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4섭에서 활동하고 있는 누작입니다.


불의 땅이 나온지도 벌써 몇주가 지났고 샤녹하드부터 시작한 많은 공대들이 발레록하드를  트라이 할 시기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동영상에 비해 공략글이 몇 개 없어서 조금이 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여러 동영상을

 

보고 배운것들과 저희공대의 공략을 적절히 조합하여 글을 써보겠습니다. 글솜씨나 그림솜씨가 허접해 보기에

 

좀 불편하시더라도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혹시 틀린 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바로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Baleroc


4.2레이드 불의 땅의 5번째 보스인 발레록은 피통 69.9m 이며 광폭시간은 6분입니다.


이 보스를 쓰러트리기 위해선 191500 rdp가 있으면 광폭과 동시에 잡으실 수 있으며 19만


전후의 rdp를 가지면 몇 명이 쓰러저 가는 상황에서 잡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저희 공대의 조합은 보기, 전딜, 도적, 냥꾼, 정술, 법사, 조드, 흑마, 수사, 신기입니다,


1탱 2밀리 5원딜 2힐러의 조합을 갖추신 공대분들께서는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공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시작할 때나 평소때의 기본 진형입니다

 저희 공대는 흑-도적 // 조드-전딜 이 1조 2조를 맡았으며 유동조로 정,법,냥을 두었습니다.

 

글솜씨가 없어 시간의 흐름순으로 알려드릴께요.

 

자 발레록과의 전투 시작입니다.

 

첫 고문이 나옵니다.

 

 

 

첫 고문시에는 밀리와 흑마법사가 발레록의 뒤를 잡으면서 그 자리로 고문을 유도합니다.

 

고문은 아무곳에서나 나오는 것이 아니며 밀리로 판정되는 자리에 있는 딜러에게 랜덤으로 나옵니다.

(사실 처음 트라이시에는 밀리로판정되는 자리중 더 먼 딜러에게 생기는 줄 알았으나 거리잡기도 힘들고 해서 랜덤으로

 생각하고 준비했습니다)

 

첫고문이 오면 흑마가 처음 맞습니다 특성은 황수를 활용하기 위해 파흑을 탔습니다.

 

첫고문틱부터 신기는 탱에게 봉화를 꼽고 고문자를 힐합니다.

 

사제는 계속 탱힐을 하고 있습니다.

 

고문7틱이 되면 보기는 고왕수를 켭니다.(11-4셋) 고문1틱에 1초이므로 7틱에 켜면(고왕수18초) 고문막틱인 25틱까지

 

왕수가 유지됩니다. 이때 사제는 고왕수가켜지면 탱에게 소생을 감고 고문자를 같이 힐해서 두 힐러가 중첩을 같이 쌓

 

습니다. 흑마가 고중첩이 되면 방벽 고억을 지원합니다

 

다. 보기는 고왕수가 켜진 상황에서 빠지는 힐은 소생과,빛의봉화,생석,서약힐등을 통해 견딥니다.

 

고문이 22틱째가 되면 첫칼날이 옵니다. 흑마는 22틱이 까지 맞고 도적과 교대를 합니다. 또한 이때 사제는 탱에게 힐을 넣

 

어 생명의 불길을 터뜨려 칼날 힐 할 준비를 합니다. 이때 사제는 50중첩 정도까지 생명의 불꽃중첩을 쌓을 수 있습니다.

 

첫 칼날의 경우 학칼이면 헌수를 써서 혹시나 90%의 피가 안될때를 대비해 급사방지를 합니다. 지옥불칼날이면 가호정도

 

를 켜시고 버팁니다. 사제가 이미 50중첩정도의 불길을 터뜨려 놓은상태이므로 넉넉하게 살릴 수 있습니다.

 

이제 2번째 고문이 옵니다

 

2번째 고문에서는 도적이 등뒤로 자리 잡아 줘서 고문의 위치를 전사 or 도적 쪽으로 유도해줘서 디법전이를 방지하며

 

또한 조드가 발레록 반대쪽까지 급하게 가야하는 상황을 막습니다. 2번째 고문은 조드-전딜 순서로 맞았으며 조드의

 

껍질, 신기의 희손으로 고중첩을 맞고 빠진후 전사가 맞음으로 신기의 중첩을 최대한 많이 쌓습니다.

 

이제 다음 고문 부터는 기본적으로는 위와 같은 이동 싸이클을 돌며 두 힐러는 고문마다 탱힐을 교대로 봅니다.

 

변수

 

사실 위의 싸이클로만 돌아가면 정말 쉬운 넴드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초읽기를 통한 디법 전이라는 큰 변수가 있습니다.

 

이 변수가 제어가 되지 않으면 이 네임드는 99%잡을 수 없다고 봐야합니다.(1%는 디법없는 사람끼리의 초읽기만 나오는 경우.)

 

그럼 이 변수를 어떻게 제어하느냐에 이 넴드의 공략의 성패가 갈립니다.

 

그럼 먼저 이 변수를 제어하기 전에 기본적인 스킬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던전도감 copy)

 

초읽기 - 발레록이 8초 동안 두 플레이어를 연결 4미터보다 가까워지면 효과가 사라짐 8초안에 없애지못하면전멸

고문당함- 고문효과가 없어질때 플레이어는 디법을 받아 40초동안 암흑피해 500%증가 치유량 50%감소

 

초읽기의 경우 4미터 보다 가까워지면 효과가 사라진다 해서 몇번이나 시도해보았지만 고문당함 디법을 전이 안시키고

 

초읽기만을 지우기는 거의 불가능이라서 디법걸린 사람이 초읽기를 걸리면 무조건 전이 시킨다는 설정을 세우고 공략하였

 

습니다. 또한 고문당함 디법을 가진 사람이 초읽기에 걸려 전이를 시킬경우 원래 디법을 갖고 있던 사람도 디법시간이 초기

 

화 되어서 40초가 됩니다.

 

이 정도의 스킬이 있으며 이제 가능한 변수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아 그전에 이 넴드는 저희 공장님이 힐러신데 말씀하시

 

기를 숨도 쉬지 말고 힐하라고 할만큼 힐러가 바쁩니다. 그래서 힐러는 무빙이 없도록 공략을 짰습니다.

 

1.고문디법x딜러 와 고문디법x딜러의 초읽기 - 전혀 별거 없습니다. 고문디법걸린 사람을 스쳐지나가지 않고 가운데서 몸통박치기를 합니다.

 

2.고문디법x딜러 와 힐러- 역시 별거 없습니다. 고문디법자에 스치지 않게 딜러가 힐러에게 가서 박치기를 합니다.

 

3.고문디법o딜러와 고문디법x딜러- 이 경우에는 무조건 유동조가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다음번 고문을 받을 차례인 고문디법o딜러와 유동딜러a가 걸린경우 디법이 리셋이 되기 때문에  유동딜러b가 다음번 고문을 받아줘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지만 리딩을 하시는 분이 다음번 받을 고문자를 빠르게 불러 줌으로써 해결이 됩니다. 초읽기가 어떻게 걸리느냐에 따라 유동딜러 a,b,c가 다 고문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유동딜러들은 항상 준비합니다. 레이드 프레임에

고문당함 디버프를 설정해 놓으시고 카운트를 보면서 자기가 언제 들어가야 될지를 미리 예상할 수 있습니다.

 

4.고문디법o딜러와 힐러 - 제 생각에는 이 것이 발레록 공략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문디법이 힐러에게 전이 되면 치유량이 50%가 되기때문에 제일 고비입니다.

이것도 자세히 나누면 고문자힐러와 전이될경우와 탱힐러와 전이될 경우 두가지가 있습니다. 힐러가 디법이 걸릴경우 치유량이 반토막이 나서 탱을 살릴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문디법이 전이된 힐러는 고문자를 힐합니다. 그러므로 고문자 힐러에게 전이가 되었을 경우 다음고문까지 탱힐러 교체가 없이 고문자 힐러가 한번더 고문힐을 하고 탱힐은 한번더 탱힐을 합니다.

만약 탱힐러가 걸렸을 경우에는 고문자 힐러와 교대를 합니다(생기의불길버프때문에 중첩을 못쌓지만 어쩔수 없습니다.).이경우에 탱힐러가 고문디법에 걸리고 나서 교대를 하면 고문자 힐러가 생기의 불길을 터뜨리고 힐하고 하기까지 대충 힐시전시간이 1.5초라하면 1.5*2=3초동안 힐이 비게 됩니다.

불길이 터뜨리기 위한 힐이 들어가지만 이미 피통이 어마어마해진 탱에게는 미미한 힐이라서 도움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힐러와 고문디법자가 초읽기가 걸리면 미리 보이스를 하거나해서 생기의불길을 미리 터뜨리고 탱힐할 준비를 합니다.

이 변수에서 또 주의할 점은 고문자 힐에게 고문디법이 있을경우 고중첩을 쌓으면 안됩니다. 힐량이 반토막이 난 상태라

고문자힐에 고문디법이 걸릴경우 고문을 3명이서 8 8 9 를 받거나 7 9 9 를 받거나 어떻게든 세명이 고중첩이 안되게 나눠 받아야 합니다.

쓰다 보니 복잡해 졌는데 간단하게

탱힐에게 고문디법 전이 - 탱힐 교대

고문자힐에게 고문디법 전이 - 탱힐 교대 타이밍을 한번 더 늦춤

입니다.

 

여기까지의 교대가 잘 되었다면 딜이 된다면 발레록은 쓰러져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고생하시는 힐러분들에게 바칩니다

 

 

흠. 이해가 잘 안되실수도 있는데 핵심은 생기의 불길이 끊기면 안된다는게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