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죽을 메인으로 하고, 힐사를 부캐로 하는 유저입니다
신화만 고정으로 하기 때문에 영웅은 막공으로 가는데, 하다보니 진짜 답답해서 다른 분들의 택틱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을 씁니다

저건 아니다 싶은것이나 다른 생각, 다른 좋은 방법을 가지신 분들의 의견을 구합니다

사실 고정에서 할 때야 그다지 문제가 생길 일이 없습니다.
저의 경우 3주차부터 계속 영웅은 막공으로 가서, 나름 다양한 조합이나 역할, 택틱을 경험해봤다고 생각했는데 진짜 가끔 갈 때 마다 속이 터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막공 갈 땐 쉬고싶어서 공장도 절대 안 하고 마이크도 안 잡습니다. 어차피 못 잡을 파티는 공장 잡고 마이크 잡는다고 잡을 수 있는 것도 아니죠
기본적으로 공대원들이 공략을 숙지해야만 블랙핸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일단 2페 움직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구석으로 가지 말 것!"입니다
탱커도 구석으로 가면 안 되고, 전차 드리블러도 구석으로 전차를 유도하면 안 됩니다.
이건 드리블이 아니라 도망가는겁니다.
지뢰가 너무 많이 깔린다 싶으시면 드리블러와 탱커 움직임을 다시 체크해보세요.
사실 2페에 탱커가 움직이는 거리는 얼마 안 됩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많이 끌고다니면...지뢰도 넓게 깔려서 제거도 힘들고, 원거리 간격잡을 공간도 안 나옵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1. 구석으로 가면 근딜들이 바깥쪽(벽쪽) 자리를 이용 못합니다 + 죽표를 끊을 확률이 대폭 상승

2. 상대적으로 전차와 블랙핸드의 거리가 멀다보니, 원거리 딜러들도 이동거리가 늘어납니다. 힐+딜 로스가 심해요

3. 분강 타이밍에 올라갈 곳과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난간에 못올라가고 머리박고 떨어지게 됩니다


블랙핸드 탱킹 중에는 중간 즈음(정중앙이 아니라 정중앙에서 벽까지의 반지름의 중간 즈음)에서 원을 그리시는게 진짜 중요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구석으로 가지마세

분강 타이밍에 탱커가 안 움직이는 것도 진짜 중요합니다. 이 것도 모르면서 블랙핸드 들어오는 탱커는 없겠죠
다만 피치 못하게 애매하게 분강타이밍 직전에 지뢰가 근딜이 딱 자리잡을 위치에 깔린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움직이실 때 절대로 좌우로 움직이지 말고 블랙핸드 방향을 기준으로 앞 뒤로 최소한으로 움직이셔야 합니다. 이 때도 급하게 한 번에 움직이지 마시고 근딜이 탱커가 움직이는 방향을 파악할 수 있게 조금씩 이동하면서 자리잡으면 됩니다.(그러면 근딜들이 알아서 잘 따라옵니다. 어차피 폭탄 깔리고 발동까지 시간 충분해요) 그래야 근딜의 혼란이 덜하고 못 올라갈 확률이 대폭 줄어듭니다.

그리고 자신이 분강 맞을 타이밍 전에는 탱커는 언제나 어느쪽으로 분강을 유도해야하는지 위치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게 블랙핸드가 데리고 돌다보면 자기가 선 방향을 잊어버리기 때문에 계속 확인이 필요합니다
사실 미니맵을 보면서 파악이 되는 분이면 상관없지만, 저도 돌다보면 방향 헤깔려서 시점 돌려서 궁병 나온 난간 방향 확인합니다.
그리고 그럴 여유 충분히 있습니다
절대로 난간쪽 양쪽 사이드 벽 갈리는 방향에는 분강방향 잡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전차와 어느정도 충분한 거리가 있다고 생각되면 양쪽 난간쪽 벽 갈리는 정 중앙에 조준한 채로 70%~80%부터 일찌감치 자리잡고 근딜들이 최대한 딜 하다가 와서 분강맞을 수 있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분강탱커를 따로정하는 경우 분강+3죽표를 동시에 담당하는 탱커가 발고자탱의 경우에는 생각처림 쉽지 않습니다
(혈죽은 발고자라 ㅠ)
탱커가 무난하다 싶으시면 그냥 분강-3죽표 번갈아가면서 하는게 탱커는 제일 복잡하지만 전체적인 진행은 제일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탱의 생존기 분배에도 좋고 분강 방향 잡고 난간조 준비하기에도 좋고 말이죠



다음으로 위의 구석으로 가지 말라는 것과 상통하는 이야기이긴 한데, 블랙핸드와 전차와의 거리는 너무 멀지 않은 것이 유리합니다
그래야 죽표 유도도 쉽고, 무빙도 적어서 딜도 덜 떨어집니다

물론 이게 좋은건 탱커들은 다 알고 있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꺼려집니다
폭탄 근처에 있다가 폭탄 스플래쉬에 맞는 인간들이 꼭 확고팟에 오죠.

"옆에서 터졌을 뿐이다or 죽표 때문에 밟았다" 이건 다 말도 안 되는 변명입니다.
군자는 위태로움을 가까이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죠. 확고자는 애시당초 맞을 위치에 있지도 않습니다.
'자기 혼자만 디벞이 걸린다? = 무늬만 확고'라는겁니다



간혹 넴드 뒤 판정을 잡겠다고 꼭 탱커 정반대편에 서서 딜하려는 XX 근딜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버릇이 이러다보니, 죽표 방향 움직이는거 생각 안 하다가 죽표 끊어버리지요
블랙핸드 1페2페 중, 근딜의 가장 좋은 위치는 탱커 정반대편이 아니라, 본진 반대편(벽방향)의 아슬아슬하게 뒷판정 나오는 부분입니다
(탱커가 벽에 붙는 경우, 저 공간을 근딜들이 이용하기 힘들어집니다)


전차가나오면 원딜은 바로 집중해야 합니다. 1-2죽표 때는 집중하세요
자기가 발고자 클래스라면 미리미리 죽표 캐스팅 동안 전차로 뒤로 갈 수 있는 곳 까지 이동을 해야합니다.
죽표 대상 되고나서 부랴부랴 움직이면 100% 늦거나, 탱이나 근딜에게 죽표 꼽습니다
화살표가 생겼는데 그 화살표가 탱커와 가까운쪽 벽 방향, 혹은 탱이다? 애시당초 이건 있어서는 안 될 위치에 원거리가 서 있는겁니다
이건 근딜이나 탱문제가 아니라, 미리 포지션 안 잡은 원딜 잘못입니다. 죽표 끊은 사람이 아니라, 죽표 대상자를 까야합니다
죽표 대상 걸리고서야 부랴부랴 허둥지둥 화살표를 근딜이나 탱커 방향으로 긁으면서 이동하는데 사고 안 나는게 이상한겁니다


도저히 답안나오는 정신나간 근딜이나 원딜이 있으면
근딜의 경우, 그냥 죽표 타이밍에 전차 방향으로 T자 모양으로 꺽어주세요
원딜의 경우, 근딜 숙련도가 충분해서 지뢰도 죽표도 안 맞는다 싶으면 전차 주변에 지뢰가 없다는 가정하에 블랙핸드 끌고 전차에 가깝게 붙는것도 방법입니다
(사실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X맨들 추방하는게 더 좋아요)

확고팟임에도 불구하고 2페에서 정신 못차리는 근딜과 원딜은 3아웃도 아깝습니다 그냥 바로 추방시키는게 정답입니다.
딜하면서 정신줄 놓는 딜러는 트라이 기회를 주는 것 자체가 손해입니다. 바로 쫓아내세요.
어차피 이런 확고팟에 오면 안 되는 사람들이 시도때도 없이 지뢰밟고, 3페 때 본진 테러하는겁니다
공략을 모르거나, 위와 마찬가지로 딜하면서 정신줄 놓는 ㄴㄷ들이죠




혹시라도 2페에 불바닥이 깔리는 경우에는 죽표 처리가 안 되었거나, 원딜들의 공략 숙지가 안 된 경우입니다
"원딜분들은 1죽표 전차가 맞고 전차딜 시작하세요. 전차피는 35~40%까지 깍으시고 다시 블랙핸드 치시고, 2죽표 후에 전차가 살아있으면 무조건 전차 극딜 하셔야 합니다"
확(고자)팟이 많은 지금은 이거 꼭 브리핑 해야 됩니다
2페는 택틱도 중요하지만 딜도 중요합니다. 전차를 필요한 만큼만 딜하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잘 진행이 되는데도 2페를 못 넘긴다 싶으시면 딜과 힐을 체크를 해보시면 됩니다.
1페때 3분강이 나오는 경우는 블랙핸드 잡기엔 아슬아슬한 딜이라고 보시면 되고,
1~9넴, 블랙핸드 1페에서 충분히 딜이 좋았던  파티인데도, 블랙핸드 2페에 5~6전차가 돌아다닌다 싶으시면
4전차 전후해서 블러드or물약으로 미는것도 방법입니다. 이건 딜러가 숙련되지 않다보니 2페 때 딜이 떨어지다보니 나오는 현상입니다.
현재 스펙+5덕에 3페에서 본진테러만 없다면 블러드 없이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4~5전차부터는 힐이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제대로 진행이 되는데도 3전차때부터 힐러 역량이 떨어져서 힐이 밀리는 것 같아도 2페에 블러드나 물약 올리는거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2페 넘길 각이 보인다 싶으면 증강 빠시는것도 큰 도움되구요
(원래 이럴때 쓰는게 증강입니다. 팔생각만 하지 마세요)

2페->3페 전에 꼭 힐업기 하나는 올려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넴드 피 보시고 반드시 콜해주세요
한두명 죽고 가냐 안죽고 가냐가 3페에서 킬하고 못하고가 갈립니다.
2페까지 잘해놓고 다 된 밥에 재뿌릴 수 있어요;
이거 진짜 중요하니 제일 믿을만한 힐러에게 맡기시고 공장이 콜도 반드시 하세요







...하지만 X맨들은 이런 글 안 보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