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끔 돌아다니다보면 죽기 본체 딜은 상향, 구울딜은 하향이라는 분들이 꽤 보이시더군요.
잘못 알고 계신겁니다. 이전보다 너프면 너프지 상향은 아니에요. 세세한 수치까지 파고들것도 없이 간단하게
생각해도 나오죠.

계산식도 써서 열심히 작성했다가 날아가버린관계로 대충 하려는건 아닙니다만 세세한건 제외하고.
라곤 하지만 무책임하므로 수치까지 다시 계산하지는 않고 계산식만 적어두는걸로..

이런 긴 글따위 누가 읽을까 싶지만, 관심 많은분들은 뭐, 대략 참고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그냥 결론만 쭉 읽으시고, 의문이 생기는 부분만 자세히 읽어보셔도 시간떼우기로 좋으실듯.

 
 
※ 모든 식은 특화를 올리지 않은 죽음의 기사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전과 달라진 점만을 위해 이렇게 설정하였고, 특화를 올리면 데미지는 더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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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구울
구울은 따로 뭐 계산하고 자시고 할것도 없죠. 본체 힘 5% 너프로 인해 전투력이 5%정도 줄었습니다.
수치적인 차이로는 힘 5300정도 기준, 전투력 600~700 정도구요. 

전투력은 마법 뎀에 적용되는 공식과 물리공격(평타) 기반 기술들에 적용되는 정도가 약간 다릅니다만
구울의 경우 본체의 힘을 기반으로만 구울의 공격력 증가와 연결되기때문에 버프 없을 시 구울의 기본딜도
약간 줄어드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는 고적 50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걍 넘기고,
그런걸 제하더라도 일단 어둠주입으로 증가하는 공격력 수치가 너프므로 구울의 딜 너프는 쉽게 와닿으실거
같군요.

결론 : 본체 구울딜이 약 2%정도 감소했고, 어둠주입 변신이 100% -> 60%이 됨으로써 반토막정도 났습니다.
         제일 큰 타격입니다. 설명도 이해도 가장 쉬운데, 수치로 따졌을 때 구울이 디피 3천은 낮아졌습니다.
         사실, 너프 수치 폭도 제일 높습니다. 이것 때문에 스격 상향이 우스워지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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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체의 암흑데미지
이번 패치로 특화력이 암뎀 증가가 되었습니다만, 스격을 제외한 주력 암흑딜은 너프거나 현상유지 입니다.
 
죽기의 힘 증가 버프가 10%->5%가 됨으로써 기본적으로 낮아진 전투력에 의해 마법 데미지 하락,
전투력으로 산출되는 무기데미지 하락에 의해 일격류 데미지의 기초 데미지가 낮아진것도 있구요.
 
마법류는 전투력 감소(일격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미미하지만)와 스킬 뎀이 퍼센트 너프되어  타격이 있고
일격류는 전투력 감소(마법보다 상대적으로 영향받는 폭이 큽니다)와 특성 증뎀 퍼센트 너프되어 타격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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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죽음의 고리
죽음의 고리가 솔찍히 핫픽스 전까지는 오히려 이전보단 높아진 데미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화력을 기본 특화력으로 한다고해도 말이죠.

참고로 죽고의 데미지 산출 공식은 (985 + 0.3 * AP * 1) 입니다.
기본데미지 985를 전투력의 30%과 합친 값이죠.(참고로 힐량은 죽고 데미지의 3.5배입니다.)

뭐 마법 데미지에 적용되는 전투력의 수치는, 캐스터의 주문력과는 좀 다르기때문에 힘 너프에 따른 전투력 너프
로 인해 감소하는 기본 데미지는 거의 그대로입니다.
 
흉포 풀셋에 투기파템 2,3개 가지신 분들의 경우(제가 그렇기때문에 예로써) 기본적인 죽고 데미지는 200정도밖에
줄지 않았습니다. 

그런고로, 이해의 편의를 위해 힘너프에 의한 수치는 생략하죠.



우선 특화력을 제하고 본 기본적인 죽고 데미지는 10% 너프된 상태에서 15%가 더 너프된겁니다.
4.06 패치 이전보다 15%만 떨어진게 아니라 곱연산으로 떨어진거고, 그런고로 패치 전에 비해서 23.5% 떨어졌죠.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죽고 데미지가 패치전에 비해서 23.5% 떨어진게 아니에요. 
[특화 적용 전 죽고 기본데미지] 하락입니다.

대략적인 수치는 이렇습니다.

패치이전 데미지를 A로 놓고보면

4.06만 패치 후(핫픽스 전, 즉 테섭) = A * 0.9(10퍼너프) * 1.2(기본특화암뎀증가)
-> 특화에 투자안한 죽고 데미지는 오히려 4.06 패치 전보다 8% 상승했습니다. 

거기에 남는 스텟을 특화에 돌렸던 테섭게이의 경우, 당연히 죽고 데미지가 다 커버친다고 하고다닐만 하죠.
틀린말 전혀 아닙니다. 이정도의 상승폭이면 다른 너프를 커버칠 수 있었습니다.(너프체감이 잘 안될정도로)

하지만 핫픽스가 있었죠. 국내의 경우 핫픽스와 4.06 패치가 함께 왔습니다.

현재 = A * 0.9(4.06너프) * 0.85(핫픽스) * 1.2(기본특화암뎀증가) = 0.918
-> 특화에 투자안한 죽고 데미지는 결국 패치 전에 비해서 8.82% 떨어졌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결론 : 특화에 투자하지 않은 상태라면, 4.06 이전에 비해서 죽고 데미지가 8.82% 정도 떨어졌습니다만
         전투력에 의한 감소치까지 생각하면 대략 9%정도 떨어진 격입니다.
 
         여기서 특화 투자를 한다면 특화 1당 2.5%의 암뎀 증가므로 최소한 13은 되야 이전 죽고 데미지를 넘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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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스격
스격의 경우엔 오히려 데미지가 증가했습니다.
암뎀이 이전엔 때린 물리 데미지의 54%의 딜을 보였는데 조금 특화력 투자를하면 이젠 맞먹으려고 하니까요.
하지만, 물뎀과 비슷한 비율이 되려면 특화도 투자를 해야합니다. 투기러너분들의 경우엔 특히 스트레스가
심하시겠죠.
 
스격의 특화적용으로 인한 암뎀상향이 있었다고해도, 리븐데어의 분노 특성 너프를 잊으시면 안됍니다.
일격류 데미지 증가가 9%정도 까였죠.
 
참고로, 이 특성의 적용 메카니즘은 최종산출 스격데미지(암뎀포함) * 1.45였습니다.
이제 그것이 36%만 올려주게 변한 거죠.

일단 기본적으로 데미지가 줄어든건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거기에 힘 너프로 인해 전투력이 너프되어 무기 데미지도 함께 너프된 것도 말이죠.
마법과 달리 물리 공격 기반 기술인 일격류는, 전투력 적용으로 인해 증가한 최종 물리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죽고가 힘 너프에 별 타격이 없었다면 스격은 어느정도의 타격을 입었습니다. 힘에 의한
너프치 포함한 계산은 하다가 날아간관계로 역시 생략합니다만, 힘도 염두해두시는게 좋을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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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 이전 스격 데미지 산출 공식 
-> {[물리데미지의 100%+(624*100 / 100)]+(스격물뎀*질병당 0.18)}*1.45=최종스격뎀          
 
     [<-------------스격물뎀영역-------------->] [<스격 암뎀영역>] [<--특성-->] -> 최종 데미지
                     4.06패치전과 동일                       4.06패치후 버프    4.06패치후 너프

 
 
정리 : 4.06 패치 전
스격 물리 데미지 = 기본 물리 데미지의 1.45배의 데미지
스격 암흑 데미지 = (풀질병시)기본 물리 데미지의 약0.79배의 데미지
스격 최종 데미지 = 기본 물리 데미지의 2.25배의 데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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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 이후 스격 데미지 산출 공식 (특화 증뎀에 의해 계산식이 좀 길어져 둘로 나눴습니다.)
 
a) 스격 물리데미지
-> {[물리 데미지의 100% + (624 * 100 / 100)] *1.36(특성)
 
b) 스격 암흑데미지
-> [특성 증가 전 스격 물리데미지 * (질병수 * 0.18)]*1.36(특성)]*1.2(특화기본암뎀) 
 
c) 스격 최종 데미지 = 스격물뎀 + 스격암뎀
 
정리 : 4.06 패치 이후
스격 물리 데미지 = 기본 물리 데미지의 1.36배의 데미지
스격 암흑 데미지 = (풀질병시)기본 물리 데미지의 약1.20배의 데미지
스격 최종 데미지 = 기본 물리 데미지의 약2.56배의 데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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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격은 데미지가 어떻게 변했는가만 간단히 적으면
우선 물리데미지의 경우 증뎀이 9% 줄었다는 정도밖에 달라진게 없습니다.
암흑데미지의 경우 물리 데미지를 기반으로 데미지가 산출되므로 데미지가 확 떨어지진 않을까 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격의 특성 암뎀 증가분이 생겨서 최종데미지는 오히려 전보다 늘었습니다.
 
 
저 식에 자신의 물리데미지를 적용시켜서 계산해보시면, 스격이 어떻게 변했는지 수치적으로 계산이 되실겁니다.

제 경우, 특화에 투자를 하지 않은 죽기였기 때문에, 그 때 계산한바에 따르면 (즉, 기본 특화상태에서)
스격은 기본적으로 약간 상향되었습니다. 특화도도 올리면 더욱 힘을 발휘하겠죠. 하지만 잊으시면 안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힘에 의해 기본 계산 소스자체가 낮아졌고 암뎀 증가가 있다고해도 최종 특성치 45% 증뎀이 36% 증뎀이 되었다는게 
타격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계산해보면 대략 25%정도 스격 딜이 높아질 것 같은데 (스격 암뎀이 증가해서)
힘너프 적용된 계산 실지 적용하다가 글 날려먹어서 때려치웠습니다... 능력자분이 댓글로 해주실지도 모르겠네요.


결론 : 스격 데미지는 이전보다 딱 암뎀 증가분만큼 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보다 물리 데미지가 6.2%정도 낮아졌고 이전보다 암흑데미지가 약35.29퍼가 올랐으며
         특화로 더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스격의 총 데미지는 4.06 이전에 비해서 12.1% 올라간 상태입니다. 특화도로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중요한점은, 스격의 성격이 많이 변했다는거죠. 상향은 암흑 데미지에 한정된 겁니다. 물뎀은 낮아졌고,
         높아진건 암흑데미지뿐입니다. 이 암흑데미지가 너무나 중요합니다. 즉 질병이 없으면 치는게 무의미합니다.
         질병이 없어 돌발 역병 없이 리필해야하는데 적 피가 없다면 PvP에선 차라리 강격을 치세요.
 
         단, PvE에선 절대적으로 강격을 쓸일이 없습니다. 단지 그만큼 스격에 질병이 중요하다는겁니다.
         PvP에선 조금 바뀝니다. 정말 막타를 노린다면, 질병을 늘리는것보다 강격만 박는게 더 나을 때도 있습니다.
         좋은 예) 힐러를 마무리할 때, 지속적인 힐을 받는 캐스터를 상대할 때, 마법 데미지 흡수 or 무효하는 적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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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질병

이전 특화도가 질병 데미지 상승이었고, 특화도에 투자를 안하려고해도 어느정도는 찍히게 됐엇죠. 
그 때의 기본 특화 질병 데미지 상승이 단지 특성으로 온것 뿐입니다. 특화도에 투자를 하지 않는 이상 이전과
다를게없어요. 하지만 특화도 오르면 질병 데미지가 오르니 좋지않느냐! 라고 하신다면, 딱히 그렇지 않습니다.

10000 데미지가 10% 상승했다고 쳐봅시다. 수치로는 1000 상승입니다.

2000 데미지가20% 상승됐다고 쳐봅시다.
블자의 경우, 특정 스킬을 20%나 버프하는건 이례적이고 엄청난 버프혜택을 주는것이죠.
하지만 수치로는 400 상승입니다.

큰 기술의 버프와 자잘한 기술의 버프는 이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술사의 용폭 10%상향이 그런의미에서
좋은거고요.

보셨다싶이 아무리 특화로 질병데미지를 올린다고 하셔봤자, 기본데미지가 낮아선 어쩔 수 없습니다.
이런걸 보시면, 스격의 암뎀 상향이라고는 해도 스격의 일반공격데미지가 너프되었다는게 어느정도의 너프인지
느낌오실겁니다. 그리고, 죽고의 데미지 너프도요.


결론 : 변함없고, 특화력에 왕창 투자한 죽기라면 어느정도 상승 효과를 볼 수는 있으나 큰 기대는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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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찮아진 통합 결론 : 
본체 스킬 딜도 확실히 너프입니다. 죽고의 타격이 커서요. 그외에 기본 평타도 소폭의 타격을 받았습니다.
 
다만 잊으시면 안됍니다. 유틸기가 쩔어졌다는 것을. PvE에서는 당연히 슬픈 결과입니다만, PvP는 절대 아닙니다.
지속적인 근접 전투에서 괜찮아졌다는거죠. 다만 구울의 딜 하락치가 너무 타격이 큽니다. 그 딜을 커버칠 상향이 
없습니다. 죽고도 마찬가지구요. 딜은 확실히 낮아졌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