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탄 얼라이언스 SRY 공대장 희원 입니다.

용광로를 마무리하며 정리 겸 블랙핸드 미립자 팁이나마 전해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번 용광로 공격대 개편때 호기롭게 국내10위권을 목표로 했었는데 소기의 목표는 달성한것같아 기분이 좋네요.

와우경력 1년도 채 안된 와린이 공대장을 믿고 나름 하드한 일정을 같이 소화해주신 공대원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20명중 5명이 생존했는데도 '잘되고있어요~'를 외치던 때를 생각하면 참 시간이 빠른것같네요... ㅋㅋ

 

우선 영상부터 투척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정말 완벽했던 트라이들에서 1프로보고 전멸한것도 몇번되는데,

오히려 새벽에 멍때리며 불안불안하게 넘어갔던 트라이에서 킬이 나오더라구요.

저때가 새벽 3시부터 슬슬 고정멤버 한분씩 가시다가,, 4시되서 인원크리로 그만하네 마네 했더랬죠.

그때 방송 구경하던 길드원 전투도적 한명에게 간곡히 부탁해서 예비로 넣고(갓홍라차냥해)

딜 모자라도 택틱만 완벽하면 잡습니다!! 라며 어떻게든 한건데... 두트만에 킬이 나워서 다들 어리둥절ㅋㅋㅋㅋ

 

다들 지쳐서 마이크도 거의안하고 목소리에 힘도없고 잔실수도많고,,,

게다가 마지막 제 도발미스 때문에 큰일날뻔했는데 잡아서 정말 다행입니다...

 

 

 

 < 양조시점 > - 희원(무편집)

 

 

 

 

<조드시점> Nefa(무편집)

 

 

 

 

 

 

 < 신화 블랙핸드 >

 

가열로 마무리 기념으로 전네임드 간단소감을 쓸까 하다가, 앞네임드 공략은 다른분들이 너무 잘올려주신게 많아서 저는 좀 다른방향으로 글을 써 보고자 합니다.

 

저는 공대장으로써 본격적으로 하드하게 트라이해본것이 이번 드군확팩이 처음이라 택틱구성 등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는데, 그런 시행착오를 다른분들이 겪지 않도록 최대한 자세하게 써보겠습니다.

 

글이 상당히 길어지고 가독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나, 신화 블핸 트라이 하는 공대의 공대장을 잡을정도 열정이 있는 분이라면 시간투자를 좀 하셔서 읽어보시면 트라이 시간을 투자한 시간보다는 더 단축시킬수 있을겁니다.

 

아마 신화블핸을 막 썰어댈 훗날에는 똥글이 되겠지만요 ㅠㅠ...

 

 

공략이나 팁이라기보다, 공략과정에서 써둔 일기를 본다고 생각하시는편이 좋을듯하네요.

(판다여캐공대 트위치방송 해주시는 법사분 트라이과정 보면서 토가르~가열로구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킬영상보다 트라이과정을 보는게 훨씬 도움이 많이 되는 법이죠.)

 

 

 

자 각설하고,

 

가열로를 잡고 이제 블랙핸드에 도전하는 공대장분들이 참고하실점은,

 

모든네임드가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블랙핸드에서 제가 고생했던게

조합과 택틱과 지속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하루 4시간 이상, 최소 7일이상 트라이한다고 가정해야하며,

해당 일정에 모두 참여하거나 방송틀고 봐줄 대기인원만을 추려서 조합을 짜야합니다.

 

너무 조합만 고려해서 부캐를 막집어넣거나 외부인원을 계속 바꿔가면서 트라이한다면 무조건 시간낭비가 될것입니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트라이에 지장을 주지않을한도내에서 최적조합을 추구해야합니다.

 

저도 이부분때문에 다른네임드 준비할때보다 너무 많은걸 생각해야해서 힘들었습니다 ㅠ

결과적으로 풀참인원 2조드 1흑마(조드부캐가능)의 원딜풀을 3조드로 스왑시키지 않고 그대로 활용하였는데,

나름 만족할만한 결과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 조합 '

 

 다들 블랙핸드가 조합빨을 많이 타는 네임드라고들 하시는데 사실입니다.

 하지만 너프와 다양한 택틱들이 나옴에 따라 덜 완벽한 조합으로도 킬각을 '볼수는'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조합이 훨씬쉬운건 당연하죠.

 

 

1. 탱커

 

우선 탱은 '양양' 이 갑입니다...

네임드 전체적으로 탱커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양양이면 조합의 반은 먹고들어가는거라고 보면 될듯합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양+1 조합을 사용하고, +1이 무엇이건 나름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기는 희손보손 지원, 죽기는 대마보활용, 야탱은 평타저항+쇄포, 전탱은..

 

네. 여튼 저희도 양+1인 양죽을 활용했는데, 웬만하면 최소 양조하나는 갖추고 시작하시길 권합니다.

 

 

 

 

나머지 18명은 도적 냥꾼 조드는 다다익선 / 신기 복술 은 꼭 데려가는 분위기인데,

택틱에따라 천차만별이므로 근딜이 꼭 6명이 필요한 택틱도 있을수 있습니다.

(라기보다 사실 근딜이 6명이니까 그에 맞춘 택틱을 짠거겠죠...)

 

 

2. 근딜 : 3~5명

 

근딜은 1페이즈 생존력과 2페이즈 유틸성, 3페이즈 거분강 몸빵과 폭딜력을 고려하면 되겠습니다.

 

도적은 1페 생존유용성, 2페 유틸성, 3페 거분강더미가 모두가능하기에 최적의 근딜이며, 대부분 3도적을 기용합니다.

다음으로 풍운, 죽기, 징기 정도가 선호되는데

 

풍운은 해감업보강화주명상 등의 걸출한 생존기로 도적 다음가는 생존력을 보여주고,

2페이즈 전차딜지원이 용이하며, 3페이즈에서도 도적역할을 흉내나마 낼수있다고 들었습니다.

 

죽딜은 2페 난간조 딜때문에 기용하고, 징기는 손길 지원때문에 기용하는듯합니다.

 

전딜과 고술은 굳이 따지자면 3페폭딜력?

참 고술은 주분과 마흡토템 이용해서 2페 불을 좀 많이 지워줍니다.

 

야딜은 고려해본적이 없긴한데, 야딜시킬바엔 어떻게든 조드를 준비하게 하는편이 낫겠죠...

 

 

 

3. 원딜 : 근딜을 뺀 나머지 / 최소 2냥꾼,2조드,1흑마는 필수, 3냥꾼 3조드 1흑마+a 권장

 

냥꾼은 1페여우상, 2페 전차드리블과 공저이용 불지우기, 3페 파편받기를 위해 필요하고

조드는 1페 쇄포, 2페 난간조(메인), 3페 (보손이 남는다면)파편받기를 위해 필요합니다.

흑마는 1페 소환문(쇄포보완), 2페 난간조(서브)를 위해 필요합니다.

법사는 1페 생존력좋은 원딜러, 2페 불받이 및 넴드딜러, 3페 파편받기의 역할을 합니다.

 

총합 난간조처리 3명이상,

총합 쇄포소환문 3개이상,

총합 여우상 2개이상,

총합 파편받이 6명이상(보손조드합쳐서)이면 최소한의 클리어 가능한 원딜조합은 갖추셨다고 보면 될듯합니다.

 

암사도 흡선과 마격딜이 좋긴하지만 3페이즈 죽표맞고 복귀하기가 힘든 등의 단점때문에 위4직업보다는 비선호되고,

정술은 글쎄요... 2페 불받이가 아니면 암사보다도 막넴에서의 존재의미가 떨어지는듯하네요. 

 

 

 

4. 힐러 : 신기, 복술, 수사 는 필수 + 1

 

제가 힐러쪽에 꽤 많이 무지해서 도움을 받는편이지만 간단하게만 써보면,

탱힐을 봐주며 손길지원해줄 신기와

특화가 블랙핸드에 정말 적합하고 갓정고를 두개나 가진 복술,

1,2페를 안정적으로 넘기게해줄(난간조 보막작업 등) 수사는 필수이며

 

나머지 한자리는 택틱에 맞는 힐러로 채우면 될듯합니다         만 ,

현실적으로 조합은 한정되있을테니 각 공대의 사정에 맞게 택틱을 짜셔야겠죠.

 

우선 저희처럼 회복신운사 5힐조합 기반에 회드가 조드로 스왑하고 신복운사로 가장 많이들 하실겁니다.

 

운무는 2페 근접판정(3페 죽표는 맞습니다)을 이용

난간조 복귀 힐지원과, 난간조 같이 맞아서 거분강 데미지 낮추기, 난간조 재활지원, 난간조 같이 가줄 안정성있는 힐러역할 등 2페이즈 택틱을 다양화+안정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 3페폭힐도 운무가 장난아니더군요.

 

그외로 살펴보면 2신기는 보,징기가 없을경우 손길지원 + 탱힐안정화의 의미로 기용하는듯 하고

2복술은 4정고 or 3정고+슈퍼치해의 활용으로 1,3페 힐이 많이 여유로워질듯 하네요.

 

수사 두명을 기용하는 공대는 없을테고,

신사나 회드는 신복운 보다 마지막 한자리에 들어가기에 메리트가 좀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5. 결론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최적의 조합은 - 양양 / 도도도+1 / 조조조냥냥냥법법흑+1 / 신기 복술 수사+1

위와같이 구성하는것이 여러가지 택틱을 다 수행할수있고 안정적이라 좋은듯합니다.

 

요즘 웬만한 고정팟 1양조는 기본이라 탱커는 어떻게든 될테고,

힐러진 역시 심각하게 불균형한 경우가 아니면 신,복,수사 한명씩은 충원 가능하실테니 큰문제가 안되겠지만

 

딜러진 구성에 다들 애먹으실텐데,

저희는 기존구성 6근딜(2도적) 7원딜 5힐러에서

 

죽기가 도적부캐를 생성해서 한주 파밍시킨뒤 3도적을 만들었고,

 

회드가 조드스왑타도 2조드가 한계여서 다른 한명을 무리해서 부캐로 태워서 특수조를 맡기기 보다는

흑마를 어떻게든 최대한 활용하고 두명의 조드에게 짐을 좀더 맡기는 난간조 택틱을 활용하였습니다.

 

킬조합이 4냥꾼이 된것은 믿음직한 대타원딜(일정이 워낙 하드해서 20명 정규로 계속가기 힘들었습니다)이 냥꾼분들이 많아서였는데, 결과적으로 킬에 많은 도움이 된듯합니다.

 

 

 ' 택틱 '

 

우선 블랙핸드택틱은 조합을 기반으로 나오게 됩니다.

조합역시 택틱을 수행하기 위한 자원이기때문에 택틱을 먼저 고려해야하죠

(닭이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느낌...)

 

어쨌건 현실적으로 위에 제가 작성했던것처럼 최적조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그에 대해 현재상황을 단편적으로만 생각한뒤 택틱구상과 같이 조합을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각페이즈마다 충족해야 하는 요건들이 있고 이를 각 직업별로 수행하는 방식이 천차만별이어서 택틱구상에 가능한 많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메인택틱 하나와 플랜비 하나를 더 가져가시는게 실제 트라이시간을 덜 낭비하시게 되는 방법입니다.

 

저역시 한가지 가닥을 잡고 그쪽으로 깊게 파고들었으므로

제가 수행해보지 않은 택틱에 대해서는 피상적으로 밖에 알지 못하기에

저희 공대가 수행했던 택틱 위주로 각 페이즈를 적어보겠습니다.

 

 

< 1페이즈 >

 

1페이즈의 첫째 포인트는 생존, 둘째포인트는 딜링 입니다.

(막말로 탱잘하고 무빙잘하고 딜잘하고 힐잘하면 못깨는넴드가 없겠지만서도...)

 

우선 세번오는 파괴와 그와중에 날아오는 죽표를 안정적으로 회피 및 처리하여 살아남아야 하고,

살아남는 와중에 4파괴 첫 거파데미지를 안받고 2페이즈로 넘어갈 만큼의 '딜링'이 되어야 합니다.

 

제가 처음 택틱을 짤때 공대구성은 도도도전징고 / 조조냥냥법법흑흑 / 신복운사 의 조합이었기 때문에,

6근딜, 2쇄포, 2여우상, 2관문으로 수행가능한 택틱을 찾았어야 했습니다.

 

현재 대세택틱인 네임드를 가운데두고 원거리가 원을 도는 택틱은 도적 외 근딜이 너무 살아남기 힘들어서 기각,

통제불능 분들의 킬조합(5근딜 2쇄포)이 그나마 우리사정과 맞다고 생각해 영상을 공부하고 따라갔습니다.

 

 

 

1. 원딜무빙 : 1페이즈에서 가장 실수가 많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원거리 본진 전원이 '파괴'라는 상황 자체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하며,

0.5초의 무빙지연이 사망을 가져온다는 사실도 알아야 합니다. 

 

제가 차용한 택틱은 모든 원딜무빙이 약속되어있고, 탱커무빙과 어우러져 죽표처리도 약속된 방향에서 처리합니다.

세부적인 무빙약속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고 몇가지 주의할점만 짚어드리자면,

 

* 각 파괴당 1거파 > 2거파 > 3거파 > 4거파 > 최종대피소  의 5점무빙이 기본

  기본을 지키되 사이사이에 오는 죽표대상자는 예외적으로 특수무빙(미리 최종대피소로)

 

* 거대한파괴는 단계별 데미지입니다 1~10m 이격시 데미지 동일, 11~20m 이격시 데미지 동일 이런식...

  (즐공 공대원분의 후기에서 나온 팁입니다.) > 그러므로 10m이격한사람과 11m이격한사람이 받는 데미지는 매우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매 트라이 영상을 찍어 확인하시고 남들보다 피가 확깎이는 공대원에게 확실하게 이 사실을 주지시켜주어야 합니다.

 

* 거대한놈 말고 작은 파괴바닥도 체력보고 최대한 피해주어야 합니다.(정타로 맞으면 두배데미지) 

 

* 죽표대상자에게는 거대한파괴바닥이 생기지 않습니다.(죽표대상자는 상대적으로 프리한무빙이 가능합니다)

 

* 잿가루 더미는 가운데 원의 안쪽라인에만 깔아야 합니다. 

  4파괴 오기직전에 가운데 원까지 용암이 차오르게 되는데, 

  그 용암에 더미가 닿으면 폭발해 공대 전체데미지를 주기 때문이죠. 

  트라이가 반복되어도 빈번히 실수하는 부분이기때문에 따끔한 지적과 함께 강조해주셔야하는 부분입니다.

 

* 2파괴 시작자리(영상의 역삼징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3파괴 마지막 바닥 유도후 관문을 타서 죽표를 유도하게 되는데,

  관문을 탄 그자리에서 바로 죽표처리가 되도록 이쁘게 바리케이트를 깔아야 합니다.

 

* 여우상이 두개라면 1,3파괴에 쓰세요

  (1파괴때는 딜을 위해, 3파괴때는 힐을위해, 2파괴때는 보손을 힐러들에게 배치)

 

* 확실하게 지적해야하는 무빙오류

   매번 파괴 4번째까지 오롯이 유도하지 않고 미리 최종대피소로 이동하는 경우,

   2파괴때 두개 깔리기전에 먼저 이동하는 경우,

   죽표걸렸는데도 따로 약속된 죽표무빙을 하지않고 멍때리는 경우,  

   남들보다 조금늦게 이동해서 혼자만 큰데미지를 입는 경우(이거 정말 문제입니다. 확실한 영상판독이 필요한 이유)

   가운데 원의 바깥쪽을 경유해서 이동하는 경우  

 

 

 

 

2. 탱커무빙+지뢰처리

  역시 영상을 보고 숙지하시는게 가장 빠릅니다.

  주로 고려해야할점은

 

 * 파괴때는 양조가, 거분강맞고나서는 다른탱이 탱킹

 

 * 근딜이 최대한 약속된 파괴바닥에서 최대한 멀리 있을수 있도록 설계해주기

 

 * 원딜 죽표처리 유도무빙(더미랑 네임드를 너무 겹치게 유도하면 가끔 샐경우가 있으니 적당히 거리벌려주기)

 

 * 지뢰는 원딜, 근딜이 피해없게 처리가능하도록 유도(도적,죽기,징기,양조 등 처리가능한 근딜or탱커는 많습니다)

 

 * 가끔 외각에 깔린 더미는 3죽표로 처리해주기(센스플레이)

 

 * 죽표유도 및 지뢰유도시 본진에서 탱힐사거리 안나올수있음을 유의(오프탱과 도발타이밍 잘맞추기)

 

 

 

 

 

3. 거분강처리

 

  저는 거분강 세번 다 제가 처리했으며, 

  1번은 방어자세 키고 날아가기, 2번은 자생력(갓-닝겐)+해탈전환, 3번은 민활주+해탈전환으로 했습니다.

  2거분강때 자생력이 없어도 맞기직전 명상+풀결의 방자키고 스턴풀리자마자 해탈전환 하면 버티긴 하더라구요.

  불안하다면 외생기지원이나 사제가 땡겨주기 등 여러방법이 있을것입니다.

 

 

 

 

          

4. 근딜무빙

 

  생존하면서 최대한 딜하세요.. 작은바닥은 다피하고 거파에서 최대한 먼 자리에서 칼끝딜하며 3파괴때 떨어지는 지뢰와 죽표는 무조건 피하.......  그냥 교란키세요.

 

  * 장난이고, 도적이라한들 거파 최대데미지 받으면 못살립니다.

    위 이슈들을 다 지켜주시는 한도내에서 생존하고 딜하면 됩니다.

 

  * 지뢰유도시 지뢰 폭발반경내에서 벗어나는건 기본.

 

  * 당연히 탱커위치도 항시숙지하여 거분강 같이맞는일도 없게해야함.

 

  * 도적 외 근딜은 3파괴때 공대차원에서 배려를 해줍시다. 희손, 경계지원 등

 

 

 

< 2페이즈 >

 

대망의 2페이즈. 본격적으로 멘붕을 유발하는곳입니다.

우선 가장 첫번째 화두는 '공성전차 처리'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에 못지않은 '난간조'가 두번째구요.

부수적으로 난간조와 공성전차 처리를 방해하는 '잿가루폭탄'과,

공성전차 처리와 같이 생각해야하는 '죽표처리'도 고려해야겠죠.

 

이 모든것은 탱커가 주로 관장하며, 탱커가 트라이 전에 공대장급의 사전택틱숙지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1. 총론 및 전차처리

 

일단 전차처리를 위주로 택틱의 큰 맥락을 정해야합니다.

 

몇번째로 어떤전차를 부를것인가,

불렀다면 파킹할것인가 드리블할것인가,

몇번째 전차까지 터뜨릴것인가,

 

이 세가지를 고려하셔야하는데

 

 

* 초강력(빠른전차)을 제외한 모든 전차를 다 드리블 한뒤 대부분 처치하는 약간 정공법에 가까운 택틱과,

* 모든 전차를 파킹하고 1,2전차만 터뜨리는 꼼수느낌의 택틱 사이에서 이리저리 밀당을 해보시면 됩니다.

  (느낌이 그렇다는거지 어떤택틱이 옳다거나 대단하다는건 절대아닙니다;;)

 

전자는 맵 중앙에 원딜본진을 두고 전차를 빙글빙글 돌리고,

전차가 나오는 타이밍에 오는 힘든 죽표유도를 약속된 전차무빙+넴드무빙을 통해 맞춰주는 느낌으로 해결합니다.

 

후자는 어떤전차를 파킹하고 어떤타이밍에 전차를 터뜨리는가마다 다른데,

주로 첫전차는 나온자리에서 그대로 오프탱커가 시선집중받고,

그자리로 어떻게든 다른 나머지 전차들을 데려와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첫 전차 자리 옆에 네임드가 자리잡고, 원거리본대는 전차쪽에서 약산개하며

죽표자가 들락날락하는 식으로 유도되죠.

 

 

저희는 인원크리로 매일 몇명씩 인원이 바뀌면서 블랙핸드만 트라이 하실 객원멤버들을 두어 트라이했기 때문에

인원이 바뀌더라도 가장 적응이 빠를법한 후자택틱으로 갔습니다.

근데 막상 지금생각해보니 오히려 원딜본진의 인원크리는 그냥 냅다 고정시키는 전자가 안정적일수도 있겠네요.

사실 폭발성전차 폭발하는 타이밍 생각하기 싫어서 후자로 갔습니다(...)

 

어쨌든 택틱 방향성 고민은 여러분들의 조합에 맞추어 하나로 굳힌 뒤, 세부택틱을 정하셔야합니다.

전자라면 폭발성전차 유도 및 처리타이밍 등의 이슈가 있겠네요.

 

후자의 세부택틱을 좀 자세하게 말씀 드리자면, 1,2전차는 어떻게든 처리하게 됩니다.

이 처리타이밍을 죽표 한개 빨리 가져가느냐 늦게 가져가느냐로 또 고민했었는데,

(모멘텀 공대는 한타이밍 빨리 가져가서 탱커가 안정적으로 데려오는 택틱)

 

저희같은경우는 처리타이밍을 최대한 늦추어 추가 넴드딜을 고려하고 본대이동을 최소화 했지만

냥꾼과 탱커의 인계타이밍에 죽표가 동시에 올때 불안정성이 생겨버렸는데,

원딜들한텐 '탱크와요 근처오지마세요!!!' 하고 드리블조 냥꾼을 달달볶아서 확고를 만드는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 5분강 타이밍이 참 헬인데, 킬영상 조드무빙 보시면 탱크인계타이밍에 죽표가 걸려서 난간조 야탈무빙을 위해 전차 근처로 갔다가 시선집중이 걸려버렸는데 그순간 야탈로 해당자리이탈 후 분강타격되어 시선집중이 풀리는 동시에 정확히 원하는 위치로 난간 안착하는 슈퍼플레이가 있습니다

  (저도 써놓고 뭔소린가 모르겠네요. 그냥한번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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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설하고, 세부적으로 저희가 했던 전차처리방법은

 

2페시작 : 넴드 죽탱이 데리고 11시로

 

1전차(5시, 빠른놈) 양조시선집중 >

2전차(불타는) 유도조 냥꾼이 데리러감 >

4죽표로 1전차 터뜨리고 그자리에 2전차 안착(죽척인계) >

6죽표+4분강후 양조한테 잿폭던짐(죽탱 칼도발후 보손받고 터뜨려서 전차딜 조절)  >

3전차(폭발성) 유도조 냥꾼이 데리러감 + 들어오기전 도적이 그망쓰고 지뢰 지우기(폭발 터지면 안되므로) >

7죽표로 2전차 터뜨리고 그자리에 3전차 안착(죽척인계) >  

4전차(단단한놈) 유도조 도적이 데리러감 >

3전차 탱킹하는 그자리에 그대로 도적이 4전차 유도해줌(각도가 중요 - 영상참조) >

5전차 처음 나왔던 자리에서 또나옴(자동 양조 시선집중) >

14죽표+8분강후 양조한테 잿폭던짐(영상에선 여기서 제가 죽습니다... 보손한개 더받으세요 ㅠ) > 넘어감

 

몇가지 이슈를 주목하셔야될것이,

 

* 4, 8분강은 분강치고 바로 잿폭을 시전하여 전차탱이 무조건 잿폭을 맞아야합니다.

  (넴드탱 양조가 민활+해탈전환해서 칼도발 해주지 않는 아닌이상..  양양하세요....)

   > 살짝 무빙해서 안터뜨릴수도 있으나 불안정하고 전차유도조 냥꾼무빙에도 제약을 주는 바

      보손받고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 죽척을 쓰더라도 가장 가까운 대상자가 죽척쓴 냥꾼이라면 또다시 냥꾼을 인식하기에

   1,2 전차를 냥꾼이 오기전에 미리 처리해둔 뒤 냥꾼은 벽에 딱붙고,

   양조는 그보다 한발짝 앞에있다가 전차에 닿기 직전에 죽척하는 방식으로 인계를 받았습니다.

   (이것때문에 몇십트는 날린듯... 냥꾼, 전차탱, 죽표유도자 세그룹의 하모니가 맞아떨어져야합니다.)

 

   이부분이 도저히 안된다면 전차를 한박자 일찍 처리하고 4, 7 죽표유도를 새전차에 하는 방식으로 갈수도 있습니다

   (모멘텀 공대 영상 참조-이택틱은 지금생각해보니 전차탱이 잿폭맞는 문제도 해결 가능할듯하네요.)

 

 

 * 4전차 각도의 중요성은, 3전차인 폭발성이 터지면 안되기에 양조가 폭발성을 어느정도 안쪽으로 놓고

    도적이 바깥쪽으로 삥 돌아 4전차를 데리고와서 3전차가 맞지 않도록 바리케이트 느낌으로 던져줘야합니다.

    (이건 직접 해보시면 감이 잡힙니다)

 

 

 

2. 난간조

 

   5분강을 제외하고 모든 분강이 죽표>분강을 칼시전합니다.(5분강은 죽표>잿폭>분강으로 굉장히 위험.)

   난간조를 원딜로 두었을시 난간조가 죽표걸렸을때 대처법을 우선 약속해야 하는데요,

   예비조를 두는 방법과 난간조가 무조건 올라가도록 하는방법이 있습니다.

   예비조는 또 원딜예비조냐 근딜예비조냐, 힐러가 올라가느냐 마느냐로 갈리구요.

 

   저희가 정말 감이 안잡혔고 택틱수정이 빈번했던 부분입니다.

 

   우선, 690대 후반템렙의 조드,흑마는 솔로 난간처리가 안정적으로 가능합니다.

   조드는 정타이밍에 올라가고, 흑마는 한타이밍 전 미리 올라가서 대기하는 방법이죠.

   저희는 이를 이용, 조드는 야탈로 죽표후 분강을 무조건 올라가고,

   흑마는 솬진으로 죽표후 분강을 무조건 올라가는 방법으로 킬했습니다.

 

   정확한 컨트롤방법과 타이밍은 조드영상을 참조하시면 되겠고, 매번 무조건 올라갈 확률이 100%는 아닙니다(공대 내 조드들이 게임센스가 좋아야합니다.)

   솔직히 조드나 흑마가 죽표만 안걸리면 장땡인 택틱입니다.

   성공만 한다면 넴드딜도 잘박혀서 3페진입도 빨라지구요.

 

   이 외에도 여러방법을 써봤는데,

   최근에 즐공흑마분이 '흑마해봄?' 이라는 제목으로 올리신 영상에 기반한 택틱도 짜보았으나,

   정확히 어격을 박아도 혼파 풀히트 가능성이 적은 등 상당히 안정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폐기되었습니다.

   (이거 완벽하게 되는 흑마 두명만 공대에 있으면 한쪽 난간조는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근딜 예비조를 두어 올라가게 하는방법도 나쁘지않습니다.

   운무가 있으면 근딜담당 힐로 안정적으로 올라갈수있으니 안정성 자체는 100%인데,

   문제는 근딜두명을 언제 올라갈지 모르는 상태로 쿨기를 아끼게 하고 풀대기를 시켜야 하니 넴드딜이 밀립니다.

   운무가 없다면 힐러 죽표걸렸을 가능성도 생각해서 힐러대기 순번까지 짜야하구요.

 

   또 조드가 세명이라면, 조드끼리 우선순위를 매기고 서로 대기하는 방법도 했었는데

   매번 오더하기도 쉽지않고 쿨기가 꼬이니 넴드딜도 밀려서

   그럴바엔 차라리 근딜예비조를 두자 싶어서 폐기되었습니다.

 

  이런 고민들은 죽표대상자가 무조건 특정위치로 이동해야해서 분강을 맞기 힘들다는 제약하에서 필요한고민들인데,

   양-양을 해서 해탈로 분강자리를 매번 완벽히 동일한 안전한곳으로 지정하면 전혀 고민할필요가 없습니다.

   양양하세요... 두번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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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번더 각설하고, 세부택틱으로 들어가보죠.

 템렙이 부족하거나 생존이 안되는 문제는 외생기지원과 템파밍or보조인원 한명 추가등판 으로 해결하세요. 

 

2분강 : 우 1조드

3분강 : 좌 2조드+ 우 흑마

4분강 : 3때 올라갔던 흑마가 오른쪽 처리할 것이므로 아무도 안올라감

5분강 : 좌 1조드(4셋+다르마크 신화 장신구 기준 웬만하면 쿨기 돌아옵니다) 

6분강 : 우 2조드+ 좌 흑마

7분강 : 6때 올라갔던 흑마가 왼쪽 .......

8분강 : 이떄쯤 3페이즈 돌입해야하므로 안올라감.

 

 

* 분강은 약 30초에 한번 시전하며, 쫄은 한쪽난간당 1분에 한번씩 나옵니다.

 

* 세부타임라인은 영상의 AA를 참조하시면 되며, 주로 분강 > 죽표 > 잿폭 > 죽표 > 분강 느낌입니다.

 

* 조드 4셋효과를 받아 안정적으로 정렬을 3분강에 한번 쓰기 위해서는 다르마크 장신구 유무가 중요합니다.

 

* 흑마도 로또빨을 타지않고 안정적으로 100% 정리하기위해선 690대후반정도는 되어줘야합니다.

 

* 쫄은 공격을 한번 성공할때마다 경험치를 쌓으며,

  일정경험치를 쌓으면 레벨업합니다(짱쎄져요. 방치하면 전멸)

 

* 쫄은 등판한 난간조한테도 공격을 시전합니다

  (가끔 렙업한 난간조한테 쎄게 맞으면 난간조 급사+리트로 이어집니다. 난간조드 영석 강추!)

 

* 혹시 흑마가 못올라갔다면 4분강때 예비조로 딜러3명+힐러1명쯤 보내세요.

    or 

  3조드라면 항상 조드한명은 쿨기를 쓰지않고 아래에서 대기하다가 위급상황마다 등판해주면 안정성 UP!

  다시말하지만 조합빨 많이받는네임드 입니다.... ㅠㅠ

 

 

 

3. 기타

 

  잿폭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위 두 이슈들을 거론하면서 충분히 얘기한것같네요.

  폭탄때문에 멘붕 많이하실겁니다... 특히 도적 외 근딜이 많다면요... 블핸에서 근딜은 죄악입니다.

  최대한 잿폭처리조(넴드딜하는 도적)을 두거나 죽탱대마보를 이용하거나 잿폭유도를 잘해보거나(랜덤성있음) 해서 잿폭이 택틱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처리하셔야 합니다. 

 

  넴드딜이 적절히 잘된경우 8분강에 넘어가게되고, 이때는 공생기가 크게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저희 킬영상처럼 노련한놈 한둘이 남아있거나, 딜이 밀려 9분강쯤에 넘어가는경우

  공대피가 굉장히 출렁거리며,

 

  이로인해 3페이즈 낙뎀인 20만의 물리데미지를 못버티고 급사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리데미지 이므로 헌오는 의미없지만, 떨어지기 직전의 체력안정화를 위해 헌오를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AA에 적어놨듯 31.5%에 헌오를 사용하면 6초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1페 넴드딜이 남는다면 냥꾼 쇄도를 2페진입시 사용하는방법 및

  굴수 타이밍 조절 등으로 1페에 남는 딜을 2페로 이월시킬수 있습니다. (꾀돌이 Alien 님의 아이디어 ^^)

 

  또, 죽여야될 전차는 폭탄을 밟게해 디벞 묻었을때만 딜하는 방법으로 넴드딜을 최대한 밀어보세요!    

 

 

 

 

< 3페이즈 >

 

 

음.. 3페이즈는 솔직히 영상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정신없는 상태로 클리어 했기때문에 자신있게 글쓰기가 힘드네용 ㅠ

 

총 3페본 횟수는 10여회인듯 하고, 0.x%1번 / 1% 2번 / 9% 4번정도 본거같네요.

 

3페 너무 만만하게 보고 연구 많이 안해갔다가 의외로 3페에서 많이 무너져서 멘붕좀 했었습니다.

 

2페가 가장 어렵고 3페가 너프 및 스펙상승으로 쉬워진건 맞는데,

 

3페준비도 착실하게 해가지 않으면 큰일나더라구요.

 

택틱이 어려운건 아니지만 공대원 개개인의 완벽 공략숙지와 센스플레이가 가장중요합니다

 

 

후 영상 다시보니까 또 부끄럽네요... 그런고로 간단하게 몇가지 이슈만 나열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1. 첫째도 파편 둘째도 파편

 

  잘 받으세요. 탱커도 50%이상뎀감기 키고 풀피로 맞으면 삽니다.

 

  보손 남겨온 숫자당 조드 파편받이 1명이 추가되는셈이고,  본진 근처에 떨어지는건 다같이 받으세요.

 

  파편받으러 나간사람이 잿폭걸리는경우 다른사람에게 넘겨주고 최대한 바깥에 까는게 최선인데,

  어쩔수없다면 파편을 먼저 무적기로 받고 점멸(or 이동)기로 최대한 외각에 잿폭을 까세요.

 

  1파편은 3페 시작하자마자 준비해야하며, 2파편은 2죽표후에 준비하시면 됩니다.

  3파편은 거의 종반부에 떨어지게 되는데, 본대와 네임드위치에 지장이 없는건 안받아도 됩니다.

 

  파편 저거 왜못받지? 하면서 다른거 위주로 공부들 해가실건데....

  이거 은근 잘안됩니다. 공대원들한테 철저히 영상보고 오라고 해야해요.

 

 

 

2. 근딜생존

 

  분출이 되지 않아도 분화구가 생긴자리에 서면 데미지를 입습니다(이거 저만 몰랐나요!? ㅠㅠ....)   

  영상에서 자꾸 제가 '뒤에서면 안됩니다!!' 라고 하는게 이걸 강조하는건데,, 으 이불킥;;;

  3도적이라면 거분강을 매번 맞을텐데, 잿폭걸린상태에서 거분강 맞을땐 그망을 켜야합니다.

 

  그망 쿨이 없다면 맞고 죽던지, 예비근딜이 대신맞던지, 오프탱도 맞던지, 공대에서 따로 약속을 정해두어야합니다. 

  저흰 따로 제가 캐치해서 마이크콜이 없는 한 그냥 맞고 죽고 전부받는걸로(단한번도 콜이 없었다고 합니다..)

 

  자리가 빡빡하니 죽표안맞게 조심하세요.(은근 3페 처음 돌입하면 맞는분 많습니다)

 

 

 

3. 원딜생존+힐택틱

 

   잘뭉치시고, 잿폭 터뜨리는거 잘설계하시고, 죽표 너무 오버해서 서로 떨어지지 마세요.(근딜 위험하지 않게)

 

   힐러들은 2파편 받으러 나가는 파편조중 죽표걸린사람 힐을 잘챙겨 주어야합니다.

 

   힐러들 단체로 죽표걸리는 매우 위험한타이밍이 올 수 있으니 힐업기는 어느정도 프리하게 풀어두세요.

 

   웅심은 딜보다는 힐택틱 위주로 타이밍 맞춰서 키세요. 공대마다 천차만별

 

   방벽타이밍은 대부분 공대가 동일합니다. 4죽표 직전 or 직후   

 

 

다써놓고보니 이게무슨;;; 제가 쓰고도 재검토하기 귀찮은 스압글이 되었네요.

하지만 제가 블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채 영상 수십개를 찾아해멜때

이런 글이 있었다면 몇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정독했을 것이므로!

 

꼭 필요하신분들은 정독하실거라 믿고 그냥 냅다 등록하겠습니다.

 

이상, 초보공대장 희원이었습니다 (__)

 

 

p.s 똥시드에 고통받으면서도 묵묵히 따라와준 공대원분들 정말 사랑합니다.

      다음주엔 꼭 카그라즈 칼이랑 캐스터 장신구 뜰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