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머리 - 특치
가슴 - 유치
어깨 - 가유
다리 - 가특
손 - 치가

냉기(예전걸로 평가해서 다시 함)
2세트 - 절멸 및 서리낫의 치명타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절멸 및 서리낫이 15%의 확률로 도살기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2셋 - A
쿨기때는 도살기가 무한이기 때문에 절멸때 폭딜을 많이 올려 줌. 절멸-냉격-절멸-울한 이 사이클에서 핵심딜이 절멸이기 때문에.. 2셋은 가면 좋을 것 같음.

4셋 - A
4셋은 무난하게 좋고, 도살기 사용 시 룬 돌려주는 특성도 있어서 도살기 절멸을 연속으로 쓸 수도 있음. 쿨기때 연속으로 뜨면 정말 체감되게 쎌것. 거의 10만딜 연속으로 박을수도 있다 

총평 - 2셋은 씀 4셋은 포텐셜 있다 
이전 시즌 pvp는 양냉 절멸 냉죽이 거의 국룰로, 1분쿨 얼음기둥에 맞춰서 도살기 절멸 폭딜하는 역할을 해왔음. 
다만 이번에 용군단 때 폭딜에 기여하는 부분들을 많이 갈라놓고 지속딜 운영에 힘을 주는 스타일로 유도 중이라 운영 자체가 좀 바뀔 가능성이 높은 직업이라 평가하기 애매.. 
특히 pvp 냉죽은 스탯이 유특>>가치인데 유연과 특화를 대량으로 땡겨주는 장비가 티어에 없어 4셋 가기 부담스러운 상황. 

부정
2세트 - 고름 상처를 터뜨리면 구울에게 사악한 주입이 부여되어 5초 동안 공격력이 25%만큼, 가속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메인 구울의 공격이 15%의 확률로 8초 동안 공격력과 가속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발동율은 사악한 주입 동안 증가합니다. 

2셋 - S
고름 상처는 딜사이클 돌리면 자연스럽게 계속 터지는건데 5초동안 펫에 공격력 25% 가속 10%를 붙여줌. 부죽 딜에서 펫 비중은 특히 높고, 뭔 빌드를 가던 부죽의 폭딜의 대부분은 45초쿨의 어둠의변신으로 강화된 펫에서 나오는데 체감상 쿨기폭딜 자체의 데미지를 20%이상 올려주는걸로 생각할 수 있음. 왠만하면 2셋은 가는게 좋을 것 

4셋 - A
확률에 따라 다르겠지만 4셋은 2셋 효과가 더 쎄지는건데 안좋을 이유는 없음. 다만 4셋까지 가기 위해서 포기하는 2차스탯 때문에 4셋을 꼭 맞출지는 모르겠음.

총평 - 2셋은 쓴다. 4셋은 계륵?
세트효과는 정말 좋지만, 부죽은 유연 특화/가속 치타라 아름답게 4셋을 챙기기가 불가능함. 하지만 2셋까지는 스탯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거의 확실하게 챙길 것 같고 4셋은 테스트는 결과에 따라 다르겠지만 드라마틱하게 다르지 않을 것 같아 버리게 될 듯. 2셋효과는 정말 좋기때문에 펫 강화 관련 특성을 더 몰아줘야 할수도 있음.


악사
머리 - 특가
가슴 - 가유
어깨 - 치유
다리 - 치가
손 - 특가

파멸
2세트 - 혼돈의 일격과 칼춤의 치명타율이 5%만큼 증가하고 치명타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혼돈의 일격와 칼춤이 20% 확률로 6초 동안 공격력을 8%만큼 증가시킵니다. 치명타율은 이 발동율을 40%로 증가시킵니다.

2셋 - B
주력 딜의 강화 스킬. 다만 어둠땅3시즌과 다르게 악마 형상 유지시간이 많이 줄기 때문에 + 이것 저것 잔 스킬이 많아서 혼격과 칼춤 데미지 비중이 많이 줄어들었음. 치명타의 기대값은 1%당 1%이고, 치명타 피해의 기대값은 치명타 확률에 따라 변동적이나 5%이하로 생각하면 편함. 따라서 두 데미지를 8%정도 증가시킨다고 보면 되는데 좀 애매함.  꾸준딜러 역할이라 주력 딜 8%가 늘어난다면 괜찮을수도 있긴 한데.... 이번에 악사 새로 생긴 특성 중 치명타만큼 치명타 피해 증가가 있어 pve에서는 치타를 더 많이 올릴 수 있고 치타가 늘면 기대값도 늘어나는걸 찍으라는 것 같은데 pvp에선 악사는 유연 가속이 너무 중요하다. 

4셋 - B
4셋은 효과 자체는 괜찮아보임. 혼격도 두방 치고 칼춤도 두명만 긁어도 꽤 많이 때리기 때문에 발동을 달고 살 수 있을지도? 근데 또 치타 시너지를 붙여놓은데다가 4셋 맞추면 유연은 나락이 될 거라 못씀.

총평 - 아직 모름 ? 안쓸듯
얘는 티어 효과를 잘 쓰려면 관련된 전용 세팅이 필요할 것(치타 강화) 근데 그 라인이 pvp 특성으로 찍기엔 다소 애매하고, pvp 악사는 가속이 중요해서 유연 가속 챙기고 나면 치타 챙길 자리가 없음. 유연 치타 올리는 세팅이 새로 나와서 그거랑 테스트해봐야할 것 같은데, 만약 이게 정말 좋다면 재평가하고 맞추게 될 거. 하지만 1시즌에는 유연을 넉넉히 챙기기 힘들어서 1차로 유연이 아예 없는 티어셋땜에 쓰기 어려울 듯


드루
머리 - 유특
가슴 - 치가
어깨 - 특치
다리 - 가특
손 - 유가

조화
2세트 - 별빛 쇄도 또는 별똥별이 다음 천벌 또는 별빛섬광의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4세트 - 일월식이 되면, 다음 별빛 쇄도 또는 별똥별은 천공의 힘을 소모하지 않고 35%만큼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2셋 - B
구림 pve도 그렇지만 pvp에서 천벌 별섬은 천공의힘 생성과 일월식 변경 셔틀임.. 데미지 따윈 보지도 않음

4셋 - S
이건 pvp에선 있고 없고 차이가 꽤 클거로 보임. 일단 자원 100중에 50을 먹는 별빛쇄도와 별똥별을 공짜로 써주는게 좋은데, 어둠땅 조드는 이 두 기술의 자원 소모량이 늘어난 대신 연속 사용시 자원소모가 줄어드는 특성을 줬음. 가장 비싼 50짜리를 공짜로 쓸 수 있어서 좋고 화신을 켰을때도 일월식을 주니까 일월식 꽁짜스킬 사용 - 화신 꽁짜스킬로 35% 뎀뻥된 별쇄나 별똥별을 두번 쓸 수 있고 자원소모량 감소 버프도 최대로 받을 수 있음.  특히 별똥별 중첩이 가능해지면서 용군단 투기장 조드는 별똥별만 누르는 고흑 같은 광딜러에 가까운데 화신 때 35% 증가된 별똥별 두개가 중첩될거 생각하면 ... 

총평 - 4셋 갈만 하다
4셋 효과는 적어도 pvp에선 메커니즘이 바뀔 정도로 진짜 좋아보임. 유연 주스탯인 부위가 2개나 있는것도 좋고 조드는 유가특치이고 가속이 더 중요하지만 특화 효율도 나쁘지 않은 편.. 머리어깨다리손 하면 유연 딸려서 생존특성을 좀 더 보강해줘야하는 것 빼면 4셋가기도 좋은 구성.  

야성
2세트 - 도려내기 및 흉포한 이빨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마무리 공격에 소모한 연계 점수마다 4초 동안 도려내기, 갈퀴 발톱, 난타의 공격력이 2%만큼 증가하고, 칼날 발톱, 갈퀴 발톱, 휘둘러치기/잔혹한 베기, 난타의 극대화율이 2%만큼 증가합니다. 

2셋 - B+
심플하게 좋음. 도려와 흉포는 주력딜이라 무지성으로 딜 올려준다면 그냥 좋음.. 다만 수치가 너무 낮다.

4셋 - B
4셋은 심심하게 괜찮지만 굳이 스탯 버리면서 갈정도로 가치가 있지는 않아보임

총평 - 2셋은 쓰겠다
엄청 심플하고 무난해서 뭐 평가할게 없다..ㅋㅋ 드루는 유연 1차인 부위가 2개라 무지성으로 2셋 갈 만함. 4셋도 무난한데 무난함을 확보하려고 유연을 버릴 필요는 없을 듯


회복
2세트 - 회복, 피어나는 생명, 급속 성장, 꽃피우기, 평온의 극대화율이 8%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꽃피우기의 극대화 치유가 다음 급속 성장의 치유량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피어나는 생명의 극대화 치유가 자연의 신속함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만큼 감소시킵니다.

2셋 - A
주력 도트힐이 8%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건 심심해 보이지만 유지력에 도움이 많이 될 것. 

4셋 - A
원래 급속 성장 잘 안쓰지만 25%증가된다면 쓸만하고, 자연의 신속함 줄여주는건 회드의 폭힐 사이클 도와줄 수 있음. 마나관리 좀 신경써야 할지도 모르지만 용군단에 많아진 광딜위주 딜러가 적에 있으면 매치업이면 매우 좋아보임. pve에선 사기급이라 하고, 영혼소집 쓰면 영혼소집에서 나가는 급속성장은 25퍼 증가되지만 버프를 소모 안한다고 함(버그일듯) 

총평 - 2셋 씀 4셋 고려함
말했다시피 드루가 2셋 챙기는건 어렵지 않은데 2셋효과도 쏘쏘하기 때문에 챙길만해보임. 4셋은 매치업 봐서 쓰면 좋을 듯 한데 힐러로써 유연 많이 버리는건 좀 부담되긴 한다.

기원사
내가 모름

냥꾼
머리 - 특치
가슴 - 가유
어깨 - 유특
다리 - 가치
손 - 치가

야수
2세트 - 살상 명령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고, 10%의 확률로 날카로운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킵니다.
4세트 - 날카로운 사격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하고, 날카로운 사격이 다음 살상 명령의 공격력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2셋 - 무난
4셋 - 무난
야냥 티어셋은 그냥 지금 하고 있는 사이클을 조금 더 강화해주는 능력에 가까움 날사 초기화도 이미 평타 크리치면 초기화되는 특성이 있고 어차피 날사살상코사 스팸일거기 때문에 그냥 기존 사이클이 근소하게 더 강해진다는 느낌. 

총평 - 아직 모름 or 안씀 
야냥 문제는 그냥 순수하게 딜을 올려주는 댓가로 대량의 유연을 포기해야하는데 가끔 맨몸으로 맞으면서 버티기도 해야하는 냥꾼 특성상 유연을 버리기가 무섭다. 물론 꾸준딜이 중요한 야냥이라 순수하게 데미지 증가는 다른클보다는 도움 많이지만, 기대값이 대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하기 어려워서 판단하기 어렵다. 확률발동이라 실제 티어 얻었을 때 계산기나 심크를 돌려봐야 알것 같은데 증가하는 딜 %가 엄청나게 높지 않으면 유가 몰빵인 야냥이 유연가속 버려가며까지 쓸 필요는 없어보임. 생각보다 높다면 못해도 2셋까지는 맞출듯

사격
2세트 - 신비한 사격과 일제 사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다음 조준 사격이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40%를 6초에 걸쳐 출혈 피해로 입힙니다. 
4세트 - 원거리 자동 공격 시 15% 확률로 다음 신비한 사격 또는 일제 사격이 100% 확률로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2셋 - B
격냥은 pvp에서 연타공격에 맞춘 1분짜리 폭딜이 정체성인데, 이건 거기에 별로 기여해주질 않음. 뜬다면 약간이나마 도움은 되겠지만 일단 신비한 사격 크리를 셋업 전에 맞춰둬야 한다는 점에서 좀....ㅋㅋ 그렇다고 4셋까지 맞추기엔 부담됨 

4셋 - B
어차피 중간중간 강화된 신비한 사격을 쏘긴 하니 그때 무조건 크리가 뜬다는건 좋음... 연타공격 콤보땐 확정크리 신사가 추가되면 좋을 수 있는데 막상 정조준 콤보때는 신비한 사격 누를 시간이 별로 없음. 

총평 - 안씀 or 2셋
기본적으로 쿨기형 딜러인 격냥이라 안맞는 효과. 폭딜에는 큰 기여가 없으며 평딜 강화가 약간 된다는건 좋은데 그게 드라마틱하진 않은 것 같고 어차피 격냥은 쿨 없을땐 맞딜하는게 아니라 튀는게 주 업무고 평딜은 딜교환 수준에서 하는 편이라 별로.. 2셋은 효과까지 챙기는거도 발동조건때문에 잘 쓰려면 4셋까지 요구하는 설계는 좀 악의적으로 보인다. 유특치가이고 기본적으로 특화 중심에 치타 가속도 짬뽕으로 가져다 쓰고 세팅에 따라서는 유리대포폭딜을 위해 유연까지 빼서 특화 치타에다가 넣는 캐릭이지만 1시즌부터 그짓을 하기엔 요즘 투기장의 세상은 흉흉하다.. 
+ 키메라사격을 찍고 평딜 때 2타겟 지속딜을 넣는 형태로도 테스트하는 중인 사람들이 있던데 격냥이 특성 포인트가 빡빡해서 실용성 있는 빌드가 만들어질지 모르겠음. 

생냥
2세트 - 랩터의 일격/살쾡이의 일격, 저미기/도살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랩터의 일격/살쾡이의 일격, 저미기/도살이 20% 확률로 다음 랩터의 일격/살쾡이의 일격, 저미기/도살이 집중을 소모하지 않게 하고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2셋 - A
주력딜 상승은 항상 좋은데 15퍼임. 용군단 생냥 딜 비중에서 이 스킬들 비중이 꽤 높기때문에 심플하게 강함

4셋 - A
생냥 스타일 상 초기화가 연속으로도 된다면 S일지도? 하지만 내부쿨이 있을수도 있고 확률이라서.. 힐러덫하고 붙어서 집중 다 털때까지 두들겨 패다가 빠지는데 빠지기 전에 더 많이, 더 아프게 두들겨 패줄 수 있는건데 한 2~3번만 떠준다면? 하지만 안뜬다면 유연이 딸리는 만큼 그냥 평시에 더 아프게 맞을 뿐이다   

총평 - 2셋은 쓴다? 4셋은 모르겠다
생냥도 상당히 심플하고 강하게 받았기때문에 2셋까지는 스탯 손해 약간 봐도 무지성으로 갈만해보임. 다만 4셋까지 가기엔 유연이 너무 비는게 문제인데 카이팅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매치업..특히 22라면 팰때 더 살벌하게 팰 수 있으니 맞출수도 있겠다. 하지만 맞추려고 목숨 걸 필요는 없을듯 


법사
머리 - 가유
가슴 - 유특
어깨 - 치가
다리 - 특치
손 - 특가

비법
2세트  - 비전 충전물 하나당 비전 작렬의 극대화율이 5%만큼 증가하고, 비전 충전물 하나당 신비한 폭발의 극대화율이 3%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비전 작렬이나 신비한 폭발이 최소 하나의 대상에게 극대화로 적중하면 12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비전 탄막의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4번 중첩됩니다. 

2셋 - B+?
비작은 게임 양상에 따라서 자주 쓸땐 쓰고 아닐땐 거의 못누르긴 하지만... 신폭은 신경 끄더라도, 비작 하나만 봐도 어차피 4충전물 비작을 쓸 거기 때문에 비작 20% 크리 증가는 꽤 매력적임. 프리딜 비작질할때도 좋지만 특히 비법 승리플랜이 메즈하고 폭딜 넣는 스타일이라 콤보 넣을때 냉정비작이 크리터질 확률이 20퍼나 오른다는건 좋은 느낌이긴 함 

4셋 - B+?
희망회로를 가동해서... 비전 폭격이 너프 pvp에서 너프먹긴 했어도 콤보 후 마격으로 들어가는 비전탄막이 크리터질 확률이 최대 40퍼 늘어난다 생각하면 괜찮아보이지만, 유연 버릴만큼은 매력적이지는 않은 듯

총평 - 2셋까진 쓸만할 듯 
쓴다면 조합따라서 셋업 폭딜이 중요하면 2셋까지는 찔러봐도 될 것 같은데 솔직히 안 쓸수도 있겠다.
4셋은 유연버리면서 갈 가치는 없는 것 같다

화염
2세트 - 몰아치는 열기로 시전한 불덩이 작렬과 불기둥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화염 작렬, 불사조의 불길, 화염구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하고,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2셋 - A
어차피 pvp 화법은 셋업후 발화 원툴인데 기회비용이 크지 않다면 불작뎀지 10% 증가를 마다할 이유는 없어 보임(높진 않지만..) 

4셋 - B+?
다 발화콤보 툴인데 10% 증가한다면 그만큼 발화때는 더 쎄질듯한데 불작 10%만 있어도 딜은 충분한듯 솔직히 잘 들어간 발화때는 이 스킬들 뎀지 10% 없어도 적이 죽어야 정상인게 아닐까? 크리증가 10%도 있어서 평딜 약간 더 위협적이게 넣을 수 있겠지만 화법 평딜엔 애초에 큰 기대도 안하고 어차피 발화 빌 때 평딜은 화염고리가함..

총평 - 2셋착용
발화에 죽고 발화에 사는 화법인데 2셋 효과는 약간 투자를 해서라도 착용할만해보인다
4셋은 가속 유연 다 버리면서 갈만큼 좋아보이지 않는다

냉법
2세트 - 얼음창 및 얼어붙은 구슬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4세트 - 서리의 손가락 소모 시 6초 동안 주문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2셋 - B+
냉법은 어둠땅 후반부턴 얼창 빌드를 꽤 밀어주려고 하는데 그 기조로 볼 수 있음. 얼음창이 냉법의 모든 것은 아니지만 얼음창 관련 특성들 찍고 얼음창 날리는건 지금도 자주 하는 짓이니만큼 10% 증가는 괜찮은 느낌. 하지만 얼창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상승량 10%는 다른 캐릭들 티어 효과에 비해서 좀 낮은 거 같음. 

4셋 - B
괜찮지만,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심심하다.

총평 - 안씀 
얼음창 관련 상향이 좀 더 이루어져서 비중이 높아진다면(실제로 그렇게 패치하고 있기도 하고) 10%라도 쓸 것 같긴하다. 근데 냉법은 특화가 아예 버리는 스탯일정도로 쓰레기인데 유연 1차붙은 유일한 부위에 유연 특화를 붙여놨음. 드러워서 안쓴다 


너무 많아서 나머지는 다음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