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즐거운공격대 길드마스터 쫘파게티입니다.

 

우선 많은 와우저 분들의 저희 공대에 대한 관심에 대하여 감사드리며 그로 인해 생긴 몇몇 오해를 풀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우선 13킬 후 감사글을 적지 않은 것은

오히려 그게 더 공대를 자랑하는 것 같고 그로 인해 건방져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제가 금지 시켰습니다.

 

또한 다른 분들도 지적하셨듯이 아직 저희는 갈 길이 멀고 겸손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 세계의 많은 공대들에 비하면 부족함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트라이 기간중에도 인벤에 글을 올림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오해 및 분란을 막고, 조금이라도 더 레이드에 집중하기 위해 인벤 게시판에 글 및 댓글 쓰는 것을 막았습니다.

 

글을 쓰진 않지만, 항상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격려, 질책을 감사히 반성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또한 공략 글 및 영상을 자주 올리지 못한 것은 전적으로 공대장인 저때문입니다.

 

제가 일때문에 레이드 시간외에는 게임 및 인터넷을 자주 못하는 관계로 공략 및 영상을 정리할 시간이 없었으며

다른 공대원분이 올리셔도 됐으나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올려 주실만한 시간, 여유가 되는 분이 없었습니다.

 

어느정도냐면 공대 카페에 조차 공략이 조금이라도 제대로 정리된 글이 하나도 없습니다.

 

발리 이전에는 바빠서 공략글을 못쓰더라도 영상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싶었으나

마지막 트라이 시기때는 바빠서 알아/시네 영상은 제대로 된 편집조차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찍을 수 있는 공대원분들 숫자도 적어서 용암/말로/키마/아트라/의회/초갈의 네임드들은 영상조차 찍지 못하였습니다.

많은 정보를 공유 못해드려 죄송합니다.

 

 

 

다음은 25인 하드 네임드를 트라이 하는 중 네임드별로 느낀 제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킬 순서대로 적었으며 파밍, 쉬는 날을 뺀 총 트라이 기간을 적었습니다.)

 

할푸스(트라이 기간 2일)-그때 당시는 속죄, 회기, 보호막등 치감이 안먹을 수 있는 스킬을 찾은 것이 주효했습니다.
딜이 충분하다는 가정하에 네임드 피 50% 이하에서의 외침 전후의 공대원 및 탱 생존 연계 택틱을 맞춘다면 쉬운 네임드 입니다.

 

네바람(트라이 기간 5.5일)-로하시쪽 광풍 및 방패 숙련도를 올리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했습니다.
또한 초반에는 안샬 쪽 쫄을 잡는 택틱으로 하다가 딜이 부족함을 느끼고 중간에 드리블로 바꿨으며
네지르<->로하시쪽 이동 사이클 및 네지르 궁 타임 공대 생존기 연계를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렘(트라이 기간 2일)-변수가 매우 많은 네임드 입니다.
50%이하를 본적이 없는 상태에서 골렘 사이클이 쉽게 나온 트라이에 바로 어어~ 하더니 잡아버렸습니다.
그만큼 골렘이 쓰는 스킬 사이클 및 순서에 따라 난이도가 변화가 심해서 첫킬 이후에도 매주 고생을 많이 한 네임드 입니다.

(첫주차보다 2주차 킬이 더 오래걸렸습니다.)

 

말로리악(트라이 기간 2일)-킬 당시 공대 딜이 부족해서 힘들었습니다.
딜이 밀리는것 같아서 쫄탱을 1명으로 하다가 전탱이 쫄딜이 매우 잘나옴에 따라 쫄탱을 전탱 2명으로 한것이 주효했습니다.
2페이즈에서 산울림 타임에 공대 생존기 연계를 짜는 것이 좋습니다.

 

키마이론(트라이 기간 2일)-평소 때와 반목 때 탱커 2명이 돌아가면서 이중탱/반목탱을 하였습니다.
이중탱은 중첩이 안쌓이므로 현재 이중탱이 다음 반목탱을 하였습니다.

반목 후에 이중탱과 메인탱이 교체를 하여 디버프를 사라지게 했습니다.
24%쯤에 딜을 멈추고 다음 대학살~ 새로운 독화살 사이에 공대 생존기를 통하여 만피를 채우는것 그에 맞춰서 2페이즈를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며 그만큼 힘들었습니다.

 

아트라메데스(트라이 기간 1일)-음파를 전원 피하면서 하기가 힘듦을 알고 음파를 신경 안써도 되는 위치를 찾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습니다.
많은 위치에서 트라이를 해봤으며 2페이즈는 입구로 나가면 공중음파가 안생김을 발견하고 징치는 사람외에 모두 밖으로 나가는 공략을 썼습니다.

 

용암아귀(트라이 기간 1.5일)-이미 전주에 큰 쫄을 잡을 딜이 불가능함을 알고 드리블 택틱을 짰습니다.
잡는 날에 프리모니션 영상이 떠서 세부적인 드리블 택틱에 도움을 받았으며 드리블러가 잘하고 바닥만 밟지 않는다면 그리 어렵지 않은 네임드입니다.

 

발리오나(트라이 기간 6.5일)-앞에 잡았던 네임드들과는 난이도가 격차가 심했습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인원크리 및 클래스 구성상의 문제로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비되었습니다.
내부조 분들의 차원문 처리 및 생존이 공략의 90%를 차지하는 네임드입니다.

 

의회(트라이 기간 6.5일)-3페이즈 딜이 잘나오는 분들이 며칠 쉬는 기간이 겹침으로 인한 인원크리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인원크리를 택틱으로 극복할 방법을 찾았으나 역시 쉽지 않았습니다.
3페이즈의 가장 큰 부분을 딜/힐이 아닌 받는 총 데미지 감소에 초점을 두고 전원 산개 공간 확보 진영을 짰습니다.
원형이동에 따른 외각쪽 딜러의 딜사거리 문제는 흑마분들의 소환진으로 극복 했습니다.

 

초갈(트라이 기간 6일)-발리때부터 이어진 인원크리의 극을 봤습니다.
일단 차단담당이신 분이 매일 12시 이후 게임이 힘든 상황이셔서 많은 시간의 트라이가 힘들었습니다.
많은 연습을 못했으나 킬 당일 엘룬 버프가 인던에서 사용가능함을 알고 부담없이 킬할 수 있었습니다.

차단과 딜, 바닥 피하는게 공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네임드입니다.

 

시네스트라(트라이 기간 3일)-쉬던 분들이 대부분 돌아와서 인원에 부담이 없어져서 그런지 진행이 빨랐습니다.
빠르게 택틱을 짜고 빠르게 부족한 부분은 수정하고 손발을 맞추어 지금까지 잡은 네임드중 가장 깔끔한 트라이 시간을 가졌습니다.
암흑 구슬 피하는 것과 파멸 힐 / 해제 택틱이 공략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신기분들이 잘해주시면 정말 편해지는 네임드입니다.(파멸힐/해제/오숙/희손등등)

 

알아키르(트라이 기간 2일)-한지역의 회오리/바람폭발/블리자드/번개 2연타의 콤보는 정말 빠른 전멸을 부릅니다.
1페이즈 진영 수정 및 생존 연습에만 트라이 시간의 대부분을 쏟아부었습니다.
2페이즈 산성비는 그망/얼방/무적/산성비 틱에 맞춘 대마보로 풀리기 때문에 쫄탱에 죽기가 유리함을 찾고 빠르게 죽기탱으로 스왑한 뒤 오래되지 않아 잡을 수 있었습니다.
2페 쫄 주변에 있으면 받는 자연 데미지 25%디버프가 생겨서 그것을 빠르게 본진에서 거리를 벌릴 수 있는 죽손의 효율도 매우 좋았습니다.

 

네파리안(트라이 기간 5시간)-13하드중에 가장 빨리 잡은 네임드 입니다.
(일요일에 알아키르르 잡고 월요일에 황혼초갈까지 파밍을 하고 화요일 첫날에 바로 킬을 하였습니다.)
택틱을 그전날 생각해 왔던게 대부분 맞아 떨어져서 트라이 시간을 확 줄였습니다.
2페이즈 폭탄 빠지는 것과 폭탄 빠지는 것에 따른 차단 백업, 힐/공대생존기 지원만 된다면 어렵지 않게 3페를 갈 수 있습니다.
3페이즈는 오히려 쫄탱/힐러만 잘하면 되서 공대전체적으로는 부담이 적었으며 감전때 쫄탱 생존기 연계만 된다면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네임드별 힘들었던 부분 및 중요하게 느낀 개인적인 부분만을 짧게 적은거라 많이 부족합니다.

그나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 올렸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더 자세히 정리 해보겠습니다.
네파 하드 편집 영상은 현재 준비가 늦어져서 내일 오전에야 올릴 수 있을듯 합니다.

 

 

다시 한번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항상 즐거운 와우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