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선 해제좀 잘하자 
힐러들 힐만 주는게 다가 아니다 오히려 힐 한방보다 해제가 훨씬 좋을때가 있다


2.  깃수가 전사이고 깃 가지고 오는 상황일때 힐은 깃수 앞에서 하자
(상대방 도적이 있을땐 연막에 X될수도 있음 이때는 딜러들중 한명이 앞으로 나가주면 좋음)


3.  깃 떨어지기전에 어격이나 영절 메즈하자


4.  깃 들고 가는데 애들한테 물렸다 급장 생존기 다 쓰고 죽을일만 남았다. 
주위에 우리애들이 있다. 그러면 죽기전에 깃을 놓자


5.  시작할때 우리 노힐이다 그러면 무조건 컷이 먼저이다

깃은 깃클 잘하는 사람 2명정도만 가서 릴하고 나머진 전부다 미친듯이 깃만 컷하자 
8명 다 울베에 있어도 좋다. 무조건 컷이 먼저다.

(호위한다는 사람 있는데 호위해서 어쩔건데? 대치가면 우린 노힐인데 뒤가 없다. 호위 필요 없다. 무조건 컷이다. 대치가면 걍 깃 줘라 시간 아깝다. 물론 노힐인데 힘쌈이 미친듯이 이기는 경우는 제외하자 그건 상대팀이 X신이다)


6.  깃 패스 할때 좀 조심좀 해라. 상대팀에 어느정도 하는 도적있으면 특히 조심해라. 
번호방도 아니라 깃클 느린사람들이 많은데 개념도적 있으면 깃닌 당한다. 
패스할때 주위 광치고 하는 놈들있는데 때려쳐라.  나 깃 패스한다 신호주는것 밖에 안된다. 
그냥 전장창에다가 깃 놀게요 3.2.1 이러고 놔라.


7.  도적들 특히 깃수 나간다고 무조건 물고 늘어지는 놈들있는데 우선 절이다. 
절로 최대한 시간 끌고 맵보고 우리애들 올때까지 기다려라. 물론 1:1로 잡을수 있으면 바로 물어도 되지만 
깃수중에 도적이 쉽게 이길만한놈들이 없으므로 절 -> 보고 -> 맵 확인 애들 올때 물어라. 
괜히 애들 오기도 전에 잡지도 못하면서 쿨기 다쓰고 정작 딜 뽑아야 할떄 못 뽑지 말고.


8.  좀 하는 깃수들 보통 도망칠때 이동이 3->1->2 ->3 이런식이다
뒤보면서 따라가다 한대 제대로 치지도 못하면서 끝나지말고 대충 예상하고 하자


9.  도적놈들 딜도 딜이지만 도적의 가장 중요한건 스턴 장분 연막 실명이다. 
딜 뽑아줄 애들은 많다. 딜 뽑을 자신없다면 다른애들이 딜 잘 뽑을수 있게 깃수 꽉 물어주자.


11. 우리가 공이 늦는다. 그런데도 공 가지 마라 볍신들아. 애들 울중통 다 들어왔는데 공가는 X신들은 뭐냐? 


12. 공이 늦어서 수비했다. 그런다음 공간다? 아니다. 그다음 미들쌈해야한다. 미들밀어서 우리가 공이 더 빠르게 한 다음 그다음 공가는거다. 상황좀 보면서 게임해라.



13.  미들쌈은 X 신짓이다???

예전 번호방때 좀 하는 애들끼리 만나면 대치 가면 미들쌈했다. 
깃수 옆에 힐러 한명 놔두고 나머지 힐러까지 다 나와서 빡시게 계속 미들쌈 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공이 늦으면 미들쌈해서 밀고 애들 부활할동안 우리공이 더 빠르게 한다음 공가야 한다
미들쌈한다고 뻘짓한다고 열폭하는 강아지들아 앞만보고 가는 늬들이 X신이다.


14. 근딜들 특히 도적들 깃클 잘해라. 
깃은 죽은 때 넘어지는 방향 약간 대가리 오른쪽에 떨어진다. 
도적들은 깃딸좀 쳐줘야 한다. 깃떨어지기전에 그망이라도 써주면서 깃딸 확실하게 쳐줘라


15. 우리가 미들이 확 밀렸다. 상대 깃수도 좀 튼튼하다. 그러면 걍 미친듯이 올 수비 해라
그리고 타이밍 잘 봐서 약화 뜰때 도적 +@ 2~3명만 구석으로 조용히 빠져서 가서 깃수만 조져라
물론 어느정도 하는 애들은 이정돈 다 알아서 미들 확인 철저하게 하지만 요즘 무작방에선 보기 힘들꺼다.


16. 수비할땐 깃수 옆에서 하는게 아니라 3층에 깃수 있으면 중통부터 하는거다. 아예 깃수한테 애들이 못가게 개난리 치자.


17. 특히 공갈때 누구 메즈 누구 점사 좀 제발 말하자. 그리고 좀 말하면 듣고 그대로좀 하자


18. 마지막으로 여기 쓴건 어디까지나 정석이다. 
하다보면 이런 저런 상황 많이 나올텐데 여기에 기초하되 유도리 있게 상황 잘보고 판단하길 바란다. 


19. 흑마들 깃들때 솬진 꼭 확인하자. 
아마 깃 들러 흑마가 반으로 들어가면 2층에 솬진 깔았을거다. 
그리고 애들을 중통쪽으로 유인한다음 2층으로 솬진타고 나갈거야 속지말자. 
깃들고 적베가서 버틸때도 3층에 솬진깔고 있다 뒤질꺼 같으면 아래로 떨어질꺼야. X신같이 다 따라가지 말자.


20. 비슷하게 도적이 깃 들때 3층에서 싸우다가 뒤질꺼 같으면 떨어질꺼야. 그때도 조심해라. 도적이 떨어지면서 니 보고 그밟때리면 도적은 3층에서 니가 떨어진 자리 그쪽으로 그밟해서 너만 1층으로 떨어지고 도적은 다시 3층으로 그밟해져 있다.








2탄



1. 깃수는 시작하자마자 달려가는게 아니라 뒤에서 간보다 한박자 늦게 구석을 타고 가자
처음에는 애들이 반쪽 잘 주시하다 힘쌈 시작하면 정신없어지지. 그 타이밍에 반 쪽 구석으로 타고 가는거야. 

2. 1번 같은 상황을 대비해서 도적이 반쪽 언덕위에 지키고 있자
도적은 대규모 힘쌈에서 큰 힘을 발휘하기 힘들어. 
연막탄과 생존이 올라갔다 하더라도 역시 법사나 죽기 전사들 사이에서 찢어지기 일수지. 
차라리 반쪽에서 깃수 컷이 훨씬 겜 풀어가는데 좋을거야.


3. 수비시 깃수와 힐러는 멀리 떨어져 있자. 이게 격변들어와서 독이 될수도 있는데 그렇다고 붙어있으면 그게 더 안좋아.
 방특의 가장 큰 사기성은 돌진 가막 봉쇄 쩜프 등등이 있지. 근데 이게 힐러와 깃수가 뭉쳐 있으면 힘들어져.


4. 깃수는 다굴맞느라 시야가 좁아진다. 힐러가 깃수 갈 방향을 인도해주자. 

예를 들어 1층 쪽방쪽에 있다고 쳐봐 그러면 힐러는 무덤입구쪽에 있는게 좋아. 
쪽방에서 쳐맞다가 가막으로 힐러한테 한번에 붙고 그러면 힐러는 다시 이동하지 
2층쪽으로 가던지 아니면 중통 입구쪽으로 가서 3층으로 인도를 하던지 말이야. 

수비시 힐러와 깃수의 호흡이 상당히 중요해. 
방특이 노래방 깃수로 가장 좋다고 하는 이유가 바로 힐러와 호흡이 잘 맞으면 
진짜 딜러 입장에서는 제대로 치지도 못해서 그런거야. 


5. 방특잡는건 도둑이다

요즘 무작방에선 보기 힘들텐데 진짜 제대로된 방특 깃수 잡는건 법사도 아니고 도둑이야. 
물론 딜로 잡는게 아니라 도둑놈들은 다른거 안해도 돼. 진짜 풀 급가 연막 장비분해 이거 한방만 해주면 된다. 잊지마라. 풀급가야. 예를 들어줄게 첨에 풀급가 쳐서 급장을 뽑아줘야해. 급장도 못 뽑을정도 딜이면 못잡으니 그 판 포기하고. 

암튼 급장 뽑았으면 뒤도 보지말고 살어. 니트로 써서 그망 소멸하던지 무조건 살아야해. 
그리고 중요한게 다른놈들 거기에 급가 점감 먹이는 동결이나 제발 그딴ㄴ거 쓰지 마. 써도 급가에 점감 먹혀서 못죽여.
 
차라리 힐러로 타겟 바꿔서 힐러 급장이나 생존기를 쓰게 해. 
그리고 그떄 숨어있던 도둑 급가 쿨 돌아오면 점감도 끝났을꺼야 그럼 두번째 풀급가 떄려주고 끝나면 바로 장비분해 거기서 딜러들 힐러 메즈에 풀딜을 모으는 거야. 

이때는 상황봐서 동결이나 이런거 이으면 좋아.이게 바로 정석이야. 예전에 민족의가 상당히 잘했지. 



6. 상황에 따라서는 일부러 죽이지 말아야 할때도 있고 죽어야 할 때도 있다

자 도둑들이 깃수를 잘 물어서 깃수가다 깃도 못들고 반쪽에서 빌빌대고 있어. 
그래서 어쩔수 없이 상대방 법사놈이나 다른놈들이 깃을 들어서 가져갔지. 그러면 어떻게 할까? 

깃수 물은 놈은 계속 깃수만 미친듯이 무는거야 죽이지마 그냥 미친듯이 물기만해. 신독 미친듯이 바르고 말 못타게 하고 요즘 피회복도 다 있어서 안죽을려고 하면 안죽을수 있잖아. 그리고 그 타이밍에 우리는 빨리 공을 가서 깃 뺏는거야. 무조건 죽일려고 하지만 마



7. 반대로 상대편 베이스에서 간신히 깃을 되찾았다. 그러면 깃수가 아닌 주로 수비가 효율적인 케릭들은 걍 죽어.  뒤로 달려가는 것보다 뒤져서 무덤봘이 훨씬 수비 전환에 빠르니까.


8. 또한 공을 갔다가 실패 햇거나 가망이 안보인다.  어느정도 하는 방이라면 무덤에 먼저 간놈이 무덤봘 몇초 이리 말해줄꺼야
그러면 걍 뒤져 그리고 무덤봘하는 탐에 공조 다시 다 부활해서 다시 정비하고 공가는게 훨씬 좋아.  괜히 한명씩 부활해서 도착하면 또 한명 죽어있고 이건 그야말로 뻘짓이야.


10. 상대팀 깃을 들었는데 우리팀은 무덤에서 부활할려고 하고 나 혼자  상대팀 베이스에 갇혔다. 그러면 3층으로 올라가 그러면 무작방애들은 무작정 3층으로 깃 찾으로 올라갈려고 할거야. 그때 무덤쪽 입구로 빠져나가. 이건 물론 상대방이 X신이어야 하지만 도적놈이나 드루등 한두명정도는 씹으면서 빠져나갈수 있는 애들은 상당히 잘 통해. 


11.내가 깃수인데 미들쌈도 같이 빡시고 반쪽 컷도 애들이 확실한거 같고 치열하게 시작부터 싸우고 있다. 그러면 깃수는 걍 대놓고 한가운데로 말타고 들어가버려. 그러면 상대팀 입장에선 깃수 뻔히 아는데 저놈을 보내기도 그렇고 어쩔수 없이 2~3명이 깃수에게 화력을 집중할거야. 그때 미들 밀어버리는거야. 깃수는 무조건 깃을 들러 숨어서 가야 한다는 편견을 버려. 

처음 1~20번은 주로 단편적인걸 썼다면 후에 1~11은 운영 위주로 썼다. 뒷글이 갠적으로 더 맘에 들긴해. 그리고 솔직히 요즘에는 노래방을 많이 안해. 아니 겜할 시간이 많지 않다는게 더 맞는거겠지만 말이야. 그래서 트렌드나 이런건 좀 다를수도 있으니 댓글로 이건 좀 안맞는다 싶은거 있으면 달아주면 더 좋은 글이 될꺼 같다






=====

출처: 동동구리구리님
2011년 격변시절 글이니 감안하고 보길바람
판다때 서x 이랑 싱글즈팀신이 악명높았던 이유가 13번을 잘해서였지
깃수 중첩이 높아진 지금은 빠른 테러위주로 가고 다 맞다고볼순없겟지만 상황에따라서 참고하길
예전 글인걸 감안하고 봐도 좋은 팁들이 많아서 끌올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