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많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설 연휴에 개인적인 사정 겹쳐서 글 어느정도 완성 해놓고도 못 올린 부분도 있고
부끄럽게도 글을 저장 안하고 스트레이트로 쓰다가 두번정도 날려먹어서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 이 글은 앞전에 작성한 글의 세부 공략 중 일부입니다.




0. 시작하기 전

더 좋은 공략은 항상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좋은' 공략과 막공에 적합한 공략은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는 입장이고, 막공장은 어떻게 완벽한 전략을 구사할까보다는 어떻게 이 보스를 빨리 때려눕힐까를 생각하는게 순서상 맞다고 보기에 제가 막공 진행하고 중간중간 피드백 받은 부분들로 살을 붙여본 방식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라든가 팁은 댓글로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구성

이전글에 이어지는 30인용 정석 조합, 2탱 / 7힐 / 8근딜 / 13원딜로 진행하면 됩니다.

블랙핸드는 마르고크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실수를 용인하지 않습니다. 
막공 기준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것은 잿가루 폭탄과 죽음의 표적(관통의 투척)이며, 이 부분에서의 실수는 단순하지만 굉장히 크리티컬하기 때문에 전체 공략중에서도 이 부분을 얼마나 잘 잡아줄 수 있냐에 따라 킬 타임이 달라질 수 있다는 부분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너프가 되어서 1주차보다는 확실히 쉽습니다. 하지만 이 평가는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걸 다 하고 있는 상황에서의 난이도를 말하는 것이며, 이게 안 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공장 스스로 분위기를 조이면서 실수를 최대한 없애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패턴 자체가 굉장히 단순해서 숙련될 수록 쉬워지는 보스라 따로 난이도 너프를 감행하지 않더라도 주차가 지날수록 체감 난이도는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파티 조정 및 공대/외부 생존기 배분

블랙핸드는 피가 상당히 대량으로 빠지면서,
그 대량으로 빠지는 구간 자체가 정해져있습니다.

생각보다 전투가 좀 정신없기 때문에(2,3페) // 미리 모든 구간에서의 생존기를 다 정해버리고 나면 변수 대처가 쉬워져서 공략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 경우 힐러 7명의 구성을 2회드, 1복술, 1운무, 1신기, 1수사 + a로 하며,
블랙핸드의 경우 네임드 특성상 운무가 둘 있으면 안정화시키는게 굉장히 편해집니다.(재활)
보통은 +a를 복술이나 운무로 받으며, 신사나 수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위에 썼듯이 모든 공대 생존기는 완전히 정해서 들고 갈 수 있습니다.

1페이즈 
1> 1번 파괴 : 1마증+1평온(회드보축)+흡선+밀리1연막, 원거리 방벽+1여우상
2> 2번 파괴 : 2마증+2평온(회드보축)+정고토+치해토+밀리2연막+2,3여우상
3> 페이즈 변환(강철의 별 낙하) : 헌오
[[운무가 1명이면 1,2파괴 중 한번 재활을 // 2명이면 1,2파괴에 각각 재활을 써줍니다.]]

2페이즈
0> 처리가 잘 되고 있으면 공대 생존기 자체를 쓸 상황이 없습니다. 탱커 외생만 빡세게.
1> 32%~31% 사이에 피 안정화가 안돼있으면 재활,
2> 되어 있는 경우엔 내려간 뒤에 내려가자마자 재활

3페이즈
1> 뛸떄마다 쇄포+여우상 지정
2> 1번 거분강 : 방벽
3> 2번 거분강 : 치해토+스피릿
4> 3번 거분강 : 헌오+ 여우상 평온
5> 4,5번 거분강 : 탱커 단독

예상치 못한 큰 피해 : 재활 // 재집결

위와 같이 가능합니다.



3. 그림 공략


공대마다 다르지만 블랙핸드 무빙은 보통은 시계로 하고, 반시계로 하기도 합니다. 주기적으로 까는 폭탄 때문에 계속해서 블랙핸드를 돌리면서 탱해야 합니다.

파괴는 1페이즈 공략의 처음이자 끝이며, 1주차때도 그랬듯이 3파괴까지 보면 안되고 무조건 2파괴 보고 넘겨야 합니다. 보통 3파괴를 보는 경우는 3파괴랑 페이즈 변환이 동시에 일어나는데, 이 경우 강철의 별과 파괴 피해가 같이 들어와서 살릴 수가 없습니다. 

위에 말했듯이 1페이즈 동안 딱 2번의 파괴만 보고, 2페이즈에서는 "공략을 제대로 이행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 대량으로 피가 한번에 확 나가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앞에 쓴 수준으로 각 파괴마다 생존기를 넉넉하게 까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저는 마증+평온+회드 보축을 기본 베이스로 삼고 밀리 연막 // 원거리 정고토or방벽+힐업기 1-2개 더 추가 이정도로 생존기를 짭니다. 파괴는 오그론 파쇄 바닥처럼 직접적인 타격 범위 내에 들어가면 답이 없을 정도로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바닥에서 좀 거리를 이격하고 맞아야 하며, 보이는 범위보다 정타 피격 범위가 넓으므로 가능하면 좀 충분히 빠져서 맞는게 좋습니다. 데미지가 18만 이상으로 들어온 로그가 보이면 그거보다 더 빠지라고 하셔야 합니다. 


죽표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임의의 2 대상을 찍은 뒤 블랙핸드가 껄껄 웃고 크고 우람한 뭔가를 던지는데 맞으면 멀리 날아가고 굉장히 아픕니다. 이 스킬은 가장 앞에서 맞는 유저나 오브젝트에게 영향을 주며, 1페이즈때는 파괴 큰바닥이 떨어지고 남는 쓰레기 더미를 엄폐물 삼아서 숨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1페이즈에서는 죽표 자체의 피해보다는 사이드로 날아갔을 때 밟는 쇳물의 데미지가 어마어마해서 무조건 다 쓰레기 더미 오브젝트에 맞춰야 하며, 같은 위치로 숨는 경우 쓰레기 더미를 한개씩만 쓸 수 있어서 파괴때 사용할 더미들을 세이브 해둘 수 있습니다.

보통 밀리쪽에서 저 위치에서 딜을 하다가 간혹 맞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시켜야 합니다. 저거 맞고 파괴 오면 즉발뎀 + 출혈 도트뎀에 녹아 떨어집니다.

죽음의 표적은 1,2,3페이즈 공통으로 얼방 / 무적 / 보축과 같은 스킬을 쓰면 멀리 날아가는 효과에 면역이 되고 즉발뎀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출혈뎀은 씹히지 않고 효과가 해제된 시점부터 고대로 다 들어오므로 역시나 굉장히 아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분쇄의 강타(이하 홈런)의 경우 1,2,3페에 탱커에게 미치는 영향이 조금 다릅니다. 1페에는 사실상 타 클래스가 이걸 맞아줘야 할 공략상의 이유가 전혀없고, 사이드 쇳물때문에 탱커에게도 버거운 피해가 들어오므로 딜러는 절대 맞아서는 안됩니다. 2페이즈 홈런은 발코니를 올라가는 용도로 사용하고, 3페이즈는 피해량이 강화되어서 전 공대원이 다 맞는 공략을 사용합니다. 

블랙핸드를 보면 기력이 계속 나오는데 분쇄의 강타는 무조건 100 타이밍에 씁니다. 90부터 준비하면 됩니다.

잿가루 폭탄은 막공 공략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피해량도 문제지만 저게 터지면 주변 반경에 100% 받는 피해 증가가 걸려서 당장 1페이즈만 해도 파괴 직전에 저걸 누가 근딜에다 발라버리면 그냥 다시 가는게 속 편합니다. 근딜러들이 아이스크림처럼 녹아떨어지는 광경을 보게 될 겁니다. 마찬가지로 탱쪽에 저게 터지면 탱 그냥 녹구요.

벌금을 굉장히 싫어하지만 이례적으로 블랙핸드에서는 폭탄 벌금만큼은 강력하게 어필합니다. 물론 잡고나서 돌려드리기는 하는데 폭탄 실수가 자꾸 나면 분위기도 안좋아지고 실수 안하던 사람들까지도 연쇄적으로 실수를 하기 때문에 폭탄 실수 빠르게 잡고 잘 가는 트라이에 오더 똑바로 해서 한번에 잡을 수 있도록 하는게 공장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2페이즈에서는 탱커가 맞는 홈런을 딜러들이 같이 맞고 발코니로 날아가서 난간 위의 강철 병사들을 처리해 줘야
합니다. 이게 계속 되면, 공대 생존기를 전혀 안쓰고도 마나가 널널한 상태로 3페이즈에 갈 수 있지만 이게 안되면 힐 요구량이 점차 늘어나서 마나가 있는대로 털리게 됩니다.

위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블랙핸드가 쓰는 홈런은 내려찍는 타점이 탱커를 기준으로 이루어지고 반경은 그 기준을 중심으로 원형입니다. 이 원형의 피격 범위 중 딜러가 어디 서있냐에 따라 날아가는 방향을 "딜러 스스로" 조절하는게 가능합니다.

탱커의 경우 전차 팝업 유도를 해야 하므로 전차가 나오기 전까지는 사이드에서 탱을 해야 하며, 이 경우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사이드로 가되 블랙핸드가 맵 중앙을 보도록 고개를 돌린 뒤에 칼끝 최대 사거리로 자리를 잡아 탱을 하게 되면 블랙핸드는 사이드에 있지만 피격 원은 가운데쪽으로 들어오는 형세이기 때문에 대상자들이 어느 방향으로 날아가도 거리가 멀어져서 떨어지는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제 경우 위층에 딜전, 조드, 도적을 많이 보내며, 현재 2주차 기준으로 강철 병사 요구딜량 및 전차 딜량이 다 내려가서 그냥 안전빵으로 위층에 10명을 보내버립니다. 어차피 위층에 인원을 좀 더 보낸다고 해서 블랙핸드를 5전차까지 볼 일은 없으며, 4전차 보면서 그냥 아래에서 공대 피가 하나도 안 빠질 수 있게 위쪽조를 넉넉하게 보내는 것은 현 시점에서는 나쁜 판단이 아닙니다.


보통 발코니는 반을 나눠서 생각하게 되며, 위에 쓴 방법대로 방향 조절이 되기 때문에 블랙핸드 기력 80쯤부터 미리 방향을 재면서 위치를 잡아서 올라갈 준비를 하고, 위에 올라가면 최대한 차단기를 넣으면서(아래에 들어가는 데미지인 강철 사격은 주문이라서 차단이 가능함) 딜을 하고, 디버프 중첩이 너무 높고 피가 낮으면 내려오면 됩니다.

그냥 안전하게 하는게 최고니까 애매하면 그냥 내려오세요.


주기적으로 2페이즈에는 공성전차가 나오는데, 블랙핸드와 완전 반대편 사이드에서 나오고, 이후 가장 가까운 사람을 주시잡고 쫓아갑니다. 보통 냥꾼 한명이 전담으로 주시담당을 하게 되는데 블랙핸드가 가운데에 있으면 어디서 나올지 파악이 힘들기 때문에 보통은 사이드에 빼놨다가, 반대 사이드에서 전차가 나오는걸 본 뒤에 다시 블랙핸드를 중앙쪽에서 돌립니다. 2페이즈에서는 오브젝트 역할을 하는 것이 이 공성전차고, 죽표를 맞춰야만 보호막이 벗겨져서 제대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1번 죽표는 무조건 전차에 맞춰야 합니다. 안그럼 전차딜 밀려서 바닥 지옥됩니다.
(전차가 오래 살아있으면 박격포를 갈겨서 불바다를 만듬. 박격포 쏘는 타이밍이 2죽표 맞고 조금 있다가 사용함)

보통 죽표를 2번만 맞추고 전차가 잡히게 하는게 가장 좋으며, 저는 냥법흑을 붙여서 딜했는데 요새는 전차 딜이 너무 세서 더 빨리 녹는 케이스가 있으므로 2번 죽표 전에 피통 20-30퍼대는 나오게 하고 나머지 딜은 블랙핸드에 밀라고 합니다. 전차딜이 너무 세도 결국 그게 블랙핸드에 넣어야 할 딜이 오버딜로 들어가는거라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또한 전차 1개당 죽표를 3개 사이클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차로 2죽표만 막게 되는 현 공략에서는
블랙핸드의 마지막 죽표는 따로 처리 해야 합니다.


그림에서는 위에 말한 얼방의 원리를 이용해서 법사가 얼방으로 오브젝트를 대신 하는 모습이 나오고,
제 경우에는 탱커 둘이 번갈아가면서 맞습니다.(한명이 연속으로 맞으면 디버프 리셋을 못해서 죽음)
이 경우 가외로 딜러에게 들어갈 힐은 없지만 디버프 걸린 탱커가 블랙핸드 탱을 잠깐은 해야 하는데 이때 너무
아프기 때문에 외부 생존기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걸 반복하면서 전차를 3번 보면 보통 블랙핸드 피가 41%정도 되는데 이후부터는 발코니에는 한번만 가고, 전차는 그냥 딜 안하고 블랙핸드만 쭉 밀면 됩니다.

3페이즈 넘어갈때도 바닥이 꺼지면서 피가 확 나가므로 32퍼쯤에 재활이나 치유명약같은 스킬을 이용해서 피를 반드시 안정화시키고 전원 생존을 목표로 3페이즈를 넘어가면 됩니다.


3페이즈 또한 공략 자체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기존의 잿가루 폭탄이 바닥에 떨어지는 것에서 임의 대상 몸에 직접 부착되는 식으로 바뀌는데,
블랙핸드 기력 50마다 사용하고 대상은 랜덤 2인 + 현재 탱커입니다. 따라서 폭탄 탱커는 무조건 잿가루 디버프(받는 피해 100% 증가)를 달게 되며 결국 이 탱커는 블랙핸드 탱킹을 시키면 안되고 폭탄만 전담시키는게 낫습니다. 걸리자마자 탱커는 교대되어야 하며, 사이드에 맵 끝으로 붙어서 터트리고 오면 됩니다. 

보통 저는 폭탄은 본진 기준 오른쪽에 깔게 시키는데, 급하면 어디에다 깔아도 상관없으니까
본진에 알라후아크바르 하면서 저걸 터트리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1페의 그 폭탄하고 똑같은겁니다. 전원 다 한 13만 날아가고 받는 피해 증가 100% 디법 걸려서 분강 맞을떄 모조리 으깨지고 다시 가고 싶으면 그렇게 하면 된다고 말해주시면 됩니다.


3페이즈에서는 죽표도 강화됩니다. 데미지는 살짝 하향되는데 이건 경로상의 대상을 다 관통하고 . 출혈도 다 걸고, 넉백도 다 시킵니다. 그리고 되게 멀리 날아갑니다. 해서 본진에 이걸 쑤셔넣는 무장단체 마인드인 사람들이 있으면 이것도 또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잘 못하겠으면 그냥 맵 뒤쪽으로 떨어져 죽으라고 하는게 가장 개이득입니다.
어차피 이때 다 살아서 가면 이후 죽표대상자 모조리 다 버리면서 진행해도 너프된 시점이라 킬할 딜 나옵니다.


거대 분쇄 강타는 전원 뭉치고, 잿가루 디버프 걸린 사람들만 빠진 상태로 전원이 다 맞아서 날아가면 됩니다. 

당연히 맞을떄는 아까의 룰대로 생각하면 탱커보다 뒤에서 맞아야 맵 뒤로 날아가 죽는 사람이 안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홈런 맞고 뜨면서 그냥 본진 자체가 공중에 쭉 떠서 한번에 움직인다는 장점이 생기고, 이런식으로 한 세번정도 붕붕 뜨면서 본진을 옮겨서 외곽에 거분강을 깔고, 4번,5번은 탱커가 혼자 맞아서 죽으면서 가운데에서 딜 밀면서 잡으면 됩니다. 거분강을 5명 미만으로 맞는 경우 기력이 85부터 시작해서 다음 거분강이 굉장히 빨리 오긴 하는데 어차피 4분강 이후에는 그냥 탱커가 스탠딩으로 맞으면서 죽어도 드리블 치면서 잡을 피 정도만 남고, 어차피 나머지 바닥이 완전 헬이라 설 공간 자체가 거의 안나와서 그냥 이런식으로 하면서 잡아버립니다. 

굉장히 날림으로 작성한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사실 이게 1주차떄 작성되었으면 도움을 어느정도 드렸을 것 같은데 
개인사정으로 너무 늦게 완성시켜서 별 도움이 못된거 같아서 죄송스럽네요.

가능하면 브리핑하는 부분들을 통채로 영상으로 찍어서 넣어볼까 합니다.
전에 썼듯이 팁이나 피드백들 모두 환영하며 지속적으로 추가 수정하겠습니다.

다들 설 명절 잘 보내시고 행복한 한 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