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1. 종족 선택

 2. 적절한 렙업 트리

 3. 전문기술 정리

 4. 죽기 용어 정리

 5. 죽기에 대한 기본 개념 가지기

 6. 본격적인 부죽 특성

 7. 탄력템 맞추기

 8. 쓸만한 애드온과 매크로

 9. 다른 클래스의 주요 기술 정리

 10. 1 대 1

 11. 전장다니기 (각종 팁)

 12. 투기장 설명 (룰, 점수먹는방법, 추천조합, 주시 매크로)

 13. 2 대 2 조합 설명

 14. 기타 3 대 3과 5 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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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본격적인 부죽 특성




1. 왜 부정 죽기 (부죽) 특성 인가?


 - 펫의 유무

   : 부정 죽기는 다른 특성과 달리 구울 (굴)을 소환수의 개념으로 데리고 다닐수 있으며
     관련 스킬을 꺼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굴의 쓰임새는 기본적으로 딜링을 돕는 것 이외에도, 적의 은신 방지, 엠탐 방지, 
     시전 방해, 시전 차단, 생명력 회복 등 다양하게 쓰일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 특성의 굴은 죽고 강화를 통해 변신하게되면 관련 스킬이 약간 더 상향됩니다



 - 근접 딜링과 원거리 딜링의 조화

   : 죽기는 기본적으로 밀리 클래스이지만, 부정 죽기의 경우 마법데미지 증가 (칠흑)와
     죽음의 고리 데미지 증가(병독)를 통해 쌓인 룬마력을 원거리 딜링으로 유연하게 소비할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펫도 본체가 발이 묶였을 경우 따로 보내서 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은 의미에서 원거리 공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팀원을 위한 다수의 생존기와 유틸기 

   : 부정의 광기 (광기)는 일종의 격노 효과로 근접, 원거리 가속을 증가시켜주는 대신
     30초간 매 3초마다 지속적으로 체력을 깎습니다

     중요한 것은 체력을 깎는다는 부분인데, 대표적인 메즈인 양 변이의 경우 마법해제가
     없는 죽기는 해제할수 없지만 광기를 넣어드릴 경우 체력이 깎이면서 양 변이가 해제됩니다

     도적의 실명 또한 기사의 보축이 아닌 경우 해제할 수 없지만, 광기를 넣어드릴 경우
     역시 해제가 됩니다

     광기는 무려 30초나 유지되기 때문에 한번 걸어둔 경우 30초간 그 대상은 양 변이, 
     실명, 재우기 등에 면역이 됩니다

     다만 공포와 스턴과 같은 메즈의 경우 해제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세요


     대마법 지대 (대마지)의 경우 본체를 반경으로 구를 만들며 그 안에 있는
     아군이 받는 마법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아군 또는 본인이 큰 마법 데미지를 받을 경우 생존기로 돌려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죽의 대마력 보호막 (대마보)는 다른 특성과 달리 마법 데미지를 100% 흡수합니다 


     또 기본적으로 찍게 되는 모독은 그 주변에 20초간 이속을 50% 만큼 감소시키는
     작은 원을 만들게 되는데 대상 마법이 아닌 지역 판정이기 때문에 적을 쫓아가거나
     우리편을 점사하는 대상에게 깔아주는 경우, 상대에게 자유의 손길 (자축)이나 
     순간이동류 스킬 (돌진, 점멸 등)이 없다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부정의 파멸충 (파멸충)으로 인한 질병 해제의 걱정 또한 없습니다





2. 필수적으로 찍어야 되는 특성


 - 부정의 명령 (죽손 연마)

   : 죽손의 재사용 대기시간 (쿨타임)을 10초 줄여줘서, 25초 마다 죽손을 가능하게 합니다
     얼결, 모독 등 상대가 거리를 못 벌리게 하는 기술은 많지만,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히는 기술이 마땅찮은 죽기의 경우 죽손 연마는 필수입니다

     특히 법사의 점멸 (15초), 흑마의 소환진 (25초)은 연마되지 않은 죽손보다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더욱 필수인 특성입니다


 - 모독

   : 첫번째 중요 스킬인 모독 입니다

     역병의 일격 (역격)이나 스컬지의 일격 (스격)에 발동하며, 주변 7미터에 50%의 
     이속 감소를 무려 20초나 걸어줍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대상 스킬이 아니라 지역 스킬이기 때문에 마법 해제로 해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20초의 긴 유지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둥 주변에 깔려있으면 상대가
     더욱 도망가거나 쫗아오기 힘듭니다

     패치 후 강령술의 일격 (강격)에도 모독이 발동된다고 합니다


 - 병독

   : 죽음의 고리 (죽고)의 데미지와 치유량을 올려줍니다

     부죽의 경우 룬 부패를 통한 빠른 룬 생성, 빠른 죽고 중첩을 통한 굴 변신이 
     데미지 딜링의 기본이기 때문에, 주력 스킬인 죽고의 데미지 증가 특성도 필수입니다


 - 룬부패

   : 일단 죽고에 필요한 룬마력을 6 줄여주어 34의 룬마력으로 죽고를 사용할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이미 소모된 룬의 회복 시간을 줄여주어 빠르게 다음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부정의 광기 (광기)

   : 두번째 중요 스킬인 광기입니다

     우호적인 대상 (아군, 펫)에게 걸어줄 수 있으며, 스스로에게 거는 것도 가능합니다

     양 변이와 실명과 같이 피해를 받을 경우 풀리는 메즈를 해제하는 용도로 쓰이며
     마법이 아니기 때문에 마법 해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격노 효과로 적용되기 때문에 도적의 독칼에 해제될 수 있습니다

     적이 메즈가 없는 조합이거나 광기가 소용없는 메즈를 가진 조합인 경우, 또는
     극딜이 필요한 경우 본체보다는 변신한 굴에게 주는 것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 암흑주입 (굴강화)

   : 죽고를 사용할 경우 굴의 힘이 10% 증가합니다

     30초 내에 죽고를 사용할 경우 중첩이 되며, 5번까지 중첩 시킬수 있습니다

     대상에게 사용하는 경우 이외에 굴이나 스스로에게 죽고를 던질 경우도 중첩됩니다

     다만 굴이 회오리 같이 무적 상태인 경우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 마법 억제 

   : 부죽의 대마보는 다른 특성과 달리 마법 데미지를 100% 다 흡수합니다

     또한 연마할 경우 마법을 흡수했을때 생성되는 룬마력도 늘어납니다


 - 대마법 지대 (대마지)

   : 자신의 주변에 마법 데미지를 75% 만큼 감소시키는 보호막을 깝니다

     자신은 물론 파티원, 펫에게 들어오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생존기입니다


 - 파멸충

   : 질병을 해제하지 못하게 합니다

     스컬지의 일격 (스격)과 피의 일격 (피격)은 상대에게 걸린 질병의 개수에 따라
     위력이 차이나기 때문에 보통 질병을 유지하는데, 파멸충으로 걸린 질병을 상대가
     해제하지 못하게 만들어 질병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죽고를 던져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어둠의 변신 (굴변신)

   : 암흑 주입 (굴강화)이 5중첩이 됬을 경우, 부정룬을 하나 소모하여 굴을 매우 강력하게 변신 시킵니다

     굴이 가지고 있는 몇몇 스킬들이 변경되며, 가끔 본체보다 강력하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 정도로 
     딜링이 좋아집니다

     유효 거리가 있으므로 (60미터) 굴이 너무 멀리있는 경우 발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굴이 회오리 같은 무적 상태인 경우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 칠흑의 역병인도자

   : 자신의 질병으로 입는 데미지를 증가시키며, 상대가 마법 데미지를 더 받게 됩니다

     죽기의 스킬은 순수 물리 데미지를 주는 스킬보다 마법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 더
     많기 때문에 전체적인 딜을 올려줍니다

     특히 죽고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편입니다


 - 가고일 소환

   : 30초간 가고일을 소환하여 적을 공격하게 합니다

     펫이기 때문에 매크로를 사용하여 원하는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죽음의 서약으로
     굴 대신 잡아 먹을수도 있습니다

     가고일의 기술은 원거리와 근거리 2가지 종류인데, 원거리 공격이 훨씬 강력합니다

     너무 가까운 적을 지정할 경우 근거리 공격을 하게되며, 시야가 확보되야 공격을 합니다


 - 룬 마력 전문화

   : 룬마력을 30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특성을 통해 34의 룬마력을 사용하는 죽고를, 이 특성을 찍지 않을 경우 풀 룬마력
     상태 (100)에서 2번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이 특성을 찍을 경우 3번까지 사용할수 있게 해줍니다


 - 리치의 혼 (리혼)

   : 세번째 중요 스킬인 리혼은 자신을 10초간 언데드의 상태로 바꿉니다

     인간형에게 사용할 수 있는 메즈 스킬에 면역이 되고, 공포, 수면, 현혹 효과에도 면역이 됩니다

     이미 걸린 공포, 수면, 현혹 효과도 해제할 수 있으며, 스스로에게 죽고를 사용하여 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정신 얼리기 (정얼)

   : 정얼의 룬마력 소비를 없애 줍니다

     특성을 찍지 않을 경우 룬마력을 20이나 잡아먹기 때문에 대부분 두개 또는 한개를 찍습니다

     정신없는 딜 싸이클을 돌리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3. 실제 부죽 트리


 - 먼저 허락없이 트리를 링크한 Bage님과 냉격님, 나르샤히님께는 죄송합니다

   리플로 연락을 주시면 다른 분의 트리로 교체하겠습니다

 - 다른 상위권 죽기님들의 특성은 다음 링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1) 가고일을 찍은 트리


 - 극딜에 더 좋습니다 

 - 인벤에 동영상으로 유명하신 Bage님의 트리입니다







(2) 가고일을 안찍은 트리


 - 가고일은 부정트리의 궁극 스킬이고 충분히 좋은 펫이지만, 소환된 시간 동안 
   기대하는 만큼 데미지를 뽑아주지 않기 때문에 안찍는 분도 많습니다

 - 다만 다른 특성 쪽 트리를 타기 위해서는 부정에 31 포인트 이상을 줘야합니다



 - 먼저 간간히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시는 격노의 전장 냉격님의 트리입니다






 - 징벌의 전장 투기장 3:3  1위팀이신 나르샤히님의 트리입니다






 - 이속감소에 짜증나면 저처럼 찍으실수도 있습니다









4. 추천문양


 - 상급 문양: 스컬지의 일격, 죽음의 고리, 시체 되살리기

 - 주 문양: 질식시키기, 대마법 보호막, 죽음의 손아귀

 - 보조 문양: 겨울의 뿔피리, 죽음의 은총, 되돌아오는 손아귀








<7> 탄력템 맞추기



1. 명예점수 추천 코스

 - (1) 부터 (5) 순으로 맞추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피투성이 세트 (머리와 어깨 제외)

   : 약간의 골드로 빠르게 탄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머리와 어깨를 제외한 다른 부분을 맞출 경우 탄력이 1200정도 나오게 됩니다

     전문기술이 대장인 경우 숙련을 올리면서 스스로 제작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 재료를 들고 
     대장기술 숙련자에게 부탁하셔도 됩니다

     그것도 안되면 경매질...


 (2) 계급장

   : 계급장은 2분마다 한번의 메즈를 해제해줍니다

     필수입니다

     명예 점수 1650점을 필요로 합니다


 (3) 피에 굶주린 세트 (머리와 어깨만)

   : 전장이나 투기장에서 상대의 템 상태는 겉모습과 피통으로 판별합니다

     머리와 어깨로 추가 탄력 증가의 효과를 얻고, 인터페이스 설정에서 머리와 어깨 보이기로 설정해
     최대한 탄력이 높은척 훼이크를 줍시다

     머리는 2200점, 어깨는 1650점의 명예 점수를 필요로 합니다


 (4) 장신구 (피뻥 추천), 성물, 목, 등, 손목, 허리, 장화, 반지

   : 피뻥 장신구의 경우 생존기를 하나 추가해주기 때문에 먼저 맞추시길 추천드립니다

     탄력이 없는 기타 부위를 먼저 맞춰 빠르게 탄력을 올려줍시다

     피뻥 장신구는 명예 점수 1650점을 필요로 합니다

     성물은 700점, 목걸이, 망토, 손목, 반지는 1250점, 허리와 장화는 1650점의 명예 점수를 필요로 합니다


 (5) 피에 굶주린 세트 (장갑, 가슴, 바지)

   : 장갑은 얼결 시 룬마력 추가 증가라는 부가 효과가 달려있기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 먼저 맞춰줍니다

     4셋 효과를 위해 가슴이나 바지를 맞추고 굳이 5셋 효과를 보지 않으실 경우 남은 부분은 
     딜템을 섞어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톨 바라드에서 흉포 세트 바지와 장갑을 드랍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를 맞추면서
     요행을 노릴수도 (?) 있습니다

     장갑은 1650점, 가슴과 바지는 2200점의 명예 점수를 필요로 합니다


 - 골드가 여의치 않는 경우 먼저 계급장을 구하고 다음 피굶 세트부터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2. 정복점수 추천 코스


 (1) 양손무기

   : 무기는 진리입니다

     양손 무기의 경우 3400점의 정복 점수를 필요로 합니다


 (2) 흉포세트 (머리, 어깨, 가슴, 장갑, 바지)

   : 장갑과 바지는 톨 바라드에서 드랍되기 때문에 다른 부분부터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머리, 가슴, 바지의 경우 2200점, 어깨, 장갑은 1650점의 정복 점수를 필요로 합니다


 (3) 피뻥 장신구

   : 1650점의 정복 점수가 필요합니다


 (4) 기타 부위







3. 세팅 방법


 - 적중

   : 적중은 5%만 맞추시면 됩니다

     그 이상은 잉여이고, 그 이하는 스킬이 빗나갈수 있기 때문에 재연마를 통해 5%를
     최대한 정확히 맞추시길 바랍니다


 - 주문 관통력

   : 드루이드의 발바닥 등은 저항력을 올려줘서 스킬이 빗나가게 해줍니다

     주문 관통력은 적의 저항을 깎기 때문에 100 이상은 필수입니다

     보통 망토에 관통 마부(70)를 하고 관통 보석(50)을 한 두개 박아서 해결합니다


 - 얼개 보석

   : 주문 반사 또는 기절 시간 감소 얼개를 보통 사용합니다


 - 룬무기 벼르기

   : 기본은 타성입니다

     그러나 무장해제에 취약하기 때문에 검분쇄자(무장해제 시간 50% 감소)를 
     바른 무기를 하나 여분으로 가지고 계셔도 좋습니다

     또한 상대가 캐스터일때 죽기는 침묵을 당했을 경우 차단기나 침묵기, 죽손, 
     죽고, 생존기 등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주문분쇄자를 바른 무기도
     여분으로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무기 스왑은 전투시에 가능하며 글쿨이 필요합니다







<8> 쓸만한 애드온과 매크로



1. 추천 애드온


 - Gladius

   : 투기장의 필수 애드온입니다

     투기장이 시작되면 상대의 조합을 알려주며 상대가 당한 메즈의 종류, 시간 등을 표시해줍니다


 - OmniCC

   : 스킬의 쿨타임을 표시해줍니다


 - Quartz

   : 캐스팅 바의 위치, 크기 등을 조절해줍니다


 - PortraitTimers

   : 메즈 기술의 아이콘을 초상화에 표시해줍니다


 - ClassTimer

   : 버프 또는 디버프를 선택하여 남은 시간을 바로 표시해줍니다




 - 제가 사용하는 애드온 조합과 전투 화면입니다

 - 상단에 주시 대상과 주시 대상이 시전하는 캐스팅 바를 크게 놓은것이 특징입니다






2. 필수 매크로


 - 주시 질식

   #showtooltip 질식시키기
   /cast [target=focus,harm][harm][target=player] 질식시키기


 - 주시 물뜯

   #showtooltip 물어뜯기
   /cast [target=focus,harm][harm][target=player] 도약
   /cast [target=focus,harm][harm][target=player] 물어뜯기 


 - 주시 죽손

   #showtooltip 죽음의 손아귀
   /시전 [target=focus] 죽음의 손아귀


 - 주시 복제

   #showtooltip 어둠 복제
   /cast [target=focus] 어둠 복제


 - 리혼자힐

   #showtooltip 리치의 혼
   /시전 리치의 혼
   /시전 [target=player] 죽음의 고리


 - 우리편 광기 넣어주기

   #showtooltip 부정의 광기
   /시전 [target=아더메치유] 부정의 광기

   (저랑 같이하시는 기사님 아이디가 아더메치유님이라서... 같이하시는 파트너 아이디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 펫 수동

   /petfollow


 - 펫 공격

   /petfollow
   /petattack 




3. 기타 매크로 팁


 - 근접 스킬은 공격 시작과 묶어두기

   : 예를 들어 보호의 손길(보축)을 받아서 물리 공격을 할수 없는 상태가 되면 
     보축이 끝난 후 상대가 공격하지 않는 경우 평타 공격을 하지 않게 됩니다

     보통 스킬을 사용해서 (예: 얼결, 역격, 스격 등) 자동 공격을 활성화 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룬 회복시간이 쿨이거나 룬마력이 없어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면
     평타 공격도 하지 않고 멀뚱히 서있을수 있습니다

     아마 레벨업을 하시면서 많이 겪으신 일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거나, 일반 공격 아이콘을 꺼내 놓으신 분도 있을텐데,
     매크로로 스킬과 평타 공격 시작을 묶어두시면 이런 작은 시간의 딜 로스를 줄일수 있습니다

     특히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발동하는 장신구나 효과의 경우 작은 차이가 큰 효과를 만들수도 있겠죠 -0-


     스격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showtooltip 스컬지의 일격
     /시전 스컬지의 일격
     /공격시작
     


 - 굴과 관련된 스킬들 매크로로 꺼내놓기 (할퀴기, 굴방벽)

   : 펫 스킬들은 기본적으로 지정된 단축키 (Ctrl+1 - 0)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매크로를 사용해서 단축키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스킬들과 묶어 줄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움츠리기 (굴방벽)는 다음 매크로로 단축키창에 꺼내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owtooltip 움츠리기
     /시전 움츠리기


     할퀴기는 다른 일격류 스킬들과 매크로로 묶어 놓으면 편합니다


     #showtooltip 강령술 일격
     /시전 강령술 일격
     /시전 할퀴기
     /공격시작


     다만 이렇게 묶어 놓으면 굴이 다른 대상을 치다가도 현재 대상을 치러 오기 때문에
     편하신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보축취소, 리혼취소

   : 전사가 칼날폭풍을 1-2초만 돌다 말고 봉쇄로 붙는다던지 하는것은 이 매크로를 응용한 겁니다

     물론 마우스 우클릭으로 자신의 버프창에서 지울수도 있지만, 순간적으로 뜬 버프에
     밀려 엉뚱한 것을 지울 수 있으므로 매크로로 만들어 두시면 편합니다

     보축은 받을 경우 물리 계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위급한 상황을 벗어나면
     지워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기사가 센스있게 다른 손길 류 스킬을 사용해서 지워줄 수도 있습니다)


     #showtooltip 보호의 손길
     /cancelaura 보호의 손길


     리혼은 언데드 상태가 되기 때문에 기사의 악령 퇴치, 사제의 언데드 속박에 메즈될 수 있습니다

     리혼자힐로 적당히 피를 채웠거나, 공포를 해제한 경우 필요없으면 남은 시간을 매크로로 지워버릴수 있습니다

  
     #showtooltip 리치의 혼
     /cancelaura 리치의 혼



 - 낙하산, 니트로 매크로

   : 전장이나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낙하산이나 신발은 그 아이템을 단축키 창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도 있지만, 캐릭터 창의 해당 부위를 선택하는 매크로를 통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낙하산이나 니트로 허리가 달린 여러 아이템을 교체해서 사용하는 경우 다음 매크로를 통해 
     단축키 창을 줄일수 있습니다

     낙하산: /사용 15,   니트로 허리: /사용 8

     첫번째 장신구 칸은 /사용 13, 두번째 장신구 칸은 /사용 14 입니다



PS. 틀린 부분이나 오타는 리플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