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http://www.wowhead.com/news=247709/hellfire-citadel-raid-loot-overview-3d-models-tier-18-bonuses-and-more 

아직 일반도 안나와서 다소 이른감이 있고, 필자의 경험 부족으로 인해 글이 현실과 괴리감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명칭은 인게임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 영웅은 '이글'을 참고하세요.





지옥불 강습단.


전차가 양옆에서 나오므로 두 조로 나눠서 이를 막아야 합니다.
탄약 17개를 나르면, 문이 깨져 승리합니다.


1. 전차.

전차가 더 자주 등장하며, 동시에 두대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러면 둘 다 아군 대포를 공격하려 이동합니다. 

새로운 전차인 지옥불 수송차량이 등장합니다. 안에는 강철 용기병 한무리가 들어있습니다.


(*지옥불 수송차량의 모습.)

                왼쪽                           오른쪽
 1. 0:54   지옥불 화포                0:56   지옥불 화포
 2. 1:13   지옥불 파괴전차            1:20   지옥불 화염전차
 3. 2:10   지옥불 화염전차            2:15   지옥불 파괴전차
 4. 2:53   지옥불 화포                3:02   지옥불 화염전차
 5. 3:05               지옥불 수송차량 + U'rogg
 6. 3:17                      지옥불 천공기
 7. 3:56                지옥불 파괴전차 + Grute
 8. 5:03   지옥불 화염전차            5:05   지옥불 화포
 9. 5:54   지옥불 파괴전차            6:01   지옥불 수송차량
10. 6:29   지옥불 화염전차            6:35   지옥불 파괴전차
11. 7:09   지옥불 파괴전차            7:15   지옥불 화염전차
12. 7.39   지옥불 수송차량            7:40   지옥불 파괴전차


2. U'rogg.

두 명의 중간 보스가 나오는데, 둘 다 1넴까지 오기전에 싸웠던 놈들입니다. 스킬도 완전 같습니다.

3분 5초가 되면 중간 보스인 U'rogg가 등장합니다.

U'rogg는 2미터 이내 모든 공격대원에게 광역 피해를 입혀 매우 위험한 적입니다.

또한 두 명에게 타락흡수를 시선하여 15초간 대상이 받는 힐량의 3배를 회복시키고, 이 수치와 같은 만큼의 치유량을 흡수시킵니다. 이게 걸린 대상에게는 기의 고치나 보호막류를 걸어줘야합니다.


3. Grute.

3분 56초가 되면 중간 보스인 Grute가 등장합니다.

Grute는 겁주기를 시전해 공격대원 전체의 이동속도를 20% 낮추고,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마르탁이 사용하는 충격파도 사용하고, 도약해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탱은 가르기라는 디법 중첩을 확인하면서, 도발해야합니다.





강철 절단기.


단계별로 한 가지의 변화가 생깁니다.


1. 1단계.

강철 절단기는 1단계에서 총 세 번 - 전투 시작하자마자, 두번째와 세번째 탄막 사이, 마지막 기습때- 불안정한 불폭탄을 던집니다.
불안정한 불폭탄을 25초안에 못 부수면, 30초간 받는 화염피해가 50% 증가하므로, 꼭 이걸 먼저 딜해야 합니다.


2. 폭탄.

2단계에서 폭탄이 4종류로 증가합니다.

폭탄은 순간점화 불폭탄 4개, 반응성 불폭탄 3개, 타오르는 불폭탄 3개, 강화 불폭탄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순간점화 불폭탄

순간점화 불폭탄은 노란 기둥으로 표시됩니다.

순간점화 불폭탄은 12초가 지나면 터지며, 생명력이 매우 낮습니다.

순간점화 불폭탄은 폭탄에 취약함 디법을 남기기때문에 가장 먼저 죽여야합니다.


4. 반응성 불폭탄.

반응성 불폭탄은 파란 기둥으로 표시됩니다.

반응성 불폭탄은 30초가 지나면 터지며, 공격해서 죽이는게 아니고 클릭해서 제거하는 것입니다. 고대해안같은 전장에서 폭탄 해제 하는 거 생각하시면됩니다.

반응성 불폭탄은 제거될 때 단일 대상에게 높은 물리피해를 입히므로 탱이 제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5. 타오르는 불폭탄,

타오르는 불폭탄은 녹색 기둥으로 표시됩니다.

타오르는 불폭탄은 40초가 지나면 터지며, 공격을 할때마다 불꽃에 취약함 이라는 디법을 남깁니다.

불꽃의 취약함은 6초동안 받는 화염피해가 15% 증가하는 디법으로 중첩됩니다.

이 디법은 포화 등의 화염 피해와 겹쳐질 시 매우 위험하므로, 포화 대상자는 이 폭탄을 공격하면 안됩니다.

이 디법은 도트 틱, 밀리의 자동공격, 광역스킬, 연속타격에는 생기지 않습니다.


6. 강화 불폭탄.

강화 불폭탄은 빨간 기둥으로 표시됩니다.

강화 불폭탄은 85초가 지나면 터지며, 생명력이 높은 편입니다.


(*다양한 폭탄의 모습. 반응 폭탄은 안나와있네요.)
 




크롬로크.


크롬로크는 잔여물이 생깁니다.


1. 잔여물

다음 웅덩이에 들어가기 전까지 크롬로크는 잔여물을 남겨 바닥을 깝니다. 이 바닥은 1초마다 암흑이나 화염이나 자연피해를 입힙니다.

이 바닥은 전 맵에 깔리며, 플레이어가 올라가면 피해를 입는 대신 지울수도 있습니다.

바닥 중 일부를 지워야합니다.


(*잔여물의 모습. 피히되, 일부 잔류물 위에 올라가 바닥을 지워야합니다.)





지옥불 고위의회.


구르토그의 끓는 피와 강령술사의 징표가 더 강화됩니다.


1. 구르토그.

끓는 피가 검은사원의 그것과 유사해집니다.

끓는 피는 8초 마다 시전하며, 24초 동안 1초당 물리피해를 입히며, 중첩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10명의 인원을 5명씩 두 조로 나눠 3중 씩 맞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디아 탱이 끓는 피에 맞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과 강령술의 징표와 겹칠시 꼭 개인 생존기를 켜야한다는 것입니다.


2. 디아.

강령술의 징표가 해제될 시, 아래 난이도 같이 2명이 아닌 3명에게 전해지며, 모든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해제 전에 공대 생존기를 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투 중 기어다니는 공포를 소환해서 방을 가로지르게 합니다. 이 공격은 피하면 됩니다. 단 피할때 끓는 피 중첩을 꼭 확인해야합니다. 





킬로그 데드아이.


지옥피에 굶주린 부하, 거대한 공포와 단말마, 심장절개가 강화됩니다.


1. 지옥피에 굶주린 부하.

세 마리가 아닌 네 마리가 젠됩니다. 아래 난이도와 같이 한마리만 지옥피에서 젠되고 남은 세 마리는 외곽에서 젠됩니다. 가운데서 젠되는 한마리 외에 세 마리는 최대한 매즈를 이어가면서 꼭 죽여야합니다.


2. 거대한 공포.

거대한 공포가 죽을때, 지옥피 웅덩이를 만듭니다.


(*웅덩이를 만드는 모습.)

해당 웅덩이에 올라가면 1초당 6의 지옥피 수치가 올라갑니다. 총 90의 지옥피 수치가 15초안에 모두 흡수되지 못하면, 이 웅덩이는 지옥핏방울로 변합니다.

이는 단말마 같이 아군이 끊임없이 이동해야 할때도 꼭 흡수를 해야 하며, 총 90이 오르기때문에 5~6명을 흡수 전담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흡수 전담자들은 절대 평소에 지옥피에 오염되면 안됩니다.

만약 거대한 공포가 단말마 중에 죽는다면, 이때는 바닥을 만들지 않습니다.


3. 단말마.

단말마때 지옥피 수치를 1씩 올려리고 포탄의 경우 한번에 5의 지옥피 수치를 올립니다.

이를 막기위해서 모든 플레이어는 단말마 이전에 최소 9의 수치는 남겨둬야합니다.

끊임없이 지옥피 수치가 오르기 때문에, 죽음의 환영에서 살아온 힐러 주변에 잘비벼서 이를 낮춰야합니다. 


4. 심장절개.

심장절개가 여러명에게 걸립니다. 그리고 이 출혈효과가 전투가 끝나야지 사라집니다.

꾸준히 힐을 줘야하고, 생기는 핏방울을 빠르게 제거해야합니다.





고어핀드.


죽음의 그림자와 이어진 운명이 강화되며, 고어핀드의 타락이라는 것이 생깁니다.


1. 죽음의 그림자.

죽음의 그림자에 걸려서 고어핀드의 위장에 들어가게 되면, 그 플레이어가 서 있던 곳에 타락한 영혼이 소환됩니다.


(*타락한 영혼이 저항을 시전하는 모습.)

고어핀드의 위장에 들어간 플레이어는 타락한 영혼이 죽지 않는 이상 살아서 나올 수 없습니다.

타락한 영혼은 백만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플레이어의 이름과 모델을 공유합니다. 대신 유령 형태로 보입니다.

타락한 영혼은 30초동안 저항을 시전합니다. 저항 시전이 완료되면 해당 플레이어는 소화가 발동되서 즉사합니다.

그러므로 타락한 영혼을 빠르게 극딜해서, 내부 인원이 탈출할 수 있게 해줘야합니다.


2. 고어핀드의 타락.

고어핀드의 위장에 갔다온 플레이어에게 15분 동안 고어핀드의 타락이 걸립니다.

고퍼핀드의 타락에 걸린 플레이어가 죽으면 고어핀드의 위장에 들어가지 않고 즉사합니다. 심지어 죽음의 그림자가 걸려도 즉사합니다.

고어핀드의 타락은 오직 영혼의 잔치때, 불안정한 영혼에 부딪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이어진 운명.

이어진 운명이 총 세명의 플레이어에게 연결됩니다.






그림자군주 이스카르.


그림자 반격이라는 기술과 실체없는 광휘라는 쫄이 소환됩니다.


1. 그림자 반격.

이스카르는 그림자 반격을 약 30초마다 시전하여, 안주의 눈을 가진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이 공격에 맞은 공격대원은 안주의 눈을 떨어뜨리며, 큰 암흑피해를 입습니다.

이때 안주의 눈이 떨어지면서 가까운 공격대원 옆에 떨어집니다. 그러면서 공격대에 광역피해가 들어옵니다.

빨리 안주의 눈을 다시 먹어서, 광역피해를 막아야합니다.


2. 실체없는 광휘.

실체없는 광휘은 각 쫄 단계마다 한마리씩 추가됩니다.

실체없는 광휘은 등장 후 20초가 지나거나 첫 어둠의 결속 이후 35초 후 마다 총 6명의 플레이어에게 어둠의 결속을 겁니다.


(*어둠의 결속에 걸린 모습. 원 안에 다른 커플이 들어가면 즉사합니다. NTR나빠요.)

어둠의 결속에 걸린 플레이어 6명은 각각 2명씩 3개의 커플이 되고 각각 30초 동안 1.5초당 암흑피해를 입습니다.

어둠의 결속을 제거하려면, 자기 커플끼리 붙어야합니다.

만약 다른 커플에게 붙으면, 버려진 희망이 발동되어 백오십만 정도의 암흑피해를 입고 거의 즉사합니다.

30초가 다 될때까지 커플끼리 못 만나도 버려진 희망이 발동됩니다.

자신의 커플이 어둠의 결속을 풀지 못하고 죽어도 버려진 희망이 발동됩니다.

자신의 커플을 보려면, 안주의 눈이 있어야 합니다.

쫄 단계때 무조건 실체없는 광휘를 먼저 제거 해야합니다. 그래서 어둠의 결속을 두 번 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영원의 소크레타르.


울림의 일격이 강화되고, 대재앙의 지옥 폭발과 개걸스러운 영혼 포식자가 추가됩니다.


1. 울림의 일격.

반항의 일격의 중첩이 6중첩이 되기때문에 최소 탱을 제외한 5명의 인원이 이를 같이 맞아야 합니다. 


2. 대재앙의 지옥 폭발.

대재앙의 지옥 폭발은 1단계때 30초마다 영혼결속 피조물이 시전합니다.


(*대재앙의 지옥 폭발이 떨어지는 모습.)

대재앙의 지옥 폭발은 천천히 하늘에서 떨어져 반경 10미터 이내 모든 공격대원에게 삼백만의 피해를 입히고 그 밖에 모든 공격대원에게 상당히 아픈 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공대 생존기를 키면 좋습니다.

이게 떨어지면 무조건 피해야합니다.

2단계가 되면 아군이 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개걸스러운 영혼추적자.

개걸스러운 영혼추적자는 전투 시작 20초 후, 이후 1단계때 1분마다 소환됩니다.


(*소환되는 개걸스러운 영혼추적자.)

개걸스러운 영혼추적자는 가장 가까운 대상을 주시하며, 그에게 삼키기를 시전합니다.

삼키기는 작은 원뿔형의 공격으로 약 오백만의 피해를 입히니, 꼭 피해야합니다.


(*개걸스러운 영혼추적자가 공격하는 모습.)

개걸스러운 영혼추적자의 이동속도는 점차 빨라지며, 생명력이 절반 아래로 내려가면 스턴에 면역이 되고 즉시 자신의 생명력을 100% 회복시키는 마법을 시전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지옥의 감옥으로 이놈을 유인하여 처리해야합니다.

(*지옥의 감옥으로 유인해서 기절을 걸고 처리하는 모습.)





폭군 벨하리.


오라와 규탄의 칙령, 해악의 손길이 강화됩니다.


1. 오라.

오라가 사라지지 않지만, 해당 단계를 넘어가면 점차 약해집니다.

이게 별거 아닌거 같은데, 벨하리 막페가 계속 무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탄압의 오라는 엄청난 장애물로 직면하게 됩니다.


2. 규탄의 칙령.

아군에게 피해를 나눠 입히는 규탄의 칙령이 대상자의 이동속도를 70% 낮춥니다.

규탄의 칙령이 걸린 사람에게 다가가서 같이 맞아야 합니다.


3. 해악의 손길.

해악의 손길이 걸린 대상이 2초마다 전체 생명력의 15%의 피해를 입습니다.

이때문에 해악의 손길 대상자에게 뎀감기를 지원해줘야하며, 힐을 계속 줘야합니다. 

한 백 육십만 정도 힐을 주면 해악의 손길이 사라집니다.


4. 고대의 병사.

고대의 병사가 소환하는 굴려가는 화염구가 2개로 증가합니다.


(*굴려가는 화염구가 2개 소환된 모습.)


5. 고대의 전령.

차단시, 증가하는 케스팅 속도가 20%로 증가합니다.






지옥군주 자쿤.


(*자쿤은 테섭에서 원할하게 테스트가 되자 않은 보스 중 하나입니다.)


1. 잠재적 기운.

잠재적 기운은 이제 시간이 지난다고 사라지지 않습니다. 잠재적 기운은 영혼 베어내기를 통해서만 사라집니다.


2.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가 탱 뿐만 아니라 탱 주변의 다섯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끼칩니다.


(*육신이탈시 날아오는 보라색을 점프로 피해야 합니다.)

안에 들어간 유저들은 모두 점프로 후광을 피해야하며, 이들이 나올때도 파괴의 흔적을 만듭니다.


3. 격노.

자쿤이 격노를 하면 더 이상 영혼 베어내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때부터는 잠재적 기운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4. 파괴의 흔적.

무장해제 단계나 격노때 지옥 수정을 8개 소환합니다. (영웅까지 4개.)

5. 요동치는 균열.

다 막아도 1개의 지옥 수정은 생깁니다.





쥴호라크.


(*쥴호라크는 테섭에서 원할하게 테스트가 되자 않은 보스 중 하나입니다.)


완전 단계가 바꿔서 난이도가 극도로 올라갑니다.

선봉장 아켈리온이 90%에 솬되는데, 85%가 되면 공허의 관문이 열리고, 80%가 되면 옴너스가 소환됩니다.


(*아켈리온, 쥴호락크, 옴너스가 같이 있는 모습.)

80% 부터 아래 난이도의 3단계가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쥴호라크는 지옥불 일격과 공허의 일격을 사용하고 지옥 쇄도와 공허 쇄도를 같이 사용합니다.

아켈리온과 옴너스가 받는 모든 피해는 쥴호라크와 공유하며, 쥴호라크가 50%가 되면 아켈리온이 죽고 옴너스는 25%남게 됩니다. 옴너스가 죽으면 쥴호라크는 40%가 남게 됩니다.

탱 한명은 아켈리온과 지옥불 일격을 탱하고, 남은 한명은 옴너스와 공허의 일격을 탱합니다.

아켈리온이 죽으면 쥴호라크는 강화된 지옥 사슬이라는 능력을 사용합니다. 총 5명을 한번에 묶는데 서로 멀어지면 사라지지만, 이때 5미터 이내에 강한 피해를 입히므로 개인 생존기를 키고 서로 멀어진 태로 가야합니다.


(*강화된 지옥 사슬의 모습.)

옴너스가 죽으면 쥴호라크는 강화된 검은 구멍이라는 능력을 사용합니다. 강화된 검은 구멍이 깨질때 강화된 공간 이상이란걸 시전하여서 엄청난 피해를 입히고 2분간 강화된 공간 이상으로 받는 피해를 1000% 증가시킵니다. 공격대는 두 개 이상의 조를 정해서 강화된 검은 구멍을 제거해야 합니다.

쥴호라크의 생명력이 20%가 되면, 압도적인 혼돈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때도 강화된 지옥 사슬과 강화된 검은 구멍을 사용합니다.





만노로스.


(*만노로스는 테섭에서 원할하게 테스트가 되자 않은 보스 중 하나입니다.)


1. 전투 시작.

전투를 시작한지 7초가 되면, 굴단이 모든 소환사를 죽여서 만노로스를 소환합니다.

전투 시작 7초 동안에 그 어떤 적도 없으니, 이때 소환사를 공격해서, 연계점수를 모아두거나 분노를 쌓아둬서 조금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2단계.

아래 난이도에서는 이게 2단계인데, 신화에서는 이게 실질적인 1단계입니다.

만노로스의 기술은 변화가 없으나, 악마의 군주가 등장합니다.

악마의 군주가 쓰는 파멸의 저주는 더 이상 피할 만노로스의 피가 없으므로 사라질 때 죽지 않습니다. 대신 피해량이 상당히 아프므로, 개인 생존기를 꼭 켜야합니다.


3. 3단계.

아래 난이도와 다르게 악마의 군주와 지옥 임프가 젠됩니다.

추가로 만노로스가 굴단의 분노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굴단의 분노는 총 5명에게 걸리며, 총 40중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굴단의 분노는 매초마다 주변 플레이어 최대 3명에게 옭아매는 어둠이란 암흑피해를 입히고 15초간 옭아매는 어둠으로 받는 피해가 25% 증가시킵니다.

옭아매는 어둠으로 1명에게 피해를 입힐때마다 굴단의 분노 중첩이 1씩 낮아집니다.

굴단의 분노는 10분간 지속됩니다. 총 5명이 걸리므로, 조를 짜서 이를 제거하게 해야합니다.


4. 4단계.


이제부터 악마의 군주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지옥 임프와 공포의 지옥불정령이 계속 등장합니다.

강화된 거대한 일격이 이제 탱커를 기절시킵니다.
 




아키몬드.


3단계때 모든 공격대원을 뒤틀린 황천으로 끌고 간다는데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