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공대들이 고어핀드에서 어려워하시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실제로도 앞부분이나 고핀 이후와 비교해도 독보적으로 어려울정도로 빡센 놈이기때문에 고생하는게 전혀 이상한일이 아닙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해서 공대장 기준 모든 변수와 대처법, 공대생존기 배정에대한 자세한 공략을 써보려합니다.



중요 택틱 이해부분

- 파멸의 손길 : 파멸의 손길은 외곽부터 깔되 반드시 겹쳐깐다는 생각으로 깔아야됩니다. 손길이 1초남았을때 큰생존기를 쓰고 바닥안으로 들어가서 겹쳐 깐뒤 바로 나오는 식으로 대처하세요.


- 어둠 피조물 : 피조물은 외부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이속이 빨라집니다. 단지 이감기들은 들어가기때문에 최대한 이감을 걸고 먼저나온놈부터 점사해서 죽여야됩니다. 


- 죽음의 그림자 : 그림자로 빨려들어갈경우 환영이 남습니다. 그 환영을 한곳에 모으는것이 중요하므로 반드시 약속된 위치로 돌아갈수있게 하세요. 

- 이어진 운명 : 6미터 안으로만 들어오면 끊어집니다. 즉 이어진운명 상태에서도 대상자만아니면 주변에 돌아나가는 바닥인 '짓이기는 어둠'을 피할수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맞지마세요.




핵심 공략부분 (다른건 안읽어도 이건 꼭 읽으세요)

1. 죽음의 그림자, 내부 디버프의 숫자 여유에 대한 이해

- 죽음의 그림자로 내부로 빨려들어가는 인원은 총 14명입니다. (탱커 2명, 힐러 4명, 딜러 8명)                      
  즉, 공대는 6명의 여유 인원이 있는겁니다. 이걸 어떻게 활용할것이냐가 고어핀드 공략의 핵심입니다.
  보통의 경우 초반 시작과동시에 3명정도를 내부로 들여보내고 (외부 전담처리반) 3명은 죽음의 그림자 들어갈때마다   한명씩 추가로 집어넣습니다. 첫 탱커 입장과 함께 1명, 2번째 딜러조 입장과함께 한명, 2번째 탱커 입장과함께 1명
  이런식으로 배정하는게 좋습니다.

  *반드시 이 6명을 모두 집어넣으세요. 남겨봐야 좋을꺼 하나도없습니다.*


2. 파멸의 손길 + 죽음의 그림자 / 파멸의 손길 + 내부자살조 입장에 대한 이해

- 파멸과 죽음의 그림자가 같이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벌어질 경우 반드시 파멸의 손길이 조금 먼저 끝납니다. 여유시간은 1~2초입니다. 끝까지 못와도 좋으니 이 1~2초내로 최대한 약속된 환영 위치까지 최대한 가세요. 관문을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내부 자살조가 파멸의 손길에 걸리는경우 내부 입장과함께 전혀 엉뚱한곳에 파손이 깔리면서 공대가 싸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방지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애초에 파멸의 손길과 전혀 관련없이 들어갈수 있게 타이밍을 조절하는 방법 (파멸의손길 6초전에 다이빙), 또는 파멸의 손길을 보자마자 뛰어드는 방법입니다. 두가지를 모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3. 환영 피조절조 세부 팁 (저는 공장+피조절조로 넴드를 잡았습니다.)

- 환영의 피는 생각보다 매우 작습니다. 100만밖에 되지않기때문에 생각없이 떄리다가는 의도치 않은 타이밍에 나오면서 망하기 쉽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일정하게 들어가는 베이스 딜을 2~3개정도 깔고 2명의 인원에게 마격을 맡기는겁니다.

Best는 2딜죽입니다. 2딜죽 + 1조드가 도트 + 별똥으로 (조드도트는 봉인) 모든 환영피를 자연스럽게 20%이하로 만들고, 딜전이나 암사같은 마격클래스가 5초에 맞춰 막타를 날리는겁니다.

중요한건 반드시 2명의 마격조를 두세요. 혼자서는 무리입니다. (저희 공대는 딜전+고술이 막타를 쳤습니다.)



페이즈별 이해 부분 (1~3향연까지)

첫페이즈 : 가장 쉬운 페이즈입니다. 최대한 파멸을 외곽으로 깔아주고 절대로 파멸위에 환영이 나타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게하세요.

1향연 : 블러드 + 공대생존기로 로테를 돌리기때문에 여간해선 힐이 밀리지 않습니다. 모든 공대생존기는 향연때 써야합니다. 일반페이즈가 아무리 어려워도 공대생존기를 쓰려고하지 마세요. 일반페이즈에서 공대생존기를 빼버리면 2향연때 공대가 무너집니다. (넴드피가 1향연 이후 64% 미만이어야 킬 가능합니다)

- 향연때 외부로 나가서 영혼을 맞아주는 순서를 정해두는게 좋습니다. 저희공대의 경우에는 힐러부터 우선적으로 지우고 레이드프레임 순서대로 내보냈습니다.


2페이즈 :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초반에 들어갔던 딜러들은 향연때 디버프를 지우지 않기때문에 (보통 죽기) 1페이즈보다 환영 피관리가 훨씬 수월합니다. 그러나 공간이 조금이라도 줄어든 상태이기때문에 끝까지 겹쳐깔아줘야하고 피조물에 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2향연 : 이때가 보통 위기페이즈입니다. 많은 공대들이 여기서 무너집니다. 이때 힐이 밀리는건 당연한겁니다. 블러드도없고 힐러들도 나가서 지워야하기때문에 공대 피가 극도로 불안정합니다. 이때는 파멸의 손길을 생각하지말고 모든 딜러들도 상황에 맞춰 개인생존기를 돌려줘야합니다. 그리고 절대로 늦게 나가는 일이 없게하세요. 이 순간을 넘기면 넴드는 80%이상 잡은거라고 봐도됩니다. (넴드 피가 2향연 이후 33% 미만이어야 킬 가능합니다.)


3페이즈 : 공간이 문제입니다. 완벽하게 0데스로 넘어갔다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피조물이나 파손으로 무너지는일이 없게 최선을 다하세요.



3향연 : 중요합니다. 우선 쫄부터 잡으세요. 탱커쫄 우습게보고 안잡고 넴드밀려고했다가 공대 망합니다. 반드시 탱쫄까지 다 잡아주고 넴드를 미세요.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넴드피 25%이하만되면 반드시 된다고 생각하세요. 큰쫄이 생각보다 빨리 안죽는다면 첫 영혼은 냥꾼들이 공저로 맞는다고 생각하세요. 일단 탱커들이 자유의 몸이되면 공대로 가는 모든 영혼을 막아주기때문에 힐은 반드시됩니다. 걱정마시고 큰쫄부터 녹여주세요. (3향연 도입시 넴드피가 25%미만이어야 킬 가능합니다.)



마지막까지 공대를 괴롭히는 3가지 변수

1. 파멸의 손길 (가운데 테러하는사람 꼭나옵니다. 볼게 많아서 실수가 나오는 부분이니 계속 주의를 주세요)

2. 피조물 폭발 (한순간 가속되는 피조물, 혹은 자기 바로옆에 튀어나오는 피조물이 문제입니다. 일단 자기 옆에 피조물이 나타나면 거리부터 벌리세요. 그리고 나온 순서대로 차례차례 녹여줘야합니다. 피적은것만 보려고하지마세요)

3. 소화 (조절조는 넴드 진행 내내 전쟁입니다. 그것만보고 계시고 이 역할은 웬만하면 근딜에게 맡기세요. 원딜은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마이크도 주는걸 고려해보세요)




긴 글을 썼네요... 어려운만큼 킬하는 맛이 있는 넴드입니다. 모두들 화이팅하세요...
혹시 저희공대 영상을 참고하시려거든 술사게시판에 가면 인증글로 있습니다. 
질문 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공대장님들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