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1. 종족 선택

 2. 적절한 렙업 트리

 3. 전문기술 정리

 4. 죽기 용어 정리

 5. 죽기에 대한 기본 개념 가지기

 6. 본격적인 부죽 특성

 7. 탄력템 맞추기

 8. 쓸만한 애드온과 매크로

 9. 다른 클래스의 주요 기술 정리

 10. 1 대 1

 11. 전장다니기 (각종 팁)

 12. 투기장 설명 (룰, 점수먹는방법, 추천조합, 주시 매크로)

 13. 2 대 2 조합 설명

 14. 기타 3 대 3과 5 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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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족 선택



먼저, 죽기에게 유용한 종족특성(종특)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pvp 기준이기 때문에 자잘한것은 생략했습니다


[얼라이언스]

1. 인간

 - 자생력: 각종 메즈 스킬을 풀어줍니다. 이것은 계급장 장신구와 같은 효과를 내며, 
              계급장과 쿨을 공유합니다. 보통 pvp 중에는 상대의 메즈 스킬을 풀어야 할때가 오는데, 
              계급장은 대부분의 메즈 스킬을 풀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을 제외한 모든 종족은 
              장신구 2칸 중 한칸을 계급장을 차야되고, 남은 한칸의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인간은 자생력이라는 기본 계급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신구 2칸을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이것은 점점 템이 풀릴수록 다른 종족특성에 비해 좋아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도검, 둔기류 전문화: 한손, 양손 도검, 한손, 양손 둔기를 사용할때 숙련을 약간 올려줍니다


2. 나이트엘프

 - 그림자 숨기(그숨): 순간적으로 은신 상태가 되어 적의 타겟에서 벗어납니다. 
                              도적일 경우 그숨에 이은 은신에 관해 이런저런 설명이 필요하지만, 죽기이기 때문에 
                              패스하겠습니다. 적이 중요 스킬 또는 데미지가 큰 스킬을 사용하였을때, 순간적으로
                              그숨을 이용해 그 스킬이 주는 효과를 무효화시킬수 있습니다. 은신 상태이기 때문에
                              움직이거나 광역 공격을 받을 경우 풀리게 됩니다


3. 노움

 - 탈출의 명수(탈명): 모든 이동불가와 이속감소 효과를 해제합니다. 계급장과 쿨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즉, 마법사의 얼음 회오리를 맞고 움직이지 못할때 탈명을 써서 움직일수 있고,
                              바로 마법사의 물의 정령이 시전한 얼리기를 맞아서 또 움직이지 못할 경우 계급장을
                              사용해 연속으로 이동 불가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태를 변화시키는
                              스킬 (양, 공포, 정신지배 등)은 해제할 수 없습니다

 - 클릭 저항: 보통 타겟은 Tab 키로 선택하지만, 실제로 난전의 경우 마우스 클릭을 필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노움은 크기가 작아 다른 대상, 각종 마법효과와 소환수, 토템으로 범벅된 화면에서 
                  마우스로 클릭하기 어렵습니다. 다 대 다 싸움에서 생각보다 괜찮은 종특입니다


4. 늑대인간

 - 전력질주(전질): 순간적으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전사의 돌진과 같은 순간이동, 또는 도적의 전질
                          처럼 순간적으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스킬이 없는 죽기에게는 쓸만합니다

 - 폼변신: 늑대인간의 형상과 인간 형상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인간인척 훼이크...


5. 드워프

 - 석화: 독, 출혈, 질병을 지워주며 추가로 방어도를 올려줍니다. 이 중 방어도 상승은 추후 패치로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것으로 바뀝니다. 독은 도적, 출혈은 전사와 야드, 질병은 죽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6. 드레나이

 - 나루의 선물: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줍니다. 마법이 아니므로 해제가 되지 않으며, 추후 패치로
                     회복량이 꽤 증가합니다.



[호드]

7. 고블린

 - 로켓 점프: 전방으로 점프해서 이동합니다. 점프 후 사용하면 좀 더 멀리 이동할수 있으며, 순간적인
                   이동기가 없는 죽기에게는 (죽손은 그 자리에 당겨오는 것이므로 이동기라고 하지 않겠습니다)
                   좋은 종특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전방으로 살짝 점프 상태에서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형을 잘 사용하셔야됩니다


8. 언데드

 - 포세이큰의 의지: 공포, 수면, 현혹 상태를 해제하며 사용할 경우 계급장의 쿨이 30초간 돌게됩니다.
                         pvp에서 대표적인 메즈 기술인 공포를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종특입니다


9. 오크

 - 피의 격노: 순간적으로 전투력이 증가합니다. 작은 장신구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도끼류 전문화: 한손, 양손 도끼를 사용할때 숙련을 약간 올려줍니다

 - 강인함: 기절에 걸렸을 경우, 기절 유지 시간을 줄여줍니다


10. 타우렌

 - 전투 발구르기(쿵쿵따): 주변의 적들을 잠시 기절시킵니다. 약간의 시전시간이 존재합니다
                                    순간적인 기절 판정이기 때문에 주문 시전도 끊을 수 있고, 그 동안은
                                    무기 막기, 회피 등의 방어 행동을 할수 없기 때문에 걱정없이 스킬을
                                    넣을 수 있습니다


11. 블러드엘프

 - 비전 격류: 자기 주변의 대상을 잠시 침묵시킵니다. 광역 침묵이기때문에 여기 저기 쓸데가 많습니다
                  특히 pvp에서 차단기를 하나 더 가지고 있다는 점은 카드 게임을 예로 들 경우 상대보다
                  내밀수 있는 카드가 많다는 것이기 때문에 (룩을 제외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종특입니다


12. 트롤

 - 광폭화: 잠시 공격 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 부두춤: 이동 방해 효과의 영향을 줄여줍니다






<2> 적절한 렙업 트리



1. 적절한 렙업 트리

  

 - 무작위 던전 탱과 안정적인 정예퀘 수행을 위해 혈기트리 추천

 - 솔직히 렙업용 혈기는 아무렇게나 찍으셔도 됩니다



2. 추천 문양

 - 상급문양: 심장 강타, 죽음의 일격, 죽음의 고리

 - 주문양: 룬전환, 흡혈, 피의 소용돌이

 - 보조문양: 겨울의 뿔피리, 죽음의 은총, 혈기 전환



3. 추천 대격변 렙업 코스

 - 하이잘에서 82까지

 - 심연에서 83까지

 - 울둠에서 84까지

 - 황혼에서 85까지





<3> 전문기술 정리



 - 채집기술은 제외

 - 재봉술(재봉): 그물 (3초간 이동불가), 망토 마부 (일정확률로 15초간 전투력 1000 증가)

 - 가죽세공(가세): 손목 마법부여 (힘 130 증가)

 - 대장기술(대장): 손목과 장갑에 보석홈 추가, 숙련 올리며 탄력셋 제작 가능 (피투성이 세트)

 - 마법부여(마부): 반지에 힘 40 마법부여 가능

 - 연금술(연금): 고양의 영약 (힘 80증가, 투기장 사용가능)

 - 주문각인(주각): 어깨 마법부여 (힘 130, 치명타 25 증가)

 - 보석세공(보세): 보통 보석보다 효과 좋은 각종 보석 사용 가능

 - 기계공학(기공): 에픽 머리보호구 (맞물림톱니로 옵션 조절 가능), 장갑 마부 투기장 사용 가능




<4> 죽기 용어 정리



 - 죽손(죽음의 손아귀) : 상대를 자신의 위치로 당겨옵니다. 주문반사 당하면 자기가 끌려갑니다

 - 얼결(얼음 결계) : 8초간 이동속도를 감소시키고 질병을 겁니다

 - 얼손(얼음 손길) : 냉기데미지를 주고 질병을 겁니다

 - 역격(역병의 일격) : 암흑데미지를 주고 질병을 겁니다

 - 스격(스컬지의 일격) : 물리데미지와 걸린 질병에 따라 암흑데미지를 줍니다

 - 강격(강령술의 일격) : 물리데미지를 주고, 상대의 주문 시간을 30% 지연시키고, 상대에게 들어가는 힐을
                                  어느정도 무효화합니다. 힐 무효는 중첩이 가능하고, 주문지연효과도 초기화됩니다

 - 고격(고름의 일격) : 물리데미지와 질병의 시간을 늘려줍니다

 - 피격(피의 일격) : 물리데미지를 주며 질병에 따라 데미지가 약간 늘어납니다

 - 죽격(죽음의 일격) : 물리데미지를 주며, 최대 생명력의 7%와 앞으로 5초간 입은 피해의 25%를 회복합니다

 - 죽부(죽음과 부패) : 광역스킬이며, 암흑데미지를 줍니다

 - 죽고(죽음의 고리) : 암흑데미지를 주며, 자신의 굴이나 가고일, 사군, 그리고 리치의 혼을 통해 언데드로
                               변한 자기 자신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 대마보(대마법 보호막) : 대마보 상태가 되면 이미 걸려있는 마법 피해는 받지 않으며, 
                                     대마보 상태일때 들어오는 마법효과는 무효화됩니다

 - 대마지(대마법 지대) : 자신의 주변에 주문피해를 감소시키는 반원을 깝니다

 - 얼인(얼음같은 인내력) : 스턴 효과에 면역이 되며 받는 피해를 줄여줍니다

 - 리혼(리치의 혼) : 10초간 언데드 상태가 되어 공포, 현혹, 수면에 면역이 됩니다
                            이미 걸린 효과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복제(어둠 복제) : 상대가 8초내에 사용하는 마법을 훔쳐서 20초내에 한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정얼(정신얼리기) : 캐스팅 또는 채널링 스킬을 방해하며, 성공하면 4초간 해당 계열 주문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냉기 계열 스킬입니다

 - 굴변신(어둠의 변신) : 부정 특성 죽기의 경우 죽고를 5번 날릴 경우 굴을 강력하게 변신시킵니다

 - 굴먹기(죽음의 서약) : 자신의 굴이나 가고일, 사군 중 하나를 먹어 피를 채웁니다

 - 굴스턴, 물뜯(물어뜯기) : 굴이 상대를 잠시 기절시킵니다

 - 굴방벽(움츠리기) : 굴이 10초간 받는 피해를 50%로 줄입니다

 - 가고일(가고일 소환) : 30초간 가고일을 소환합니다

 - 뿔피리(겨울의 뿔피리) : 힘과 민첩성을 증가시키며, 약간의 룬마력을 회복합니다

 - 굴뽑기(시체 되살리기) : 굴을 소환합니다

 - 사군(사자의 군대) : 다수의 굴을 소환합니다

 - 혈전(혈기 전환) : 즉시 죽음의 룬(죽룬)을 하나 생성하며, 20초간 혈기룬을 죽룬으로 바꿉니다

 - 룬격(룬의 일격) : 회피 또는 무막을 했을 경우, 강하게 팹니다. 룬마력이 필요하며, 혈기 형상일때는 회피,
                            무막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광기(부정의 광기) : 30초간 가속이 증가하지만, 3초마다 최대 생명력이 2%씩 감소합니다. 극딜 또는
                               같은 편의 메즈를 해제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룬강화(룬무기 강화) : 모든 룬을 활성화 시키며 약간의 룬마력을 회복합니다





<5> 투기장을 뛰기 위해 필요한 개념들




초보분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이 스킬은 저 스킬과 이렇게 다른거구나 정도만 이해해도 와우가 좀 다르게 보이실꺼예요





 - 메즈: 양 변이, 공포, 기절, 스턴, 침묵과 같은 기술을 통해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하거나,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메즈는 점감이라고 하는 것을 가지는데, 이것은 같은 기술을 15-17초 사이에 연속해서
           맞을 경우, 메즈가 유지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 8초 양 변이를 당하면, 양 변이가 끝나고 15-17초 사이에 다시 당한 양 변이는
           4초 동안만 유지됩니다

           그리고 같은 기술이 아니지만 점감을 공유하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법사의 동결 (5초 스턴)이 들어간 후 바로 변신 전 굴스턴을 넣으면, 굴스턴은 3초가 아니라
           1.5초만 유지됩니다

           이것을 메즈 점감이라고 하며, 점감이 되지 않는 메즈를 가진 클래스끼리 만든 투기장 조합을 보통
           좋은 조합이라고 얘기합니다


 - 쿨: 와우의 스킬, 아이템들은 모두 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스킬 쿨은 각 기술마다 다릅니다 

         죽기의 예를 들어 ‘겨울의 뿔피리’ 란 스킬은 한번 사용하면 20초 동안은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 사용 못하는 20초 동안 보통 ‘겨울의 뿔피리 쿨이 돌아가고 있다’ 라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연속으로 사용 가능한 기술은 '쿨이 없다’ 라고 얘기합니다

         글로벌 쿨은 클래스 별, 특성 별로 다른데, 한 기술을 연타해도 1초 또는 1.5초 내로는 
         그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것을 글로벌 쿨이라고 하며 줄여서 글쿨이라고 합니다


 - 즉시시전과 캐스팅, 채널링: 와우의 스킬들은 크게 즉시시전, 캐스팅, 채널링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시시전 스킬은 누르는 즉시 효과가 나타나는 스킬들을 말하며, 죽기의 
                                          죽음의 고리, 마법사의 얼음창, 사제의 영혼의 절규 등이 있습니다

                                          캐스팅 스킬은 일정 시간이 지나야 발동하는 스킬을 말합니다
                                          흑마법사의 제물, 기사의 빛의 섬광, 드루이드의 되살리기 등이 있습니다

                                          보통 캐스팅 스킬은 제자리에 멈춰서 스킬이 요구하는 시간을 만족해야 
                                          효과가 발동하지만, 몇몇 기술은 움직이면서도 가능합니다 
 
                                          (화염법사의 불태우기, 전사의 격돌) 
 
                                          이것들을 무빙 캐스팅 스킬이라고 부릅니다

                                          채널링은 즉시시전처럼 누르는 즉시 효과가 나타나지만, 그 스킬이 최대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스킬이 원하는 시간 동안 움직일수 없는 스킬을 말합니다

                                          흑마법사의 영혼흡수, 죽기의 사자의 군대 등이 있습니다


 - 타겟: 내가 선택한 대상을 말합니다

            타겟은 원하는 대상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Tab키를 통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주시대상: 투기장은 적이 한명 이상이기 때문에, 타겟으로 삼은 적 이외의 적도 신경쓰시면서 플레이하셔야 됩니다

                  주시대상을 사용하면 현재 타겟이 아니더라도 그 주시대상이 어떤 메즈 상태이고, 어떤 캐스팅 
                  또는 채널링 스킬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필수로 사용하셔야되고 평소에 연습해서
                  주시대상 창을 바라볼수 있게 연습하셔야 됩니다


 - 광역 스킬(광역): 한 대상에게 효과를 주는게 아니라, 지역에 효과를 주는 스킬을 말합니다

                           마법사의 눈보라, 사제의 대규모 무효화, 죽기의 죽음과 부패, 피의 소용돌이 등이 있습니다


 - 주문 방해와 침묵: 와우의 스킬은 메즈를 통해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첫번째는 양 변이나 공포, 기절, 스턴과 같은 행동불가 메즈로 방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캐스팅과 채널링 스킬을 주문 차단과 발차기, 정신얼리기와 같은 
                             주문 방해 스킬로 방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문 방해 스킬은 해당 계열의 스킬을 잠시 사용 못하게 만듭니다

                             죽기의 정신 얼리기(정얼)가 이 주문 방해 스킬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기사의 성스러운 빛(성빛)을 정얼로 방해했을 경우, 관련 계열의 
                             천상의 보호막(무적), 빛의 섬광(빛섬) 등을 잠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번째로 침묵은 물리 계열 스킬을 제외한 모든 마법 계열과 외침류 스킬을 잠시 
                             사용할 수 없게 만듭니다

                             죽기의 질식시키기(질식)는 이 침묵 스킬에 해당하며, 주문양을 박았을 경우 
                             두번째 역할을 포함해 침묵시간을 증가시킵니다


 - 저항: 와우의 스킬은 크게 물리 계열 스킬과 마법 계열 스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리 계열 스킬은 근접 스킬과 원거리 스킬로 나뉘게 되고, 마법 계열 스킬은 
            신성, 암흑, 냉기, 화염, 자연, 비전으로 나뉘어집니다

            물리 계열 스킬은 방어도, 방어행동 등으로 데미지를 줄일수 있으며, 
            신성을 제외한 마법 계열 스킬은 관련 저항력을 올리면 데미지가 줄어듭니다


 - 적중: 적중은 물리 스킬 적중과 마법 스킬 적중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죽기는 두 스킬을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두가지 스킬 적중을 모두 만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구하는 적중률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스킬이 빗나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 숙련: 와우의 물리 계열 스킬 중 근접 스킬은 방어행동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원래의 데미지 보다 적게, 
            또는 아예 안들어 갈 수 있습니다

            (예외로 예전 죽기의 냉기의 일격(냉격)은 방어행동이 불가능했던 적이 있습니다) 

            숙련은 이 방어 행동 중 피함과 무기막기 확률을 줄여주는 항목입니다

            죽기의 경우 순수 물리데미지 기술은 그렇게 많지 않고, 피함과 무기막기는 상대의 등 뒤를 잡으면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숙련은 아주 적은 수치만 올리면 됩니다


 - 근접 스킬과 마법 데미지: 몇몇 클래스는 판정과 들어가는 데미지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고술이나 죽기는
                                      근접 스킬을 사용하면 방어행동은 물리 계열로 판정되어서 막음이나 피함이 뜨는데
                                      실제로 적중하면 마법 데미지로 판정되서 방어도를 무시할때가 있습니다


 - 힘과 주문력: 가끔 죽기의 주요 스킬이 암흑과 냉기피해이기 때문에 주문력 템을 입찰하시는 죽기님들을
                     볼수 있습니다

                     죽기의 암흑, 냉기 데미지는 모두 전투력에 영향을 받아 증가하고, 죽기의 전투력은 
                     힘 스탯을 올릴때 가장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그러니 힘을 최우선적으로 보고 주문력템은 다른 분들께 양보하세요


 - 가속과 룬 대기시간: 대격변이 열리고 가속이란 스탯이 통합되어 공격 속도나 마법 시전 속도에 영향을 주는
                               스탯이 되었습니다
                       
                               죽기의 경우 가속은 공격 속도와 룬 회복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죽기는 혈기룬, 부정룬, 냉기룬을 각각 2개씩 가지고 있는데 하나의 룬을 소모하면
                               일정 시간이 지나 그 룬이 회복되어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가속을 올리면 룬 회복 시간이 줄어들어 좀 더 빠르게 다음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부정 특성의 룬 부패를 통해 이 시간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 룬마력: 죽기는 최대 100의 룬마력을 충전할 수 있고, 냉기 특성을 통해 최대 130까지 늘일수 있습니다
 
              룬마력은 스킬을 사용해서 충전할 수 있으며, 룬마력만을 사용하는 스킬은 이 룬마력이 스킬이
              요구하는 만큼 충전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룬마력과 관련된 특성은 혈기의 도살자, 피의 향기, 냉기의 무덤의 한기, 부정의 룬부패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마법 보호막(대마보) 스킬을 사용했을 경우, 대부분의 마법을 흡수해 룬마력으로 돌려줍니다

              그 외로 탄력세트 장갑은 얼음 결계(얼결)을 사용하면 룬마력을 10 더 채워주고,
              탄력세트 4피스 효과는 이동방해 효과에 걸릴 경우 5초간 15의 룬마력을 충전시켜 줍니다


 - 이동불가와 이속감소: 이동불가 스킬은 그 자리에서 아예 이동할 수 없는 효과를 주는 스킬을 말합니다

                                 드루이드의 뿌리묶기(뿌묶), 전사의 무력화 연마, 법사의 얼회 등이 있습니다

                                 이속감소 스킬은 대상의 이동 속도를 감소 시키는 효과를 주는 스킬입니다

                                 죽기의 얼결, 법사의 냉돌, 흑마의 피로의 저주, 도적의 신경마비독 등이 있습니다

                                 계급장이나 노움의 탈명, 기사의 자유의 손길(자손) 등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무적과 보축 그리고 대무: 대표적인 무적 스킬은 기사의 천상의 보호막(무적)과 법사의 얼음방패(얼방) 입니다

                                      무적은 이동할수 있고 스킬도 자유롭게 쓸수 있는 반면, 얼방은 이동도 할수 없고
                                      스킬도 쓸수 없습니다

                                      무적은 5분의 쿨타임을 가지며 신성 계열 마법이기 때문에 신성 계열 마법이 방해
                                      받았을 경우 일정시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얼방은 사용한 후 저체온증이라는 디버프가 법사에게 생겨서 일정 시간 다시
                                      얼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법사는 한파라는 기술을 통해 저체온증이 끝난 후 다시 얼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축은 기사의 기술로 원래 스킬 이름은 보호의 손길이지만 예전 이름의 줄임말인
                                      보축을 보통 사용합니다

                                      보축은 물리 데미지에만 면역이고, 보축을 받은 사람도 물리 관련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축은 받은 당사자가 버프창의 보축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지우거나, 다른 기사의
                                      손길 스킬을 받으면 해제됩니다 (자유의 손길 등)

                                      대규모 무효화(대무)는 사제의 스킬로 무적과 얼방, 보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광역 스킬이기 때문에 위급한 순간 무적, 얼방, 보축을 쓴 경우 사제의
                                      대무를 피할수 있게 움직이시거나 기둥 뒤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흡토템: 마법 흡수 토템(마흡토템)은 술사의 토템 중 한가지로 마법 계열 스킬을 한번 흡수하고 사라지는
                 토템입니다

                 죽고, 얼결, 얼손, 죽손 등을 흡수하며, 보통 술사가 캐스팅 힐을 올리기 전에 토템을 꽂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스팅 힐을 차단하기 위해 정얼을 넣으면, 정얼은 냉기 마법 계열 스킬이기 때문에 마흡토템에
                 흡수되어 차단할수 없게 됩니다 (물뜯과 거리 벌린 후 죽손으로 끊을수는 있습니다)

                 정얼 쿨은 10초이기 때문에 한번 이렇게 실패하게 되면, 10초간 술사가 힐을 방해받지 않고 하게
                 됩니다


 - 덫: 사냥꾼은 덫을 사용해 얼려버리는 메즈를 하거나, 이동 감소 메즈를 겁니다

        뱀덫은 밟을 경우 여러마리의 뱀이 나와서 이속감소 메즈나 주문 시전 시간을 늘이는 메즈를 합니다

        뱀덫을 밟고 나온 뱀들은 죽기의 피의 소용돌이(피소)에 다 죽으므로 바로 죽여주세요

        산탄 후 얼덫 메즈는 냥꾼의 기본 메즈니 조심하세요


 - 생존기: 생존기는 피를 회복하거나, 피해를 줄이는 스킬들을 말합니다

               피통을 늘려주거나 마법 저항을 올려주는 장신구, 흑마의 생명석(생석), 대마보, 대마지 등이 있습니다

               생존기는 메즈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것과, 침묵일때 사용 가능한것과 그렇지 않은것들을
               잘 가려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 대마지: 대마지는 자신뿐만 아니라 아군을 보호하는데 쓰일수 있습니다

              한번 대마지를 깔면 그자리에 유지되므로 점사 당하는 아군 옆에 깔아주거나, 자신이 스턴이나 침묵과
              같은 메즈를 당하기 직전에 깔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주의하실것이 대마지는 마법 데미지만을 줄여주므로 물리 계열 스킬에는 소용이 없습니다

              단 도적의 경우 독 데미지는 마법 영향을 받으므로 깔아주셔도 좋습니다

              투기장에서 대마지는 한박자 빠르게 깔아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리치의 혼(리혼): 10초간 언데드 상태가 되어 공포, 수면, 현혹 효과에 면역이 되며, 현재 걸린 공포, 수면, 현혹도
                           해제합니다

                           리혼을 사용하면 언데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인간형에게 시전 가능한 메즈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양 변이, 주술(개구리) 등)

                           만약 상대가 나에게 양 변이를 시전할 경우, 시전이 끝나기 전에 리혼을 누르면 상대는
                           캐스팅이 끝난 후 실패라고 뜨며, 당연히 양으로 변이되지 않습니다

                           다만 언데드 상태이기 때문에 기사의 악령퇴치나 사제의 속박에 메즈될수 있습니다


 - 리혼자힐: 리혼을 누르면 10초간 언데드 상태이기 때문에 자기자신에게 죽고를 쏴서 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죽고는 피해를 주는 양보다 회복량이 4배 가까이 되기 때문에 리혼자힐 몇방을 하면 순식간에
                 만피가 됩니다

                 다만 언데드 상태더라도 스턴이나 침묵 메즈는 가능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리혼자힐 매크로는 다음에 매크로 편에 올리겠습니다


 - 펫: 죽기가 소환 가능한 펫은 구울(굴), 가고일(가골), 사자의 군대(사군) 3가지가 있습니다

        3가지 모두 /petfollow/petattack 매크로를 통해 원하는 타겟에게 공격시킬수 있습니다

        법사가 환영을 쓴 경우 엉뚱한 타겟을 때리고 있을수 있으므로 자주 타겟을 확인시켜주세요

        먼저 굴은 부정 죽기의 주요 딜링 수단이고 메즈 수단입니다

        변신 전의 굴은 죽고를 사용해 강화시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신 후의 굴은 30초의 변신 시간을 가지며 할퀴기 크리가 9000대에 달합니다

        굴은 움츠리기(굴방벽)을 통해 피해를 줄일수 있고, 죽고를 던져 굴의 피를 회복시킬수 있습니다

        굴 스턴은 변신전 3초 변신후 4초이며, 도약은 변신 전에는 점프해서 상대의 뒤를 잡지만
        변신 후에는 야드의 야돌처럼 돌진하며 현재 대상의 캐스팅이나 채널링 기술을 차단하고 2초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그리고 죽고를 통한 굴 강화는 굴에게 죽고를 던져 피 회복을 시키거나 리혼 자힐을 통해 
        죽기 본체 힐을 해도 중첩됩니다


 - 계급장: 계급장은 대부분의 이동불가, 이속감소, 행동불가의 메즈를 풀어줍니다

               2분 쿨이 있기 때문에, 언제 사용해야할지 잘 결정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치감과 힐: 치유량 감소(치감) 스킬은 그것에 걸린 대상에게 들어가는 힐을 줄여줍니다

                  대격변은 모든 치감 효과가 10%로 통일되었습니다

                  강령술의 일격(강격)을 치감 스킬로 알고 계신분이 많은데, 강격은 치감 스킬이 아니라
                  대상에게 들어오는 힐을 흡수해서 힐이 들어가지 않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물론 흡수된 힐이 죽기에게 오지 않습니다


 - 기둥: 투기장에서 기둥은 시야를 벗어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스킬은 시야가 나오지 않으면 시전할 수 없습니다

           시야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스킬의 사정거리를 벗어나는 방법과 장애물을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기둥은 적은 거리를 이동해서 시야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힐러는 기둥 주변에서
           움직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흑마가 공포를 시전하는 경우 기둥이 없는 곳에서는 차단하거나 리혼을 키지 않는 이상
           공포를 얻어 맞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기둥이 옆에 있다면 옆으로 살짝 움직인 것만으로 공포라는 메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도적의 은신, 스킬의 쿨 시간 벌기 등 많은 응용이 있습니다

           실제로 1:1도 기둥의 유무에 따라 승패가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기장에서 사용할 수 없는 스킬과 아이템: 쿨 타임이 8분을 넘어가는 대부분의 스킬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사군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술사의 영웅심과 법사의 시간왜곡은 사용할수 있지만 곧 패치되어 막힙니다
      
                                                          부활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공템을 사용할 수 없지만, 기공 장갑 마부와 연금술의 영약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대기시간에는 고고학 변신 아이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s. 틀린 부분과 오타는 리플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