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시스템 사양도 매우 여유로워지고 애드온 개발자들의 기술도 발전하여 공대 전투용 애드온이 랙을 유발하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가끔 부캐 관리 애드온이나 경매장 애드온 등의 비전투시 동작하게 되어있는 애드온이 비효율적인 DB 관리법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정도지요.

특히 애드온 개발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새로 나오는 애드온들은 매우 잘 만든 작품들인데 요즘 널리 쓰는 데미지 미터 애드온은 구형 애드온에 속하는 Recount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Recount, Skada, Details! 3종류 애드온을 설치하고 공찾 한 지구를 돌았습니다.
세 종류 모두 설정값을 싹 날리고 기본설정 상태로 체크했습니다. Details!는 curse.com의 기본 배포판에 포함된 모듈을 모두 활성화한 상태이고 첫 로그인 세팅은 모두 '다음'만 눌러서 기본 설정 상태입니다.

CPU 사용량 측정에 사용한 애드온은 AddOns CPU Usage입니다. Details! 개발자가 만든 애드온이니 신뢰도 평가에 참고하기 바랍니다.(고의로 속이려고 하지는 않았겠으나 개발자가 이걸로 CPU 사용량을 체크하며 미터기를 만들었을 것이므로 실제 성능은 떨어져도 벤치마크 점수만 잘나오는 상태로 튜닝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스 전투 시작 +2초부터 3분간 애드온들의 CPU 사용량을 체크해서 전투 종료시 표시합니다. 저는 전투 시작 시점 +0초부터 4분간 수집하도록 설정을 바꾸었습니다.


이스카르




소크레타르


체크박스를 잘못 체크하는 실수로 리카운트가 빠졌습니다.



벨하리





개별 애드온의 (전투중 총 CPU 사용시간), (평균 사용 시간 ms / s), (전체 애드온 CPU 사용량 중 점유비), (순간 최대 CPU 사용시간 ms / frame)을 표시하며 총 CPU 사용시간 순서로 정렬합니다.

전투 내내 랙이 지속되는게 아니라면 중요한 것은 Peak 수치이며 오른쪽 끝의 체크박스로 선택하고 우상단의 Show Graphic을 눌러 시간대별 변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count를 밀어낸 Skada는 수치로도 큰 격차를 보여줍니다.
Details!는 Skada의 절반 수준 CPU 사용량을 기록하고요.

Details!의 기능이 리카운트 이상으로 충실하다는 것을 고려하면 전투중 데이터 수집량은 많아도 최대한 빠르게 쑤셔박아둘 수 있는 구조로 자료를 저장하는 것 같습니다.
대신 메모리 사용량이 매우 큽니다. 기본 설정의 세분화 12개 상태로 레이드를 돌다보면 200MB 가까운 메모리를 먹고 있는 일이 흔합니다.
몇 년 전에는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애드온이 무겁다'는 오해가 널리 퍼져있었는데 실제로는 Details!처럼 메모리 사용량에 연연하지 않고 CPU 사용만 신경쓰면 훨씬 가벼운 애드온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미터기 외의 애드온들의 CPU 사용량을 살펴보면 역시 액션바와 이름표가 무거움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름표는 애드온의 제약상 비효율적으로 동작하는데다 애드온을 사용해도 블리자드 기본 이름표가 계속 동작하는 상태이기 때문에(다른 애드온들은 보통 블리자드 기본 기능을 비활성화하기 때문에 둘 사이의 차이만큼만 무거워지며 오히려 가볍게 만들수도 있는데 이름표는 그게 안됩니다.) 사양이 안좋으면 우선 제거해야할 대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