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아트라메데스가 어떻게 수정이 되어왔는가와 그때마다 바뀐 꼼수 공략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체력은 25인 기준입니다.

 

아트라메데스가 계속 문제가 되어 왔던건 초기 버전 아트라메데스의 탐지 음파의 이동속도가 지금보다 빨랐다는점 그리고 탐지 음파 생성시 지금처럼 위치가 미리 표시가 되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지상페이즈에서부터 순식간에 쓸려나갔었죠 일전에 파라곤 아트라메데스 로그 관련 글이 올라왔었지만 수십트동안 3분안에 공대가 쓸려나갔었다는 점을 보면 얼마나 헬이었는지 상상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렇게 버텨내도 4번째 공중이 되면 칠 징이 없어지게 되는데 이때 정상 공략으로 내부에 있다면 사망자가 꽤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고 4번째 공중전에 잡기 위해서는 공중페이즈에 거의 딜이 안 되었기 때문에 지상페이즈 4번 동안 1억 6400만의 피를 빼기 위해 45만 가량의 말도 안 되는 rdps가 필요했습니다. 결국 입구 공략처럼 15분 가량을 내부에서 음파를 피해 다녔어야 했는데 이건 매우 힘든 일이었죠. 공중페이즈에 딜이 안 되는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일반과 다르게 영웅모드에서는 태양 폭탄이 떨어지는 속도가 정지상태 가속으롤 '절대'피할수 없습니다. 점멸같은 유틸기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말이죠 따라서 공중페이즈동안은 쉬지않고 뛰어댕겨야 됩니다.

 

초기버전

 

체력 1억 6400만

음파 숨결이 대상이 시야에 보이지 않을시 데미지를 입히지 않음

마귀와 추적/음파 숨결 대상이 리셋 지역 밖에 있더라도 리셋 되지 않음

탐지 음파의 이동속도가 지금보다 살짝 빠름 (현재 일반 정도의 속도)

탐지 음파가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들어갈 수 없음

태양 폭탄이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전혀 떨어지지 않음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입구 공략으로 잡을수 있었던 때입니다. 지상페이즈에서 딜하다가 공중으로 뜨기 15초전 전원이 밖으로 나가는 공략으로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4번째 공중에서도 플레이어간 거리를 최대한 멀게 산개할수 있다는 점 때문에 2~3명의 사망자만으로 4번째 공중을 버텨낼수 있었습니다.

 

1차 핫픽스 : 음파 숨결은 이제 대상이 시야에 보이지 않더라도 피해를 줍니다.

 

체력 1억 6400만

음파 숨결이 대상이 시야에 보이지 않을시 데미지를 입히지 않음

마귀와 추적/음파 숨결 대상이 리셋 지역 밖에 있더라도 리셋 되지 않음

탐지 음파의 이동속도가 지금보다 살짝 빠름 (현재 일반 정도의 속도)

소프트 리셋시 징을 20개 갖고 시작되는 버그가 생겨남 아직은 무한 스턴 버그는 발생하지 않음 

탐지 음파가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들어갈 수 없음

태양 폭탄이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전혀 떨어지지 않음

 

이것만으로는 부족했던게 음파 숨결 대상자만 내부로 뛰어들어가서 피해버리면 그만이었기 때문에 Cuties Only가 공개한 동영상으로 손쉽게 잡을수 있었습니다.

 

2차 잠수함 픽스 : 추적/음파 숨결 대상이 리셋 지역 밖에 있거나 마귀가 리셋 지역으로 나갈시 전투 리셋되도록 변경

 

체력 1억 6400만

마귀와 추적/음파 숨결 대상이 리셋 지역 밖에 있더라도 리셋 되지 않음

탐지 음파의 이동속도가 지금보다 살짝 빠름 (현재 일반 정도의 속도)

소프트 리셋시 징을 20개 갖고 시작되는 버그

소프트 리셋시 징을 치더라도 소음 수치가 초기화 되지 않음 공중 페이즈에서 징 클릭시 징이 소모되지 않고 스턴이 계속 됨

탐지 음파가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들어갈 수 없음

태양 폭탄이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전혀 떨어지지 않음

 

MMO Owned에서 잠깐동안 글이 올라왔던것으로 알려진 버그공략입니다. 소프트 리셋후 징이 겹쳐서 생겨나면. 공중페이스에 징 클릭시 무한 스턴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소음 수치가 리셋이 되지 않더라도 일단 공중페이즈까지만 버텨내면 80%는 잡을수 있었죠.

 

3차 핫픽스 : 아트라메데스 전투가 종료되면 방안의 오브젝트가 정상적으로 모두 리셋됨.

                 탐지음파가 생성되는 위치를 미리 볼 수 있게 됨. 더불어 탐지음파의 이동속도가 영웅 모드에서 느려짐

                 아트라메데스의 체력이 약간 줄어듬 ... 약간 -_-

 

체력 1억 240만

탐지 음파의 이동속도가 지금보다 살짝 빠름 (현재 일반 정도의 속도)

소프트 리셋시 징을 20개 갖고 시작되는 버그

소프트 리셋시 징을 치더라도 소음 수치가 초기화 되지 않음 공중 페이즈에서 징 클릭시 징이 소모되지 않고 스턴이 계속 됨

탐지 음파가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들어갈 수 없음

태양 폭탄이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전혀 떨어지지 않음

 

 

3차 핫픽스 부터 정상 공략으로 잡을수 있는 여건이 마련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아트라메데스의 체력이 약간(?!) 줄어들어서 25인 기준으로 6200만을 깍아버렸기 때문에 일반과 다름없는 피통이 되어버렸습니다. 10인은 어느정도 깍였는지 잘 모르겠네요. 이 픽스 후에 비교적 정상적인 공략으로 킬한 공대가 생겨나게 됩니다. 국내에는 bine 길팟이 이 픽스후에 아트라메데스를 잡았죠. 물론 꼼수는 여전히 존재해서 중국의 모 25인 공대가 탐지음파가 크기때문에 구석으로는 들어올수 없다는 점 그리고 입구처럼 보이지 않는 벽이 아트라메데스가 처음 서있는 위치에 있어서 해당 지역으로는 탐지 음파가 들어올 수 없다는점 마지막으로 태양 폭탄이 아트라메데스가 처음에 서있는 지역에 있는 등 두개 뒤쪽으로는 플레이어가 서있더라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입구공략보다 더 쉽게 잡아버렸습니다. 아래에 있는 다른분이 쓰신 공략은 이 버전의 아트라메데스를 기준으로 하고 있죠. 그래서 또 몇일전 픽스가 되었습니다.

 

4차 잠수함 픽스 : 탐지 음파는 이제 구조물이나 벽을 뚫고 이동하도록 변경 추가로 아트라메데스가 처음 서있는 위치에 있던

                        탐지 음파가 팅겨나가는 보이지 않는 벽을 없애버림

                        탐지 음파는 이제 아트라메데스의 정면 방향으로도 생성이 되며 탱커도 대상이 될 수 있음

                        탐지 음파 생성시 플레이어에게 유도되는 방향성이 올라감 (한방향으로 6개를 몰아서 쏠수 있게 됨)

 

탐지 음파가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들어갈 수 없음

태양 폭탄이 아트라메데스 시작 지역에 있는 등대 뒤쪽으로는 전혀 떨어지지 않음

 

이게 현재 버전인데 이 버전 패치 이후 화로옆에 낑기거나 벽 틈에 숨는 공략이 불가능해져 버렸죠 하지만 꼼수는 여전히 존재해서 아트라메데스가 서있던 위치에 있던 벽을 없애버린게 오히려 이전 버전보다 더 쉬워져버리게 되버리는 치명적인 버그가 발생해 버립니다. 원래는 아트라메데스가 처음 서있던 위치에서 탐지 음파가 팅겨나가야 되는데 그곳의 벽을 없애버리면서 뒤쪽공간으로 탐지음파를 유도해서 날려보낼시 안드로메다로 날아가 돌아오지 않는 버그가 발생되버린거죠 -_-; 거기에다가 탐지 음파 생성시 유도성이 올라갔다는 점을 이용 전 공대원이 모든 탐지음파를 안드로메다로 날려보내는 것이 가능해져 버렸습니다.

 

현재 버전의 꼼수 공략

 

아마 수일내로 다시 핫픽스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꼼수 공략들만을 정리해 놨지만 3차 핫픽스 이후 틈새에 들어가지 않고 정상공략으로 잡은 25인팀들이 분명히 존재하며 유투브 검색을 해보시면 찾으실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