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간논 호드 닥돌양손탱킹 이라는 전사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런 경험담 후기 글을 이곳에 써도 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이미 길드 레이드라던지 정공을 다니시는 분들은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는게 더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막공전사의 허접한 경험담이기도 하고. 이미 네파까지 킬 하신 분들은 전혀 도움이 안되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이건 25인을 가보고 싶어 하는 분들. 경험이 없으신 분들. 25인 파티를 모으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초보의 경험담이니 귀엽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_ _)

 

파티창에 매주 10인 광고글 밖에 없어서,

 

대격변 이후 날마다 10인만 가다가 길드분들과 같이 가지도 못하고...같이 가자니 클래스가 맞지 않아서 못가서..

어제 날 잡아서 길드분들과 함께 25인을 모아서 갔습니다.

 

템렙은 349 이상으로 모았으나 345,347 등등...반절은 턱걸이도 안됬었고 그 외에는 350 이상이였습니다.

무경험자도 몇 분 받았습니다. 확실히 25인이라 잘 안모이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막 받았어요..

 

막공 구성은 3탱(2명 딜 스왑 가능), 딜러 16(정술님 힐 스왑 가능), 힐러 6(신기1,신사2,회드2,복술1) 입니다.

 

★1넴 용암아귀★

 

10인과 똑같습니다. 쫄처리가 10인보다 아주 약간 더 빠른 느낌이였습니다. 기생충에 몇분 걸려도 상관없었습니다. 그냥 원트에 잡았네요...잡고나서 뭐 이리 쉬워? 라는 느낌이였습니다.

대신 공략만 알고 첨 오신분들이 바닥 나올때 공중 점프를 자꾸 하셔서 중간 중간 지적을 하니 그 다음부터는 잘 하셔서 쉽게 잡은 것 같습니다.

 

아..그리고 사슬은 10인과 똑같이 두명이 올라가서 꽂았습니다.

 

★2넴 골렘★

 

들이대기전에 참 많은 걱정을 했던 네임드입니다. 전기골렘 연번에 푹찍 하는게 아닌가...화염골렘때 엑스맨때문에 전멸하는게 아닌가..처음이신분들도 있어서 걱정이 참 많았었습니다.

 

일단 브리핑을 조금 상세하게 했구요. 각 골렘별 기술 전부 설명했습니다.

그리고..제일 걱정되던 전기골렘때 산개인데...자리를 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마이크로 이렇게만 말씀드리고 출발했는데요.

'자리를 안정할겁니다. 가끔 보면 약산개 진형인데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옆에 다른 유저가 저와 비슷한 위치에 서있을때 '아 뭐야 이색퀴. 왜 나랑 붙어 있지?' 이렇게 생각하지 말고 '아 더럽다. 내가 먼저 피하고 말지' 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말하고 출발했더니..산개 진형은 정말 잘 하시더라구요. 연번에 대한 피해는 없었습니다.

전기반도체 걸리신분 따로 빠지는 것도 다들 잘 하셨고..제일 문제라고 생각했던 화염골렘 브레스 대상자도 브리핑때 사람 없는 곳으로 빠지라고 누누히 강조해서 말하니 아주 잘 하시더군요. 주위에 계신분도 대상자 피해서 잘 빠지셨구요.

 

일단 1트째에 몇분 초반에 죽으셔서 리셋 한 후 2트째에 잡았습니다. 사람이 많다보니 비전골렘 차단과 마훔은 걱정할게 안됬었고...10인과 마찬가지로 탱입장에서 골렘 두마리 탱킹하는 그 몇초의 시간이 조금 위험한 타이밍이였는데..이건 탱의 센스를 믿고 생존기 하나씩 켜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일 위험했던 때는 화염골렘의 광역기술로 공대 피 채워야 되는데 그 순간 다른 골렘의 기술이 겹칠때...예를 들어서 맹독골렘의 쫄 소환이라던지...

 

아무튼 이런 한 타이밍만 잘 넘기신다면 10인 보다 더 쉽게 잡으실 수 있을겁니다.

 

 

★3넴 말로리악★

 

말로리악의 경우 크게 헤딩할꺼란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차단 클래스도 많고 광클래스도 많을거란 생각에..

기본 공략은 10인과 똑같고 단지 쫄탱이 두명 필요하다는 것만 틀립니다.

전탱인 제가 쫄 소환 차단 담당을 했고 비전폭풍 차단은 도적 두분에게 맡기고 녹색 시약때 비전폭풍 차단과 쫄차단을 부탁드렸구요. 10인은 쫄 차단을 녹색시약때 저 혼자 할 수 없어서 도적분에게 지원 요청했는데 막상 해보니 이상하게 전탱 기준으로 방패가격 쿨이 딱 맞아 떨어져서 혼자서 녹색시약때 쫄 소환을 끊을 수 있더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여기도 처음이신분들이 많아서 시약때마다 해야 될 일들을 세세하게 브리핑을 했구요.

붉은색 시약때는 쉬어가는 페이즈이므로 간단히 설명했고. 푸른색 시약때 얼음땡이 두명 걸립니다.

이걸 냥꾼 두분을 담당으로 맡겼고. 자리는 힐러+냥꾼님만 지정했습니다. 딜러분들은 알아서 산개하시라고 했구요. 이건 2넴 전기골렘때 산개를 잘하시는 걸 보고 자리를 지정하지 않은거니..막공장 하시는분들은 그날 공대분들의 센스를 보시고 자리를 일일이 정하시거나 아니면 센스에 맡기시거나 판단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힐러 자리 정하고 왼쪽 냥꾼1, 오른쪽 냥꾼1 이렇게 정하고 갔습니다. 얼음은 제가 굳이 말씀을 안드려도...힐도 바로바로 채워지고 냥군님이 얼어도 다른 원거리 딜러분들이 알아서 딜 해주시더군요.

 

그리고 대망의 녹색 페이즈...

 

냥꾼 냉덫을 모두 입구 계단 앞으로 집중했고 쫄과 넴드를 한곳에 모아서 최대한 스턴기 넣고 탱 생존기 키고 광을 쳤습니다만..

 

원트째에는..제가 생존기 타이밍을 놓쳐서 전멸. 두번째트에는 쫄이 잘 뭉쳐지지 않아서 쫄이 녹지 않아서 전멸했습니다.

1,2트 모두 차단은 잘 됬으나 녹색시약때 차단이 몇번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3트째에는 확실히 뭉쳐서 광을 치니 쫄은 잘 녹았구요. 그런데 두번째 사이클의 두번째 시약때...10인 기준으로 보통 여기서 딜조절을 해서 넘기는데..제가 모은 막공은 딜이 좋지 않았는지..네임드 피가 45퍼더군요.

 

녹색 페이즈에 가니 네임드 피가 35프로 였습니다. 안되겠다 싶어서 녹색페이즈 들어가자마자 블러드 싸인 드렸고 쫄이 다 녹고나서 네임드를 몇초간 더 딜을 하니 간신히 2페이즈에 돌입했습니다.

2페이즈는 뭐...10인과 똑같으니;; 맨탱이 무빙만 잘하면 쉽게 잡는건 똑같았습니다.

 

10인과 25인의 틀린점은 위에 써놓은게 다구요. 음..딜을 봐서 공장 잡는 분이 빠르게 딜조절과 관련된 판단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첫번째 녹색 시약때 쫄 차단을 하는데...빗나감이 뜨는 바람에 -0-;; 이건 제가 맨탱겸 공장이다보니..제 스스로 두번째 싸이클때 쫄 소환 하는걸 조절했습니다. 쫄 3마리가 더 나온 상황이니 상황에 맞게 알아서 차단 하셔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깔끔하게 칼차단이 되지도 않았고 딜이 좋은것도 아니였지만 역시 25인의 힘...어찌저찌 조절해서 2페이즈 넘어가니 잡았습니다.

 

 

★4넴 아트라메데스★

 

이 네임드부터는 경험자 분들이 별로 없으셔서 브리핑을 아주 길게 했습니다만..생각해보니 그냥 브리핑 간단히 하고 들이대보는게 더 좋을 것 같았습니다.

 

25인 공략 동영상을 참고하여 네임드 기준으로 왼쪽에 2,3파 딜,힐러분들 나눠서 배치. 오른쪽에 4,5파 딜,힐러분들 나눠서 배치.

 

음반 나오기 전에는 뭉쳐서 딜 힐 하다가 음반 나오면 흩어지기. 흩어졌다가 바로 다시 뭉쳐서 힐 받기.

브레스 대상자는 꼬리쪽으로 빠지는 걸로 약속을 잡고 갔습니다.

 

지상페이즈 징 치는 건 확고 흑마님이 계셔서 불꽃때 칼차단을 해주셨구요.

공중페이즈 징 치는 건...도적님 두분을 지정했는데....잘 안되더라구요. 그리고 추적 대상자가 멀뚱히 있다가 추적 되자마자 죽는게 빈번히 발생해서 결국 딜스왑한 제가 알아서 징 치고 영웅의 도약으로 도망가고 신사님 보막 이속 받고 해서 징 한번으로 버텼습니다.

 

넴드 기준으로 지상페이즈때 왼쪽 오른쪽 각각 음반이 3개씩 나왔고....처음이신 분들이 많아서 음파수치 조절이 되지 않아서 황폐에 즉사하는 분도 계셨고...처음엔 정말 완전 헬이였습니다. -0-;;

 

사람 많으니 정신도 없고...탱하면서 보이스를 하면 왼쪽 오른쪽 다 볼수 있으니 지적을 하겠는데...딜 스왑한거라서 왼쪽에만 있다보니 오른쪽 음반 안피하는 분들 지적도 못해드리고...

 

제일 정신이 없었던 네임드였습니다.

 

여기에서만 한시간정도를 트라이 했습니다.

 

패턴은 반복이라서 익숙해지면 잡는다는걸 계속 강조해서 말씀드렸고.

 

지금까지 6힐로 하다가 딜로 잡는 몹도 아니고 해서 정술님을 힐로 바꿔서 7힐로 갔습니다.

힐 지정도 모두 해드렸구요. 2,3파 세트. 4,5파 세트로 해서 2,3파 힐러분들은 2,3파만 책임지기. 4,5파 힐러분들은 4,5파만 책임지기.

 

1파의 맨탱,신기,힐 스왑한 복술님은 맨탱만 보시고. 복술님은 여유있을때 공대 전체 힐 보는 걸로 했습니다.

생각보다...맨탱이 급사하는 경우가 몇번 있어서 7힐로 갔었구요.

 

10인과는 공략 차이점은 전혀 없고. 단지 사람이 많다 보니깐 음반 피하는 것도 잘 안되고. 공중 페이즈때는 아수라장이고...-0-;;

 

대략 한시간정도 트라이 하니 지상페이즈 두번째때 블러드 올렸고. 3번째 지상 페이즈때는 대략 10명이 사망했었습니다.

4번째 지상 페이즈때 대략 10명정도가 살아남아서 잡았습니다.

 

징치는 자가 확고이신 분들이 있으면 편하고. 공중 페이즈때도 주자를 잘하는 분으로 정해서 하면. 어차피 계속 반복되는 패턴이라 저처럼 아무리 생막공에 경험자가 별로 없더라도 잡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키마이론은 제가 팟 출발할 때 3~4시간 약속을 했었는데. 아트라메데스까지 잡고나니 딱 4시간이 되더군요.

무득골팟으로 모으다 보니..공장이자 맨탱봤던 제가 또 템 진행까지 하다보니..처음이신분들도 많아서 브리핑을 세세하게 하다보니 시간이 의외로 많이 걸렸습니다.

 

아마 경험자로만 모아서 브리핑 간단히 하고. 템진행도 다른분에게 맡기고 하면 시간은 훨씬 단축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더 말씀 드리자면...이건 제가 네임드 브리핑 할때마다 말씀드린거였는데.

'트라이 도중에 사람 몇명 죽었다고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부도 있고. 전부가 없더라도 25인은 3~4명 죽더라도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10인에 익숙해지셔서 1명 죽으면 리셋..이런건 잊어버리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아트라메데스는 10명정도만 살고 3번째 지상페이즈부터 진행하고 잡았으니..10인에 익숙해지신 분들께 이부분만 확실히 각인시켜 주시고 출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s = 공략 동영상은 여기 인벤 레이드 게시판에서 아이디 'enda'로 검색하시면 25인 공략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enda님의 공략 동영상이 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