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인 데미지 증가 및 피통 증가는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패스

테스트 영상 대충 본 것과 와우헤드 도감을 참조하였기 때문에 틀린 점이 많을 수 있습니다.


영상 찾는 법 :

1) 유튜브를 들어간다. http://www.youtube.com
2) hellfire citadel mythic 으로 검색한다.
3) 너무 많아서 귀찮다면 다음과 같은 검색어를 사용한다.

1넴 - hellfire assault mythic
2넴 - iron reaver mythic
3넴 - kormrok mythic
4넴 - hellfire high council mythic
5넴 - kilrogg deadeye mythic
6넴 - gorefiend mythic
7넴 - shadowlord iskar mythic
8넴 - socrethar mythic
9넴 - fel lord zakuun mythic
10넴(줄호라크) - 아직 신화 난이도 테스팅은 하지 않음. 영웅 난이도 검색 필요 시 xhul'horac으로 검색
11넴 - tyrant velhari mythic
12넴 - mannoroth mythic
13넴(아키몬드) - 신화 난이도 테스팅 하지 않음. 영웅 난이도 검색 필요 시 archimonde heroic으로 검색

4) 이래도 귀찮으면 

https://www.youtube.com/watch?v=GBt-HaYhv58&list=PLwJkEvuQ-p0K0leiEUjEJIQ4I1qXBxwoV
여기에 지옥불 공성전/코름록/킬로그/이스카르/소크레타르/벨하리/만노로스 신화 + 아키몬드/줄호라크 영웅 영상 있고

https://www.youtube.com/user/Dani883l/videos
여기에 강철 절단기/지옥불 고위 의회/고어핀드/지옥군주 자쿠운 영상 있음






1. 지옥불 공성전

 - 지옥불 수송차량이 추가됨 : 수송차량은 일정 시간 경과 or 성벽 생명력 50%부터 등장하여 파괴하기 전까지 5~7초 간격으로 꾸준히 몹들을 드랍함. (드랍하는 몹 종류는 용기병, 흑마 등 다양함)
 - 정예몹으로 대타락자 우로그 / 그루트가 추가됨.
 *대타락자 우로그는 흑마 몹으로 단일 대상 소각 / 자기 주변에 소용돌이 모양의 장판을 깔아 일정 시간 후 데미지를 주고, 무작위 공대원의 피를 바닥까지 떨구고 입힌 피해의 3배만큼 생명력을 흡수하는 스킬 등을 사용합니다.
 *그루트는 전사 몹(주기적으로 등장하는 덩치들)으로 덩치들이 쓰는 스킬을 다 쓰고, 무작위 공대원 쪽으로 도약 후 주변에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2. 강철 절단기

 - 탄막(대상방향 광역)의 데미지가 즉사급 (70만 이상)
 - 지상 페이즈에도 일정 간격으로 폭탄 5개를 드랍합니다. 불안정한 화염폭탄으로 25초 내로 파괴하지 못할 시 전 공대에 10만 화염피해 + 45초 동안 화염폭탄으로 받는 피해 50% 증가 디버프를 남김.
 - 공중 페이즈에 떨어뜨리는 폭탄이 5종류로 다양해짐. 모든 화염폭탄은 폭발 시 30초 동안 화염폭탄으로 받는 피해 50% 증가 디버프를 남깁니다.
 *불안정한 화염폭탄 : 25초 내로 파괴하지 못할 시 전 공대에 10만 화염피해 + 디버프.
 *심지 짧은 화염폭탄 : 12초 내로 파괴하지 못할 시 전 공대에 5만 화염피해 + 디버프.
 *강화된 화염폭탄 : 1분 15초 내로 파괴하지 못할 시 전 공대에 50만 화염피해 + 디버프. (폭발 시 전멸)
 *반응성 화염폭탄 : 30초 내로 파괴하지 못할 시 전 공대에 50만 화염피해 + 디버프. (폭발 시 전멸) 단 이 폭탄 위에 뛰어오를 시(클릭) 60만의 물리 피해를 입고 폭탄을 파괴할 수 있음.
 *불타는 화염폭탄 : 40초 내로 파괴하지 못할 시 전 공대에 12만 화염피해 + 디버프. 또한 이 화염폭탄을 공격 시 6초 동안 받는 화염 피해 15% 증가 디버프에 걸림.



3. 코름록

 - 코름록이 각 웅덩이에 뛰어들 때마다 해당 웅덩이에서 잔여물이 튀어나옴. 이 잔여물들은 떨어지면서 맵 거의 전체를 뒤덮고, 이걸 플레이어가 몸으로 받아내지 않으면 잔여물이 떨어진 모든 위치에 장판이 깔림. (장판을 밟을 시 초당 6만 가량의 피해) 필요할 때 필요한 무빙을 해야하는 코름록에서 이 잔여물은 이동방해 요소로 작용하므로 웅덩이에 뛰어들 때 공대원들은 산개하여 해당 웅덩이 페이즈에 필요한 공간을 미리 확보해야함.



4. 지옥불 고위 의회

 - 쥬베이토스는 별 변화 없음
 - 디아 다크위스퍼가 거는 강령술사의 징표를 해제 시 2명에게 전이 -> 3명에게 전이로 증가함.
 - 강령술사의 징표를 해제할 때마다 전 공대에 3만 가량의 암흑 피해가 들어감.
 - 구르토그 블러드보일이 거는 끓는 피가 단타 데미지가 아니라 30초 지속되는 도트 피해로 바뀜.



5. 킬로그 데드아이

 - 킬로그가 심장추적자를 던지는 수가 시간에 따라 최대 3명까지 증가하고, 심장추적자로 인한 출혈 디버프가 전투가 끝날 때까지 계속됨.
 - 단말마로 피해를 받을 때마다 지옥 타락 수치가 증가함.
 - 오크가 탕수육 소스 먹고 변신하는 괴물이 죽을 때 해당 위치에 장판이 깔림. 이 장판은 밟으면 초당 지옥 타락이 6씩 증가하고, 장판이 단말아 사용까지 남아있거나 15초 내로 흡수되지 않을 시 지옥핏덩어리로 변하여 킬로그에게로 감. 지옥핏덩어리가 킬로그에 닿을 시 전 공대에 18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킬로그의 생명력이 15% 회복됨.



6. 고어핀드

 - 고어핀드와의 전투에서 1회 사망하여 고어핀드의 뱃속으로 들어갈 때 생기는 디버프인 고어핀드의 타락이 3분 지속이 아니라 15분 지속으로 바뀜. 이 디버프는 약화 페이즈에 소환되는 불안정한 영혼을 몸으로 막아 터뜨려야만 사라짐. (터뜨릴 시 전 공대에 55000의 암흑 피해 + 터뜨린 사람에게 18000 정도의 암흑 피해)
 - 고어핀드와의 전투에서 1회 사망하여 고어핀드의 뱃속으로 들어간 플레이어는, 방 가운데로 진입 시 탈출 가능한 하위 난이도와는 다르게 외부에 남겨진 영혼의 조각을 다른 공대원들이 파괴해야 탈출할 수 있음.



7. 그림자군주 이스카르

 **안주의 눈 떨궜을 때 / 들고 있을때는 신화 전용이 아닐 수도 있음. 예전 도감하고 비교해볼 때 추가된 내용이라 술기해둠
 - 안주의 눈을 아무도 들고 있지 않을 시 전 공대에 점점 증가하는 화염 피해를 입힘.
 - 안주의 눈을 들 시 2.5초마다 25000의 화염 피해를 입는 디버프에 걸림.
 - 이스카르가 주기적으로 어둠의 반격을 사용하여 현재 안주의 눈을 들고 있는 플레이어에게 13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안주의 눈을 떨어뜨리게 함.
 - 쫄 소환 페이즈에, 기존에 소환하는 쫄에 추가하여 자신의 환영을 남기고 감. 이 환영은 전 공대원을 암흑의 결속으로 강제 커플을 만들어서, 30초 동안 1.5초마다 3만의 암흑 피해를 입게 함. 30초가 지나거나, 자신과 연결된 다른 공대원이 죽거나, 자기 커플이 아닌 다른 공대원 근처에 갈 시 버려진 희망이 발동하여 150만의 암흑 피해를 입게 됨. 자신과 연결된 다른 공대원 근처로 갈 시 피해 없이 해제 가능하지만, 이 파트너는 안주의 눈을 들고 있어야만 누군지 알 수 있음.



8. 소크레타르

 - 공명의 강타로 입히는 산산조각난 방어 디버프가 3중첩에서 6중첩으로 증가하였고, 플레이어가 영혼결속 구조물을 조종할 때 공명의 강타를 사용하면 몹에게 산산조각난 방어가 걸리는 게 아니라 아군에게 산산조각난 방어를 걸게 됨.
 - 소크레타르가 구조물에 타고 있을 때, 주기적으로 대재앙의 지옥 작렬이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무작위 공대원 위치에 폭탄을 소환함. 이 폭탄은 잠시 후 떨어져서 폭발하여, 떨어진 위치에 30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모든 공대원에게 24만의 화염 피해를 추가로 입힘.
 - 소크레타르가 구조물에 타고 있을 때, 탐욕스러운 영혼추적자를 주기적으로 소환하여 무작위 공대원을 추적하게 함. 영혼추적자는 해당 공대원을 쫓아가면서 정면 8m 범위 내의 모든 공대원에게 500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추적하는 동안 점점 이속이 증가함. 생명력이 50%가 되면 영혼 재생을 시전하여 생명력을 100% 회복하고 새 대상을 추적하기 시작하며, 누적된 이속 증가 효과가 초기화됨.
 *영혼추적자는 소크레타르가 소환하는 지옥 감옥을 밟게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지옥 감옥 8m 범위 내의 모든 플레이어 & 영혼추적자가 기절하고, 이렇게 기절한 동안 영혼추적자는 영혼 재생을 시전하지 않으므로 죽일 수 있게 됨. 또한 플레이어가 구조물에 탈 시 영혼추적자에게 4배 증가한 피해를 입힐 수 있음.



9. 지옥 군주 자쿠운

 - 영혼 가르기가 탱커 주변 5m 광역으로 바뀌고, 최대 5명까지 유체이탈이 가능함. (영혼 가르기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는 탱커에게만 걸림)
 - 영웅/신화 난이도에서는 유체이탈된 공대원이 15초 후 현실세계로 복귀할 때 해당 공대원 위치에서 파괴의 태동이 방출됨.
 - 잔여 에너지에 걸린 상태에서 영혼 가르기를 맞은 공대원은 2분 30초 동안 요동치는 균열을 흡수할 수 없음.




10. 줄호라크

 - 와우헤드상에서 딱히 도감 변경점을 명시해놓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신화 테스트를 한 것도 아니고.. 그래서 그냥 기존 도감에 비해 변경된 사항만 적어둠

 - 어둠지옥 파괴(특정 속성 피해를 받은 상태에서 다른 속성 피해를 받을 때 폭발하는 것)가 터질 때 전 공대에도 25000~3만 가량의 피해가 들어가게 됨. (기존은 20m 범위에 18만 가량의 피해) 또한 어둠지옥 파괴를 발동시킨 공대원은 2분 동안 어둠지옥 파괴로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림.
 - 3단계 (아켈리온/옴누스 둘 다 잡았을 때) 시, 아켈리온이 사용하는 지옥 사슬과 옴누스가 사용하는 블랙홀을 줄호라크가 강화된 형태로 사용하게 됨.
 - 3단계에서 지옥 사슬을 끊을 시 5m 범위 내에 28만 가량의 화염 피해를 입힘.
 - 3단계에서 공대원이 블랙홀을 파괴 시 특이점 발동으로 피해를 입은 공대원들은 2분 동안 특이점으로 입는 피해가 1000% 증가함.



11. 폭군 벨하리

 - 저주의 법령에 걸린 공대원은 주변에 광역 피해를 분산하여 입히는 것에 추가하여, 걸린 동안 이속이 70% 감소함.
 - 해악의 손길에 걸린 공대원은 받는 치유량이 225만 흡수되는 것에 추가하여, 2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25%만큼 암흑 피해를 입게 됨.
 - 1페이즈에 발동하는 억압의 오라(이동할 때마다 암흑 피해)가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서도 효과가 감소한 채 계속 유지됨.
 - 2페이즈에 발동하는 경멸의 오라(최대 생명력의 80% 이상 치유되지 못함)가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서도 효과가 감소한 채 계속 유지됨.



12. 만노로스

 - 1페이즈(지옥강철 소환사 3마리) 자체를 굴단이 그냥 스킵해버리고 시작부터 바로 뼈다귀 만노로스를 부활시킴. 하위 난이도에서는 지옥강철 소환사를 다 잡으면 군단의 저주를 거는 지옥 첨탑을 굴단이 뿌개서 그 힘으로 만노로스를 부활시키지만, 신화 난이도에서는 지옥강철 소환사의 힘을 빨아들여서 만노로스를 부활시키므로 전투가 끝날 때까지 계속 군단의 저주가 주기적으로 걸리게 됨.
 - 파멸의 군주가 탱커에게 거는 파멸의 쐐기가 터질 시 탱커만 피해를 입는 게 아니라 30m 범위 내의 모든 공대원에게 피해를 입힘.
 - 임프들이 마나가 가득 차서 순간이동할 시 순간이동하는 위치에서 15m 반경에 25만의 비전 피해를 입힘.
 - 지옥불정령이 돌진 시 돌진 위치에 광역 피해를 입히고 넉백시킴. (이 부분은 테스팅 당시 있었는데 지금은 삭제됨. 그래서 확실치 않습니다)
 - 3페이즈(만노로스 살찜)부터 굴단이 주기적으로 굴단의 격노라는 디버프를 검. 이 디버프에 걸린 공대원은 매 초마다 주변 공대원들에게 움켜쥐는 그림자로 4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20초 동안 움켜쥐는 그림자로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는 디버프를 남김. 움켜쥐는 그림자에 공대원이 피해를 입을 때마다 굴단의 격노 디버프 중첩이 감소함. 굴단의 격노 디버프 자체는 10분 지속으로, 시간 경과에 따라 지워지는걸 기대할 수 없음.



13. 아키몬드

 - 1페이즈에 깔리는 파멸불꽃을 밟은 공대원은 도트에 걸리는 것에 추가로 해당 파멸불꽃 장판을 흡수하게 됨. 이 도트의 시간이 다 되거나 지워질 시 해당 공대원의 발 밑에 다시 파멸불꽃 장판이 하나 깔림.
 - 1페이즈, 2페이즈에서 불꽃의 유혹을 사용할 때, 필드 내에 깔려 있는 파멸불꽃 장판 1개 당 전 공대원에게 5만의 화염 피해를 입힘.
 - 암흑 폭발로 공중으로 날리는 공대원의 수가 3명으로 증가함.
 - 2페이즈에서 속박된 고통이 터질 때 전 공대에 피해가 들어오는 방출된 고통의 피해량이 115만으로 증가하였으나 -_- 범위가 500m로 제한됨.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알 수가 없음
 - 2페이즈에서 쓰여진 혼돈을 사용할 때 전 공대원의 절반이 쓰여진 혼돈에 걸리고 나머지 절반이 집중된 혼돈의 대상이 됨. 즉 10명에게서 다른 10명에게 일직선상으로 20만 화염 피해를 입히는 광선이 5초마다 발사된다는 뜻
 - 3페이즈는 신화 전용 페이즈로 아예 대체 됨. 하위 난이도에서는 탱커를 뒤틀린 황천으로 보냈지만 신화 난이도에서는 전 공대원을 뒤틀린 황천으로 같이 끌고 들어감.

 - 신화 3페이즈 스킬 예상도 (와우헤드에서 extended search -> archimonde로 검색 시 나오는 것들)

 *암흑의 도관 : 1.5초 시전, 무작위 공대원의 위치에 암흑의 도관을 소환하여 대상에게서 15m 범위 내의 모든 공대원에게 23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다른 암흑 도관에게서 15m 내에서 소환되었을 시 전 공대에 23만의 암흑 피해를 추가로 입힘.
 *군단의 징표 : 1.5초 시전, 최대 4명의 공대원에게 군단의 징표를 검. 징표의 지속시간은 최소 ?초 ~ 최대 12초로, 지속 시간이 끝날 때 폭발하여 10m 범위 내의 모든 공대원에게 150만의 암흑 피해를 나눠서 입히고 넉백시킴. 또한 이 효과에 맞은 공대원들은 12초 동안 군단의 징표로 받는 피해가 150%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림.
 *끓어오르는 타락 : 1.5초 시전, 아키몬드가 땅을 불태워 15초 동안 4초마다 일련의 폭발을 일으킴. 각 폭발은 대상 지역 내의 모든 공대원에게 4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힘.
 *혼돈의 근원 : 2초 시전, 현재 탱커에게 혼돈의 근원을 소환함. 이 근원은 대상에게 광선을 발사하여 근원과 대상 사이 일직선상에 0.5초마다 56000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어냄. 이 광선을 몸으로 대신 받아주는 공대원 1명 당 대상이 밀려나는 속도가 15%씩 감소함. 또한 이 광선으로 피해를 받는 모든 공대원은 45초 동안 혼돈의 근원으로 받는 피해가 8%씩 증가함. 이 효과는 혼돈의 근원을 파괴할 때까지 유지됨.
 *뒤틀린 암흑 : 1.5초 시전, 아키몬드가 5개의 공허의 별을 소환함. 각 공허의 별은 무작위 공대원을 쫓아가며, 대상과 접촉 시 폭발하여 15m 내의 모든 공대원을 홍콩으로 날려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