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이 레이드를 가기 위해서 영던을 뛰고 계시는데요.

인벤의 레이드 게시판에도 많은 내용이 있고, 제목이 거창합니다만 도움이 되시라고 올려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레이드 게시판을 뒤져보세요!

 

 

오늘 제가 소개할 레이드는 검은날개강림지 - 2넴 만능골렘방어시스템입니다.

 

 

그전에 주로 플레이한 조합을 말씀드리자면,

 

탱커: 전사, 보기

딜러: 도적, 딜죽, 법사, 냥꾼, 흑마

힐러: 신사, 신기, 복술

 

평균 템 레벨 345 이상, 마법부여까지 완료된 유저들로 모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피는 평균 12000 이상, 특히 죽기가 상당히 높습니다.

 

 

 

<만능골렘방어시스템>

 

만능골렘방어시스템은 개개인의 무빙과 딜 집중이 핵심입니다.

총 4종류의 골렘이 주기적으로 바뀌며, 해당 스킬도 다르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왼쪽은 용암아귀(1넴), 오른쪽은 만능골렘방어시스템(2넴)>

 

 

 

※ 전투 진행

 

 

- : 비활성 골렘들의 석상 위치, 센터에 있는 석상에서 빛을 뿜어 다음 등장하는 골렘을 알 수 있다.

- 엑스: 용암골렘(불 속성)의 탱킹 위치

- 네모, 역삼: 전기골렘 등장 시 공대원들의 산개

 

 

먼저 각 골렘들의 주요 스킬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용암 골렘

 

- 피할 수 없는 공대원 전체 광역 데미지를 입힙니다.

- [화염 격류]를 통해 주기적으로 임의의 공대원을 찍고 잠시 후 골렘과 대상 사이 모든 유닛에게 화염 데미지를 줍니다.

   -> 빨강색 레이저로 표시되며, 약 3초 후 시전됩니다.

- [화염 보호막]을 발동하며, 15만 이상의 피해를 입을 시 폭발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화염 데미지를 입힙니다.

 

 

비전 골렘

 

- [비전 탄막]을 시전해 임의의 대상에게 5만의 데미지를 줍니다.

   -> 차단이 가능하여 보기는 웬만해선 탱킹을 하지 않습니다.

- [동력 증폭장]을 시전해 바닥을 깔고, 그 위에 서 있으면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 그림 바톨의 것과 같습니다.

- [비전 보호막]을 발동하며, 피해를 입으면 비전 골렘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자가 버프를 겁니다. (마훔 가능)

 

 

전기 골렘

 

- [연쇄 번개]와 같은 스킬을 이용해 근접하여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큰 데미지를 줍니다.

   -> 전기 골렘 등장 시 개인 간격을 꼭 벌리도록 합니다.

- [번개 전도체]를 임의의 대상에게 걸고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 [전기 보호막]을 발동하며, 피해를 입으면 주변의 적에게 약 4만 데미지를 줍니다.

 

 

맹독 골렘

 

- [녹색 바닥]을 깔아 그 위의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 이 바닥은 플레이어뿐 아니라 골렘에게 적용 시 50%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골렘이 오른손을 들어 [녹색 슬라임]을 차례차례 3마리 소환합니다.

   -> 이 쫄은 스턴은 면역이나, 냉덫을 비롯한 모든 이감기가 걸립니다.

- [맹독 보호막]을 발동하며,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에게 맹독을 걸어 데미지를 줍니다.

 

 

 

#1 전투를 시작하기 전, 처음 등장해 있는 골렘은 전투마다 바뀝니다.

   -> 일반적으로 비전 골렘이 가장 좋습니다. 뒤에 있는 계단까지 내려가면 리셋되므로 바꾸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비전 골렘의 차단은 해당 탱커가 하되, 주 타겟일 때는 근접 딜러가 보조 차단을 해주도록 합니다.

         -> 모든 보호막은 골렘의 종류와 관계없이 치지 않도록 합니다.

 

#2 만약 당신이 비전 골렘으로 시작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비전 탄막]을 꾸준히 차단합니다.

      -> 잠시 후, [동력 증폭장]이 시전되어 흰 바닥이 깔립니다. 모든 공대원은 바닥에 올라와 딜을 합니다. (영웅심, 블러드)

         -> 공대장은 뒤 석상이 내뿜는 광선의 색을 통해 다음 어떤 골렘이 등장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일정의 시간이 흐르면, (정상적인 딜이라면 약 84~87%) 구간에 다른 골렘이 추가로 활성화 됩니다.

   -> 서브 탱커는 바로 도발해 탱킹합니다. 모든 딜러 또한 추가로 활성화된 골렘을 딜링합니다.

      -> 잠시 후, 기존의 첫 골렘이 [보호막]을 시전합니다. 하지만, 이미 타겟을 바꾸었기 때문에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 사냥꾼의 펫까지 보호막에 영향을 끼치므로 반드시 수동으로 컨트롤 합니다.

 

 

 

이 후의 전투는 어떤 골렘이 등장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4 추가적인 골렘이 용암 골렘이라면, 진형의 이동이 필요없이 계속 딜링합니다.

   -> 주기적으로 [화염 격류]를 통해 임의의 대상을 찍고 대상과 사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 대상은 반드시 자신과 골렘 사이에 공대원이 있는 지 확인합니다.

 

#4 추가적인 골렘이 전기 골렘이라면, 공대원 전체가 산개해 개인 간격을 유지합니다.

   -> 임의의 대상에게 [번개 전도체]를 걸어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외곽으로 빠지도록 합니다.

      -> 개인 간격은 필수입니다. 연쇄 번개는 기술 특성상 퍼져 나갈수록 높은 데미지를 줍니다.

 

#4 추가적인 골렘이 맹독 골렘이라면, [녹색 바닥]을 피하기 위해 적당히 산개합니다.

   -> 녹색 바닥을 시전하면, 해당 탱커는 반드시 골렘이 바닥을 밟게 합니다. (50% 추가 데미지)

      -> 단, 근접 딜러가 뒤에서 딜을 할 수 있도록 모서리 쪽으로 비스듬히 섭니다.

         -> 딜을 하다 보면, 골렘이 오른 손을 들어 녹색 슬라임 3마리를 소환합니다. (미리 냉덫 유지)

            -> 녹색 슬라임은 각각의 대상을 정해 죽을 때까지 쫓아가 근접하면 터집니다. 대상은 도망갑니다.

               -> 법사, 냥꾼, 죽기 등 이감기가 있는 모든 클래스는 냉덫에서 벗어난 쫄에게 디버프를 겁니다.

 

#5 잠시 후, 기존의 첫 골렘이 작동 정지되며, 새로운 골렘이 활성화된다. (여기서는 위에 비전골렘을 예로 들었죠?)

   -> #4의 상황에 맞추어 대응합니다.

 

 

※ 전투는 상당히 길다. 빠르게 끝내기 위해서는?

 

개개인이 피해야할 스킬이 많고, 타겟 전환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3,300만의 피통이 부담이 됩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비전 골렘의 [동력 증폭장]과 맹독 골렘의 [녹색 바닥]을 이용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2종류의 골렘이 같이 등장했을 때 폭발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바닥을 겹칠 때 100% 증가)

설령 바닥이 겹쳐지지 않더라도 각각의 50% 데미지 증가때문에 딜을 집중해야 합니다.

 

 

 

 

※ 트라이 중 전멸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

 

- 전기 골렘의 보호막을 타겟 전환하지 않아 탱커가 순식간에 사망하는 경우

- 용암 골렘의 보호막을 타겟 전환하지 않아 공대원 전체 광역 데미지에 전멸하는 경우

   -> 모든 골렘의 보호막은 치지 않도록 합니다.

      -> 이것은 위에서 말했듯이, 새롭게 활성화된 골렘으로 타겟을 바꾸어 딜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그 이유는 보호막의 활성 시기가 추가로 활성화된 골렘이 등장한 후, 약 7~8초 이후 이기 때문입니다.

            -> 반드시 사냥꾼의 펫 등도 관리해주세요.

 

- 맹독 골렘의 녹색 슬라임에 이감기가 걸리지 않아 쫄이 터져 공대원이 사망하는 경우

   -> 총 3마리의 쫄에 이감기 담당자를 정하는 일도 있습니다만, 냉덫이 있다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 단, 근접 딜러는 쫄이 소환될 때 자신이 타겟팅이 될 수도 있으니 잠시 빠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맹독 골렘이 등장했을 때 총 2번, 쫄을 소환하는데 두 번째 쫄 처리가 늦어 전멸하는 경우

   -> 첫 번째 쫄은 맹독골렘을 타겟팅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쫄 정리가 쉽게 됩니다. (옆에서 바로 소환되기 때문)

   -> 두 번째 쫄은 추가로 활성화된 골렘을 딜하고 있는 도중에 소환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반응이 느립니다.

      -> 공대장은 반드시 미리 위험을 알려주고, 냥꾼에게 냉덫을 깔아 달라고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