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앞전에 작성한 글의 세부 공략 중 일부입니다.




0. 시작하기 전

더 좋은 공략은 항상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좋은' 공략과 막공에 적합한 공략은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고, 막공장은 어떻게 완벽한 전략을 구사할까보다는 어떻게 이 보스를 빨리 때려눕힐까를 생각하는게 순서상 맞다고 보기에 제가 막공 진행하고 중간중간 피드백 받은 부분들로 살을 붙여본 방식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라든가 팁은 댓글로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구성

이전글에 이어지는 30인용 정석 조합, 2탱 / 7힐 / 8근딜 / 13원딜로 진행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광물먹보의 경우 영웅 난이도 기준으로 7힐을 써도 3구르기 페이즈까지 안가기 때문에, 격류피해를 줄이고 복구하기 위해서라도 7힐은 나쁜 선택이 아니며, 이후 1구르기에서 전원 생존 // 2구르기에서 반수 이상 생존을 목표로 잡는게 막공 기준으로 킬각 뽑기는 가장 좋습니다. 모든 공략은 이 "1구르기 전원 생존" / "2구르기 반 이상 생존"을 기준으로 잡고 그에 맞춰서 가장 효율적인 공략을 만드는 것이 막공 킬을 제일 빨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파티 조정 및 공대/외부 생존기 배분


 먹보는 통상적으로 짜듯이 파티를 짜도 문제가 없습니다. 1,2파티에 탱과 근딜을 배치하고, 파티 한쪽에 힐러를 몰아넣고 나머지 파티는 원딜러로 구성되는 식입니다. 여기서 근딜파티쪽은 운무가 힐 지원을 보면 좋습니다..


먹보의 페이즈 변환이 직관적인 만큼 공대 생존기 배분은 간단하게 짤 수 있습니다.

- 산성격류는 탱커에게 2개 이상의 외생기를 몰아주면 공대 피해가 많이 줄어듭니다. 이때는 힐업기가 필요없습니다.
- 1개만 주는 경우에는 맞는 시점에 공대뎀감기(방벽,헌오) 등과 힐업기를 적절히 섞어써줍니다.
- 결론적으로 일반 페이즈에서는 외생기와 공생기가 연계성을 갖습니다. 외생을 많이 줄떄는 공생기를 덜쓰고,
  외생을 적게 줄때는 공생기를 많이 까는 식으로 회복시키면 됩니다.
- 구르기 페이즈에는 즉발뎀에 의한 사망, 힐거리 미스로 인해 말라죽는 경우가 나옵니다.
- 따라서 구르기때는 재집, 재활의 효능이 좋으며, 뭉쳐서 돌면서 여우상+평온을 연계하는것도 좋습니다.

예시 : 1번 - 2개 이상의 외생기를 몰아주는 경우 흡선, 1개 미만의 외생기를 몰아주는 경우 헌오 정고토 치토 등
       1번 구르기 -  1여우상 / 1마증 / 1평온 / 재집과 재활은 공대 상황을 보고 유기적으로 사용
      
- 산성 격류는 탱커가 가로막아서 분리되는 시점에서 진행방향쪽에 있는 대상이 다 맞습니다. 어차피 원거리는 어떻게 서든 맞게 되는 스킬이지만 먹보의 고개를 본진 반대로 돌려서 근딜이 원거리와 같은 방향쪽에 서면 근딜도 같이 맞게 되므로 먹보의 머리는 원거리를 등지는게 아니라 바라보는 쪽으로 돌려놓고 탱을 하는게 좋습니다.

(밀리) - [[[먹보(머리방향)->]]] (격류탱커) - (메인탱커) ----------------------(원거리)

- 검은바위 포화 차단은 3개조 로테로 돌리고, 밀리 2명을 3묶음으로 묶습니다. 전딜들은 차단 성공시 딜이 오르므로 조를 다른 조로 쪼개주는게 좋습니다. 차단에 실패하면 공대 데미지는 둘째치고 먹보 기력이 빨리 달아서 사이페이즈가 더 빨리 오므로 딜 모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중요 : 무빙을 전원 다 숙지 못하더라도 빠르게 이해시키는게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가 확고가 된 뒤에, 첫 트에 무조건 강제로 사이페이즈를 보고 본인 머리에 징을 찍은 뒤에 본인이 시연하면서 어떤식으로 도망가면 된다는것만 일깨워주면 됩니다. 어차피 내측으로만 돌면서 광물깨고 코너 지점 바깥에 있는 것들만 뭉쳐서 돌면서 깨더라도 힐업 하면서 페이즈 넘길 수 있습니다. 박치기 좀 여러번 해도 힐거리 안에만 있고 깔려서 원킬나는거 아니면 7힐이면 무조건 살릴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빠르게 보여주는게 중요하고 이

p.s. 저는 지난주 영웅 파티 모은 기준으로 광물먹보를 7번째로 갔습니다. 그래도 영웅 애들 중에서는 조금 짜증남.



3. 그림 공략




- 근딜 폭탄의 경우 한명에게 징을 주고 잘 따라다니도록 했습니다. 왼발 오른발 어디든 상관 없지만 가운데에만 절대 있지 않도록 주지시키면 됩니다. 폭탄이 가운데 깔리면 양발 다 폭탄 범위 안에 들어와서 근딜이 무력화됩니다.

- 격류탱커는 격류를 맞을때 그 스킬 자체가 임의의 원거리를 대상으로 찍고 날아간다는걸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광물먹보 기력이 얼마 안남고 원거리 진이 코너로 진입하는 시점에서 실수가 많이 나오는데, 저때는 원거리 방향쪽으로 서서 막아줘야 합니다. 무조건 원거리를 찍고 날리기 때문에 그냥 광물먹보 발 사이에 들어갔다고 다 막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위에 썼듯이 외생기 2개 붙여줄땐 공대 생존기를 아끼고, 외생기를 못쓰거나 한 개 정도만 줬을땐 공대 생존기로 힐업을 하는 식으로 피 복구를 하면 됩니다. 여우상, 평온, 재활, 재집결 및 일부 생존기와 유틸기들은 사이페이즈에 씁니다. 


이 공략의 핵심은 사선방향 외측(맵상 좌측과 아래쪽) 상자를 거의 버리고 진행하는 겁니다. 어차피 영웅 먹보가 급살만 안나면 힐이 밀리진 않고, 내부에서 피하는건 한번만 눈으로 보여주면 굉장히 쉽기 때문에 외부 반만 처리를 하고 돌면서 보이는 박스만 다 까도 버티기만 하면 다 살고 페이즈 넘기는게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위에 썼듯이 막공 공략은 얼마나 정교한 택틱을 쓰냐보다 얼마나 빨리 잡냐에 주 목적을 둬야 하므로 공략을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고, 특수 임무를 덜 부여할 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근딜 또한 어차피 뒤쪽 상자는 유도용으로 쓰는 거라서 한두개만 빠르게 깨고 복귀해서 안에서 돌면서 상자만 패도 됩니다. 쉬어가는 포인트 4지점인 노랑기둥, 보라기둥,주황기둥, 파랑기둥 중 어디로 광물먹보가 들이박을지만 마이크 불러주면 다 뭉쳐있는 상황에서는 힐 밀려서 죽는 일은 절대 안생깁니다. 이걸 박고 죽는건 사실 공장의 문제라기 보다는 기본 준비를 안해온 개개인의 문제이므로 그거까지 다 못불러줬다고 스스로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몇트하면 사람들 금방 방법 알게 됩니다.


이렇게 공략을 짠 이유를 대충 그림판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최대한 한 장에 정보를 때려넣는다고 했는데 직관적이지가 못한거 같아서 설명을 추가합니다.

[중요] 광물먹보의 탐식의 광란은 "광석을 찾아서" 구릅니다. 유도가 가능합니다.
1. 분리 페이즈 시작하자마자 원거리는 해골 하얀 기둥쪽(원래 광물먹보랑 원딜진 사이에 있던)의 상자를 꺱니다.
그럼 광물먹보는 1로 들이박습니다. 혹 유도가 안되더라도 2에서 3으로 갑니다. 위험한 사람은 없습니다.
2. 이 타이밍에 근딜진은 안전지대 봐뒀다가 머리보고 양쪽으로 쪼개져서 빨강, 녹색 기둥의 상자를 처리합니다.
3. 정상적으로 광물먹보가 1번으로 박은 경우,내측 시계 외측 반시계 룰에 따라 녹색 기둥쪽 깨진 상자 냄새를 맡고 1에서 외곽쪽으로 크게 돌아서 2로 굴러갑니다. 이때 내측 시계로 안가는 이유는 아직 원거리진이 저기 도착하지 않아서 1번 시점에서 구르는 방향쪽에 위치한 내측 상자가 안깨져있고 외측은 아까 녹색 가서 근딜이 깨고 왔기 때문입니다. 이때 녹색쪽 근딜은 빠질 시간이 촉박하므로 순간딜이 좋은 딜전들이 가고 수도탱커나 딜러 힐러가 절명 지원을 해주고 본진으로 바로 옵니다. 
4. 2번에 쳐박은 이후에(다시 원점으로 돌아옴) 저 위치 기준 내측 상자는 이미 시작하자마자 터지고 먹어서 저쪽으로 안가고 빨간 기둥쪽으로 외측 구르기를 합니다. 해서 2번에서 외부로 돌아서 3번에 박치기를 합니다. 이미 빨강쪽에 간 근딜은 이 전에 상자 한두개만 깨놓고 본진에 있기 때문에 죽지 않습니다.

5. 원거리진은 이 시점에서 해골 상자를 꺠고, 자기 바로 옆에 있던 상자도 꺠고, 이미 노랑기둥쪽에 와서 보이는 상자들을 딜 할 타이밍입니다. 이 타이밍에 광물먹보는 다시 3에서 4로 쳐박고, 당연히 본진은 한참 밑에 내려가서 상자를 깨고 있으니 맞을 사람이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먹보는 본진을 저격하기 위해서 4에서 2를 거쳐 3으로 갔다가 다시 3에서 외곽 뒤쪽으로 크게 돌아서 별기둥으로 옵니다. 근데 이때 이미 원거리들은 별기둥딜을 마치고 1번 위치쪽으로 가서 상자를 깨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이미 먹보의 기력은 70이상이고 여기서 그냥 내측 돌기만 하면서 2-3개만 더 먹이면 페이즈가 넘어갑니다.

6. 유도가 안되면 어떻느냐는 분들도 있을텐데, 어차피 안전 지대 자체가 거의 겹치도록 설정된 동선입니다. 위에 썼듯이 여기서 주의할 대상은 유도용상자를 빠르게 까주고 중앙으로 빠져야 하는 근딜들뿐입니다. 제일 위험한게 녹색기둥조, 그다음이 빨강기둥조이므로 이쪽만 잘 되면 다 살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처음 시작해서 일반에서 공략을 한번 뽑아내 본 뒤에 영웅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4-6트만에 광물먹보를 잡았습니다.


나머지 공략도 빠르게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글보다 그림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연되는것 같네요

궁금한 사항은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개선점이나 피드백 많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게 최선의 방법은 아닐지 모르겠지만 막공에서 사람들 안죽이고 브리핑 과도하게 길게 안하는 진행으로는 적합했다고 생각합니다. 제 머리로 짜낼 수 있는건 딱 저정도였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