고 난 직후, 당신의 UI에 오닉시아의 전하충전단계가 나타나는 작은 전기미터기가 팝업될 것입니다. 만약 이 막대가 가득 차게되면, 오닉시아는 즉시 공격대 전체를 휩쓸 것입니다. 이 막대는 아무도 오닉시아를 딜하지 않으면 더 빠르게 찰 것입니다 - 그러니 이 불쌍한 소녀를 가만히 두지 마세요. 오닉시아 탱커는 반드시 오닉을 방 구석으로 데려와서 오닉의 머리와 꼬리를 돌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닉시아는 회전베기와 꼬리치기, 브레스를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원딜러와 힐러들은 전투지역 가운데에 위치하면 됩니다.

오닉시아의 날개 밑이 번쩍이기 시작하면, 오닉 탱커는 꼬리가 공격대 본진을 향하도록 위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오닉시아의 Electric Discharge때문인데요, 막대한 양의 데미지를 오닉의 양 옆으로 방출하므로 이걸 맞느니 차라리 꼬리치기 맞는게 낫습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전투지역 곳곳에 Bone Warrior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 스켈레톤들은 100의 기력을 가지며, 1초에 2의 기력을 잃습니다. 스켈레톤의 기력이 0이 되면 쓰러지게 됩니다. 하지만 불 기술들을 맞게되면 다시 부활하게 됩니다. 25인 버전에서 쫄탱커를 따로 둔다면, 쫄을 오닉이나 네파의 브레스 범위 밖으로 드리블해야 합니다.

쫄탱커를 냉덫, 얼회 등 각종 AoE 슬로우 스킬들, 그리고 스턴기로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스켈레톤들이 공대원을 때릴 때마다, 그것들은 Empower라는 버프를 얻습니다. Empower는 이속과 데미지가 10% 증가하는 버프이며 중첩이 됩니다. 이 버프는 무한대로 중첩이 될 수 있으며, 그러므로 스켈레톤이 당신의 공격대원을 최대한 덜 때리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스켈레톤이 이 중첩을 많이 쌓고 엄청나게 커지게 되는 일이 아주 쉽게 일어납니다.
(역주 : 그러나 이 공략은 틀렸습니다. 스켈레톤이 공격대원을 때릴 때마다 중첩을 쌓는게 아니라, 그저 전투시간에 비례하여 중첩을 쌓게 됩니다.)

만약 10인 공격대라면, 6마리의 스켈레톤이 팝업되며 이것들을 군중제어 기술로 메즈해야합니다. 공포, 덫 등 각종 군중제어 기술이 잘 작동할겁니다. 페이즈 3을 위해서 모든 스켈레톤을 한 구역에 누워있게 해야하며 이는 중요합니다.

전투가 시작된지 30초정도 되면, 네파리안이 내려옵니다. 그리고 두번째 탱커가 네파리안의 어그로를 잡고 오닉시아의 반대편으로 끌고가야 합니다. 만약 네파리안과 오닉시아가 60미터 이내에 붙어있을 경우, 그들에게 100% 공격속도 증가 버프가 걸리게 됩니다 - 이는 반드시 피해야겠죠. 네파리안 역시 회전베기, 꼬리치기, 브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Electric Discharge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빙탱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네파의 머리하고 꼬리만 공격대랑 평행하게 돌려주세요.

네파리안의 자리가 잡히면, 딜러들은 네파리안을 딜링해야 합니다. 딜러들의 타겟 분배는 시행과 착오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네파리안이 75%체력이 되었을 때 오닉시아가 빈사직전의 상태가 이르게끔 딜러들을 남겨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닉시아의 Lightning Charge Level을 잊지마십시오 - 비록 네파딜이 충분히 되지 않았을지라도 오닉 전기게이지가 가득 차기 전에 오닉을 잡아야합니다.

네파리안의 전투 내내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술은 "빠지직"입니다. 네파리안의 체력이 90%, 80%, 70%.. 전투가 끝날 때 까지 네파리안 체력이 10%씩 감소될 때마다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네파리안이 "The air crackles with Electricity!"라는 감정표현을 한 직후 모든 공대원들은 10만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빠지직"은 네파의 체력이 10%씩 빠질 때마다 사용하므로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네파의 체력바를 주시하고 빠지직을 쓰기 전에 공대원 만피를 채워야겠죠. 1페이즈에 2번의 빠지직, 2페이즈에 2번의 빠지직을 본 후 3페이즈때 남은 체력을 극딜하여 잡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빠지직은 Divine Guardian, Feint 등 여러 기술들로 데미지 감소가 가능합니다. 만약 공격대에 Divine guardian이 있다면, 빠지직 9번 중 3번은 그것으로 버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오닉을 죽이기 직전 네파의 체력이 75%로 맞추는 것에 초점을 맞춰봅시다. 오닉이 죽고나서 곧 2페이즈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모든 지역이 용암으로 가득차게 됩니다. 이제 전투지역은 방 안에 있는 세개의 기둥으로 제한됩니다. 공격대를 3등분하여 배치합니다. 2페이즈에선 탱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Chromatic Prototype은 평타를 치지 않습니다. 25인에선 각 기둥마다 2명의 힐러가 올라가야 하고, 10인에서는 각 기둥마다 1명의 힐러가 올라갸아 합니다. 그리고, 각 플랫폼마다 믿음직한 차단클을 두어야 합니다. 25인에선 최소 2명씩, 10인은 최소 1명은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플랫폼끼리의 뎀딜 역량은 비슷해야 합니다.

오닉시아를 죽이고나서 즉시 모든 공대원들은 지정된 기둥 옆으로 가서 용암이 올라오는 것을 기다려야 합니다.

용암이 방 안에 가득 차면, 각 공대원은 기둥 위로 뛰어올라가야 합니다. 이 때 chromatic prototype은 기둥마다 하나씩 생성됩니다. 용암이 매우 아프므로 빠르게 뛰어 올라가십시오. 용암이 가득 차면 chromatic prototype은 blast nova를 시전하기 시작합니다. 즉시 차단하세요. 한 틱만 늦어도 공대 전멸하기 쉽습니다. Blast nova는 공격대가 가진 모든 자원을 쏟아부어, 반드시 차단해야합니다. 10인에선, Prototype들은 보통 12초정도에 한번씩 시전합니다. 25인에서는 6초정도에 한번씩 시전합니다. 모든 차단기가 먹힙니다. 심지어 비전 격류로도 잘 차단됩니다.

당신이 Prototype들과 싸우고 있을 때, 네파리안은 날아올라서 공격대에게 Shadowflame Barrage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단일타겟에게 아주 큰 피해를 입힙니다. 2페이즈는 네파리안과의 전투 중 가장 힐이 많이 필요한 페이즈입니다. 힐러들은 면밀히 마나관리를 해야할 것입니다. 이 점에서 빛샘은 굉장히 유용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2페이즈에서는 원거리 딜러는 네파리안을 딜하며, 네파의 체력을 10~20%정도 내려야합니다. 2페이즈에서의 2번의 빠지직은 힐러에게는 매우 고달프지만, 3페이즈를 쉽게 해줍니다. 10인에서는, 네파 뎀딜이 필수는 아니지만 역시 3페이즈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반드시 빠지직은 모든 공대원의 체력이 안정적일 때 맞아야 합니다. 2페이즈는 3분, 혹은 모든 prototype이 죽을 때까지 지속됩니다. 공대원 체력의 안정이 1순위 목표인 것을 기억하십시오. 만약 빠지직을 버틸 수가 없다면, 그냥 prototype을 죽이고 3페이즈로 넘어가십시오.

3페이즈가 시작되면, 네파리안은 지상으로 내려오고 탱커는 네파를 잡아채서 구석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공대원들은 네파의 한쪽 사이드에 모두 겹칩니다. 회전베기, 꼬리치기, 브레스를 다시한번 기억하십시오(?). 네파리안은 3페이즈가 시작되자마자  Shadowblaze missle을 쫄이 누워있는 곳에 쏴서 쫄을 부활시킵니다. 탱커가 드리블 해야겠지요. 1페이즈에 죽은 모든 쫄이 같은 지점에서 누워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Shadowblaze는 가장 가까운 사람을 쫓아가는 분홍색 불을 생성시킬 것입니다. 만약 쫄이 이것에 맞는다면, 쫄의 기력이 가득 차게됩니다. 이것을 대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쫄탱커가 네파리안을 보고있다가 불을 쏠때 쫄을 드리블하여 쫄이 불에 안맞도록 하는 것입니다.

드리블 위치는 네파리안에서 멀 수록 좋습니다. 쫄탱커는 2-3명의 힐러들이 전담으로 치유해주어야 합니다(역주 : 25인 기준인듯). 50초동안 어떠한 불도 안 맞아서 쫄이 다시 죽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쫄이 죽으면 그것들이 걸려있던 버프들이 리셋됩니다. 그러면 네파리안이 쫄들을 다시 부활시켰을 때 드리블이 좀 더 쉽겠죠. 3페이즈가 진행되면 될수록 더 많은 불 바닥이 방 안에 깔리게 되고, 그것은 쫄 드리블을 더욱 힘들게 만듭니다. 만약 쫄이 바닥을 밟으면 기력이 100이 되고 쫄탱커는 다시 50초간 매우 빡친 거대한 쫄을 드리블해야합니다.

네파리안의 체력을 최대한 낮추고 3페이즈로 가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만약 쫄탱커가 죽으면, 게임 오버입니다. 3페이즈가 짧으면 짧을수록 쫄탱커의 사망확률은 줄어들겠죠. 물론 빠지직은 3페이즈에도 여전히 일어납니다. 빠지직이 올 때 쫄탱커에게 쿨기를 사용하라고 알리는 것은 중요합니다. 언급한대로, 쫄 드리블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네파리안에 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ps. 오역과 의역으로 가득찬 번역입니다.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해당 공략 비디오 자체에 잘못된 내용이 있습니다. 아래 첨부한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Aliena : Make sure to assist him by using abilities such as frost trap, frost nova and other AoE slow and stun abilities. This is incredibly important! Whenever a skeleton lands a hit on a raid member, they gain a buff called Empower, which increases their damage and movement speed by 10% a stack. This buff can grow infinitely, so it's crucial that the skeletons land as little hits as possible on your raid. It's very easy to see when skeletons stack this buff up high, as they grow enormously large.

We actually found this to be wrong. The stacks increase over time, not per hit. By not realizing this sooner we wasted so much time on him it's just sad. 

What you want to do in P1 is have the add tank pick all of them up and then position them at your assigned position (it can be anywhere, depends if you want to keep Nefarian in the middle of the room in P3 or at the side; both positions work but you need to adjust to them). They are easily tanked with the help of a cooldown or two. Once they are in position stuns such as Shadowfury and Shockwave are very good ways to decrease the damage taken by the tank. It is quite important to have all of them at the same spot so that they all ress up at the same time during P3. If they split up the fire might get quickly out of control and cover the position of your raid. It will also make "resetting" the add's energy a lot harder.

For P3 we found out that watching the Shadowblaze was quite hard because of the boss position. We kept him in the middle of the room which meant that by the time you could see it, it was already too late to move. However, there is a trick. Shadowblaze has a set timer. You can't see it. I believe there's no combat log event for it either. We established that the cooldown of Shadowblaze decreases the longer the fight lasts until it reaches 10 secs. The blazes will not spawn more often than those 10 secs. It goes like this:

0:00 - First Shadowblaze resurrects all of the adds
0:30 - Second Shadowblaze (30 secs after the previous one)
0:55 - Third Shadowblaze (25 secs after the previous one)
1:15 - Fourth Shadowblaze (20 secs after the previous one)
1:30 - Fifth Shadowblaze (15 secs after the previous one)
1:40 - Sixth Shadowblaze (10 secs after the previous one)
1:50 - Seventh Shadowblaze (10 secs after the previous one)

And so on until you kill him. With our dps we needed only two successful resets to down him. If you can't achieve the second reset, it is very likely that your tank will die. 

Something very important for P3 kiting is to not slow or stun those adds. They are perfectly tankable. Any slow or stun at the wrong time means that they are more likely to get hit by the flame. If that happens it's more or less game over. However, this does not mean that you must never stun them. As you can see from the times shown above there is a small window between the Shadowblazes that you can use. Once they are out of the fire, you can stun them (especially good for the last few secs before they reset as they will have a lot of stacks up by that point) and then keep moving. 

Also, move as little as possible. Only move enough to keep the adds out of the fire. The rest of the time sit still and eat the damage. If you move around too fast you will spread the fire too quickly and eventually you will run out of kiting space.



ps2. SPIN공대원들에게


[1페이즈 메즈택틱]
쫄 나오는 순서대로 각자 징표를 찍을 것
딜죽이 혈기형상 켜고 쫄 어그로를 먹어서 잘 모은 후에 메즈 시작



[2페이즈 차단택틱]
보기/도적/신기 : 도적 차단
전탱/법사/복술 : 전탱복술 차단 + 법사지원
흑마/힐사/냥꾼/딜죽 : 딜죽 차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