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칭구들  > <   3부로 다시 만나게됬군! 글이 길어질꺼같아서 편의상 반말로 할께

 

    흑마 pvp에관해서 글이 별로 없는거같아서 좀 썰을 풀려고해

 

    투기장 평점은 3:3 2400 정두 되고 전문검투사는 있으니 듣보잡이 왠 가이드냐 하지는 말아줘 ;ㅅ;

 

    스크롤 압박이 엄청나니까 필요한 부분만 추려서 읽어도 괜찮을꺼야

 

    그리고 이건 어디까지나 내맘대로 쓴 거니까 생각이 다른 부분도 많을텐데 태클환영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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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PVP 에서의 흑마. 그리고 특성/문양/템셋팅/파밍        1부 보러가기 Click!

 

  2. 기본기, 전장                                            2부 보러가기 Click!

 

  3. 투기장, PVP 추천애드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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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기본기 ( 1:1 )

 

        2부에서 파흑으로 부죽, 법사, 전사, 징박, 암사 와 싸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좀 했는데

 

     고흑으론 어떻게 해야될지 궁금해하는 칭구들이 있길래 'ㅅ'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려고해

 

     일단 고흑도 스킬만 다를뿐 전체적인 그림은 비슷하게 그린다고 보면 될꺼야. 단 고흑을 할때는

 

     황수와 어격이 없기 때문에 상대방의 폭딜을 막을 방패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셈이야. 그러므로

 

     마차와 죽고, 그리고 공울을 절대 낭비하지 않고 필요한 때에 잘 쓰는 능력이 필요하지!

 

       대 죽기전에선, 공울로 급장을 빠르게 뽑고, 도트를 감은 후 영혼 바꾸기로 구울에게도 반드시

 

     도트전염을 시켜줘야 한다는거, 그리고 가고일이 나오면 부패 걸어주는거, 그리고 고흑은

 

     모든 마법이 암흑계열이라 절대 정신 얼리기에 마법을 짤리면 안된다는거!(불통훼이크가 잘먹혀)

 

     등을 염두에 두면 될거야.

 

       대 법사전에선, 죽기전과 마찬가지로 물정과 법사 둘다 도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영혼바꾸기를

 

     잘 이용하는것(난 개인적으로, 불통까지 복사하고 싶을 때는 물정한테 도트를 건 후에

 

     법사한테 복사하는 편이야. 마갑때메 도트가 잘지워져서 3도트 복사가 안되는 경우가 자주 있더라구)

 

     그리고 물정에는 원저, 법사에는 언저를 유지하는것, 왜냐면 물정에 원저를 걸면 고흑특성 덕분에

 

     법사에게도 원저효과가 유지되거든. 물정 원저까지 해제하는 세심한 법사는 아직은 못본듯해 ㅋ

 

     그리고 공울은 법사or물정or3분신   이중에 최소 두개이상은 맞출 수 있을 때 쓰는게 좋아.

 

     그리고 법사가 고흑 상대로 분신 쓰는건 사실 손해인데, 대부분 그냥 분신을 쓰더라구 ㅋ 그럼 우리는

 

     3분신에 전부 부패를 발라주면 체력이 예쁘게 차는 모습을 볼 수 있을거야.

 

     그리고 고흑은 모든 마법이 암흑계이기 때문에, 마차를 절대!절대 맞으면 안돼. 암흑계를 짤리게

 

     되면 7초동안 아무것도 못하는 샌드백이 되기 때문이지(그나마 파흑은 화염계/암흑계니까 덜하지만..)

 

     아참 그리고, 대 법사전에서 사실 불통은 그닥 도움이 안돼. 물론 동결 마차가 전부 뽑힌 상태라면

 

     넣어도 상관 없겠지만, 보통 3도트나 유출이 박히게 되면 그냥 얼방을 쓰는 경우가 많거든. 그러니까

 

     대 법사전에선 3도트->유출  이런식으로 허수아비딜 할 생각을 버리고, 부패고저만 유지하고 지옥불길과

 

     생흡 위주로 딜하는게 좀더 좋을거야. 즉 유출과 불통은 법사전에서 아주 널럴한 상황 아니면 아끼자는거지.

 

        대 전사전은... 좀 힘들다고 봐. 전사가 일단 공포가 거의 안돌기 때문에, 잘하는 전사들은 그냥 죽고에

 

     바로 급장을 쓰고 붙게 되는데, 이러면 뗄만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힘들거야.

 

        대 징기나 암사전은 비슷하게 풀어가면 될 것 같아. 아마 암사전은 해제불가인 불통 덕분에 무척 쉽게

 

     풀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해.  그럼 이제 남은 클래스들을 살펴보자구!

 

 

 

       vs 도적

 

         도적은 크게 절단도적/어춤도적 으로 나눠지는데, 현재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어춤도적은

 

       강력한 생존과 어둠의 춤때의 강력한 딜을 무기로 하는 물리데미지 위주의 도적이라 보면 될꺼고, 절단은

 

       생존력은 좀 떨어지는 대신, 꾸준하고 강력한 독뎀과 절단, 독살 딜을 무기로 하는 도적이라 보면 될꺼야.

 

       파흑으로 도적은 내 생각엔 5:5정도 된다고 봐. 마갑 너프전엔 9:1 이라 해도 좋을만큼 압도적 우위였지만

 

       이젠 도적은 만회로 피가 차는 반면 흑마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까딱 실수하면 지게 되므로 쉬운 상대는

 

       아니지. 어춤도적을 상대할 때 명심해야 할 게 있어. 어춤도적은 20초쿨의 그림자 밟기와 1분쿨 어춤때의

 

       비습or목졸 등 흑마를 무력화시키는 스킬이 굉장히 많아. 그러므로 시전할 시간이 별로 주어지지

 

       않게 된다구. 그러므로 죽고/어격 등의 메즈타이밍때는 아깝게 즉시기를 쓰지 말고, 반드시

 

       시전기(공포 포함)를 사용하는게 좋아. 그리고 메즈 없이 그냥 맞는 동안에 즉시기를 넣어주고,

 

       공포훼이크 정도 해주면 될거야. 공포 시전이 50~60%정도 됬을 때 딱 취소하면 많은 경우

 

       발차기가 날아오게 되는데 발차기가 쿨인 걸 확인하고 그냥 대놓고 공포를 돌려주면 되는거지!

 

       그리고 1분쿨인 어춤 타이밍 때는, 죽고나 어격 솬진 등으로 딜을 막을수 있으면 막는게 좋아.

 

       아참 그리고 어춤도적은 주요 딜링스킬이 뒤를 잡아야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항상 뒤를 내주지 않고

 

       도적을 정면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시야를 조정하는게 좋아!

 

       또한 도적은 연막탄이란 스킬이 있는데, 5초간 연막 밖에서는 안에 있는 대상을 타겟으로 스킬을

 

       시전하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연막 안으로 들어가서 딜을 하거나, 아니면 밖에서 펫붙이고

 

       불비를 뿌리는게 좋겠지.

 

       마지막으로, 어춤도적은 죽기 직전에, 그 피해를 모두 흡수하고 3초간 90%뎀감을 받는

 

       구사일생이란 특성이 있기 때문에, 구사 뜬걸 확인하면 딜보단 메즈작업을 해놓고 구사가 끝나면

 

       마격을 넣는게 좀더 좋을꺼야. 도적은 상대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니까 잘하는 도적 상대로

 

       연습하도록 해야해!

 

       고흑인 경우에는,.. 딱히 다를건 없고, 공울이나 죽고같은 쿨기를 그망에 날려먹으면 망한다는 것만

 

       염두에 두고 하면 될 것 같아!

 

 

 

 

        vs야드

 

           야드는 사실 광폭화가 공포를 못풀도록 패치된 이후로 징기만큼이나 여유로운 상대야ㅋ  일단 야드

 

        의 특징을 몇가지 알아보자면, 20초지속인 광폭화 타이밍에 딜이 무진장 아프다는것. 그리고 야드가

 

        딸피가 되면 곰변을 한 후에 광포한 재생력(피뻥과 체력재생 효과)을 통해 버티기 모드로 피를 채운 후

 

        다시 딜을 한다는 것, 그리고 전사의 방벽처럼 12초지속 50%뎀감인 생존 본능이란 스킬이 있다는것.

 

        그리고 야드가 5버블기를 적중시키면 10초간 즉시시전으로 회오리나 힐을 할 수 있는 야생의 신속함

 

        버프가 뜬다는 것. 그리고 전사처럼 돌진 스킬을 쓸 수 있는데, 표돌(표범폼 돌진)인 경우 멍해짐이

 

        걸린다는 것 정도 알고 있으면 좋아.

 

          야드는 공포돌리기 쉽기 때문에, 징기 상대하듯이 무난하게 공포 딜 플레이를 하되, 리분과 달리

 

        야드도 차단기(두개골 강타)가 있기 때문에, 훼이크로 차단기를 잘 낚아보면 좋겠지. 두개골 강타

 

        를 맞으면 디버프창에 마나소모량 10%증가 디버프가 걸리기 때문에 차단을 한건지 안한 건지 알아보기

 

        쉬울거야. 그리고 야드가 처음에 은신상태에서 표돌을 쓰면 멍해짐이 걸리기 때문에, 만약 아무것도

 

        안보이는데 갑자기 멍해짐이 걸리면 "아 지금 표범이 내 등뒤에 있구나" 하고 바로 어격을 치면

 

        간지나게 야드를 발견할 수 있을거야! 그리고 야드가 피가 없어서 곰변을 하게 되면 보통 생본을

 

        같이 돌리기 때문에 딜을 해도 거의 안박히게 될거야.(전사의 방벽분재랑 똑같다고 보면 될듯)

 

        그러니까 무리한 딜보다는 도트칠과 이후의 딜을 위한 사전 작업을 해놓는게 더 좋겠지. 

 

 

 

        vs 조드

 

          조드도 사실 매우 쉬운 상대이긴 하지만, 간혹 투기장에서 만나거나 하면 당황해서 지는 경우가

 

        생각외로 있다구! 조드는 유틸기가 좀 부족하긴 하지만, 딜이 무지하게 센데다가 1분쿨인 태양광선

 

        이게 아주 물건이거든. 태양광선이 뭐냐면 반경 8미터인 커다란 빛기둥이 생기는데, 10초간 그

 

        태양광선 내에 있는 모든 대상은 광역침묵이야. 보통 태양광선을 쓰고 뿌리묶기를 통해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는 태광-뿌묶 콤보를 자주 사용하는데, 아주 위협적이지. 그러므로 급장은 회오리에만

 

        쓸게 아니라 태광뿌묶에 제대로 당했을때 써도 좋은 선택이야. 뭐 그리고 브로콜리군단 소환하면

 

        공울로 날려보내는 것, 그리고 조드의 극딜탐은 별똥별 타이밍이니까 그때 주의해야 한다는 것

 

        정도면 충분히 제압할 수 있는 상대라고 생각해.

 

 

 

         vs 냥꾼

 

           냥꾼은 4.0.6 이후로 생냥이 거의 없고 거의다 사격냥이니까.. 사격냥의 주요 스킬을 살펴보면

 

        침묵의 사격(3초지속, 20초쿨), 산탄 사격(4초지속,  20초쿨) 공격 저지(5초지속,모든 공격 빗나감, 2분쿨)

 

        만반의 준비(모든 쿨 초기화, 3분쿨)  정도가 있겠는데, 침사와 산탄으로 지속적으로 딜을 방해하면서

 

        극딜타이밍에 공저로 딜을 씹는 식으로 대응을 많이 하니, 급장을 언제 쓸지 잘 판단하고, 냥꾼이 활질을

 

        못하도록 최대한 근접해서 전투해주는게 좋을거야. 그리고 냥꾼의 공저는 카볼은 씹지 못하니 카볼을

 

        날려주면 될거야(다만 생냥의 공저는 주반효과가 있으니 카볼도 반사가 되므로 금물!) 

 

        그리고 여유되면 펫도 공포해주면 딜하는데 좀 더 편할거고 ㅋ 고흑인경우 펫에도 도트를 걸어주면 좋아!

 

        냥꾼도 일반적인 플레이로 충분히 제압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상대니까 진다면 더 많은 연습을 해보라구

 

 

 

 

 

 

 

 

       2-2. 전장

 

         전장이야 뭐 명점노가다 하러 가는 곳 아니냐 할 수도 있겠지만..ㅜㅜ 사실 전장도 제대로 파고들면

 

      정말 재밌는 곳이야. 평점전장이 잘 활성화되지 않아 아쉽지만..  그럼 이번엔 전장의 일반적인 내용이 아닌

 

      '흑마로서'  알면 좋은 팁 몇가지를 이야기하려구해

 

    

 

     - 아라시 분지, 폭풍의 눈, 길니아스 전투지

 

       아라시나 폭눈은 바로 서큐의 채찍질을 활용할 수 있는 전장이지! 얼마전에 올라온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아라시의 제제소 언덕이나, 폭눈의 중앙 깃발 근처에서 채찍질을 잘 활용하면 소수의 인원으로도 효과적인

 

       싸움을 할 수 있으니 잘 이용하면 좋을듯해! 난 항상 아라시를 가면 제수비를 도맡아 한다구.

 

       그리고 아라시나 길니아스에서 중요한 큰 싸움이 벌어지면 지옥불정령을 소환하면 깃방해도 되고

 

       딜도 도와주니 아끼지말고 팍팍 써주는게 좋아.  또한 금광수비를 맡고 있다면, 금광입구 지붕에다가

 

       솬진을 깔고 아래에서 싸우다가 불리하면 위로 슝 도망가면 상대가 어리버리하다가 죽는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잘 써먹길바래!

 

  

       - 노래방, 쌍둥이 봉우리

 

        노래방이나 쌍둥이에선 흑마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지. 보통 깃수는 혈죽이나 방특같은 안죽는 클래스

 

        가 하기 마련인데, 이럴 때 강력한 마법딜 클래스가 있으면 깃 회수하는데 훨씬 편해지거든. 그러므로

 

        흑마는 수비를 할때는 확실히 수비를 도와주고, 아니면 확실히 공격을 가서 강력한 화력지원과 메즈를

 

        도와주는게 좋아. 중간에서 썰자를 하거나 상대 공격조의 발을 묶는 역할은 흑마보다 다른클에게 맡기

 

        는게 더 팀의 승리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 만약 상황에 따라 깃수를 보게 되었다면 악갑스왑 후

 

        솬진을 좋은 위치에 깔고(Ex 노래방 본진3층, 봉우리 본진 2층) 위험하면 솬진을 통해 재빠르게 도망쳐서

 

        시간을 버는 식으로 하는게 좋을거야.

 

 

        -고대의 해안

 

        고대는 전차가 전장의 핵심에 있다는 건 누구나 알꺼야. 그러므로 우리가 공격조라면 전차를 따라다니며

 

        딜을 하는 적군을 메즈로 묶고 죽여서 전차가 맘놓고 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가장 이상적인 역할

 

        이라고 할 수 있지. 고흑이라면 전차에 붙은 적들에게 피로의 저주를 도배하고 공울 쳐주고 공포 돌리고

 

        이러면 효과적일 것이고, 파흑이라면 어격을 치고 점화 멍해짐으로 못붙게 하고 이런 식이야. 반대로

 

        수비조라면 전차에 이감을 걸고 극딜을 하는게 주 임무가 되겠지. 그리고 수비를 할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동부무덤과 서부무덤을 꼭 지켜야 한다는 사실이야! 그러므로 첫 관문이 뚫렸다면 언제든

 

        동서 무덤이 따일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고 무덤수비를 봐주면 후속 전차가 늦기 때문에 오랫동안

 

        수비를 하는데 보탬이 될거야.

 

 

 

 

       

 

 

 

 

 

         그럼 저녁에 4부로 다시 만나자구 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