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칭구들  > <   2부로 돌아왔어! 글이 길어질꺼같아서 편의상 반말로 할께

 

    흑마 pvp에관해서 글이 별로 없는거같아서 좀 썰을 풀려고해

 

    투기장 평점은 3:3 2400 정두 되고 전문검투사는 있으니 듣보잡이 왠 가이드냐 하지는 말아줘 ;ㅅ;

 

    스크롤 압박이 엄청나니까 필요한 부분만 추려서 읽어도 괜찮을꺼야

 

    그리고 이건 어디까지나 내맘대로 쓴 거니까 생각이 다른 부분도 많을텐데 태클환영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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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PVP 에서의 흑마. 그리고 특성/문양/템셋팅/파밍        1부 보러가기 Click!

 

  2. 기본기, 전장

 

  3. 투기장, PVP 추천애드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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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기본기 ( 1:1 )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흑마는 유독 다른 클래스에 비해 레이드에서 하던 습관을 pvp에서도

 

    그대로 보여주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 하지만 pvp란 내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스킬을 사용하기가

 

    힘든 법이고, 상대의 쿨기나 기타 상황에 따라 내가 취해야 할 행동이 달라지게 마련이야.

 

    그러므로 클래스별로 위협적인 스킬이 무엇인지 잘 이해를 하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야겠지.

 

    일단은 파흑을 기준으로 살펴보자구.

 

 

 

      vs부죽

 

      마갑너프 이후로 부죽은 사실 동템 동컨이면 이기기 어렵게 되었어 ㅜㅜ

 

    그렇다고, 죽기 만나면 지레 포기하고 '에이 죽기가 사기니까 내가 지는거야' 하고 속상해하는건

 

    진정한 pvp유저의 마인드가 아니라고봐 ㅋ  역으로 생각하면, 대죽기전을 잘 연습하면

 

    10판에 3판 이기던걸 4판 5판 이길수 있게 되는거고, 또는 나보다 템이 안좋거나 컨이 안좋은 죽기는

 

    이길 수 있게 되는거니까..! 어차피 대충해도 이기는 클래스랑만 붙어서

 

    어차피 이길꺼 이기는거보단 좀더 의미있는게 아닐까?  '우와 흑마로 죽기를 이기네요' 멋있잖아!

 

   

    그럼 본론. 죽기와 1:1을 하게 되면, '왠지 죽기한테 붙어있으면 딜이 많이 아플거같아!' 

 

    그래서 거리를 벌리고 시전딜을 퍼부으려고 하지. 어떻게든 풀공포를 한번 넣거나 해서

 

    풀딜을 땡겨볼까 생각하는거야.  하지만, 죽긔는 바보가 아닌이상 풀공포를 쉽게 내어주지 않는다구ㅜㅜ

 

    '어격공포 해야지!'  -> '얼인으로 어격풀고 공포짤 '

 

    '에라이 깡마공포!'  -> '급장'   

    

    '아놔 그래 죽고공포!'  -> '리혼'      

 

    '솬진으로 거리벌리고 공포!' -> '죽손'

 

    '좋아 거리벌려졌어 딜좀 해볼까?' -> '물어뜯기' or '질식'

 

     거기다 대마보, 리혼자힐, 대마지, 구울먹기 까지...   아놔 대체 이걸 어떻게 잡으라는거야?

 

     사실 흑마로 죽기가 까다롭다고 느끼는 부분이 다 이런 것들 떄문이야.  내가 뭔가를 하려고 하면

 

     반드시 카운터 기술이 오게 되있거든. 그럼 죽기를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마인드를 뒤집어 엎는거지! "어차피 거리 못벌리고 메즈 안될꺼면, 맞딜로 승부한다' 

 

     죽기가 붙어있는데 맞딜하면 당연히 망하는거 아닌가? 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죽기 딜량의 대부분은

 

     2질병+구울딜+죽고딜(+가고일딜) 이거든, 보다시피 이런것들은 굳이 붙어있지 않더라도 꾸준히 들어오는

 

     딜이기 때문에, 억지로 죽기를 메즈하려고 하면 죽기는 만피고, 어느새 내 피는 거덜나있게 되는거지.

 

     또한 흑마의 딜 요소는 생각보다 굉장히 많아

 

     탄력3천 죽기를 기준으로, 시전딜 하나도 안하고 어느정도 딜이 가능한지 살펴보면

 

     똥개의 평타(2초마다 600~1200)+어둠의 이빨(6초마다 2000~4000)+부패(3초마다 1000~2000)

 

     +암흑불길(1000+2초마다 1400~2800) +운파(15초마다 6000~12000)+죽고(1300)+어격(1400~1600)

  

     +점화(9000~18000) +지옥불길(2000~4000) +영불사영불(6000~12000+불씨 매초마다 700) 등등등...

 

     대부분 자잘한 데미지들 뿐이지만, 이게 꾸준히 같이 들어오게 되면 상대 입장에선 굉장히 압박이야.

 

     여기다가 죽고나 어격이나 깡마같은 타이밍에 시전딜만 조금 가미되면 죽기피는 너덜너덜 해질꺼고

 

     아까운 룬마력을 리혼자힐에 쏟아붓게 되는거지. 그러면 그만큼 죽고딜을 덜맞으니 피도 유지되고

 

     결국은 쿨기 다빼고 유리한 페이스로 가져가게 되고, 여기에 공포 제대로 한방만 먹이면 이길수 있게

 

     되는거야!

 

     즉 요약하자면 죽기를 상대할땐, 억지로 시전기 쓰려다가 바보되는 것보단 즉시기 위주로 상대하면서,

 

    죽고(3초) 어격(3초) 깡마(3초) 동안 최대한 많은 시전기(공포 포함)를 사용하는게 되겠어! 

 

     그럼 이제 디테일한 내용들을 살펴볼 차례야. 죽기상대로는 첫제물을 잘 우겨넣는게 굉장히 중요해.

 

     어차피 죽기 붙으면 시전하기 힘들기 때문에, 첫 제물을 어떻게든 잘 우겨넣은 후에, 이후는 지옥불길을

 

     꾸준히 써서 굳이 제물땡기지 않더라도 제물이 유지되게 하면, 쿨마다 점화 돌릴수 있어 딜이 잘들어가게

 

     된다구. 그리고 한가지 팁! 죽기가 대마보를 써도, 지옥불길 날리면 제물 지속시간은 늘어난다는거야

 

     대마보때문에 제물 끝나가는데 리필이 안되면 지옥불길을 써주는 것이 좋아. 하지만 대마보때 함부로 딜하면

 

     룬마력을 채워주게 되고 그러면 리혼자힐or죽고딜을 훨씬 더 많이 내어주기 때문에 대마보떄는

 

     카볼을 날리거나, 암흑계 수호(황천의 수호)를 리필하는 것이 현명한 행동이야. 

 

     그리고, 죽기의 '어둠 복제' 스킬은, 1분쿨, 8초짜리 디버프인데 이 디버프가 걸려있는 동안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을 사용하면 그 스킬을 죽기가 즉시시전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가령 어둠 복제 디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공포를 넣어버리면, 이후 죽기가

 

     즉시시전으로 공포를 사용가능하게 되는거야. 가장 좋은 행동은, 복제되어도 아무 상관 없는 스킬

 

     (Ex 악마의 영혼 - 죽기는 악마를 소환수로 갖지 않으므로 복제해도 사용할 수 없음.

 

           그외 지옥불길, 원저, 무력화저주 등 짜잘한 스킬들 ) 들을 사용해서 어둠복제를 날려버리는거지.

 

     아참 또하나, 암흑불길은 놀랍게도 기대 dps가 소각보다 높은 스킬이야! 밀리상대론 쿨마다 Go!

 

     

 

     vs냉법

 

         사실 패치전엔, 고흑이든 파흑이든 너무나 쉽게 이겼던 상대였지만, 마갑너프 이후로 되려 불리해졌다고

 

      생각해. 그렇다고 못해먹을 정도까진 아니고, 6:4 정도로 불리하다고 하면 적절할 것 같아. 우리길드에

 

      검투사 법사가 있는데, 한파까지 돌리는 풀쿨전 붙으면 대략 10판에 4판은 이기더라고. 하여튼 냉법전은

 

      파고들면 들수록 발전하는 상대이니 꾸준히 붙어보는게 답인 것 같아. 일단 냉법이 까다로운 이유는

 

      마갑때문에 디버프 지속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 그리고 각종 견제기(동결,마반 등)로 흑마를 무력화시킨

 

      후에 들어오는 강력한 딜링이 압박이지. 그렇다면 까다로운 점을 역이용하면 냉법전이 훨씬 수월해지겠지?

 

      파흑의 딜링에 있어 필수요소는 제물이야. 제물이 안걸려있다면 제대로 된 딜이 나오지 않지. 하지만

 

      대 법사전에서 제물은 자주 끊기게 돼. 그럼 자연스레 점화를 박는 횟수도 적어지게 되고, 얼보 깨기도

 

      힘든 상황이 나오게 되는거지.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제물을 어떻게든 끊기지 않게 해야해.  그러므로

 

      법사전에선 제물이 한번 들어갔으면, 시전기를 조금 아끼고 점화나 지옥불길 등의 

 

     즉시기 위주의 딜링을 하면서 지옥불길로 제물을 절대 끊기지 않게 하는게 포인트가 되겠어! 

 

      왜 즉시기 위주의 딜링인가 하면,  시전딜 하다가 동결이나 마반에 짤려버리면 그동안

 

      지옥불길을 못넣게 되고, 그러면 그동안 제물이 지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야 ㅜㅜ

 

      또한, 냉법의 강력한 딜에 맞서는 방패로 파흑에겐 황천의 수호/황천의 보호 특성이 있는데, 이를

 

      적시에 잘 돌려주는게 필요해. 황수를 아무때나 쿨마다 돌려버리면, 황수를 마훔당하고 맨몸으로

 

      풀딜을 퍽퍽 맞게 될 수도 있는데, 이래서는 법사를 이길 수가 없어. 황수는 마법데미지 흡수 효과

 

      보다도 그 후에 오는 황보 효과가 더욱 유용하기 때문에, 법사가 동결을 넣기 직전(물정얼회를 칠때 등)

 

      돌려주면 효과적으로 법사의 극딜을 막아줄 수 있지. 

 

      그 외에도 똥개마반을 이상한 데에 낭비하지 않는것, 그리고 법사 마반 쿨이 살아있을 때는

 

      시전딜 훼이크로 마반을 잘 낚아보는 것, 그리고 환영 뽑으면 공울로 날려보내는 것, 법사가 얼방일땐

 

      물정 생흡으로 빠른 얼방취소 유도, 개와 본체가 같이 얼회맞지 않도록 위치조절(서리 같이맞으면 털림)

 

      화염계 짤리면 멍때리지 말고 공포/고통/언저/부패/추방/생흡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

 

      등등 많은 도움되는 플레이를 시도해 보면 승률이 올라갈거라고 생각해.

 

 

      vs전사

 

      전사전은 기본적으로 서큐버스를 뽑는게 좋아. 무분같은 경우 돌격전차 너프로 인해 흑마에게 붙는게

 

      거의 냉법한테 붙는것 만큼 힘든 상황이므로 쉽게 요리할 수 있어. 암불문양 이감과 서큐의 채찍질과

 

      현혹후 거리벌려 시전딜 떙기기와 점화의 멍해짐과 어격, 죽고, 솬진 등 수많은 스킬 덕분에 무분전사는

 

      주반만 제대로 빼주면 몇대 안맞고 이길 수 있을거야. 급장은 쓰러뜨리기에 쓰는 것도 좋지만

 

      쓰러뜨리기는 칼급장을 써도 1.5~2초간은 무빙이 불가능하기에 좀 짜증난다구..ㅜㅜ

 

      현혹이 힘든 타이밍에 돌진이나 봉쇄가 오면 칼급장 직후 암불 등으로 이감을 걸어주면 바보가 되서

 

      기어오는 전사를 볼 수 있을거야.

 

      분무같은 경우 폭탄몰아치기가 정말 무서운데, 분무라는 클래스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타이밍을

 

      예측해서 폭탄딜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어. 분무의 몰아치기는 분노가 충분히 쌓였을 때,

 

      거강을 박은 후 무희(공포면역+크리50%) + 죽소(뎀지20%증가) +각종 발동효과를  동시에 키고

 

      분강+영격 ->피갈+영격  순으로 2글쿨에 폭딜이 들어오는 형식인데, 일단 분노가 많이 쌓인 상태에서

 

      거강이 박히면, '아 곧 폭탄딜 들어올 가능성이 높구나'라고 미리 예상을 하고 있다가

 

      죽고or어격을 미리 준비하고 있어야 해. 여기서 한가지 팁! 분무전사의 최강스킬 분노의 강타는,

 

      전사에게 격노효과가 걸려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야. (마치 제물이 있어야 점화불이 들어오듯)

 

      경험상 알고 있듯이, 제물이 걸렸다고 바로 점화를 쓸 수 있는건 아니거든. 조금의 딜레이가 있어

 

      전사도 마찬가지야. 비록 무희가 격노효과라 분강을 쓸 수 있긴 하지만, 무희 직후 바로 분강을

 

      쓸 수 있는게 아니라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 그래서 분무전사들은 그런 일이 없도록, 몰아치기 직전에

 

      미리 광격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 그럼 무희죽소장신구 돌림과 동시에 분강영격 몰아치기가

 

      가능해진단말이지. 그럼 우리는 역으로 생각할 수 있는거야. 분무 분노게이지가 꽉찼고, 공포도 아닌데

 

      광격을 썼고, 봉쇄거강이 박혔다! 이러면 거의 90%는 몰아치기가 온다는 뜻이야. 잘 참고하면 좋을듯해

 

 

 

 

      vs징박

 

         4.0.6 패치 이후 징박의 딜이 굉장히 강력해져서 징기도 이젠 마냥 쉬운 상대만은 아니야. 하지만

 

      여전히 흑마가 우위에 있는건 사실이지. 일단 징박상대로는, 모든 마법데미지가 신성계열이므로

 

      황수를 쿨마다 돌리는 것이 좋고, 리분과달리 징기도 10초쿨 4초 차단기가 엄연히 있기 때문에

 

      대놓고 시전을 땡기는 것 보단 훼이크로 차단 낚고 시전을 당긴다던가 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는것이

 

      좋아. 징기의 위협적인 스킬 몇개를 알아보자면, 첫째로 2분쿨 20초유지 '열광' 이라는 스킬이 있어.

 

      이건 기사유저가 아니라면 메카니즘 이해가 조금 어려울 순 있는데, 성격(쿨4초)을 쓸때마다

 

      신성한 힘(버블)이 3개 풀로 차는 버프야. 이 신성한 힘은, 자힐을 하거나 강력한 한방을 넣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즉 열광 버프가 있는 징기는 딜이 무진장 아프거나/자힐을 무지막지하게 하거나

 

      할 수 있는거야. 그러므로 열광버프를 확인했다면 최대한 성격을 안맞도록 메즈하거나 거리를

 

      벌리는게 현명하겠지? 그리고 뭐 날개(응격)이나 고자왕 등은 잘 알려진 쿨기니까.... 잘대처하면돼구

 

      디테일한 면을 보자면.. 쿨기 돌린 상태에서 들어오는 심망은 바로 급장을 써주고 어격이나 죽고로

 

      떼주는게 좋고, 자축은 똥개 마삼으로 지워지면 좋으니 잡버프를 미리 지워놓는게 좋겠지. 또한

 

      징기 특성중에 '15미터보다 멀리있는 놈한테 심판 사용시 이속이 증가' 하는 특성이 있단 말이야.

 

      그러니까 징기상대로는 근접공격은 맞지 않되, 15미터 이내에서 움직이도록 하면 좋을거야.

 

      그리고 징기의 사기적인 특성 '성스러운 보호막' 이게 리분의 성보랑 완전 다른건데, 패시브특성이야

 

      딸피가 되면 자동적으로 2~3만의 피해흡수와 받는 힐량 20%증가 효과가 있는 성보를 두르게 되는데

 

      중요한건 이게 쿨이 30초거든;;; 즉 30초내로 못죽이면 성보가 또 발동되고 그럼 또 못죽이고 이런식이라

 

      징기와 싸울땐 초반극딜이 아니라, 어느정도 피가 깎였을 때 막판스퍼트로 극딜을 넣어주는게 중요해.

 

      사실 대 징기전은 쉬워서 이렇게 디테일하게 안해도 되긴 하지만 ㅜㅜ  아는게 힘이니까.

 

 

      

      vs 암사

 

         암사도 쉬운 상대는 아니지만, 그래도 여전히 파흑이 유리한건 맞다고 봐. 기둥이 없는 오픈된

 

      공간이라면 흑마가 압도적으로 유리하고, 암사가 기둥을 빨아도 반반 정도는 된다고 생각해.

 

      암사는 셀프 해제가 되기 때문에 제물을 자꾸 지운다는 것. 그리고 야금야금 피가 까이는 도트와

 

      순간 강력하게 들어오는 쐐기or정분 딜이 무서운데, 대 암사전을 많이 연습해보면 사실 암사는

 

      정말 쉬운 상대라는 걸 느낄거야. 일단 암사의 주요 쿨기는 침묵(5초침묵, 45초쿨)과 영절,

 

      정신적 공포(1분30초쿨 죽고효과) 분산(1분15초쿨, 6초동안 마나회복+뎀감90%, 메즈동안 사용가능)

 

      어둠의 마귀(2분쿨 소환수, 15초지속, 매 공격시 암사 마나회복, 아픔!) 공포의 수호물(3분쿨,1회 공포면역)

 

      등이 있는데, 이러한 쿨기에 잘 대응해서 자신의 쿨기를 조율하는 능력만 있으면 충분해!

 

      일단 암사는 기본적으론 도트딜러인데, 파역/고통은 즉시기이므로 항상 걸려있을 것이고, 메즈타임때

 

      흡손(불안정한 고통과 비슷하다고 보면돼)과 정분을 땡기는 식으로 플레이할텐데,

 

      사실 암사 도트딜이 예전만큼의 위엄이 없어서; 파역고통 정도는 황수와 황보 효과 그리고 영혼갈취

 

      정도면 거의 상쇄가 된다고 보면 돼. 즉 흑마는 대 암사전에서 어떤 마인드로 해야하나면,

 

      "시전딜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이거야. 어차피 암사는 보막에 자힐에 분산에 자해제에 메즈에 침묵에

 

       사실 안죽을려면 얼마든지 안죽을 수 있는 클래스거든,  오히려 흑마 쪽에서 급하게 딜하고 쿨기 몰아

 

       치려다가 말리는 경우가 많아. 그러므로 흑마쪽에선 최대한 암사의 시전딜을 끊는 것을 목표로 천천히

 

       장기전을 유도하는게 좋아. 그러면 거의 암사마나가 말라서 이길 수 있을거야. 파흑이 장기전으로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은 황수/황보와 영혼갈취 이기 때문에 황수를 잘 돌려주고 영혼갈취를 많이 받도록

 

       공포타임엔 깡영불, 그리고 카볼 자주 땡기고, 그런식으로 하면 될거야. 또한 암사가 좀 하는 사람이면

 

       제물을 자주 해제할거거든, 근데 그게 다 마나야 그러니까 그냥 제물 해제할테면 해봐라 난 또걸거야

 

       이런식으로 계속 플레이해주면 암사는 나름 개념플 한답시고 해제 하다가 결국 마나말라서 지는

 

       경우가 있으니까 그렇게 유도해도 좋고!  아참 암사는 저주해제가 없기때문에 운파와 언저 유지는

 

       기본중의 기본이라구! 그리고 암사는 법사나 죽기 전사와는 달리 공포를 먹이기 매우 쉬운 클이야

 

       그러므로 암사 상대론 시도떄도없이 공포 날리면서 맘껏 딜하는게 가능하지. 점감시간만 잘 재면서

 

       공포 딜 공포 딜 이런식으로 정신없이 몰아치면 암사가 딜할 엄두를 못낼꺼야.

 

       그리고 마귀가 좀 문젠데, 이게 암사 마나도 채워주고 딜도 아프니깐 어격공울로 암사랑 같이 날려보내면

 

       좋고, 안되면 솬진타서 안맞도록 하는게 좋아.

 

       그리구 암사가 힐하잖아, 그러면 정말로 암사가 피가 없어서 지금 끊으면 무조건 죽일수 있다 이런상황

 

       아니면 그냥 힐하게 놔두고 맞딜 떙기는 것도 좋은 선택이야. 어차피 힐은 마나고, 우리가 딜하는건 다

 

       힐로 가니까 마나가 2배로 타게 되는거지!

 

       대 암사전은 경험이 무척이나 중요하니 많이 붙어보는게 좋을거라구.

 

 

 

 

 

 

 

 

 

     우어 근데 다쓸라니까 진짜 너무많네 ㅜㅜ 그럼 3부 4부를 통해 내일 다시 만나자구 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