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께부터 자부시즌에 복귀해 누적점수를 먹고있다.

33은 하고싶지만 팀원이 전부 떠나 왕따라서 뒷마당에서 홀로 `고부풀과 점먹하실분` 을 연타한다.


이 글은 부죽운영 자체에 대한 글이아니라, 투기장 전투 중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 중에서 우리가 딜에 목이 매서 놓치고있거나, 변수를 만드는 능력을 위한 몇가지 팁이다.
이 글을 통한 바람직한 끝은 이를 읽는 우리가(읽는이가 부죽이든 힐러든 아니든) 부죽을 힘만 센 친구에서 힘도 센 친구로 만들 수 있기를 바라는 것에 있다.

나보다 잘 하는 사람은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피드백을 적극 환영한다(애초에 취지가 서로 배우기 위함).


0. 딜을 세게하기


1. 죽기 티어효과: 2죽손을 알뜰하게쓰기

1-1. 오숙이나 기타 시전방해 면역시 2번 끊기.

: 영혼나그네의 은총시에는 차단이 안 됨.

: 적절히 써서 2죽손 후, 다음 캐스팅때 오숙이 끝나서 정얼짤이 되면 좋음.
+ 어질과 연계하면 대상에게 상당히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 죽손은 글쿨이 없어서, 최대한 시전하게 둔 다음에 당기는 것이 좋음.

1-2. 딜러의 힐시야를 없애기

: 무리하는 딜러를 기둥근처로 땡긴 뒤, 기둥뒤로들어가 다시땡겨 힐시야를 없애기
+ 동시에 자신있는 타이밍이라면, 동료에게 다른 대상에게 메즈콜을 부탁하며 붙잡아두는 방법이 있음.

(유사): 메즈딜러를 댕겨서 거리를 멀게하여 힐러의 시간을 벌어주기.
(유사): 대상이 일방적으로 힐러를 무는 경우에는, 떼어주는 것도 좋다.
+ 전사의 경우에는 첫 돌진, 혹은 두 번째 돌진을 본 뒤에 당겨주면, 매우 높은 확률로 영도나 가막이 빠지며, 다시 한 번 당기면 전사에게 곤란한 상황을 안겨줄 수 있다.

1-3. 2명을 동시에 땡기기

: 대상죽손을 해서 딜몰것처럼 하다가(자축이나 쿨기를 빼면 좋음), 이번엔 주시죽손을 해서 빠른 타겟전환시도

(응용) : 2영절, 혹은 2충파 등의 광역메즈의 활용
+ 순간적으로 2타겟 역격 혹은 전염병(혹은 끓는피 피소)으로 질병을 붙이는 방법이 있다.


2. 죽기 장갑효과: 얼결 사용시 추가룬마력 10 를 알뜰히 사용하기

2-1. 대상얼결 및 주시얼결

: 나에겐 쉬운 추격을, 아군에겐 쉬운 메즈를 돕는다.

: 반대로 동료가 메즈당할 위험에 있는 경우(산탄 혹은 힐러끼리의 메즈)에 아군이 피할 수 있을 시간을 벌어준다.

(치명적 단점) : 고격을 사용할 수 없게되며 결과적으로 죽룬생성에 매우 취약(얼결로는 죽룬을 만들 수 없으며, 일반적인 고격운영과 비교하면 강격의 비중이 줄어들 수 밖에 없음).
+ 이를 조금이라도 해소하기 위해서는 혈기전환을 요구.

2-2. 변환과 함께하기

: 얼결의 지속적인 유지를 통한 드리블과 많은 룬마력으로 변환을 활용하여 버티기에 용이
/시전 !변환 을 활용


3. 어둠의 변신 특수효과를 알뜰히 사용하기

3-0. 구울의 복잡한 사정

구울의 '도약' 스킬은? (단순한 도약물뜯 연계가 아님)
(1) 어둠의 변신 상태에 있어야 한다(도약 자체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2) 구울과 너무 멀어서도 안 된다.
(3) 그렇다고 너무 가까워서도 안 된다.
(4) 게다가 구울이 이동불가 상태에 걸려서도 안 된다.

3-1. 예측하기힘든 돌발적인 차단

: 구울의 아레나돌진 매크로를 활용하여, 어둠의 변신시 급작스러운 힐을 차단
/시전 [@arena1] 도약 -> arena1~3
혹은 /시전 [@focus] 도약 등을 활용

3-2. 아군의 메즈와 호응하기

: 얼결과는 다르게 이동불가가 추가되어 안전한 메즈연계가 가능(상황에 따라 물뜯연계)
+ 하지만, 구울의 힐짤이 더욱 위력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가 많고, 도약의 조건이 매우 복잡하다는 점 때문에 하이리스크에 가까움.

3-3. 강한 할퀴기

: 평소에는 자동으로 기력이 넘치지 않게만 운영하다가, 변신하면 지속적인 할퀴기 난타로 점사대상을 혼미하게하기
+ 강화구울의 할퀴기는 3명을 공격하기 때문에 실명/변이 등을 푸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4. 어둠복제를 알뜰하게 쓰기

4-1. 상대방의 수를 읽기

: 법사라면 당겨서 물뜯하면 점멸이 나오기도한다(요즘은 예전만큼 잘 안 됨).

: 내가 세게 물었을 때, 기습적인 힐러어복으로 큰 외부생존기를 얻어낸다.

: 아군이 위험해 적군이 추적하는 경우에, 단순히 당기거나 어질 등으로 방해하며 어복을 넣어도 굉장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4-2. 날랜 움직임으로 승부하기

: 그냥 시전할때 날래게 어복을 삽입한다(간혹 작동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4-3. 어복문양을 박고, 물량전으로 승부하기

: 어둠복제 문양을 아예 써서 30초마다 어둠복제를 사용한다.
+ 2캐스터 혹은, 신기, 법사가 포함된 조합에 비교적 위력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5. 영혼쐐기를 알뜰하게 사용하기

5-1. 플레이어가 아닌 대상에게 사용하기

: 물정, 펫, 구울 등의 소환수에게 사용하여 펫을 죽이거나(혹은 가속버프를 얻음) 펫힐을 강요하기.

5-2. 여러 강력한 스킬과 연계하기

5-2-1. 영혼쐐기와 어둠복제의 활용

: 대상자에게는 큰 생존기를, 주시대상에게는 큰 외부 생존기를 얻어낼 수 있다.

5-2-2. 영혼쐐기와 어둠질식의 활용

: 대상에게 어둠질식 혹은 주시대상(대부분 힐러)에게 어둠질식을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아군이 이어줄 수 있는 메즈를 보고 잘 결정하도록 한다.

5-2-3. 위의 1~4번을 잘 활용


6. 보조문양: 죽음의 은총 알뜰하게 사용하기

6-1. 이 문양의 목적: 구울에게 힐을 줌과 동시에 빠르게 강화시키기

6-2. 준비물: /시전 [@pet] 죽음의 고리

6-3. 운영

: 문양을 박은 힐죽고는 룬마력이 12지만, 암흑강화를 발동시킨다(3.의 어둠의 변신 효과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단점): 힐죽고가 혈기전환/룬강화/룬부패를 발동시키지 않는다.

: 22혹은 33에서 힐러의 힐부담을 굉장히 줄여준다(아주 약간의 과장을 더하면, 이 문양을 통해 힐러는 툭하면 쓰러지는 구울의 체력바를 주시할 필요가 없게된다!).

: 구울 강화시에는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강화 전에는 웅크리기를 쓰면 구울이 정신집중을 하므로, 추천하지 않고 힐을 하는 것이 좋다.


7. 역병착취 알뜰하게 사용하기

: 룬이 모두 고갈되었을 때(혹은 부정룬만 존재할 때) 역병착취로 죽룬2개를 얻은 뒤 2강격 혹은 1강격과 질병리필을 한다.

(단점): 질병부스팅이 힘들어지고, 조금의 룬꼬임도 없으려면 극세사같은 룬관리 능력을 요구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22에서는 자주 사용하지만, 33에서는 힐러 맷돼지를 하지 않는 이상, 끓는피/파멸충에 비해서 별로 효과를 보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8. 주 문양: 얼음 손길을 알뜰히 사용하기

8-0. 주 문양: 얼음 손길이란?

얼음손길 사용시 상대방의 마법 하나를 제거할 수 있다.
+ 주의할 점은 이것은 운에 의존하기 때문에, 앞서 정리한 테크닉들과 비교할 때 확실하다고 할 수 없다.

8-1. 쿨기를 킨 대상에게 사용하기

: 마법위주의 버프를 쓰는 대상에게 사용하면 운이 좋다면 생존기를 아낄 수 있다(예시: 얼핏, 두빙, 서손, 시보, 자축, 빛속, 보축, 고억, 수호, 보호막 등).

: 공포의 수호물을 제거하여 공포를 연계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9. 정리하며, 유용한 매크로

공지에 올라온 다른 매크로 인증글을 보고 추가하면 좋을 것 같아서 추가한다.

(1) 공포/현혹/수면 해제 및 자힐 매크로
#showtooltip
/cast 리치의 혼
/cast [@player] 죽음의 고리
: 리치의 혼 사용 후, 죽음의 고리 사용.
+ 대마법 보호막과 사용시 많은 양의 자힐이 가능함.

/cancelaura 리치의 혼
: 이것을 통해 사제의 언데드속박, 기사의 일반악퇴 등을 막아내자.

(2) 각종 스킬 매크로 (예시는 얼음결계입니다)
#showtooltip 어둠 복제
/cast [@focus] 얼음 결계
([@focus] 에서 [@arena1], [@arena2], [@arena3] 등으로 수정가능)
: showtooltip을 어둠 복제로 한 이유는, 어둠복제로 얻은 스킬을 보기 좋은 곳에 놓기 때문이다. 호불호가 갈리므로 개인의 취향에 맞추어 수정하도록 하자.
: 죽음의 손아귀, 얼음결계, 질식시키기, 구울의 도약 등의 모든 스킬에 안성맞춤.

(3) mod를 활용한 매크로
#showtooltip
/cast [mod:shift, @focus][mod:ctrl, @arena1][mod:alt, @arena2][nomod, @target] 질식시키기
: 그냥 누르면 대상에게, SHIFT와 누르면 주시대상, CTRL과 누르면 arena1에게 ALT와 누르면 arena2에게 질식시키기(어둠의 질식)를 사용한다.
+ 자신의 단축키에 맞게 지우거나, 수정한다(예를들어 arena1을 arena3으로 바꾼다던지 등의 조치)

#showtooltip
/cast [mod:shift,@focus,exists] 질식시키기 ; 질식시키기
: arena까지 신경쓰기 곤란한 유저를 위한 간단한 매크로, 그냥 누르면 대상에게, SHIFT와 누르면 주시대상에게 질식시키기

(4) 강령술 일격을 실수없이 사용하기
#showtooltip
/targetenemyplayer
/startattack
/cast 강령술 일격
: 대상이 환영복제를 했다거나 위장술을 했다던가 등의 타겟해제시 재빠르게 선택
+ 취향에 맞추어 스킬을 바꾼다.

(5) 형상변환
#showtooltip
/cast 혈기의 형상
/cast 부정의 형상
/cast [mod:shift] 냉기의 형상
: 누구나 알고 있는 형상변환 매크로

(6) 죽음의 손아귀와 얼음결계
#showtooltip
/cast [@focus] 죽음의 손아귀
/cast [@focus] 얼음 결계
([@focus]를 arena1~3 등으로 수정 가능)
: 죽손과 함께 얼음 결계를 사용한다. 개인적으로는 평소에도 얼결을 자주 사용해서 굳이 묶어서 사용할 가치를 못 느끼는 매크로.

(7) 구울 힐 매크로
#showtooltip
/cast [@pet] 죽음의 고리
: 간단한 매크로

(8) 변환 매크로
#showtooltip
/use 생명석
/cast !변환
: 생명석과 함께 사용하는 유명한 변환매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