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안 해본 티 너무 납니다

직업별 말뚝딜요? 허수아비에서 공식 인게임 DPS 측정 가능합니다 시간 설정해서 딱 그때까지만의 딜량으로 재주는 타이머까지 달려있어요.

이렇게 측정한 대략적인 직업별 딜량 + 유틸, 무력 등등 감안해서 어느 직업이 좋다는 인식 같은게 생기고, 그 인식 꼬라박은 직업은 일단 1차적으로 레이드에서 꺼려집니다

허수아비 말고 누가누가 실제로 플레이 잘했나요? 가족사진이라고 해서 위 짤처럼 컨텐츠 끝나고 기여도 다 뜹니다

아주 정확하게 누가 몇%의 기여를 했나까지 보여줍니다  

딜량, 조력, 치유, 무력(와우엔 없는 개념인데 넴드한테 타이밍 맞춰 일정 수치 박아야 하는 CC라고 생각하세요)

전부 다 보여줍니다 

누가 레이드 기믹에 맞춰 써야하는 아이템 쓰면 치유물약 말고는 채팅창에 누가 뭐 썼습니다까지 실시간으로 다 뜹니다

이런 거 다 보여주고 이거로 충분히 지랄 날 거 다 납니다 

누가 뭐 실수하고 그런거요? 레이드 최대 인원은 8인 밖에 안 되고 눈으로 직업 차이 구별하기 어렵지 않아서 걍 눈으로 잡아내서 누가 뭐했는데요 누가 저거 안 했는데요 하며 깔 거 다 깝니다

좀만 말도 안 되는 실수 나오면? 그냥 쫑내자 합니다 

왜? 로아는 난이도 무관 던전 귀속이 아니라 관문별 귀속(넴드별 귀속인데 잡은 앞넴드 구간엔 참여 불가능한 것이라 생각하세요)이기 때문에 걍 쫑내고 다른 파티 가면 되거든요 해당 관문에서부터 시작하는 파티도 많고요

뭔 로그가 와우 망쳤느니, 로그 없으면 사람들 더 뉴비친화적이고 으쌰으쌰 둥가둥가 한다느니 망상 좀 그만하세요

당장 로아 인벤 사사게 가보세요 여기 사사게보다 별의 별 거로 다 싸우고 여기서 하는 거 다 거기서도 똑같이 X창 나니까요

사람 사는 거 다 똑같고, mmorpg 레이드 컨텐츠 같은 거에선 팀원 실수하는 거 잡아내는 거 다 하는 기본입니다

로그라는 도구가 있어서 그게 더 쉬워진 거고 클리어를 위한 개선점 찾는게 더 쉬워지는 거지, 

그 도구가 없다고 해서 실수를 안 잡아내는 게 아니에요

그러니 착각 좀 그만하시고 해보지도 않은 로아도 그만 좀 끌고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