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에 뉴비가 어딨냐는 소리 나오겠지만 최근 저희 길드에 쌩뉴비가 2명이나 생겨서 뉴비분들 알려줬던거 써봅니다.


1. 만렙 찍기
대충 템렙 300~340쯤 됩니다. 시던 주간이면 359 가까이 됨.

2. 깡신던 한바퀴
신화던전을 깡신이라 부릅니다. 신화던전 위에 신화+던전, 소위 쐐기던전이 있어서 구분하기 위함입니다.(뉴비분들 이 용어도 몰라함.)
372렙 템이 나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안쓰는 템 나눔 요청도 하며 스펙 업. 대충 360~370렙이 됨. 대충 모아도 파티 잘 모이고, 쉽게 깹니다.

3. 쐐기던전 시작(신화+던전)
깡신던 돌면 2단 쐐기돌을 줍니다. 시간내 클리어하면 단수가 1 오르고, 시간을 넉넉하게 클리어하면 2나 3이 오르기도 합니다.
대충 만들어도 용맹점수 먹으러 오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파티장 잡고 시작하면 됩니다. 이때 모은 용맹점수는 쓰지말고 모읍니다.
2단은 376렙 템이 나오고, 단수가 높아질수록 높은 렙의 템이 나옵니다.

4. 쐐기던전 뺑뺑이
레이드는 공찾 정도로만 경험해보고, 틈틈히 레이드 딜싸이클을 연습해둡니다. 머리, 어깨, 가슴, 손, 다리는 티어부위 입니다. 2세트, 4세트마다 고유 효과가 있어서 필수템입니다. 템렙이 어느 정도 높은 티어부위를 먹었다면 “소생의 촉매”로 티어변환을 해서 4셋을 맞춰줍니다. 현재 소생의 촉매는 매주 1개 퀘스트로 획득, 최대 6개까지만 쌓입니다.
쐐기 던전을 1번, 4번, 8번 돌때마다 위대한 금고 칸이 열립니다. 이게 템 파밍의 핵심입니다.

5. 약초채집, 채광으로 돈 벌기
쐐기팟 모이는 짬짬이에 풀과 돌을 캐서 경매장에 전부 파세요. 이거 말고는 뉴비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와우토큰을 현질해서 2만원에 16만골을 얻을 수 있으나, 돈 아깝습니다.
그럼 돈은 왜 벌어야 하느냐. 제작템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직업에 따라 필요한 제작템을 길드내에서 제작하거나 무료제작자를 찾아 제작합니다. 재료비가 비싸니 돈을 잘 모아둡시다.

6. 용점 업글
용점 업글의 기준은 이 템이 최종템이 될 것인가 입니다. 예를 들어 암흑사제는 가속이 1순위, 특화가 2순위 스탯입니다. 가속특화가 같이 붙은 템은 끝까지 쓸 템이니 용점을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390렙 이하 템은 장신구가 아니라면 업글하지 않고 후순위로 남겨둡니다. 저레벨 템을 끝까지 업글하기 위해선 용점이 너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7. 레이드 눈팅
일반, 영웅 레이드는 학원팟, 노손팟만 찾아봅니다. 손님팟은 거르면 됩니다. 클리어 재미 없이 템을 사봤자 업글이 불가능해서 쐐기템에 대체될 템들입니다.
또한 템은 직업에 따라 15~16부위인데, 기본가 2만골에 사도 30~32만골입니다. 현실돈 4만원 가량인데, 거쳐가는 템에 굳이?
손님팟 레이드는 그냥 쳐다도 보지 맙시다. 뉴비는 손님팟 레이드의 물주밖에 안됩니다.
과거엔 손님으로 한번 가서 템 먹고 공략 배워서 선수로 가는 선순환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손님으로 다녀와도 업손으로 업비 5~10만골을 내고 또 손님으로 가야 합니다. 뉴비분들이 업손으로 다녀와서 로그점수가 금방 오를리도 없을 뿐더러, 로그점수 올릴 때 쯤 되면 선수컷은 더 오릅니다.
일반, 영웅 레이드 손님팟은 갈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8. 신화 레이드 입성
템렙 405가 되면 넴드 2마리만 잡는 2신화 레이드에 갈 수 있습니다. 위대한 금고 1칸을 열기위해 숙제처럼 가는 곳이기 때문에, 템렙 되고 킬업적 있으면 대체로 받아줍니다. 초행이라 안받아준다면 초행가능팟을 찾아봅시다. 일반, 영웅 학원팟이나 노손팟보다 훨씬
자주 있습니다. 매주 2신화를 돌며 현신의 징표 장신구나 1넴 반지, 신화 티어를 노립니다.

9. 쐐기점수 향상
쐐기점수가 2400점이 되면 템을 415까지 업글할 수 있습니다. 또한 16단 이상에서 주는 농축된 원시특성으로 418렙 제작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 신화레이드를 더 가고 싶다면
영웅레이드 노손팟이나 학원팟을 다니면서 넴드 공략을 익힙니다. 템렙이 올랐으니 어느정도 경험이 쌓이면 80점 이상 로그도 가능합니다. 템렙도 높고 영웅레이드에서 1인분 충분히 하는데 손님팟의
업손으로 가서 굳이 돈도 못벌고 선수들 골드 몰아줄 이유가 없습니다. 어차피 거쳐가는 곳.
이 경험과 로그로 2+@ 신화팟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11. 부캐 키우기
할거 다 하셨으면 부캐로 같은 과정 반복하시면 됩니다.



손님팟은 원래 부캐들 템렙업 빠르게 시키려고 본캐로 번 골드로 부캐 스펙업 해주던 구조였습니다.
그렇게 스펙업만 해도 다른팟 선수로 가면서 선순환이 일어났지만, 지금처럼 90+, 95+만 선수로 받는 시대엔 손님팟 갈 이유가 뉴비분들에겐 특히 없습니다. 업손 다니셔도 로그 90 이상은 손가락 재능의 영역이라 업손 다니면서 골드 바칠 이유가 없습니다. 그 골드로 제작템 만드세요...


분명 아닌데? 난 1번만 업손으로 다녀와도 95 이상 찍고 선수 다니는데? 하며 어깃장 두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로그는 어차피 상대평가입니다. 로그 95라 함은 5% 안에 든다는 겁니다. 95 못 찍는 사람이 더 많다는건 자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