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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로 퍼온거임

금강선 왈
3:11:10~

다음은 아~ 요것도 앞서서도 잠깐 언급을 해주시긴 하셨던거 같은데 딜미터기.

요거는 항상 저희 로아온때나 고민을 좀 해보겠다 이렇게 말씀을 해주셨었죠.

딜 미터기도 지금까지 계속 많이 나오고 있는 문의사항 중에 하나에요 정말 많습니다

근데 제가 여기 로아온때 지난번 로아온때 이렇게 얘기했죠. 딜미터기에 폐해가 있어서 우려가 된다.

그리고 개인 딜미터기 관련해서는 조금 검토해보겠다. 그 부분들은 그럴 수 있다 괜찮을 수도 있으니 검토해보겠다라고 말씀을 드렸던거 같은데

그때 인제 제가 사실은 성격이 어떠나면요. 나와가지고 그냥 뭐 이 방송이기때문에 하는 그런 멘트같은건 잘 안합니다. 만약에 검토를 해보겠다는 으레 검토 하지도 않을건데 검토했다는 표현은 안 써요.

제가 원래 좀 직구에요 그래서 그런 표현은 분명 검토해보겠다는 얘기에요 근데 그거때문에 딜미터기에 대한 논란들이 많이 있는거같더라구요. 제가 한 얘기들이 뭔가 개인 딜미터기나 이런 것들, 그리고 계속 뜨거운 주제이기도 하니까요.

제가 좀 요거에 대해서는 스탠스를 명확하게 해야될거 같아요. 더 이상 분쟁이 안 일어났으면 좋겠고.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은 여전히 딜미터기는 어려운게, 찬성하시는 분들이랑 반대하시는 분들의 주장이 다 맞아요. 다 맞아요. 제가 어느쪽이 조금 더 우세하다라고 하면은 그러면은 그냥 딱 손을 들텐데. 맞는 얘기 하시는거거든요. 서로 맞는 얘기를 하니까는 싸우면 답답하죠. 맞으니까.

근데 이제 어쨋든 개발사는 자기들의 입장이 필요합니다. 성향이란게 있고 디렉터의 성향일수도 있고 게임 개발팀의 성향일수도 있고. 저는 단점이 장점보다 많다라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딜 미터기에 대한 부분들은 분명하게 저는 안한다고 말씀을 그냥 드리고요. 다만, 이건 한다 안한다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그래서 인제 아까전같은 경우에는 수련장 있죠? 수련장 같은 거에서는 개인 DPS 개인 딜을 측정할 수 있는 딜미터기 기능같은것들은 넣어놨습니다. 고런 것들도 확인하실수 있는 부분들이 있을거고.

개인 한테 넣어줄수도 있는데 개인한테 넣어주는 개인 딜미터기만 본인만 보면 사실 된다는 생각도 하는데. 그것들이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겠어요. 서로 그것 서로 다 확인을 할 수 있으니까. 그런것도 또 하나의 족쇄가 될지. 제가 인제 요번에 떠돌이 상인 CCTV 같은 것까지 보면서 어떤일이 벌어질지 예측을 못하겠어요. 하지만 단점은 명확하게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제가 그렇게 할 건데. 지금 이제 MVP로 넘어가서 MVP하는 시스템들이 지금 약간 MVP를 선정하는 기준이라던가 MVP에서도 뭐 저도 예를 들면은 잔혈이나 어쨋든 뭐 딜이 얼마나 쌧는지 궁금한 부분이 사람 심리잖아요 그런데 무력화가 뜨고 이러면은 내가 딜이 어느정도 수준으로 한 건지 궁금할때도 있고 그런 부분들에 표현을 하는 부분 내가 얼마나 잘했는지를 힐도 될수도 있고 무력화가 될수도 있고 그런 부분들이 얼마나 인제 내 수치를 알 수 있는건지 MVP에서 그런 표현방법이나 MVP알고리즘 룰 이런것들은 좀 변경 검토가 필요하지않나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고런 쪽 MVP라는 시스템 자체도 딜미터기를 안하겠다는 의지로 낸거기 때문에. 우회로 낸거기 때문에 거기를 조금 더 개선한다는 말씀을 드리구요. 요거는 조금 찬성하시는 분들한테 정말 죄송하지만 저는 그런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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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lail.ai/
북미 로아식 로그 사이트

로아 미터기를 이용해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미터기 사이트는 지우라는 말이 많아서 지웟습니다.

한국 서버 유저들는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뇌수가 흐르던 머리가 댕강(영구정지) 될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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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출시 전에도 미터기가 있어서 논란이 됬지만
북미출시 했을때 딜미터기가 
로아 로그 뽑아서 기록하는 형식 이었음

와우도 미터기만 있고 로그없던 시절 있었지만
미터기의 단점과 로그의 단점은 공유하는 부분이 많음

로아나 와우나 사람 사는곳이라서 거를라고 하는 의지는 똑같음

로아나 와우나 멍청한 애들있어서 미터기나 로그가 도입됨으로써 그런 문화나 분위기가 
더 심해지고 덜하고는 모르고 무조건 극단적으로 둘 중하나를 흑백논리로 보니까 문제인 거임
한국 로아는 모르겠고 지금 북미가 미터기 로그로 많이 싸운다고 알고있음

일단 로그 미터기 단점에 때문에 채용안하는 대표적인 게임 로아
그리고 친구통해서 듣기론 wcl로그는 존재하나 게임에서 로그언급할시 제재가 들어가는 게임 파이널 판타지 있다고 알고있음

로아 해봤다고 하면 미터기 이슈가 계속 핫하던 시절이 있었음 꽤 오랫동안
그때 안해봤다는거겠지

난 언제나 미터기나 로그에 대해서 
와우는 찬성, 로아는 반대하는 입장이었음

나는 개발사가 잘했다고 생각함
와우 로그이야기에 로아 끌고오는 이유는 간단함
한국한정 1~2위 rpg인기게임이고 커뮤에서 여포질하는게 아닌 
그 게임에서 돈 벌어먹고사는 나름 공신력있는 
개발사가 내부회의를 통해서 미터기를 안한다고 했기 때문에
로그 단점말하는데 좋은 예시가 되기 때문임

와우랑 로아 시작할때 10~20정도 과금하고 하는 사람인데
솔직히 거기 구조 못버티고 떨어져나와서 핵과금겜이라고 울부짖는것도 웃김
1년정도하면 엔드컨텐츠 입장레벨 되거든 
근데 여기 여론은 다른 모든 겜 커뮤와는 다르게
정액제 무과금부심을 부림 좀 역겨움

와우 알못들이야 정액만 내면 엔드까지 쉽게 갈수있다는거 장점인거 알지만
부심부릴정도는 아니거든 밖에서 보면 틀딱들 자위한다고 생각함
내가 로벤에 와우 장점 말하거나 그런사람 있으면 그런 취급 받음

로아에 로그 딜미터기 말하면 일침마냥 
개발사의 밸런스나 자기들 이권때문에 그렇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맞는말이라 생각함
의도는 없어도 어쩃든 이득이긴하니까
근데 게임내에서 단점때문에 안낸다고 하는것도 맞는말임

로아에서 딜미터기=영정임
최근 북미에서 로그 미터기로 많이 싸운다고 함
로그 관련 사례를 로아에서 가져오는 이유를 생각하면 로아랑 로그랑 상관없다는말 안할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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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말 마지막에 넣어두니까
주제랑 다르게 물타기 되서 밸런스 언급 뺌
님들 말이 다 맞음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