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북미 Tichondrius에서 활동하고 있는 Dameth라고 합니다. 인벤에서는 주로 눈팅만하다가 의외로 고흑 pvp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많고 질문도 많기에 Arenajunkies나 Skill-capped에 모여있던 질문들을 모아 그 부분을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P. 기초중의 기초.

 

  가장 기본적으로, 고통 흑마법사의 펫은 무조건 지옥사냥개가 되겠습니다. 1대 1의 경우 간혹 서큐버스를 뽑는 일도 있고, 3대3도 상황에 따라 영혼 불태우기+즉시 임프 소환을 쓰는 경우가 있지만 95%는 똥개로 고정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통 흑마법사는 딱히 '딜 사이클' 이라고 할만한게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흑마법사의 투기장 플레이에서의 중요도는,

 

  도트유지=메즈>단일데미지 이지만, 기본적으로 단일 딜 사이클을 보자면 이렇게 되겠습니다.

 

  저주 (상황에 따라 판단) -> 불안정한 고통 -> 고통의 파멸 -> 부패 -> 유령 출몰

 

  그중에서도 불안정한 고통의 중요도는 투기장 한정으로 최상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우선스탯 순위

 

  흑마법사는 스탯에 대한 선택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일단 특화도가 고통 흑마법사에게는 쓰래기고, 가속으로 얻는 보너스가 워낙 크기 때문에 대부분 특화는 무시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스탯의 중요도를 보자면,

 

주문적중 4% = 주문관통 200 > 탄력 4000 > 지능+ > 4000+ 탄력 = 가속 10% > 특화도

 

  정도지만, 아마 지능+부터는 이견이 있으신 분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정검 템이 풀린 이후로 탄력 4000 찍기가 쉬워졌는데요, 탄력 4000을 넘기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탄력이 4000이 넘어가면서부터 탄력으로부터 얻는 데미지 감소가 급격히 밋밋해지기 때문입니다. 다음 시즌 템이 풀려서 탄력이 더 높아지면 모를까, 지금은 탄력 4000~4200대 사이를 유지하며 지능을 올려 주문력을 올리는게 더욱 이득 같습니다.

 

2. PvP 고통 흑마법사의 특성 및 문양

 

  저의 특성및 문양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tichondrius/Dameth/talent/primary)

  Snutz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tichondrius/Snutzy/talent/primary)

 

  먼저, 흑마법사의 특성은 플레이 스타일과 자신의 조합에 따라 틀려질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큰 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악마 환생' 을 찍는가, 찍지 않는가에서 갈리는데, 찍을 경우 파괴 특성의 어둠과 불길을 하나만 찍을수 있게 됩니다. 펫이 자주 죽는다고 생각하시면 악마 환생을 찍으셔도 좋지만, 고통 흑마법사는 영혼 불태우기를 쓴다고 해봐야 똥개를 새로 뽑는 정도밖에는 쓸만한 것이 없어, 개인적으로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공포 연마를 찍느니 다른 특성에 투자했는데, 이또한 개인차에 갈릴수가 있습니다. 공포 연마의 30% 이속 감소도 이속 감소지만, 디버프가 하나 새로 추가로 생긴다는 것도 충분히 매력적이라 하나 정도는 찍고 가는것도 나쁜 생각이 아닙니다.

  상급 문양 (1) 불안정한 고통, (2) 부패, (3) 유령출몰 or 고통의 파멸

  주문양 (1) 영혼 바꾸기, (2) 공포의 울부짖음, (3) 암흑불길 or 영혼의 고리

  보조문양 피로의 저주, 영혼 흡수, 생명력 집중

 

  빨간색을 칠한 부분은 '절대로 바꾸면 안될 필수 문양' 입니다. 빨간색이 칠해지지 않은 부분은 자유자제로 바꿀수 있지만, 1,2,3 순위별로 개인적으로 본 중요도를 매겨봤습니다. 상급 문양의 유령출몰이나 고통의 파멸은 극히 개인차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주문양의 공포의 울부짖음, 암흑불길, 영혼의 고리는 개인차도 심하게 나고 큰 차이도 볼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영혼의 고리보다는 암흑 불길과 공포의 울부짖음은 우선권으로 두고 있습니다.

 

3. 영혼 바꾸기 및 악마의 영혼은 언제?

 

  영혼 바꾸기가 소개된 이후로부터 벌써 몇번을 칼질 당했지만, 여전히 강력한 스펠입니다. 하지만 15초 쿨이 된 이후 전처럼 마구마구 도트를 뿌리고 다닐수는 없게 됬습니다. 영혼 바꾸기에 크게 의지하셨더라면, 지금부터라도 두번째 대상에게 불고 및 다른 도트들을 깡캐스팅으로 넣는 것을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조합에 따라 틀려지지만, 흑마법사를 낀 이상, 투기장은 절대로 한 대상만 깐다고 이길수 없습니다. 고평점이 될수록 더욱 그렇고, 타겟 전환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완전히 틀려집니다.

  특히, 마우스오버 지옥불로 사방에 불고를 유지하는 방식은 익숙해지시면 나중이든 지금이든 도움이 됩니다. 다른 도트는 어차피 즉시시전이지만, 불고는 캐스팅이므로 최대한 캐스팅 시간을 줄이고 차단당할 확률을 줄이기 위해서 지옥불 이용을 좀더 많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지옥불 매크로)

  #showtooltip 지옥 불길

  /cast [target=mouseover, exists] 지옥 불길; 지옥 불길

 

  도흑술뿐 아니라, 법흑술 및 야흑술도 마찬가지로, 영혼 바꾸기는 힐러를 죽이기 위해 스위치할때 쓰는것이 최고로 좋습니다. 불고부터 넣기 시작해서 도트를 그재서야 뿌리기 시작하면, 상대 힐러는 '아 오겠구나' 싶어서 미리 대응할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트너가 이미 힐러로 스위치해서 까기 시작한 상황이라면 적 딜러들이 흑마를 어떻게든 차단하려고 할테고, 힐러도 기둥을 돌기 시작할겁니다. 이때 불고를 깡캐스팅으로 넣으려고 해도 말처럼 되지가 않는데, 이때 영혼바꾸기로 풀도트를 뿌려주시면 별 무리없이 빠른 스위치가 가능합니다.

 

  제 케릭터인 인간 기준으로, 저는 악마의 영혼과 사용 pvp 장신구를 묶어 사용합니다. 제 조합이 도흑술인지라 도적이 연막을 뿌리고 어춤 극뎀을 할때 악마의 영혼 매크로를 돌려 압력을 배가시키는데요, 악마의 영혼을 사용했을때 강화된 도트를 뿌릴수 있도록, 악마의 영혼 사용 전 영혼 바꾸기의 쿨다운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초반 압박을 넣을때는, 전투 시작 후, 상대가 마법 차단이나 차단이 없을 경우 '극뎀을 넣을수 있는 타이밍' 이 나오고, 그때 악마의 영혼을 쓰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악마의 영혼을 써봐야 실컷 차단만 당하다가 마법 훔치기나 디스펠 당해봤자 소용이 없겠죠? 악마의 영혼은 거의 쿨마다 쓰되, 자신이 현재 차단당할 위치에 있는지, 디스펠이 가능한 적이 여유가 있는지 확인을 하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EX. 흑마법사의 트릭

 

  - 더블 차단 : 투기장및 평전 기준으로, 흑마법사는 영혼 불태우기로 지옥 사냥개를 새로 뽑아 두번 마법 차단을 날릴수 있습니다. 똥개 소환이 마나 소모가 극히 심하니, 사용할때 마나의 여분이 없을 경우 글쿨을 낭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상대 힐러나 캐스터의 허를 찌르거나 마무리를 지을때 극히 유용합니다.

 

  - 영혼 불태우기 소환 : 영불 사용후 소환수를 소환하면, 펫에 걸려있는 모든 메즈 효과가 지워집니다. 펫이 서리고리나 공포같은 메즈에 당했을때, 마차가 급할시 영불로 소환수를 뽑는게 좋습니다.

 

  - 차단은 도트리필의 기회로 : 암흑 계열에서 차단당할시, 침묵 효과가 걸려있으면 침묵 효과동안 마법봉 갈기시다가 침묵 끝나자마자 흑창 (지불) 날려주세요. 차단 당했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지불을 이용해서 데미지도 입힐겸 불고 유지도 할겸 일석이조의 수확을 거두세요.

 

  생각나는게 이정도라 정리해봤는데, 지금 보니까 쓸데없이 길어져서 지루한 글이 되고 말았네요.

  가능하면 더 많은 흑마분들이 투기장에서 성공을 거두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끄적여 봤습니다.

 

  그나저나 도흑술로 법흑술, 법흑드 상대하기 짜증나네요. 법사의 얼회에 불고까지 겹쳐있으면 도적은 있는거나 없는거나 마찬가지라... 제발 법사 얼회 너프좀.

  이상 북미 잉여 흑마였습니다.

 

  더 궁금하신게 있으면 댓글이나 인벤 메세지로 보내주세요. 북미에서 활동중이시면 티콘 찾아오시면 궁금한건 모두 답변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