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전게에 글을 자주 쓰는 편은 아니지만 눈팅 하다보면 직업군 추천에 대한 질문글이 다수 올라오는 것을 보게 된다.

그때마다 답변은 일변도로 그시즌 사기클래스 + 너 하고싶은거 해 + 공옾 이 일반적이지만 간단한 가이드라인과 함께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글을 써보고자 기회를 마련하게 되었다.

밀리 캐스터 순으로 알아보게 될것인데 이 순서로 알아보게 되는것은 일반적인 전장에서의 힘싸움 전반의 진형 그 자체를 의미한다.

 - 밀리

밀리의 일반적인 구성은 전사, 죽기, 도적, 냥꾼, 풍운수도사, 고양주술사, 징벌 성기사, 야성드루이드로 이루어져있으며, 방어특성은 따로 논하지 않겠다. 전반적인 임무로는
  • 아군의 라인업
  • 점사 집중
  • 상대 메인딜러 차단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클래스별 임무를 살펴보면
  • 전사 : 돌진기를 이용한 전투개시 및 아군의 누킹을 지원하는 강력한 마무리 일격, 아군 광역메즈와 호흡을 맞추는 충격파, 대규모 주문반사와 경계를 통한 수비적인 유틸 지원.
  • 죽음의 기사 : 전 밀리 클래스중 가장 발이 느리지만 죽음의 손아귀를 이용한 점사 개시, 붙어있는 동안에는 확실히 보장되는 강력한 딜링, 아군의 광역메즈를 개시하는 고어핀드의 손아귀 사인.
  • 도적 : 질주, 은신을 이용한 기동력을 활용하여 국지전에 능하며, 다수대 다수 전투에서 혼절시키기, 후려치기, 비열한습격, 급소가격 목조르기 등을 이용해 특정대상 1인 및 2인을 무력화 시키며 숫자싸움에서 유리함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운영함. 유사시 아군과의 호흡을 통해 상대 거점을 공격하러 가는등의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하여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클래스
  • 사냥꾼 : 항상 밀리인지 캐스터인지 애매한 경계선상의 놓여있는 원거리 클래스로 실제적인 차단가능한 캐스팅을 하지 않는 것으로 밀리로 분류되는 클래스, 덫, 펫을 이용한 다재다능한 유틸성으로 수비를 전담하는 경우가 많고 전쟁노래협곡, 코트모구 사원, 쌍둥이 봉우리 등의 특전 전장에서 전투적인 수비임무로 빛을 보는 경우가 많다.
  • 풍운수도사 : ... 구르기, 비룡차기, 해탈을 활용한 국지전에서 강력한 기동력을 통해 치고빠지기가 가능한 클래스, 유사시 업보의 손아귀를 통해 한번 공격적인 생존기를 사용 가능하며, 안타깝게도 평상시 생존기의 부재와 광역 메즈 능력이 다른 밀리클래스들의 하위호환이라 다대다 전장에서는 그다지 선호받지 못하는 편.
  • 고양주술사 : 충전식으로 강력하게 몰아치는 딜링과 토템을 이용한 공대급 유틸리티, 1분마다 돌아오는 최고급 생존기, 마력의소용돌이를 이용한 강력한 힐.... 사정거리가 밀리라는걸 제외하면 현존하는 완전체 클래스인듯..
  • 징벌성기사 : 본인의 딜능력과 별개로 전방에 나간 밀리와 후방에있는 힐러 캐스터 모두를 보호의 축복과 자유의 축복, 희생의 축복을 이용해 서포팅해야하는 부담을 안고 가는 만큼의 기댓값이 있느냐 라고 물어보면 그렇지만은 않은 2% 모자란 캐릭터. 하지만 하이브리드의 정석을 보여주고, 인정받지 못하지만 팀의 승리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니 성인군자들만 플레이 하기 바람.
  • 야성드루이드 : 현존하는 와우 쿨기중에 가장 강력한 화신과 광폭화를 지니고 크게 한방 노릴 수 있으나 평딜이 약하지 않은 누커, 그러나 빈약한 생존기로 앞서나가지 못해 다대다 전장에서 국지전 이외에서는 크게 환영받지 못하는 클래스, 반 도적 반 전사 느낌의 하이브리드로 오래 딜할수록 생존률이 올라가는 딜레마 가득한 케릭터다.

 - 캐스터

캐스터의 일반적인 구성은 마법사, 흑마법사, 조화드루이드, 암흑사제, 정기주술사로 이루어져있다. 전반적인 임무를 살펴 보면
  • 메인딜링
  • 상대 힐러 메즈
  • 라인업 서포팅
  • 상대 딜러진 메즈를 통한 숫자싸움의 우위
이정도가 되겠고 구체적인 클래스별 역할을 살펴보면
  • 마법사 : 물빵제조기, 강력한딜을 짧은 쿨을통해 보유하고 있고, 동결, 서리고리, 양 변이를 통한 메즈로 전장 전반의 판을 짜는 클래스, 그러나 최근에는 조화드루이드, 암흑사제, 흑마법사의 강세로 변이는 깨지며 상대적으로 메즈보다 딜에 집중하게 되는 추세
  • 흑마법사 : 생석자판기, 퓨어딜러 라는 컨셉에 가장 근접한 딜러로, 고통 특성, 파괴 특성 모두 광역 혹은 단일 누킹에 최적화 되어있다. 파괴흑마법사는 마무리일격을 가지고 있어 확정적인 킬에 관여 하기도 함. 관문을 이용해 아군의 생존을 도모하는 것 외에는 전적으로 전장 전반을 딜로 제압해야되는 클래스
  • 조화드루이드 : 흑마법사와는 별개로 광역누킹 및 단일 누킹에 특화되어있으며, 회오리바람의 활용도에 따라 아군 의 생존에 밀접하게 연관된 캐스터, 마법사와의 호흡이 상대를 메즈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캐스터 중 유일하게 은신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도적, 냥꾼과 호흡을 맞춰 거점공격 및 각종 특수 임무를 유연하게 수행해내야 되는 클래스
  • 암흑사제 : 흑마법사, 조화드루이드와 함께 광역누킹 및 단일 누킹에 특화되어 있으며 캐스터중 파괴흑마법사와 함께 마무리일격을 가지고 있어 확정적인 킬에 관여한다. 타 클래스에 비해 맷집이 약해 자주 죽는편
  • 정기주술사 : 토템을 이용한 공격대급 서포팅이 확실한 클래스. 다수의 타겟에게 화염충격을 유지하며 캐스팅하지 않고 용암폭발을 쏘는것에 희열을 느낄 수 있고, 최근에 딜 상향을 통해 딜러로서의 입지도 확고하게 1인분 하는편. 블리자드에서 자꾸 지진을 상향해서 스트레스를 받기는 하나 그 역시도 나쁘지 않은 유틸 및 딜링스킬로 자리매김 하는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