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 직전에 다 날아가서 다시 씁니다..죄송합니다.

* 이 글은 앞전에 작성한 글의 세부 공략 중 일부입니다.




0. 시작하기 전

더 좋은 공략은 항상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좋은' 공략과 막공에 적합한 공략은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고, 막공장은 어떻게 완벽한 전략을 구사할까보다는 어떻게 이 보스를 빨리 때려눕힐까를 생각하는게 순서상 맞다고 보기에 제가 막공 진행하고 중간중간 피드백 받은 부분들로 살을 붙여본 방식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라든가 팁은 댓글로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구성

이전글에 이어지는 30인용 정석 조합, 2탱 / 7힐 / 8근딜 / 13원딜로 진행하면 됩니다.
크로모그의 경우 8힐 구성이 조금 더 안정적이고 수월한 점은 맞지만, 어차피 반향/파문강타 처럼 피해줘야 하는 바닥류를 안피해서 나오는 사망의 경우 개판을 치기 시작하면 10힐 할아버지가 와도 안됩니다. 딜이 그렇게 빡빡한 보스가 아니고 죽지만 않고 상태유지만 되도 잡는 보스이기 때문에 무빙에 대해서 좀 집중을 할 수 있게 조이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8힐을 하는 자체는 추천을 하는 편이고, 7힐로 해도 무방하다는 점만 체크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파티 조정 및 공대/외부 생존기 배분

크로모그 생존기는 돌 숨결에 맞춰서 올려야 합니다.
다만 돌 숨결 주기가 굉장히 짧은 편이라 묶음형으로 올리는 공대 생존기에 매번 맞출 수 없으며, 언제 쓰고, 언제 킾할지를 판단하는게 막공장의 역할입니다. 보통 3가지 케이스로 나눠 생각하면 됩니다.

1. 깡으로 맞는 경우
2. 힐업기 지원하는 경우
3. 뎀감기 지원하는 경우

1번의 경우는 그냥 돌숨만 오고 광역스킬이 뒤에 없는 경우입니다. 시작하자마자 첫번째 돌숨같은 케이스는 그냥 맞고 힐업해도 됩니다.

2번의 경우는 광역피해가 연타로 오는 경우, 보통은 격돌이랑 돌숨이 겹치는 경우인데, 격돌이 오고 돌숨이 오든, 돌숨 이후 격돌이 오든 대처는 좀 비슷하지만, 돌숨 후 격돌이 일단 밀어올리고 반향 피했다 다시 밀어 올리고 하면 되기 때문에 조금 더 채우기 용이합니다. 이 타이밍에는 재집결이 지원되는 게 좋고, 재활 쓸 준비도 해두면 좋습니다.

3번의 경우는 대지 룬 페이즈 끝난 직후의 돌 숨결때 쓰면 좋습니다. 헌오나 스피릿이 도움이 꽤 되고, 방벽은 오히려 공대생존기보다 여기서는 양쪽 탱커의 생존기로 쓰는게 낫습니다.

보통 이런식으로 짜둡니다.

1번 : 1마증+1평온+1흡선
2번 : 2마증+2평온
3번 : 3마증+1정고치해(고인)
4번 : 4마증(혹은x)+2정고치해(고인)

격돌때 : 재집 하나씩
예비 : 재활
페이즈 전환 직후 : 헌오

대충 이렇게 해서 하나 건너 뛰면서 하나씩 생존기 묶음으로 로테까서 돌리면 됩니다.




3. 그림 공략


기본 진형은 카그라즈의 것과 비슷합니다. 힐이 더 필요하므로 8힐을 쓰는 것은 나쁜 선택이 아니고, 조금 더 촘촘한 약산개 진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달라지는 점은 탱커진과 밀리진이 완전 이격된다는 점이고, 밀리쪽에 들어오는 격돌 피해와 캐스터 쪽의 것이 좀 다르기 때문에 밀리 스스로도 생존에 좀 더 유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카그라즈에 비해 무빙 요구는 오히려 더 적습니다. 



피해줘야 하는 스킬입니다. 이건 사실 어떤식으로든 맞아서 사망이 나오면 못 피한 사람의 문제이긴 합니다만,
공대장은 왜 그런 사망이 나오는지에 대해 알 필요도 있습니다.
박수치는 바닥의 경우 여태껏 저거에 맞아 죽는 사람은 한번도 못봤을 뿐더러 맞는다는 자체가 말이 안될 정도로 대놓고 오기 때문에 따로 적을 필요가 없을 것 같고, 보통 문제가 되는 반향(양파링)과 파문강타만 체크하면 됩니다.

보통 반향에 사망 나오는 케이스
1. 근딜이 가까이 있다가 제대로 방향 못봐서 쓸리는 경우
2. 힐러가 격돌 대상 피 복구 하다가 반향에 쓸리는 경우
- 반향은 크로모그의 기술 직후에 나오기 때문에 격돌 터지고 피가 빠져있는 대상의 힐을 넣다가 뒤이어 날아오는 격돌 반향에 미처 무빙을 못해서 힐러가 맞고 싸는 케이스를 막공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이걸 방지하기 위해 격돌 타이밍에 생존기를 맞춰 올리는게 좋고(재집결) / 일단 피하고 나서 힐업을 하라고 싸인을 주면 됩니다. 근딜이 쓸리는건 본인이 위치 선정을 제대로 못한거니까 그냥 까면 됩니다.

파문강타에 사망 나오는 케이스
1. 거의 원거리에서 나오긴 하는데, 이 스킬은 타 스킬이랑 쿨타임 겹치는 경우가 잘 없어서 한대 맞고 죽을 상황이 아니었으면 복구를 할수는 있습니다. 파문강타 쌩으로 맞아서 피가 많이 달았으면, 다음 돌숨떄 무조건 개인 생존기 올리고 살라고 콜하시면 됩니다.

사실 근딜 반향을 좀 안맞게 하는 방법이라면 방법이랄게 있는데, 죽음 로그 보고 반향 두틱 이상 맞고 누워버린 사람이라면 어차피 뭐 힐로 살릴 수도 없던 상황이고 그냥 전부 안주고 쭉 누쓰자 상태로 진행합니다. 일부러 쪽을 주려는 의도는 아니고 어차피 딜러 초중반에 2명 정도 죽어도 크로모그가 실제로 잡힌 경우가 많을 뿐더러 전부를 거기에 줬다가 또 사망이 나온다거나 아니면 광기 페이즈때 탱커나 힐러에게 전부 줘야 할 상황에서 못줘버리는 경우엔 그대로 잡을 수 있는 트라이까지 말아먹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전부를 안주고 진행을 하게 되며, 한번 이렇게 하면서 어차피 딜이 빡빡하지 않으므로 생존 신경좀 써달라고 말하면 그 뒤부터는 사망이 잘 안나오는 편이었습니다.
(물론 묻묻을 좋아한다면 저렇게 했을때 개이득ㅋ 하고 미드 보러 가겠지만 보통은 열심히 피합니다)



대지의 룬은 보통 눈치게임이라고들 하는데, 확실하게 들어가고 두명이 한개를 쓰면 한쪽은 필히 죽기 때문에 절대 그러지 않도록 하나씩 잘 올라가주셔야 하고, 저게 안되서 뜨게 되면 무적, 보축, 얼방 이정도 아닌 이상은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낙사 데미지 외에 공중으로 뜨면서 1초마다 9만 가까이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살 수가 없습니다.


뭐 이러면 끝나는 겁니다...

주먹 딜은 보통 내려치기 시작하면 반피 정도까지 밀고, 내려치는 캐스팅 끝날 쯔음에 마무리를 해서 다 풀어버리면 되는데, 그림처럼 탱커는 맨 앞의 2개를 쓰고, 힐러는 중간을 쓰고 딜러들이 뒤쪽을 쓰는게 제일 좋습니다. 저렇게 서면 딜러들이 풀고 나오면서 힐러들 풀렸나 안풀렸나 확인이 되기 때문에 공대 안정화하는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물론 앞에서 있다 풀렸어도 무조건 뒤에 사람들 다 풀렸나 확인 해야 합니다. 주먹 잡히자마자 개극딜해서 풀어버려도 위쪽 그림같은 대참사가 나오므로 무조건 내려찍기 끝날떄 맞춰서 풀리게 딜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손에 잡혔다가 풀리는 경우 공중에 잡혀 있다가 밑으로 살짝 떨어지는 판정이라 캐스팅이 끊기는데 힐업기 올리고 있다 끊어 먹을 수 있으므로 이 타이밍에 여우상 한번 지원해주면 좋습니다. 

이 직후에 오는 돌숨은 위험하므로, 위에 쓴대로 뎀감기를 추가로 넣어서 연계하고 공대 생존기를 깝니다.
상황에 따라서 재집결도 추가로 장전해두면 좋습니다.


추가로 격돌을 아까 위에 썼었는데, 사실 공대가 제일 위험한 상황이 격돌 피해가 복구 안된 상태에서 돌숨이 곧바로 꽂히는 경우입니다. 이 떄 보면 밀리들이 피가 많이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스킬은 스킬 이름 그대로 크로모그 주먹에서 멀수록 피해가 줄고, 어차피 반향이 크로모그 중심으로 퍼지기 때문에 이 스킬 들어올떄는 뒤로 빠져서 뎀지를 좀 적게 받고 반향을 피하면서 들어오는게 좋습니다. 탱커도 마찬가지로 이런식으로 해주면 좋구요.

30%가 되면 광기페이즈 걸려서 공격력 올라가고 기술 시전주기가 짧아지므로 블러드를 켜고, 공대생존기를 좀 더 촘촘히 밀면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막판에는 탱만 안죽이면 잡기 때문에 외부 생존기 치덕치덕 붙이면서 쭉 밀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공략도 빠르게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글보다 그림때문에 시간이 많이 지연되는것 같네요

궁금한 사항은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개선점이나 피드백 많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