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 폭 이런 거는 케릭 설계 문제라고 생각함

우리가 사이클 돌릴 때 솔직히 순간순간 최우선 스킬을 못 누르는 것 뿐이지, 스킬을 아예 안 누르는게 아니잖음?

그럼 결국 내가 잘못 누른 스킬과 최우선 스킬 사이의 딜 차이 설계가 어떻게 되있느냐가 로그폭을 결정한다고 생각함

최우선 스킬을 누를 때 기준으로 데미지가 100인데, 잘못 누르는 스킬들이 92/88/85/75/70 인거랑 85/80/70인거랑 최악이 벌어졌을 때 어차피 디피 하락폭은 똑같음. 최악은 결국 70을 누르게 되니까

최우선 스킬과 잘못된 스킬 간의 데미지 폭이 좁으면 좁을 수록 난이도와 관계없이 로그 폭은 좁아짐. 데미지 폭이 넓으면 넓을수록 로그 폭은 지옥을 볼 거고

본인은 탱커만 함. 양조/악탱/전탱/보기

최근에 탱커만 했으니까 로그도 탱커 예시밖에 못 드는 건 양해해주셈. 암튼 돌려보면 개인적으로 양조랑 전탱이 악탱/보기보다 사이클 돌리기 어렵다고 생각함. 그리고 사이클 면에서 제일 쉬운 건 악탱이라고 생각함. 영베 난사만 하는 제일 단순한 케릭임. 그런데 신화 격차는 어케 나오느냐



이렇게 나옴

이 표만 보면 양조 로그 폭이 제일 좁으니까 양조가 사이클 돌리기 쉽다는 뜻이 됨. 그런데 돌려본 체감은 그게 아님. 양조는 최소한 악탱보단 까다로움. 그런데 악탱 폭이 제일 넓고, 양조 폭이 제일 좁음. 그래서 개인적으로 로그 폭과 난이도는 무관하다고 생각함. 그냥 캐릭터 설계 문제일 뿐


탱커야 생존만 하는 사람도 있으니 폭에 변수가 있지 않느냐? 라고 하면, 모든 탱커가 다 똑같다고 말해주고 싶음. 뭐 특별히 악탱만 극생존 추구하고, 양조만 평균적으로 딜딸 열심히 치려는 사람 있는 건 아니겠지

사이클 돌리는 건 개인 체감이고 실제로 악탱이 어려운 거 아니냐? 라고 하기엔 클래스 간 차이가 좀 있음. 아마 탱 하는 누구를 데려와도 두 개 다 하는 사람이면 양조가 더 까다롭다고 말할 거라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