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앞전에 작성한 글의 세부 공략 중 일부입니다.




0. 시작하기 전

더 좋은 공략은 항상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좋은' 공략과 막공에 적합한 공략은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고, 막공장은 어떻게 완벽한 전략을 구사할까보다는 어떻게 이 보스를 빨리 때려눕힐까를 생각하는게 순서상 맞다고 보기에 제가 막공 진행하고 중간중간 피드백 받은 부분들로 살을 붙여본 방식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라든가 팁은 댓글로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구성

마찬가지로 30인용 정석 조합, 2탱 / 7힐 / 8근딜 / 13원딜로 진행하면 됩니다.

리셋 이후 현재 가열로는 2페이즈에 상당히 큰 변경점이 있는데, 더 이상 폭덫으로 미는게 불가능해졌고, 불꽃 소환사의 변덕스러운 불 디버프가 탱커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랜덤 공대원들에게 다 튀어버립니다. 추가로 불꽃 소환사가 바닥을 깔아서 잿가루 정령을 살려내는 스킬이 제대로 작동하면서 2페 구간에 소환사가 계속 2마리 이상 존재하면 공략 자체가 안될 정도로 지옥도가 펼쳐집니다. 다만, 공략 자체를 불꽃 소환사 최우선 처리에 맞추고 가는 경우 지난주와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더 안정적이라는 느낌을 받게 되고, 이렇게 해서 3페까지 넘어가면 아주 스무스하게 잡힙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역량이 조금 모자라는 파티여도 불꽃 소환사만 계속 최우선으로 때려잡으면서 천천히 딜 밀면 무조건 다 살고 3페를 갈 수 있는 식이 되어서 강제로 13분 광폭을 걸어 놨다는 예상을 해봅니다.




2. 파티 조정 및 공대/외부 생존기 배분


페이즈에 따라 공대 생존기 배분을 조금씩 달리해야 하며, 기력 수치에 따라 폭파 주기가 점점 빨라지는 형식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공대 생존기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진형이 쪼개져있고, 폭파 주기가 매우 긴 1페이즈에서는 사실상 공대 생존기를 하나도 안쓰는게 맞고, 본진이 뭉치는 2페이즈, 3페이즈에서 마나 관리를 위해 효율적으로 촘촘하게 공대 생존기를 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가열로는 9영웅 중에선 가장 난이도가 있는 편이지만 보스 자체의 난이도를 떠나서 공략딜을 안하고 미터기 딜딸 치는 딜러들과의 싸움이라는 걸 생각하고 그 부분을 계속 통제하면서 진행하면 진도 빼는 속도에는 확실히 차이가 생깁니다.

뎀감기는 폭파 직전에 // 힐업기는 폭파 이후에 왠만하면 밀집진형에서 까주는 것이 좋고, 산개 상태로 이동을 해야 한다던가 아니면 자리릊 잡아야 할때 여우상 평온, 재활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얼마나 상태 유지를 잘 하냐의 싸움입니다. 해서 결국 폭파때마다 힐업기는 한개씩만 쪼개서 써도 "정상적으로"라면 프레임이 거덜나는 상태가 나오면 안됩니다. 저 정상적이라는 상황에서는 불꽃 소환사가 계속 없어야 합니다.

폭파용 생존기
> 마증+평온 // 마증+흡선 // 마증+천찬 // 맞기전 헌오 // 맞기전 방벽

위험변수가 있는 경우 / 공대 안정용
>마증+재활 // 재집결 // 정고토+치해토



3. 그림 공략




1페이즈>>

그룰과 비슷하게 공대를 거의 반절로 균등하게 쪼개면 됩니다. 이때 왼쪽으로 펠드스파를 보내고, 오른쪽은 보안 경비병 / 가열로 기술자만 한마리씩 데리고 갑니다. 여기서 가장 원거리딜에게 주지 시킬 것이, 1페이즈때는 오그론 딜량이 원거리 딜러 순위의 척도다라는 것을 계속 말해야 합니다. 해보면 알겠지만 가열로는 처음부터 끝까지 "공략딜"을 얼마나 잘 하냐의 싸움입니다. 바꿔 말하면 딜 안집어넣을데에 딜딸 치고 있는 사람들을 얼마나 잘 족치냐의 싸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직 1번 오그론이 살아있는데 묻딜 잘 들어간다고 오그론은 안치고 기술자 치면서 방어바닥 빨리 빼달라고 하는 사람들은 되려 뭐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여기서는 1페이즈에 정배 택틱을 쓰게 되는데, 힐사가 정배를 해도 되므로 힐러가 네명 가는 왼쪽은 힐사가, 세명 가는 오른쪽은 암사가 정배를 합니다. 가열로 기술자가 쓰는 폭탄 두 개정도는 미리 받아주면 좋기 때문에 2폭탄을 본 뒤에 정배를 하면 가장 적당하며, 폭탄조 1,2,3번을 이 전에 미리 지정해두고 정배폭탄은 1번에게 몰아서 줘버립니다. 이후 정배 풀리면 도발 면역이므로 쳐 죽이고 2번째 기술자의 경우 좀 빨리 죽어야 3오그론 전에 폭탄조 작업이 완전히 마무리 되므로, 정배는 따로 하지 않고 2번째 오그론이 30-40%정도 남으면 원거리 딜러들까지 다 달려들어서 기술자를 죽입니다. 그리고 폭탄 꽂는 시간동안 오그론을 다시 밀어서 마무리 ㄱㄱ 보안 경비병은 신경쓰지 마세요.

정리하자면,


1페이즈 원거리딜이 제대로 타겟딜을 하고 있는 경우 [[1번 오그론 -> 1번 기술자 -> (기술자 정배) -> 1번 보안 경비병 -> 2번 오그론(40%까지) -> 2번 기술자 -> 다시 2번 오그론->나머지 마무리 하면서 2페이즈]]


밀리딜이 제대로 타겟 딜을 하고 있는 경우[[1번 오그론 ->1번 기술자 ->(기술자 정배) -> 1번 보안 경비병 -> 2번 기술자-> 폭탄 처리 후 바로 2번 오그론-> 나머지 마무리 하면서 2페이즈]]



이게 되고 있으면 2풀무만 보고 2페이즈를 못 볼래야 못 볼수가 없습니다. 원래 3풀무를 봐도 상관은 없는데, 지난주와 바뀐 2페이즈 문제 때문에 왠만하면 딜을 아끼는 게 좋고 3풀무를 안보고 가는게 훨씬 좋습니다. 2풀무 맞추고 가는게 힘들어 죽을 정도로 어려운 작업도 아니구요. 추가로 여기서 폭탄이 꼬이거나 하면 2번 기술자까지 정배 해버려서 맞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폭탄만 넘겨주고 정배 바로 푼 뒤에 원거리들도 기술자를 최우선 점사 해야 하며, 오그론 딜을 30%가 아니라 60-70%대에서 딜 끊고 기술자 밀면 됩니다.




사이페이즈>>

제대로 2풀무를 보고 페이즈를 넘어가는 경우 본진을 11시가 아닌 1시쪽 정령술사를 잡도록 맞춥니다. 이유는 왼쪽 바닥 자체가 펠드스파로 인해 헬이고, 그래서 바로 1시쪽으로 안가고 일단 6시에 다 뭉쳐서 남은 쫄 죽이면서 펠드스파를 메인타겟으로 잡고 극딜칩니다. 3풀무를 보게 되면 오그론 양쪽 각각 850만으로 총 1700만의 딜로스가 생기는데 이게 펠드스파에 다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킬 타임이 훨씬 차이가 많이 날 수밖에 없고, 펠드스파를 빨리 죽이고 2페를 봐야 이후 꼬임이 없어집니다. 이 때 안정화를 위해 공대생존기를 하나 정도 까줍니다.




2페이즈(변경됨)>>

어제 리셋 하자마자 가열로 했던 분들은 2페때 불 걸리는거 보고 이거 뭐하는 놈이지? 싶었을 겁니다.
지난주에 탱커 위주로 걸던 변덕스러운 불 디버프가 이제 온전히 "랜덤"대상에게 쓰고 30인 기준 불꽃소환사 하나가 랜덤 7인한테 맘대로 막 겁니다. 거리 상관 없고 그냥 지 꼴리는대로 겁니다. 밀리한테 다 들어오면 실질적으로 제대로 딜하기도 힘들어지는 상황이고 어쨌든 지난주보다 "더러운건" 사실입니다. 그 외에도 밑에 바닥을 깔아서 정령을 살리는 스킬이 지난주에 비해 엄청나게 잘 작동하고 있어서 불꽃 소환사가 맵에 조금만 오래 있어도 정령 죽인게 바로바로 살아나서 지옥을 맛보여줍니다.

가열로 13분 광폭 및 해당 패치를 한걸 봤을 때 2페이즈 공략 자체를 불꽃 소환사를 무조건 1순위 점사해서 녹이면서 가는게 맞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잡고 나서 든 생각인데 기존에도 이런 방식대로 해왔으면 상처 소작이나 용암 폭발, 변덕스러운 불, 등등등 안보는 기술이 엄청나게 많아져서 보안 경비병 탱커가 어글 못잡고 이상한짓 하지 않는 이상 피 복구가 안될래야 안될수가 없으며, 이걸 이용해서 역량 안되는 파티가 힐러 숫자 늘리고 딜러로는 그냥 불꽃소환사만 따면서 정령술사는 상대적으로 아주 느리게 잡아서 3페 넘기고 잡는 그런 부분이 있을까봐 광폭을 걸어버렸다고 봅니다.(비슷한 예로 골렘 10인에서 4힐 쓴 공략같은 케이스)

이것도 복잡하게 생각할거 없고, 1페처럼 우선순위 처리가 뭐다라는거만 생각하면 됩니다.
일단 원시술사 첫번째까지는 다 같이 원시술사부터 딜합니다. 이후에 1번이 잡히면, 그 뒤부터는


밀리 : 불꽃소환사
원거리 : 터트릴 잿가루 정령


이렇게 붙이는게 좋습니다. 처음에 반대로 해봤는데 한트 해보고 공대분들이랑 얘기 해보니까 저렇게 가는게 불꽃 소환사 딜 집중이나 차단도 훨씬 잘되고 잿가루정령에 근접딜러가 안붙어 있어서 폭뎀이나 딜로스가 더 안생깁니다.

이게 해보면 "불꽃 소환사는 일정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원시술사 전원 풀딜 -> 중간에 나오는 불꽃 소환사 한마리 메즈, 한마리 킾 -> 풀딜 끝나고 밀리 전원 불꽃 소환사 2마리 다 참수 -> 원거리 잿가루 정령 딜해서 뚜껑 열기의 한사이클이 아주 부드럽게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거 되면 그냥, 공대 피가 아예 안나갑니다. 물론 변덕스러운 불 잠깐잠깐은 걸릴수 있는데 그럴때만 빠지면 됩니다.
그냥 2페의 핵심은 지난주랑은 다르게 최 우선순위가 불꽃 소환사 처리라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제는 냥꾼들이 다 하면 되고 현재 하나씩만 잡기 때문에 해제가 밀릴 일이라든가 무모한 광딸을 칠만한 환경 조건이 성립 되지 않으므로 오히려 막공 기준으로는 딜딸 치는 사람이 없어져서 2페가 오히려 더 쉬울수도 있습니다.
전제는 항상 불꽃 소환사가 바로바로 처리 됐을때의 기준입니다.




3페이즈

위에 썼듯이 반드시 넘어가는 타이밍에까지도 불꽃 소환사부터 다 쳐죽여야 합니다. 보스 뒤에 밀집한 상태로 계속 이동해 줘야 하는 3페이즈때 불꽃소환사가 가운데다가 불 깔아버리면 그냥 핵노답이라서 보스가 나오든 말든 일단 불꽃 소환사부터 싹다 조집니다. 이후 보안 경비병은 방어 바닥만 빼면서 달고 가버리면 되고, 왼쪽 구석 끝까지 뺀 뒤에 고개 돌려서 공대는 보스 꽁무니에 자리 잡고 블러드 키고 딜 밉니다. 평타가 없는 놈이고 디버프가 아픈거라서 온탱 오프탱 둘다 아프므로 도발 교대가 끝난 뒤의 오프탱도 힐을 계속 줘야 하며, 사실상 여기까지 오면 다 잡은겁니다. 

평타가 없다는 표현을 썼는데 정확한 표현은 아니고 대상 잡고 치는 피해가 방어도랑 상관이 없고 메인딜 자체가 가열로 인한 디버프 화염 피해라 탱이 다 죽은 상태에서도 딜러끼리 돌아가면서 맞으면서 탱해서 남은 피 많이 뺄수 있는 여유는 있습니다. 탱 죽었다고 포기하실 필요 없고 혈형 스왑해서 맞든 하면서 계속 딜 몰면 되욤

융해바닥 대상자가 본진에 알라후아크바르 테러만 하지 않는 이상 무조건 잡습니다. 어제 잡을땐 탱 한명 죽고 다 살아서 잡았습니다. 그리고 잿가루정령이 본진과 붙어서 오기때문에 절대로 본진에서 광역딸치면 안됩니다. 정령은 죽여봐야 금방 살아서 다시 나오므로 딜로스 힐로스에 잘못 중앙에서 터지면 공대 전멸할 수도 있기 때문에 3페 때 정령에 묻딜딸 치는 사람들은 그냥 30명을 엿먹여버리고 싶다는 의지가 강한 생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보스는 계속 얘기하지만 공대 내 딜딸러와의 싸움이란 것만 명심하면 됩니다. 
공략딜을 얼마나 준수하는지가 가열로 킬의 관건입니다.



나머지 공략도 빠르게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글보다 그림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연되는것 같네요

궁금한 사항은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개선점이나 피드백 많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