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사 입문하시는 초보 분들을 위해서 약간의 팁글 올려봅니다.

암사를 오래 하셨거나 연구를 꽤 하신 분이라면 뒤로 가기를 추천합니다.

1.죽음의기사 어둠복제는 소실을 줘서 복제하는게 좋다.
소실은 마나가 들지만 침묵처럼 글쿨이 따로돌아서 바로 딜이 가능합니다.
소실이 쿨이 라면 공중부양을 주는 걸 추천합니다.
(솔직히 채찍줘도 되긴하는데 내 채찍에 맞으면 기분 나빠서 쓸데없는거 주는편)

2.전사가 주반을 켰을 때 뭐로 지우나요?
보통 채찍을 써서 지우고 바로 캐스팅 끊는 걸 추천합니다. 짤이 빠른 전사라면 짤릴 위험이 있어서
그리고 주반 시에 갈래물길은 반사가 되지 않습니다..

3. 충격파는 유령 가면으로 씹을 수 있다.
어떤 원리인지는 잘 모릅니다. 간혹 전사 정면이지만 유령 가면을 썼을때 충격파가 들어오면 높은 확률로 스턴을 맞지않았습니다.

4. 유령 가면을 쓰기전에 보호막을 쓰면 좋다
이런 경우엔 도트가 발려 있어도 분신이 3회 공격을 받던가 본체가 직접 타격을 받는 경우(이미 투사체가 날아오거나 광역 공격기에 맞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호막이 끝나기 전엔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5. 유령 가면은 스킬을 씹을 수 없다.
캐스팅이 끝나기 전에 유령 가면을 쓰면 스킬을 취소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림자 숨기처럼 이미 날아오는 걸 씹지는 못합니다. 캐스팅이 끝나기전 유령 가면을 썼지만 캐스팅이 끝나기전 은신이 풀리면 캐스팅은 성공이 됩니다.

6. 분산은 이미 캐스팅 완료된 데미지를 씹지 못한다.
혼돈의 화살만 그런건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정확한 건 혼돈의 화살 캐스팅 완료후 투사체가 날아올 때 분산을 쓰면
데미지를 그대로 받습니다. 자신이 점사를 받고 있고 위험한 상황이라면 캐스팅이 끝나기전 분산을 쓰시는 걸 추천

7. 여유가 된다면 분산 전에 깃털을 깔자
암사의 생존력을 그나마 조금이라도 올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50~30퍼 간당간당하고 주위에 적이 많다는 자신의 판단하에 깃털을 깔고 분산을 써서 최대한 거리를 벌리고 아군이 있는 곳으로 이동한다면 살 확률이 높습니다.
(깃 전장 죽냥 수비에 힐러가 있고 죽손이 빠진 상황이라면 깃털 분산으로 뚫고 올라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도적의 연막 유무 확인 후 킬각이 나올경우. 하지만 추천하진 않는 방법)

8. 갈래 물길은 최대한 멀리 후광은 25미터
갈래 물길은 거리가 멀면 데미지가 쎄지고 후광은 25미터에서 최대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오프닝 딜에 장신구가 터졌을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후광사용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Extra CD 애드온을 추천합니다(거리 애드온인가 하도 오래전에 깔아서 기억이 잘..)
후광은 광폭화 뒤틀린운명 쌍신구 다터졌을 때 25미터 맞춰 써보니 거의 크리로 8~9만까지 뜨더군요.

9.세팅은 입맛 대로
보통 특화세팅과 가속 세팅으로 나뉘는데 특화는 한방 한방 묵직하게 딜이 들어가는 느낌이고
가속은 여러명한테 도트를 돌리고 글쿨이 빨라져서 유틸기 활용하는데 편하더군요.
가속세팅의 장점은 마격타임때 몰아치는게 쎄다는 점과 대무, 정화에 강점을 보입니다.
특화세팅의 장점은 한방 한방 쎄게 들어가서 딜을 몰때 킬각을 잘 뽑는다는 점.
리분때의 영향인지 가속이 느리면 좀 답답해서 전 가속이 제 체질상 맞는거 같아서 가속씁니다.
가끔 특화세팅으로도 놀긴함.

10. 죽음의 기사가 급장이 없다.
죽음의 기사를 점사하는 상황이 온다. 그런데 죽음의 기사가 급장이 없다.
바로 침묵을 줍시다. 침묵은 더럽혀진 대지로 풀리지 않습니다. 정신적 두려움은 더럽혀진 대지로 풀리기 때문에 파역으로 박아줍니다. 급장이 없는 죽음의 기사는 대마보 얼인 더럽혀진 대지 아무것도 쓰지 못하고 깡딜을 맞아야 하기때문에
5초안에 킬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정얼도 못 쓰므로 그냥 깡캐스팅 해도됨)

11. 오숙엔 영절을 주자
기사의 오라숙련, 회드의 문양박은 껍질 , 운무의 천둥차 , 복술의 영혼나그네(문양), 사제의 문양 소실
차단기 면역이 되는 스킬입니다. 상대 힐러가 모여있는 경우면 더욱 좋습니다 한 번에 여러명 캐스팅을 끊을 수 있는
차단기 용도로 쓰는게 좋습니다. (너무 자주쓰면 드루들이 회바 점감이라고 뭐라함) 공포가 예전처럼 어느정도 데미지를 받으면 풀리는게 아니고 거의 바로 풀리기 때문에 평전에서는 오숙 힐 끊는 용으로 쓰거나 깃전장에서는 변이에 맞춰서 힐러메즈를 이어주는게 좋습니다. 기사의 오라숙련이 아닌 상황이라면 정신적 두려움으로 힐을 끊어 주셔도 무방합니다.(상대 킬각인데 메즈가 빌 경우)

12. 술사의 영혼나그네는 정화가 된다.
술사의 영혼나그네는 마법 무효화로 정화가 됩니다. 하지만 문양을 박은 술사라면 5초간 차단기 면역에 대한건 지워지지 않습니다.(영혼나그네 지워지면 무빙힐 하다가 끊겨서 신나서 점프하는 걸 자주 보게됨)

13. 대규모 무효화는 보축을 우선 순위로 지운다.
기사의 보호의 손길이 들어간 경우 마법 무효화로 지울 수 있지만 상대의 버프가 너무 많다?
대규모 무효화로 지우면 한 방에 지워집니다.

14. 대규모 무효화로 어떤걸 벗길 수 있나요.
기사의 천상의 보호막, 보호의 손길 ,법사의 얼음방패, 흑마법사의 어둠의 거래가 지워집니다.

15. 전사의 주문 반사는 마귀 평딜로 반사가된다.
전사가 주문 반사를 썼을 경우 마귀를 붙였다. 마귀의 평딜이 주문 반사를 한 번 반사해서 지워줄 수 있습니다.

16. 평전 폭풍의 눈에선 정신분열 문양을 안박는게 좋다.
가끔 정분크리가 터져서 발묶인 대상을 끌어서 땡기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죽손이 씹히거나 폭덫, 공성 파쇄기가 씹힙니다. (욕 오지게 먹음)
생존을 위해 소실문양이나 반사의 보호막, 센스껏 다른 문양을 찍어줍니다. (마법 무효화 문양을 안 써봤는데 한 번 써볼계획)

17. 트롤의 광폭화는 도트 데미지가 올라간다.
무기에 발린 마법부여가 터지거나 다른 부위 마법부여로 가속을 올리면 데미지가 올라가진 않더군여 툴팁상.
하지만 트롤의 광폭화는 실제 툴팁으로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고통 흡손) (29000 -> 34000정도로 오름)

18. 가속이 오르면 파역의 도트틱이 빨라진다.
빠른 시간내에 파역 도트딜이 들어가게됩니다. 무기가 터진경우 4.7초에 걸쳐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 4.3에 걸쳐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이런식

19. 최대한 자유롭게 플레이 하자
법암힐을 하면서 제일 힘들었던게 이 자유롭게 하는 플레이 부분입니다. 공식에 맞춰 택틱대로 하는 것보다
동결 변이 서턱or 서고가 실패할경우 벌벌이나 침묵을 먼저 줘서 변이를 이어주게한다거나 자축을 받고 달려가서 영절을 이어주는 이런식의 플레이가 좋더군여(항상 알겠다곤 하는데 막상 해보면 힘들었던 부분) 이런 센스플 하면 법사가 좋아함.

20.보호막은 여유될 때 마다.
보호막을 아군에게 써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유틸 활용을 하고 계신겁니다.
(아군에 수사가 있을 경우 높은 확률로 짜증냄) 위험한 상황이라면 보호막을 먼저 걸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21. 죽음의 기사에게 언데드 속박을 활용해보자.
죽음의 기사가 리치의 혼을 쓰는 경우 언데드로 변하게 되서 언데드 속박이 걸립니다. (보통 그냥 메즈풀거나 씹는 용으로 쓰고 바로 지워버리지만 무작위 전장에서는 대부분 그냥 리혼상태로 계신 분이 꽤 있음) 더럽혀진 대지만 뽑아도 이득
하지만 언데드 속박은 누가 옆에서 치고 가면 풀립니다. 그리고 어그로 대상이 본인으로 바뀌기때문에 바로 도망가는걸 추천

22. 계열 짤을 당했을 경우 반대 계열스킬을 활용하자
암흑사제의 장점은 계열이 세개입니다. 신성, 암흑, 암흑냉기
흡손이 짤린경우 힐과 보호막 정화 대무로 유틸활용을 해줘도 괜찮고
정신의 쐐기로 약간의 딜을 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힐이 짤릴 경우 뒤에 힐러가 있다면 프리딜 하시면 됩니다.

23. 사냥꾼의 저승까마귀는 보호막을 안써도 유령가면으로 6초간 씹을 수 있다.
사냥꾼의 저승 까마귀라는 도트 데미지를 주는 스킬은 유령 가면을 쓰는 경우 
디버프는 생겨있지만 데미지가 들어오지않습니다 섬광이나, 다른 도트데미지 or 이미 발사된 투사체가 본체에 맞지 않는경우 6초동안 저승까마귀 도트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근데 6초 끝나면 다시 들어옴
야냥의 경우 야격 저까 6초라도 유가로 씹어주면 좀 덜아픔

24. 공허의 촉수 스킬은 유령가면으로 풀 수 있다.
말 그대로. 공허의 촉수에 걸렸을 경우 유령 가면을 쓰면 발이 풀립니다.

25. 포용의 안개는 꼭 지워주자
상대편의 운무 수도사가 있을 경우 미리 정화를 시도해 포용의 안개가 나올 때마다 꼭 지워줍니다. (운무들이 좋아함)
정화작업 할 때 가속세팅이 빛을 발함

26. 평전을 간다면 같이 콜을 해주자
죽음의 기사들이 콜을 하게 되는데, 시야가 넓은 캐스터의 장점을 이용해서 암사가 피빠진 자리좋은 딜러 or 힐러들 점사를 더 불러줘도 됩니다. ex)기사 무적 빠졌어요 대무할테니까 계속 쭉밀어요 정공 먼저 줄게요 ㄱㄱㄱㄱㄱ 운무 고치빠졌네요 운무 갈수있나요? 물어주세요 ㄱㄱㄱㄱ 

27. 계속 쿨기 콜을 해주자
구슬 몇개에요. 저 쎈딜 되요, 정공 왔어요. 도적님 연막있어요? 쿨 있으신 분? 죽기님 뭐 갈까요? 쉴 틈없이 콜을 해주는게 좋다 암사는 쿨기가 마귀 말고 딱히없기때문에 그냥 장신구나 정공 마귀 셋중하나만 돌아오고 구슬이 쌓일때 마다 콜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28. 평전에선 입와우를 하자
쿨기가 없는데도 저 쎈딜되요 ㄱㄱㄱ 해도됩니다 진짜 플라시보 효과라 그러나요 진짜 개 쎈딜 우주폭발딜 되요 이러면
점사가 갑자기 쎄짐. (가끔 영절 삑났을때 딜에 바로 풀렸다고 변명해도됨 공포 진짜 거의 바로풀림 도트뿌려놓으면 그래서 사람들이 모름 ㅎ)

29. 전사가 나에게 돌진을 박는다 유령가면을 써보자
돌진에 유령 가면을 쓰는 경우 보통 무력화를 먼저 박습니다. 초보 분들에 해당 하는 건데
돌진에 유령 가면을 쓰면 ㅅㅂ 어디갔지 하고 본체 때리시는 분이 간혹 계심.  (보통의 경우 유가쓰면 바로 광역기 들어와서 들킴)

30. 정신 분열 문양을 활용해보자 
정신 수확문양보다는 정신 분열 문양이 더 쓰임새가 많아서 정신분열 문양을 쓰고있습니다.
정신분열이 극대화로 발동될경우 상대의 발을 4초 2초 1초 이런식으로 묶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상대 밀리를 상대할때 특히나 좋은 문양입니다. 정신분열 문양이 발동된 경우 도트를 발라주고 거리벌려서 이감유지를 해주고 정분쿨을 벌면서 최대한 딜로스를 유도하는게 가능해집니다. (좀 로또형식 호드는 치명타 급장이 있어서 의외로 잘뜹니다)
그리고 노래방 깃전장의 경우 상대 깃수가 반으로 올라가는 걸 컷하는 사람이 없고 법사가 없다. 중앙싸움에 충분히 암사가 없어도 이길것 같다. 이경우에 정신 분열문양을 박고 무반 방향으로 뛰는 깃수를 정신 분열 문양으로 혼자 생존기를 다뽑게 되는 경우도 간혹나옵니다 (문양이 잘 터질경우) 
ex) 정신분열 크리 4초 이동 불가 -> 깃털 무빙하면서 붙어주면서 정화 -> 영절후 도트발라주고 다시정분-> 크리가 안떴을 경우 다음 정분쿨까지 채찍으로 이동 감소-> 정신분열 -> 정신적두려움 
이게 꼭 공식은 아니지만 자유롭게 플레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크리가 잘뜨고 운좋을 경우엔 혼자 깃가지고 나오는 깃수 잡을 경우도 간혹있고 그렇지 못하더라도 생존기는 거의 뽑기때문에 도적이 도와준다면 연막에 킬각이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31. 상대사제가 유령가면을 썼다.
사제는 광역기가 대상이 없으면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유령가면 분신에게 바로 정신불태우기를 써줍니다. 그럼 사제가 다시 나타납니다.

32. 대규모 무효화 활용
사냥꾼의 위장술, 법사의 투명화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자신이 뻔히 보고있는데 위장술, 투명화를 쓰고 올라온다
예상 위치에 대무를 뿌려주면 90%확률로 찾아 낼 수 있습니다.

33. 아군에게 깃털을 써주자
특히 전사나 죽음의 기사 같은 경우에 깃털을 깔아주면서 앞으로 밀고나가면 신나서 날뛰는 걸 볼 수있습니다.
부작용 : 뒤 안보고 달려나가다가 죽는 경우가 있음

+추가)

34. 원한이 안박혀있다면 죽꽂을 씹을 수 있다.
도적의 죽음의 내리꽂기 스킬을 유령가면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낙하가 시작되고 나서는 유가를 써도 데미지가 들어오지만 공중에 뜨는 도중.
그러니까 최대치 도달전에 유령가면을 써주면 허무하게 공중에서 다시 수직낙하하는 도적을 볼 수 있습니다.

35. 암살도적의 원한 버프를 지울 수 있다.
자신한테 걸린 원한 디버프는 지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암살도적이 원한을 쓰면 향상된 원한이 라는 버프가 생기는데 아마 추가데미지였나 크리확률 올라가는거였나
그랬던거로 기억하네요 이거는 정화로 지워집니다.

36.갈래물길이 자꾸 메즈를 깨워요(투기장,전장)
투기장이나 전장에서 광역딜에 법사 변이가 풀리고 덫이 풀리고 이런 경우가있는데 
투기장 할 때 동결 서리고리 타이밍이나 영절타이밍에 점사대상 딜을 몰면서 갈래물길을 같이 뿌려서 유효딜로 최대한 활용을 많이했었습니다. 전장에서는 갈래물길말고도 메즈를 깨우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지만
알아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왜 안풀리는지는 모름 아마 서턱도 안풀리는거로 알고있음

37.술사가 존내게 단단해서 뒤질생각을 안해요!
술사에게 정신적 두려움과 침묵을 넣어주면 주술의 분노를 쓰지 못합니다. 간혹 주변 딜러들의 도움으로 딜이 잘몰리면
급장이 없을 경우 정공 침묵사이에 주술의 분노를 쓰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나옵니다.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는 다 써놓은거 같네요. 암사를 많이 연구하시고 플레이 해보신 분들은 대다수 아는 내용이겠지만
복습겸 글 써봅니다. 암흑사제를 하면서 느끼는 게 딜량 우수하고 폭딜누커에 유틸기 활용을 치면 정말 무궁무진한 클래스라고생각됩니다. 특히 대규모 무효화나 유령가면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 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무로 아군 메즈를 풀어주거나 상대 무적기를 풀어버릴 수도 있고, 유령가면은 정말 활용성이 다양한거 같네요.
다른것보다 항상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자유롭게 플레이하는게 어렵지만 제일 암흑사제를 유용하게 다룰 수 있는 방법같네요. 암흑사제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다른 팁이나 활용법을 알고 계신분들 덧글달아주시면 추가 수정할게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