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팩에서는 무기전사가 꽤 다른시스템으로 조작됩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적응하지 못해 약간 어버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리 적응해두면 호드의 골을 터뜨리는데 훨씬 수월할것이므로

어떤점이 변경되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력 공격스킬의 변화

전사의 주력공격기술은 필격과 소용돌이로 변화되었습니다.

필격은 강력한 단일딜, 소용돌이는 보통의 광역딜입니다.


필격은 쿨이 있지만 소용돌이는 쿨이없어 필격의 쿨이 도는동안 소용돌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용돌이는 지금의 격돌을 대체하는 스킬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딜을 소용돌이로 박아넣게 되실것입니다. 그정도로 중요한스킬

제압과 격돌이 사라져 패는맛이 떨어졌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이 도는맛도 정말 신납니다.


그리고 분쇄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분쇄의 장점은 치명상과는 다르게 죽격이 빗나가도 출혈을 박을수 있다는점이며 그 지속시간이 매우 길다는것

그리고 예전과는 다르게 이제 분쇄가 해제될때 죽격을 한번 박은정도의 큰 데미지가 터지게 됩니다.

또한 거인의 강타를 박은상태에선 분쇄의 지속데미지 역시 증가하므로 거강을 박고 분쇄를 박는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기본 패시브로 분쇄가 박혀있는 적에게는 딜이 소량 상승하므로 분쇄는 항상 유지하되

분쇄의 마지막틱 공격이 터진뒤에 분쇄를 다시 박아주는것이 더 좋을것입니다.



<소용돌이는 단일딜도 적당,광역딜로선 매우 강력한 스킬이다>


안정적인 분노수급으로 소용돌이 꾸준딜을 원하시면 분쇄를 박으면 틱당 3의 분노를 채우는 피의맛

가뭄에 콩나듯하는 발동율을 가졌지만 막강한 마무리일격 로또파워를 원하시면 급살

소용돌이로 메즈깨우기 싫으신분은 격돌을 찍으시면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강력한 급살을 찍고있지만 피의맛의 지속적인 분노수급도 결코 만만하게 볼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급살의 발동율은 그야말로...한숨이 나오므로 안정적인 딜을 위해선 피의맛이 좀더 낫습니다.



2.새로운 특성 칼날발톱

칼날폭풍은 딜이 개 약골로 너프되었고 칼날폭풍의 딜은 레벨 100특성인 칼날발톱이 대체합니다.

칼날폭풍은 이제 말그대로 탈출기가 되었습니다. 

공격용도로는 사용하는것이 무리이고 그시간에 소용돌이를 도는것이 효율적일정도

하지만 여전히 메즈에 면역된다는 그점은 엄청난 매력이라 전사들은 칼날폭풍을 버리지 못하고있습니다.


칼날발톱은 엄청난 사정거리 엄청난 지속시간 엄청난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1분짜리 투척형 장판기입니다.

사용중엔 무기막기까지 30퍼센트 증가시켜주는 꿀스킬

매력적이게도 자신이 실제로 들고있는 무기가 빙빙 돌기때문에 술잔을 들고있으면 술잔이 빙글빙글 도는

멋진광경을 보실수있습니다. 

자신만의 다양한 활용도를 찾아내어서 퇴로차단,장거리 마무리,진형파괴,생존기,접근저지기등등으로 활용해보십시요


<거의 대부분의 전사들이 찍는 특성으로서 가장 인기있다>

이 특성만 리뷰하는 이유는 나머지 두 특성은 그냥 분노쓰면 쿨줄여주는것이고 하나는 그냥 단일대상

낙사용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3.태세변환

태세별 스킬이 다시 생겼습니다. 불편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의외로 나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방어태세에서도 이제 무기전사가 수호방패의 보호막을 쓸수있기 때문

분노가 남아돌거나 위험할때는 방어태세로 전환하여 보호막을 사용합시다.


<보시다시피 무기전사도 방어태세에서는 방어전사의 스킬을 사용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방어태세에서는 분노가 없어도 공격할수있는 복수와 압도를 사용할수있게 되어

수비적인 전투로 전환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혹 방어태세로만 전투를 하며 말려죽이기 스타일로 가는 무기전사들도 보입니다만 당연히 딜은 크게 떨어집니다.

방어전사는 전투태세를 취할일이 없지만 무기전사는 방어태세를 취할일이 많습니다.

적절한 태세전환으로 위기에 대처합시다.



4.방어전사

거의 달라진게 없습니다. 검투사 태세라는 새로운 특성이 생긴것 외에는 지금까지와 똑같습니다.

검투사태세를 취하게되면 전투중에는 다시 방어태세가 될수없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는대신

딜이 20퍼센트 올라가고 방패돌진이라는 단거리 돌진을 2회충전해서 쓸수있습니다.


이걸쓰면 방패밀쳐내기등 주력스킬의 딜이 상승합니다.

근데 정말 의외로 강력합니다. 

무기전사보다는 약하지만 분노가 필요없이 깨작깨작 갉아대는 스킬을 끝도없이 박아대는데

무기전사보다 아주 크게 약하지는 않아서 의외로 치명적입니다.


이렇듯 의외로 강한 딜을 할수있지만 약간 회의적인것은 어차피 방어특성은 잘 죽지않기위해 타는것인데

방어태세의 뎀감이 사라지는건 큰 손실이고 어차피 딜을하려면 무기특성을 타는게 더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방패돌진의 활용도를 분명 PVP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찾을수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스킬은 원래 전사가 근거리에서는 돌진이 안되는것을 보완해주며

돌진을쓰기 아까운 애매하게 가까운 거리에서는 방패돌진이 꽤 유용합니다. 하지만 문제라면 이게 분노를 소비해서

써야할때 못쓰게되는 상황이 꽤 많이나온다는것은 약간 아쉽습니다.



<위가 검투사태세 아래가 방어태세, 사실 크게 달라진것은 없음>


하지만 방어전사의 새 특성에 압도를쓰면 쓸때마다 버프가 생겨 

버프의 지속시간동안 영격의 사용분노가 6씩줄어드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걸 5중첩시키면 5초동안 영격을 아무런 분노소비없이 미친듯이 갈겨댈수 있습니다.

이게 검투사태세가 무기전사에 의외로 뒤지지 않는 딜을 낼수있는 원동력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적이 압도를 그냥 다맞아주진 않기때문에 pvp상황에서는 더 실험을 해봐야할것 같습니다.

이 특성 자체가 나는 방어전사로도 딜을 하고싶어!라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그렇다고 무기보다 강하게

만들수는 없기때문에 적당히 약하므로 조금 애매모호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외에도 변경점이 많지만 일단 이정도만 알아두어도 확장팩 시작시 헤메지는 않게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