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1. 종족 선택

 2. 적절한 렙업 트리

 3. 전문기술 정리

 4. 죽기 용어 정리

 5. 죽기에 대한 기본 개념 가지기

 6. 본격적인 부죽 특성

 7. 탄력템 맞추기

 8. 쓸만한 애드온과 매크로

 9. 다른 클래스의 주요 기술 정리

 10. 1 대 1

 11. 전장다니기 (각종 팁)

 12. 투기장 설명 (룰, 점수먹는방법, 추천조합, 주시 매크로)

 13. 2 대 2 조합 설명

 14. 3 대 3 조합 설명

 15. 평점 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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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2 대 2 조합 설명


1. 기본 조합 개념


 - 투기장에서 메인이 되는 조합은 모두 적절한 메즈기 조합을 가지고 있거나, 상대방이
   우리의 전략에 말릴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가령 2 대 2에서 법흑 조합의 경우 양과 동결, 서리고리, 공포의 메즈를 이어 남은 한명을
   끔살내거나, 법사피가 빠지면 흑마가 법사에게 붙은 딜러를 공포, 어격 등으로 메즈해서
   법사가 환기를 돌리게 하거나, 흑마피가 빠지면 법사가 얼회, 냉돌 등으로 메즈해서
   흑마가 전투를 풀고 영혼거두기를 돌려 피를 채우고 나오는 식의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 요즘 욕을 먹고있는 혈혈 조합의 경우도, 맞아야 복수심이 쌓여서 딜이 나오는 혈죽의 특성을
   이용해서 결국 둘중의 한명은 맞을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조합입니다

 - 보통 사람들이 말하는 막장 조합의 경우, 서로가 가지고 있는 메즈가 점감이 겹친다던지
   서로의 생존을 보장해주지 못하는 조합을 말합니다

 - 잘하시는 분의 경우 아무리 막장 클래스끼리의 조합이더라도 가지고있는 메즈를 적절한
   순서로 사용해 승리할수 있지만, 일정 숙련과 투기장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분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2 대 2에서 대표적인 죽기 조합의 설명과 장단점, 메즈기를 이어주는 순서를 정리해봤는데,
   실제로 그 조합으로 뛰시는 분은 다른 전략을 가질수 있고 상대 조합에 따라 어느것을
   점사하고 메즈하는지도 다릅니다

 - 초보자분들이 이해하고 써먹을수 있게, 최대한 쉽게 적어보려고 노력했지만 부족할수 있으니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리플로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대답해드리겠습니다



2. 조합 설명


 - 제 글은 초보자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같이 하시는 파트너분도 비슷한 수준으로 생각하고
   적었습니다

 - 가령 죽징 조합의 경우 죽기가 얼결로 마흡 토템을 뽀개는것을 확인하거나, 심판으로 마흡
   토템을 부순 후 참회나 심망을 이어주는 수준의 징기 정도까지만으로 가정했습니다

 - 더욱 상급자분과 파트너가 되셨을때는 아래에서 적은 단점의 많은 부분을 커버해주시고
   장점이 더욱 극대화되겠지만, 처음부터 그런 파트너와 투기장을 하기에는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 대부분 부죽 조합이고, 혈죽 조합은 설명하신 분의 글을 링크했습니다


[1] 죽징


 - 장점: 자축과 진군을 통한 이감무시 조합

         징기의 파워 서약힐, 보축, 희축, 무적과 대마보의 조합을 통한 장기간 생존 가능

         질식과 참회, 물뜯을 통한 순간 메즈


 - 단점: 대부분 징기를 무는데, 징기는 파티원힐은 강력하지만 자힐은 약한 편

         자축을 죽기에게 잘못 밀어줬을 경우 징기가 붙기 힘들거나 정화질로 엠소모가 큼

         성보(성스러운 보호막, 2-3만의 보호막과 힐량 20% 상승)가 깨지면 징기 순삭이 나올수 있음

         죽기가 징기에게 붙은 딜러를 떼주기가 쉽지 않음


 - 오더: 죽기와 징기 중 나중에 붙은 사람이 딜을 몰자는 오더를 내리는게 좋습니다


 - 전략 1 (딜힐)


   (1) 딜러를 미는 경우

       : 먼저 죽기가 상대방 딜러에게 붙어서 질병과 강격을 통한 모독으로 양념질을 합니다
         
         징기는 모독 확인 후 멀리서 심판 박고 성격을 통한 3버블을 모읍니다
         
         징기는 열광키고 심문을 눌러준 후 날개피면서 상대 힐러를 주시 참회합니다
         
         죽기도 죽룬 작업 후 룬강화 강격 셔틀과 가고일 꺼내거나 굴변신으로 딜을 몹니다
         
         극딜하면서 징기가 힐러 심망으로 힐러 급장을 뽑습니다
         
         급장 뽑힌거 확인 후 죽기가 힐러 질식넣고 그 후 죽손이나 물뜯으로 차단하며 마무리합니다

         중간에 힐러가 멀리 있어서 참회넣으러 가기 힘들때 죽기가 죽손으로 땡겨주시면 좋습니다

         위의 한타로 딜러를 못 밀 경우, 빠르게 기둥질로 리셋을 노리거나 얼결, 죽손으로
         징기의 생존을 도와줘야합니다

         대마지는 징기님이 같이 딜을 몰때 써주고, 부정의 광기는 한타 밀때 굴에게 주시는게 좋습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징기가 생존을 잘하는 분이 아니면 비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참회, 심망, 질식이 모두 마법해제가 되고 점사 대상에게 참회를 넣을순 없으므로
         심망이나 질식으로 힐러를 잡아야합니다

         문 열리자마자 상대 딜러에게 참회후 힐러 고고씽이 통하면, 힐러에게 심망+질식+물뜯으로
         반피 이상을 깎고 들어오는 메즈를 급장으로 풀고 마무리합니다

         참회가 바로 해제되거나 급장으로 푼 경우 자축을 잘 써서 힐러에게 붙어야합니다

         죽기 징기의 발을 동시에 묶을수 있는 클래스 (법사, 죽기 등)의 경우에도 자축이나 대마보로
         상대 힐러에게 빠르게 둘이 붙을수 있게 연습이 필요합니다

         잘 붙으면 질식 없이도 힐러를 잡을수 있기 때문에, 징기님의 피를 보고 상대 딜러에게 질식을
         넣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전략 2 (투딜)


   (1)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없는 경우

       : 2밀리 조합이기 때문에 점사하기로 정한 대상에게 동시에 붙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메즈 대상을 위에서 적은 힐러라고 생각하고 똑같이 하면 되는데, 이때는 징기가 날개와 열광을
         동시에 키지 않고 나누어 키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초반에 둘이 같이 붙기가 힘들어서 피가 많이 깎인 경우 열광을 먼저 켜서 붙을때 까지
         힐지원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징기 점사이기 때문에 죽기는 대마보를 대미지 흡수 보다는 이감기나 메즈기 무시 용으로 
         사용해야합니다


   (2)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있는 경우

       : 도적이 있는 경우 죽부로 운좋게 찾는 경우 외에는 보통 절을 당하고 시작하게 되는데, 
         피소 2연타를 할 경우 룬재생이 바뀌어서 2번째 혈기 룬은 첫번째 혈기 룬이 돌아온 후
         재생되는 시간이 시작되기 때문에 딜을 시작할때 혈기 룬이 비는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찾지 않는게 낫습니다
         
         다만 도적 외에 보이는 대상을 점사로 잡고 문이 열리자마자 달리는 경우는 죽부 후 피소 연타로
         찾으며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광기는 도적이 독칼로 지우고 실명을 던질수도 있지만, 그정도의 컨을 하는 도적은 낮은 점수대에
         없으므로 급장은 아끼지 말고 급장을 쓴후 스스로에게 광기를 거시면 됩니다

         도적에게 질식은 의미가 없으므로 심망과 참회로 도적을 메즈해줍니다

         야드의 경우 질병으로 이감기를 걸기 때문에 물렸을 경우는 빠르게 진군을 활성화 해주시고
         야드외의 다른 대상을 점사할때는 야드를 주시잡고 야드에게 즉시시전 회오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버프(야생의 포식자 특성을 통한 야생의 신속함)가 떴을때 대마보로 회오리를 무시하는 연습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법사의 경우 물정 얼회+동결을 맞았을때 얼인으로 바로 풀수있게 죽부와 뿔피리로 룬마력 20 작업을 
         해두시거나, 물정 얼회가 나오자마자 급장 대마보로 무시하고 점사 대상에게 붙거나, 또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뛰어서 물정 얼회를 맞아도 점사 대상을 죽손으로 땡길 수 있게 자리를 잘 잡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법사가 나온 후 법사를 점사 하실때는 얼회가 나올때쯤 대마보로 무시하는게 제일 좋고, 심망으로
         점멸을 유도한 후 죽손을 사용하면 쉽게 얼방을 뽑아낼 수 있지만, 항상 발이 묶인 후 서리고리를
         조심하셔야 됩니다





[2] 죽법


 - 장점: 동결+서리고리+양으로 이어지는 메즈를 통해 전투의 시작을 2 대 1로 진행할 수 있음
         
         전투 진행 중에도 법사가 양이나 얼회, 한파 동결+서리고리로 계속해서 메즈를 해줌

         법사의 마반과 죽기의 질식 모두 원거리이기 때문에 메즈를 이어주기 편함

         끊임없는 모독과 얼회를 통해 법사 피가 빠졌을 경우 점멸+점멸연마를 통한 이속증가로 기둥뒤에서
         환기를 돌려 피를 채우기 편함

         서로 한명씩 죽었을때 1 대 1 상황에서 법사나 죽기 모두 강력함


 - 단점: 죽기보다 법사의 실력이 더 중요한 조합이라, 얼창 뿅뿅질 말고 상황판단+메즈+딜을 
         잘하는 법사를 찾기가 쉽지 않음

         도법처럼 법사가 메즈, 죽기가 딜을 하는 조합인데 죽기 딜이 예전같지 않음

         동결과 물뜯, 질식과 마반이 서로 점감됨 (동결 다음 물뜯, 질식 다음 마반이 좋음)


 - 오더: 대부분 법사가 질식을 요구하거나 딜을 몬다는 오더를 내립니다


 - 전략 1 (딜힐)


   (1) 딜러를 미는 경우

       : 투명화를 한 법사가 상대 힐러에게 갈때까지 기둥에서 대기합니다

         법사가 상대 힐러에게 도착하면 기둥에서 나가 상대 딜러에게 질병으로 양념을 하고 강격으로 
         모독을 주변에 계속 깔아주며 고격으로 죽룬 작업을 합니다

         법사가 물정얼회+동결+서리고리로 힐러를 메즈하고 딜러 딜을 시작하면 작업해둔 죽룬과 룬강화로
         딜을 몰아줍니다

         상황에 따라 두번째 동결+서리고리 메즈때 딜을 몰아서 잡기도 하기때문에 룬강화로 딜을 모는건
         파트너 법사분의 상황 판단에 따르는것도 좋습니다

         상대 딜러가 우리 법사를 점사하는 경우 모독으로 이감을 계속 걸어주고 죽손으로 떼어줍니다

         첫 동결 서리고리에 이은 양은 절반시간만 유지되기때문에 여기까지 메즈가 끝나면 미리 굴을
         힐러에게 붙여 물뜯 준비를 합니다 (굴의 도약이 남아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굴까지 이동불가를
         걸어버리는 딜러가 아닌 경우 굴도 그냥 딜러를 패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법사의 사인에 맞춰 마반 후 질식+물뜯을 이어 주며 극딜을 합니다

         법사 피가 많이 빠지면 얼결까지 이용해 법사가 환기를 할수 있게 도와줍니다

         죽기가 점사당할 경우 리혼자힐과 굴먹기 (또는 가고일이 있는 경우 가고일부터 먹기)를 통해
         자생하며, 죽격까지 사용할 경우 룬쿨이 꼬이지 않게 연습해두는게 좋습니다 (고격+강격 싸이클은
         갑자기 죽격+피격 싸이클을 돌릴 경우 서로 룬이 상당히 꼬입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대부분의 힐러가 마법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반에 룬강화를 돌려서 마법해제보다는 자힐을 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초반에 질식+깡마(대부분의 법사는 마반을 할 경우 4초 침묵을 거는 특성을 찍는데 이를 깡마라고 
         부릅니다) 조합으로 딜러를 마법해제 못하게 하고 극딜로 밀거나, 죽손을 이용해 상대 힐러가
         자기편 딜러를 마해하지 못하는 시야로 강제 이동시켜놓고 극딜을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보통 힐러를 메즈하며 딜러를 점사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 전략 2 (투딜)


   (1)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없는 경우

       : 상대는 투명화한 우리편 법사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초반에 유리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딜힐 조합과 전략이 비슷하지만 시작하고 순간적으로 죽기에게 딜이 몰릴 경우가 있으므로
         법사의 물정얼회+동결+서리고리 메즈를 본 후 딜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생존에 좀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특히 전사의 경우 쌩물리딜이기 때문에 얼인 외에는 물리딜 감소가 없는 죽기는 법사의
         얼회를 최대한 활용하시는게 좋습니다         


   (2)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있는 경우

       : 도적이 있는 경우 죽기에게 첫 목졸+급가가 들어올 경우 급장을 쓸지 안쓸지는 자신의 스펙과 
         파트너 법사님의 메즈 및 상황판단에 따라 맞춰야하므로 연습해보신 후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도적의 경우 회피, 전투준비, 장분 등으로 죽기의 딜을 상당히 줄이기 때문에 그망이 빠지기
         전에는 점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도적이 은신을 풀고 법사를 물 경우, 주시잡고 간간히 주시 얼결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대마지 안에 있으면 도적의 독 데미지를 줄여주기 때문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야드의 경우 도적과 달리 그망+소멸이 없어서 한번 나오면 재은신이 힘들기 때문에 야드 외의
         다른 대상을 점사할 경우 법사님께 드리블을 부탁드리는게 좋습니다

         야드가 표범폼을 풀고 마법을 쓰는것은 대부분 회오리이고, 법사에게 발이 묶이면 야생의 포식자를
         통한 야생의 신속함이 뜨지 않아도 시전 회오리를 올릴때가 많기 때문에 복제를 걸어두면 
         높은 확률로 회오리를 훔칠수 있습니다

         야드는 곰폼이 되면 도적처럼 버블을 쌓는게 아니라 전사처럼 분노를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기
         때문에 즉시시전 회오리를 올릴수 없으므로 야드를 점사하는게 편합니다 (야생의 포식자 특성은 
         버블을 모아 마무리 일격류 스킬을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발동되기 때문에 곰폼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법사의 경우 상대 법사보다 우리 법사가 투명화를 늦게 쓰는게 유리하므로 초반에 죽부를 통해
         늦게 투명화를 하도록 도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죽기의 경우 대마보로 죽기의 발을 묶는 스킬을 무시하는게 가능하고, 얼음보호막이 깨지거나 
         마법훔치기 당하면 피가 잘 빠지기 때문에 법사를 점사 가시는게 보통입니다





[3] 죽신


 - 장점: 무적힐을 통한 힐러 메즈를 순간 무시하고 힐 가능
         
         자축과 마해를 통해 죽기의 기동력이 더 좋아짐

         강격이 너무 쌓인 경우 보축을 통해 강격으로 쌓인 흡수량을 지울수 있음

         리혼자힐, 굴먹기, 대마보, 오숙힐, 무적힐을 다 봐야 우리 죽기를 죽일수 있음

         부정의 광기로 메즈에 취약한 신기를 보조해줄수 있음


 - 단점: 죽기 딜이 예전같지 않아서 강격으로 말려 죽이다가 우리 신기가 먼저 죽을 수 있음

         리혼자힐이 예전과 달라서 룬마력 관리를 더 신경써야 되고, 죽격으로 생존하려다가
         딜싸이클이 쉽게 꼬일수 있음

         전사+힐러 조합에서는 딜싸움, 엠싸움이 모두 밀리기 쉬움


 - 오더: 죽기 원딜이기 때문에 죽기가 오더를 내리는게 보통이지만, 생존기를 순차적으로 쓸때는
         신기가 오더를 내리는것이 좋음



 - 전략 1 (딜힐)


   (1) 딜러를 미는 경우

       : 일단 전사+힐러 조합은 비슷한 수준의 경우 이기기 힘듭니다

         그외의 조합인 경우 딜러를 밀때는 보통 힐러들의 엠싸움으로 가는데 강격은 10초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한 죽격질 하다가 끊기지 않게 신경써줘야합니다

         엠싸움으로 갈때는 중간중간 죽기의 생존기가 있을 경우 (리혼자힐, 굴먹기, 룬무기강화를 통한 
         죽격질) 신기가 엠탐을 하도록 합니다

         엠싸움이 아닐 경우 상대 힐러 죽손 후 신기 심망을 반복해 끔살을 노려보며, 신기에게 비난이라는
         차단기가 생겼기 때문에 우리 죽기의 피가 위험하지 않을 경우 힐 차단을 노려볼수 있습니다

         주시는 항상 상대 힐러를 잡고 큰힐이나 우리 힐러를 메즈하려는 경우 죽손으로 끊어주며, 죽기 딜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 상대 힐러의 탐을 막거나 잠깐 도약+물뜯이 아닌 경우는 굴도 최대한 상대 딜러에게
         붙여 딜을 돕도록 합니다

         굴변신과 가고일, 룬무기강화 + 신기의 심망을 통한 끔살을 노리지 않는 경우 최대한 버틴다는
         생각으로 강격 난사 위주로 전략을 짜시는게 좋습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죽기는 강격을 통해 대부분의 힐러를 잡을 수 있지만, 단점이 한방딜이 없기 때문에 상대 힐러가 
         예측을 잘하면 엠을 다 써야 잡을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또한 순간적으로 붙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죽손은 땡겨오는 것이라 제외했습니다) 진군을 통해 
         많이 개선됬긴 하지만 진군이 꺼졌거나, 자축이 지워지면 힐러를 계속 붙어서 패기 힘듭니다
         (물론 다른 딜러보다는 모독때문에 편하긴 합니다만 역시 힘든건 마찬가지입니다)

         힐러를 밀때, 상대 딜러가 죽기를 물거나 힐러를 물거나에 따라 전략이 조금 달라집니다

         상대 딜러가 우리 신기를 무는 경우, 자축은 무조건 우리 신기가 써야하기 때문에 자축 지원은
         없는 상태에서 상대 힐러를 물어 잡아야됩니다

         이때는 진군을 항상 유지하도록 해야하며 오숙힐이 없는 힐러의 경우 물뜯은 붙는 용도로 
         사용해 줍니다

         상대 딜러가 죽기를 무는 경우는 힐 시야에 신경써서 기둥을 돌아 쫓아가야 합니다

         신기는 큰힐을 올리려면 시전을 해야하기 때문에 특히 더욱 그런데, 상대 힐러를 쫓아서 무리하게
         기둥을 돌아 들어가면 신기의 시야에서 벗어나 힐을 못받고 죽을수 있습니다

         특히 시야에 나와서 신기가 힐을 하는데 힐이 끝날때쯤 기둥을 돌아 힐이 안들어갔다는 얘기는
         죽신을 하다보면 무수하게 듣는 말이 되실껍니다

         


 - 전략 2 (투딜)


   (1)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없는 경우

       : 상대가 죽기를 쩜사할때는 신기님과 생존기 쿨을 맞춰서 하나씩 돌리시면 됩니다

         점사 대상은 메즈가 많은 클래스 > 붙기 쉬운 클래스 > 딜이 쎈 클래스 식으로 정하시면 됩니다

         부정의 광기는 데미지가 들어가면 풀리는 메즈를 풀어줄수 있지만 3초에 한번씩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바로 풀리는건 아닙니다

         죽기 점사일때 대마보는 이동감소, 이동불가 기술을 무시하는 것보다는 생존기 용도로 쓰셔야 합니다

         신기를 점사할 경우는 자축을 신기가 써야 하므로 대마보를 이감기나 이불기 또는 메즈를 무시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힐딜 조합이 다 그렇지만, 2딜에게는 죽기나 신기나 최대한 버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있는 경우

       : 도적이 있는 경우 죽기에게 절이 들어오면 굴을 지역이동으로 미리 신기님 근처로 이동시켜 놓고
         신기님이 물리시면 바로 물뜯으로 딜을 한번 끊어주시면 좋습니다

         도적에게 보호막이 걸려있으면 죽부를 깔아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도적외의 상대에게 굴을 보내서 전투 상태로 만들고, 그 굴에게 힐을 하면 신기님도 전투 상태가
         되기때문에 도적의 절에 당하지 않습니다

         도적은 연막이 있기 때문에 (연막 바깥에서 안으로는 힐이나 죽손이 되지 않습니다) 한분이 절에
         걸리면 너무 거리를 벌리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법도의 경우 첫 콤보인 목졸+급가+깡마 콤보를 죽기가 다 맞게되면 짤피가 되기 때문에 
         급장+대마보를 돌려야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펙과 경험, 신기님과의 호흡 등으로 아낄수도 있습니다
         (이제 급장은 침묵도 풀어줍니다)

         야드의 경우 전사처럼 쌩 물리딜이기 때문에 풀 도트딜인 경우 보축으로 한번 도트를 지워주는것이
         좋습니다 (보축을 받자마자 도트딜이 지워지기 때문에 죽기는 버프창의 보축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지우는 것보다 매크로로 보축을 취소하는것이 빠르고 편합니다   매크로: /오라취소 보호의 손길)
         
         죽기가 짤피에서 야드의 회오리에 걸리면 신기의 힐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법사의 경우 최대한 법사를 물고 늘어지며, 대마보는 얼회나 냉돌, 부서지는 보호막을 무시하는
         용도로 쓰는 것보다 딜 한타를 버티는 용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법사의 얼방은 강격으로 쌓은 힐 흡수량도 지워버리기 때문에 중간중간 스격딜도 섞는것이 좋습니다

         법사를 물때는 주문분쇄자를 바른 무기로 스왑하고 싸우는 것이 동결+깡마 딜을 버틸때 좋습니다





[4] 죽사


 - 장점: 죽손과 영절의 쿨타임이 비슷하기 때문에 점사 대상을 제외한 주시대상을 죽손+영절 콤보 가능

         사제의 마나연소를 통해 엠싸움에서 유리하게 가기 쉬움

         보호막과 방벽, 고억, 짧은 오숙힐 쿨을 통해 죽기와 생존기 맞추기가 쉬움

         영절 때문에 상대방의 급장 유도가 편함

         사제 땡기기로 급할때 기둥 뒤로 피하거나 순간적으로 이동할수 있음


 - 단점: 죽+힐 조합 중 그나마 전사+힐러 조합에 제일 대항하기 편한 조합이긴 하지만 많은 센스가 필요

         생각보다 죽손+영절 콤보를 딱딱 넣기가 힘듬

         고억이 빠지면 사제 생존이 힘들어짐


 - 오더: 역시 죽기 원딜이기 때문에 죽기가 오더를 내리는게 보통이고, 죽손+영절 콤보를 넣기 전엔
         보이스로 상대방의 쿨이 서로 있는지 확인해야함



 - 전략 1 (딜힐)


   (1) 딜러를 미는 경우

       : 일단 전사+힐러 조합은 비슷한 수준의 경우 이기기 힘들지만, 사제의 마연과 정신지배, 광격보다
         짧은 영절 쿨로 기둥을 돌다가 한타 밀수 있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그외의 조합인 경우 딜러를 밀때는 상대 힐러 주시 죽손 후 영절 쿨을 맞추면 3번째 영절때
         힐러가 무조건 풀 영절을 맞게 됩니다

         사제는 죽기피가 여유가 있을 경우 끊임없는 마연으로 상대 힐러를 괴롭혀 줍니다

         죽기 딜이 예전같지 않으므로 딜을 몰때는 사제도 딜에 동참하도록 연습해줍시다

         상대 딜러가 짤피일때는 상대 힐러가 힐을 하느라 사제의 정신지배를 피하기 힘드므로 죽기 피에
         여유가 있는 경우 정배로 상대 힐러를 메즈해 힐을 못 올리게 할수 있습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상대 딜러에게 주시 얼결을 간간히 넣어주면 우리 힐러 생존에 좋습니다

         우리 사제의 고억과 오숙힐이 빠진 상태에서는 언제라도 상대 딜러를 우리 사제로부터 죽손으로 
         떼어줄 준비를 해야합니다

         상대 딜러가 죽기를 무는 경우 '상대 힐러 - 죽기 - 상대 딜러' 이렇게 셋이 뭉쳐있기 때문에 사제님이
         영절을 날리기 쉽게 우리 죽기와 가까운 곳에서 무빙을 하셔야 됩니다

         상대에 기사가 있는 경우 (신기나 징기) 무적과 보축이 나왔을때 대무로 해제를 할 것인지 죽기
         힐을 할 것인지는 사제님이 판단해야 하지만, 보통 대무를 날리는 것이 결과적으로 좋습니다

         

 - 전략 2 (투딜)


   (1)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없는 경우

       : 사제가 점사 당하는 경우, 사제의 투기 4셋 효과 (보호막을 걸면 순간적으로 이동감소 해제)와 
         모독 밭을 통해 도망가는 연습을 하셔야 됩니다

         원거리 딜러의 경우 죽손으로 땡긴후 동시에 2영절을 맞추는 것은 기본이지만, 메즈기를 다수
         보유한 상대 딜러일 경우 한명만 맞춰도 됩니다

         고억이 빠지면 우리 사제는 몸을 사려야 됩니다

         버티고 버티다 보면 3번째 영절때는 풀힐을 올릴수 있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투딜의 경우 사제는 딜을 돕는 것보다 힐과 영절에만 신경쓰는것이 낫습니다


   (2)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있는 경우

       : 도적이 있는 경우 사제에게 실명이나 절이 들어가서 부정의 광기로 메즈를 풀때, 사제에게 
         보호막이 걸려있으면 부정의 광기를 받아도 보호막에 데미지가 흡수 되며 메즈가
         풀리지 않으므로, 부광을 받은 사제는 바로 자기 보호막을 우클릭으로 지워야 합니다

         도적의 그망은 영절을 무시하기 때문에 확인 후 사용하시고, 도적의 목졸은 급장으로 풀립니다

         연막 안에 있는 죽기에게는 사제의 땡기기가 나가지 않기때문에 힐을 하려면 직접 들어가야 됩니다

         야드의 경우 광폭화에서 공포를 푸는 것이 사라졌기 때문에 영절을 넣기가 편합니다
         
         야드의 버프를 미리 지워놓으면 야생의 신속함을 빠르게 지워서 즉시 회오리를 막을수 있습니다

         야드의 도트딜은 물리딜이기 때문에 죽기에게 매우 아프게 들어가므로 미리미리 힐을 감아줘야 합니다

         법사의 경우 모든 힐러가 그렇지만, 첫 물정얼회+동결+서리고리는 피할수 없으므로, 죽기는 기둥을
         돌던지 생존기 몇개를 써서 버텨줘야 우리 고억이 빠르게 뽑히지 않습니다

         서리고리와 양은 점감을 공유하기 때문에 2번째 풀 양때 광기를 드리도록 서로 맞춰야 합니다

         법사의 얼방이 나올때쯤 되면 미리 대무 준비를 하시라고 얘기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법사 조합 전에는 법사를 점사하는 것이 좋으며, 주문분쇄자를 바른 무기로 스왑하시고 싸우시길
         바랍니다





[5] 죽술


 - 장점: 월등한 술사의 힐량을 바탕으로 죽기가 몰아붙일수 있음

         마흡 토템으로 메즈를 무시할수 있고, 진동 토템으로 1분에 한번 공포 메즈를 풀수 있음

         원거리에서 칼바람으로 힐 또는 딜을 방해할 수 있으며, 주술로 메즈 가능

         속박 토템과 늑대 변신을 이용해 기둥 플레이에 익숙하기 때문에 술사에게 딜러가 한명만 붙었을 경우
         죽기가 힐러 걱정없이 딜할수 있음 (물론 죽손과 주시 얼결을 통한 약간의 견제를 지원해 줘야 함)


 - 단점: 로데론 같이 기둥이 기둥같지 않은 맵의 경우 술사의 생존이 힘듬

         술사의 메즈인 주술은 쿨이 길기 때문에 지속적인 견제가 어렵고 단일 대상 메즈이기 때문에
         상대의 급장을 다 뽑기 힘듬

         술사는 쩜사 당할때 탈출기가 없기 때문에 떼어줘야하는데 죽기는 죽손 얼결이 끝

         죽기는 폭딜이 아니라 강격을 통해 힐을 밀어내야되는 타입이기 때문에 초반에 술사가 안물리게 견제가
         필요함


 - 오더: 역시 죽기 원딜이기 때문에 죽기가 오더를 내림



 - 전략 1 (딜힐)


   (1) 딜러를 미는 경우

       : 역시 전사+힐러 조합이 힘듭니다

         그외의 조합인 경우 딜러를 밀기에는 제일 편합니다 (술사 힐이 크리터지면 정말 많이 차기 때문)

         사거리가 긴 칼바람으로 힐러의 시전힐을 계속 잘라주며 딜러를 밀면 됩니다

         딜러를 끔살낼때 급장빠진 힐러에게 질식과 주술을 이어주는 식으로 메즈를 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술사의 엠은 금방 마르기 때문에 역시 죽기의 생존기가 있는 경우 잠시 물빵탐을 
         술사가 해줘야합니다

         보축은 정화가 가능하므로 미리 버프를 벗겨 두면 좋습니다 (예전과 달리 정화는 한개씩 지웁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상대 딜러가 죽기를 점사하면 주술과 속박 토템으로 지원해주며 죽기를 따라다닙니다

         상대 딜러가 술사를 점사하면, 기둥으로 이동해서 속박토템과 늑대 변신으로 도망다닙니다

         타이밍이 오면 술사는 상대 딜러 주술 후 상대 힐러 힐차단을 지원해 줍니다

         힐러를 미는 경우 죽기는 혼자 힐러를 잡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평소에 힐러 잡는 방법을
         연습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오숙힐이 있는 힐러의 경우 물뜯이나 죽손 남겨두기 등...)
         

 - 전략 2 (투딜)


   (1)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없는 경우

       : 우리 술사가 점사 당하면, 떼어준다는 생각보다는 딜로 한명을 잡는다는 마인드로 남은 딜러는
         주시 얼결만 지원하면서 점사 대상에게 극딜을 하는 편이 죽술은 낫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말타고 달려서 상대 두 딜러에게 모두 얼결을 박아주면 좋습니다

         술사는 특별한 생존기가 없으므로 달라란 맵이나 로데론의 경우 기둥으로 술사가 갈 수 있게 
         초반에는 시간을 벌어주셔야 합니다

         죽기가 점사 당할 경우, 우리 술사가 상대 메즈를 마흡 토템으로 무시했는지 또는 이정도 딜에는
         무슨 생존기를 써야할지 서로 맞춰가셔야 합니다

         주문 복제로 자축과 같은 탈출기를 뺏으면 왠만하면 술사님께 드리는것이 좋습니다


   (2) 은신 (또는 투명화) 클래스가 있는 경우

       : 도적이 있는 경우 대부분 술사 절로 시작하기 때문에 초반에 대마보는 생존용으로 돌려야 됩니다

         술사 역시 신속힐이 빠지면 위험해지기 때문에, 도적의 연막때는 얼인이나 급장을 쓰고 빠르게
         빠져 나와 신속힐을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야드의 경우 마흡 토템으로 즉시 시전 회오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야드는 침묵 기술이 없고 차단기만 있으며, 또한 쿨이 길기 때문에 편하게 힐 할수 있습니다

         왠만하면 야드 조합은 야드를 점사 하는게 좋습니다

         법사의 경우 첫 메즈때 죽기 피 관리가 잘되면 법사 정화와 칼바람으로 차단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쉽게 갈 수 있습니다


[6] 혈혈


 - hukma 님이 쓰신 글을 링크했습니다



[7] 혈도


 - az러커 님이 쓰신 글을 링크했습니다








<14> 3 대 3 조합 설명



1. 기본 조합 개념


 - 3 대 3이나 5 대 5의 경우, 2 대 2와는 다르게 유틸기의 활용이 늘어나고 딜을 몰거나 빠져서 힐을 받으며
   기둥 돌기, 그리고 상대의 쿨이 빠진것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3 대 3 이상의 경우, 보통 무평(무기평점)이라 부르는 2200 이상을 달성하면 성능이 월등히 좋은 2차 무기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2 대 2와 3 대 3은 같은 평점 이라도 실력 차이나 상대방의 체감 실력, 근성 
   등이 확실히 다릅니다

 - 2 대 2의 경우 내가 쩜사하는 대상과 남은 대상은 주시를 이용해 둘다 무엇을 하는지 대충 알수 있지만
   3 대 3에서는 한명 더 늘어났기 때문에 Gladius와 같은 애드온을 이용해 남은 상대의 급장이 빠졌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2 대 2의 경우 한명의 실력이 부족해도 다른 한명의 실력이 월등하면 리드하면서 어느정도 평점을
   올릴수 있지만, 3 대 3의 경우 파트너들의 실력이 받춰줘야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3 대 3 이상에서는 오더를 내리는 사람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데, 보통 딜러가 오더를 내려야 하며
   법사가 낀 조합을 제외하고는 보통 죽기 조합에서는 죽기가 내려야 하므로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 소수의 전사 왕자 조합 (전사+2힐)과 3딜 조합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투기장 3 대 3 조합은 2딜과 1힐입니다

 - 초보자분들이 제일 쉽게 사용할수 있는 전략은 모독을 깔며 상대의 힐러를 쩜사하는 방법인데, 이 전략은
   2000 이상에서는 거의 통하지 않습니다

 - 죽기가 낀 요즘의 대세 조합을 설명할 것인데, 2 대 2와 마찬가지로 상대 조합에 따라 전략이 달라지지만
   이것은 경험이 필요하므로 대체적인 장단점과 주의점만을 정리했습니다

 - 5 대 5는 잘 열리지 않고, 어느 조합이더라도 죽기는 강격 셔틀일 뿐이므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 3 대 3 이상부터는 서로의 실수가 더욱 눈에 띄므로 파트너에게 스트레스를 받을수도 있지만, 투기장 또한
   와우에서 제공하는 하나의 컨텐츠일 뿐이므로 항상 투기장을 뛰는 순간은 서로가 세상에서 최고의 파트너라는
   생각으로 즐겁게 와우하시길 바랍니다




2. 조합 설명


 - 제 글은 초보자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같이 하시는 파트너분들도 비슷한 수준으로 생각하고
   적었습니다

 - 대부분 부죽 조합이고, 냉죽 조합은 현재 실험 중이고 몇몇 조합을 제외하곤 거의 없기 때문에 배제했습니다




[1] 죽징힐(사제 또는 술사)


 - 장점: 자축과 징기 본인 정화를 통한 이감을 무시한 조합

         징기의 서약힐로 1.5힐 이상의 힐량을 보임

         힐러가 위험할때 보축과 열광 힐 지원으로 힐러 지원 가능

         죽기는 강격 셔틀이며, 심망과 참회에 질식 물뜯을 이어주며 끔살을 노리기 쉬움


 - 단점: 대부분 징기 쩜사이기 때문에 징기의 생존이 중요한데 죽기가 떼어줄게 별로 없음

         전냥힐 조합에 죽기가 버티기 힘듬


 - 오더: 징기가 할일이 많기 때문에 보통 징기가 내림



 - 전략


   (1) 딜러를 미는 경우

       : 상대 힐러에게 참회+심망+질식+물뜯을 이어줍니다

         우리 힐러가 사제인 경우 원거리 딜러나 힐러를 땡겨 영절이 2명 이상 맞도록 신경써줍니다

         전사+딜러가 죽기를 패는 경우 딜보다 생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외에는 강격 셔틀이라 특별히 힘든건 없고 점사 대상에게 잘 붙을수 있도록 대마보를 이감, 이불기
         무시 용으로 쓰면서 빠르게 붙습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최대한 메즈 당하지 않으며 먼저 상대 힐러에게 붙습니다

         징기는 뒤에서 대기하다가 죽기가 붙으면 자축 또는 본인 정화로 힐러에게 붙으며 날개+심망 콤보를 
         넣으며 폭딜을 시작합니다

         힐러를 미는 경우 빠르게 끝나기 때문에 죽기는 초반부터 쿨을 다 돌리며 열심히 강격을 박으면 됩니다

         굴의 물뜯은 오숙힐이 있는 경우 무조건 남겨놓았다가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때 징기의 심망과 참회가
         보통 쿨이기 때문입니다)

         죽기가 점사 될 경우 얼인과 리혼 자힐, 급장을 아끼지 말고 써주며 희축과 보축을 믿고 딜을 더 하는게
         나은것 같습니다
         



[2] 죽법힐


 - 장점: 질식과 깡마를 통한 원거리 침묵이 2개인 조합

         원거리 딜과 대마보를 통해 순간 무적상태로 딜을 몰수 있음

         법느님의 다양한 메즈를 바탕으로 죽기는 딜에 집중할 수 있음


 - 단점: 법사의 역량에 따라 점수가 결정되는 조합

         법사의 오더에 따라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순간 이동기가 부족한 죽기는 빠르게 붙었다 빠지기 힘듬

         역시 법사가 점사 당할때 떼어줄수 있는게 별로 없음


 - 오더: 무조건 법사가 오더를 내려야 함



 - 전략


   (1) 딜러를 미는 경우

       : 처음 법사는 투명화이기 때문에 죽기나 우리 힐러에게 붙는 상대를 견제해 줍니다

         자힐에 신경쓰면서 상대 힐러에게 물정얼회+동결+서리고리가 깔리면 점사 대상말고 남은 딜러를
         서리고리 위로 죽손해서 같이 얼게 해줍니다

         법사의 깡마, 동결, 충돌과 같은 메즈를 믿고 질식은 상대 딜러의 큰 딜을 짤라주는데 써도 됩니다

         그외에는 열심히 강격 셔틀해서 모독을 깔아주면 됩니다

         굴이 변신하면 할퀴기가 2 대상을 때리므로 메즈를 풀지 않게 조심해 주며, 죽부도 마찬가지 입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상대 힐러에게 강격 셔틀을 하면서 서리고리가 깔리면 딜러 하나를 죽손으로 땡겨서 같이 얼려줘야
         합니다 (이것말고 딱히 메즈에 도움되는게 없습니다)

         대부분 법사 점사이기 때문에 열심히 강격을 박아서 힐러 피를 많이 빼놓아야 합니다

         사실 죽기 시점에서는 이것 외에 생존기 돌리면서 강격 셔틀 말고는 딱히 할게 없는 조합입니다
         


[3] 죽냥힐(신기 또는 술사)


 - 이 조합은 중간평점대에서만 잠시 해봐서 잘 모르겠고 딱히 설명해드릴게 없습니다


 - 장점: 캐스터 조합에 강력한 조합 (특히 법사 낀 조합)


 - 단점: 죽기 딜이 간지러워지면서 냥꾼의 시야가 나오게 점사 대상을 죽손으로 땡기고 모독을 깔아야 함


 - 오더: 냥꾼



 - 전략


   (1) 딜러를 미는 경우

       : 냥꾼이 풀딜이 가능하게 딜러를 덫 위로 유도하거나, 힐러 침사+산탄 메즈 시야가 나오게 힐러를 
         죽손으로 땡겨줍니다

         그외엔 강격 셔틀입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상대 힐러를 덫 위로 죽손해서 냥꾼 시야에 나오게 해줍니다

         냥꾼에게 붙는 상대 딜러는 얼결로 견제해주며 힐러에게 쿨을 쏟아붓습니다
         


[4] 전죽신


 - 장점: 무적힐을 통한 멧돼지 조합

         전사의 딜을 믿고 열심히 강격+모독 작업을 함


 - 단점: 메즈를 풀게 별로 없고, 우리 편이 점사 당할때 해줄게 없음

         상대에 법사가 있으면 망...   그런데 법사 조합이 너무 많음

         전사가 점사 당하면 죽기가 피를 빼야되는데 강격딜이라 간지러움

         한번 상대쿨 빠진거 보고 빠졌다 다시가는 식의 운영이 매우 힘듬


 - 오더: 전사는 순간적으로 붙을수 있기 때문에 죽기가 내리는게 좋은데, 그냥 둘다 상황봐서 내리는게 좋은듯



 - 전략


   (1) 딜러를 미는 경우

       : 질식과 심망 하나 믿고 가는 조합이라 그때 잡아야 됩니다

         전사가 무희를 먼저 키느냐, 방벽을 먼저 키느냐 싸움입니다

         초반에 룬강화까지 꺼내고 극딜해야합니다

         돌진 봉쇄가 쿨을 공유하면서 죽기가 힐을 짤라줘야 되므로 시전힐은 무조건 짤라줘야하며 
         위협의 외침으로 급장이 빠진 힐러에게 질식과 물뜯 죽손으로 힐을 차단해야 합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전사의 무력화 연마가 터진 이후 얼결, 모독으로 이감을 걸고 극딜을 합니다

         신기의 무적힐을 믿고 극딜... 그냥 멧돼지가 됬다 생각하시고 질식+물뜯 이으며 극딜입니다
         


[5] 죽암힐


 - 장점: 힐러가 메즈 당해도 암사가 마해로 풀어줄 수 있음

         암사는 분산으로 생존이 가능하고 도트류로 풀리는 메즈가 없으므로 질병 싹 돌려도 됨

         죽손+영절로 상대 급장을 쉽게 뽑음

         법사 조합에 강력하며, 침묵이 2개


 - 단점: 암사가 쐐기 딜을 못하면 딜이 잘 안나옴

         죽기가 물릴 경우 암사가 형상 끄고 힐 도와줘야 하므로 전체적으로 딜이 밀림


 - 오더: 죽기가 내리는 것이 좋음



 - 전략


   (1) 딜러를 미는 경우

       : 죽기가 점사 당하면, 생존기를 순서대로 잘 돌리며 모독 위로 잘 무빙하셔야 합니다

         급장은 아끼면서 암사와 힐러의 마해를 기다리고, 둘다 메즈일 경우 써줍니다

         암사가 점사 당할 경우, 암사에게 붙기 힘들게 얼결을 유지해 줘야 합니다

         전사나 냥꾼, 도적의 경우 암사의 벌벌이(무장해제)를 초반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힐러를 죽손 영절로 급장을 뽑고, 질식과 침묵, 물뜯을 힐러에게 연계하며 딜러를 잡습니다
         

   (2) 힐러를 미는 경우

       : 경험상 왠만하면 힐러를 점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다만 같은 조합인 경우는 힐러를 점사하는게 좋았습니다 (이 조합으로 무평을 찍었습니다)
         

 - 참고하시라고 제가 사용하는 특성을 올려봤습니다





<15> 평점 전장


1. 평점 전장에 대해


 - 평전(평점 전장)은 현재 10 대 10만 열리고 있으며, 같은 서버의 같은 진영 분들이 공대를 구성한 후 신청하여
   다른 진영의 팀을 만나 전장을 즐기는 것을 말합니다

 - 기존에는 다수의 호드팀과 적은 얼라팀으로 인해 잘 열리지 않았으나, 대기시간에 지친 많은 실력있는 호드팀이
   얼라로 이전하여 저녁 7시 이후부터 10-11시까지는 길지 않은 대기 시간으로 즐길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도
   실력있는 호드분들이 대규모로 하이잘 얼라로 평전을 즐기시기 위해 넘어오셔서 길드를 만드셨습니다)

 - 평전은 대규모의 인원이 확실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하기 때문에, 투기장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플레이하셔야 됩니다 

 - 수많은 검투사와 분노검, 냉혹검, 피굶 칭호를 단 팀원을 보유한 팀도 잘못된 전략으로 투기장 한번 
   안 뛰어본 유저가 포함된 팀에게 지는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 무작위 전장과는 달리 전 인원이 보이스를 통해 지시를 받고 행동하기 때문에 일반 무작위 전장과는 달리
   무개념 유저가 없으며, 다급한 상황을 보이스를 통해 전달받기 때문에 더 스릴있으며 질 경우 같이 좌절하고
   이길 경우 다같이 환호하기 때문에 항상 돌던 전장을 다른 느낌으로 즐길수 있습니다

 - 제 생각에는 와우에서 제공하는 컨텐츠 중 최고라고 생각하며 다른 유저분들이 아직 어려워하고 많이 즐기시지
   못하고 있는것 같아서 짬을 내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 참고로 제가 있는 하이잘 얼라에는 평전 어뷰징으로 유명한 조XX님이 서식하는 곳이지만, 제가 뛰고있는 평전은
   길드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평전이며 그 분과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Yetil님이 대장이며 가끔 아프리카로
   평전 방송을 하시기도 합니다)

 - 평전 전략에 대한 문의는 리플로 달아주시거나 하이잘 서버로 오셔서 직접 귓을 주시면 알려드리겠지만 직접
   부딪쳐보시고 하나하나 전략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저희 팀도 한때는 하이잘 얼라 꿀팀으로 호드팀들 
   사이에서 유명했습니다 ㅜㅜ)

 - 평전 역시 투기장 신청과 비슷하게 10명으로 이루어진 공대를 구성한 후 투기장 신청 아래의 평점제 전장 탭을
   클릭한 후 전투 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2. 평전의 기본 조합 구성


 - 보통 깃수 1, 힐러 2-3, 나머지 딜러로 구성됩니다

 - 힐러가 3인 경우, 공격조에 힐러 한명을 붙여 보내 공격조가 보다 오래 생존하도록 도와줍니다

 - 깃수비는 보통 4수비를 보며, 깃수 1, 힐러2, 딜러1이 기본입니다

 - 길니아스의 경우 탱커는 다른 사람이 먼저 들어가 길니아스를 확인하면 딜특으로 바꾸거나 힘싸움하는 곳에
   투입되어 깃 주변에서 적의 깃 클릭을 방해합니다

 - 길니아스에서 2거점이 확보되면 탱커는 힘싸움이 일어나는 곳으로 이동해 상대의 깃 클릭을 주기적으로 
   방해하는 용도로 씁니다 (깃 주변에서 쿨마다 피의 소용돌이, 또는 천둥벼락 등)

 - 마법사는 다수의 전투에서 더 빛을 발하므로 포함시키는 것이 좋으며, 냥꾼 또한 매우 좋은 클래스입니다

 - 저주해제 클래스는 한명정도 데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의 저주, 주술 해제)

 - 순간 폭딜이 가능한 클래스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평전의 전략 팁


 - 평전 팀마다 전략은 다르지만 기본 전략은 수비와 공격의 인원 분배입니다

 - 수비조는 깃수와 힐러, 약간의 딜러로 구성하며, 공격조는 끔살과 순간 메즈가 가능한 클래스로 구성합니다

 - 힐러에 여유가 있는 경우 공격조에 포함시키면 좋습니다

 - 공격과 수비는 타이밍입니다

 - 공격조는 때로는 자살해서 무덤 부활 타이밍을 서로 맞춘후 다시 몰려 가는것이 필요합니다

 - 공격이 여의치 않을때는 약화를 기다렸다가 한타에 몰아치는것이 좋습니다

 - 미들에서 컷하는 것도 전략에 따라 나쁘지 않습니다

 - 엠이 다 빠진 힐러는 죽이지 않고 그냥 내버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 상대 힐러가 엠탐을 하지 못하게 소수의 인원으로 꾸준히 찔러주다가 한타에 모아서 가는것도 결국 타이밍
   싸움입니다

 - 수비조의 힐러는 서로 쿨기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신축과 고억을 동시에 써버린다던지 하지 않아야합니다)

 - 우리깃이 따였을 경우, 상대 깃수가 깃클 자리에 있으면 죽손으로 땡겨서 막을 수 있는데 상대 깃수가 전사라면
   주문반사를 조심해야 합니다 (죽손이 주반 당하면 자기가 끌려갑니다)

 - 평전에서 죽기는 사자의 군대를 뽑을수 있습니다





4. 죽기가 하는 일


[1] 혈죽 깃수


 - 장점: 밀리 딜러에게 강력하며 죽격질을 통한 피 회복과 물리 보호막 생성

         다수의 생존기 보유 (흡혈, 룬전환, 얼인, 춤룬, 뼈보, 피구더기, 죽요결, 리혼자힐)


 - 단점: 피통이 너무 출렁거림

         마법딜에 취약하며(보호막은 물리딜만 흡수), 도적 연막에서 순간적으로 빠져나갈수 없음 (고블린 
         종특으로 커버 가능)

         혼자 깃들러 가기 힘들기 때문에 깃 인계 플레이 필요 (보통 도적이나 법사가 깃 들러가는 깃수의 
         발목을 잡는데 은신이나 순간이동기가 없는 죽기는 빠져나가기 힘듭니다)


[2] 냉죽


 - 결론부터 말하면, 투기장은 부죽이 좋지만 평전에서는 냉죽이 약간 더 좋은것 같습니다

 - 그 이유는 보통 쓰레기 메즈라고 취급받는 갈망의 한기(갈한)가 다수의 인원이 있는 평전에서는 매우 강력한
   메즈기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 또한 투기장에서 냉죽은 생존에 문제가 있지만, 전장에서는 죽으면 다시 부활해서 뛰어오면 그만입니다

 - 모든 특성의 죽기가 가능하지만 사군으로 타게팅을 쉽게 잡지 못하게 하는 것도 냉죽의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 보통 깃수는 힐샤워를 받고있기 때문에 탄력 적용을 받는 강격질로는 아무리 룬무기 강화를 돌리고
   강격 흡수를 띄워도 기스도 안납니다

 - 그리고 약화가 뜬 깃수는 강격 흡수량은 그대로지만 받는 데미지는 늘어나기 때문에 강격질 보다는 
   순간딜을 뽑아낼 수 있는 냉죽이 좋습니다

 - 주변의 힐러를 갈망으로 얼리고 절멸+룬강화 절멸+냉격질로 깃수에게 순간적으로 폭딜을 뽑아낼수 있습니다

 - 또한 냉죽의 얼결은 순간적으로 상대 깃수를 그자리에 고정시키기 때문에 도적의 급가+연막과 조화를 이루어
   공격조에 투입되어 깃수 끔살을 노릴수 있습니다





<16> 에필로그

 - 마지막 편은 그동안 3편까지 쓰고 나서 미리 적어놓은게 다 떨어져서 그런것도 있지만, 갑자기 패치가 된 후
   패치에 적응한 후 적어보려다가 여러 일이 겹쳐서 매우 늦었습니다

 - 처음 글을 쓰기 시작한 계기는 pvp 라고는 아무것도 모르는 죽기님이 투기장을 못해서 아쉬워하시는 것을 보고
   무언가 가이드가 될만한 글을 써보자하고 시작한건데, 너무 일을 크게 벌린것 같아서 3편까지 쓰고 포기했는데
   이렇게 마무리를 지으니 시원섭섭하네요

 - 아무쪼록 많은 죽기분들이 투기장과 평전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와우에는 레이드만 있는게 아니니까요

 - 오랜만에 4편을 쓴것이라 1, 2, 3편은 링크로 걸어두었습니다








 -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고 즐와하시길 바랍니다

 - 얼라이언스도 경치 좋고, 전장, 투기장, 평전 뛰는데 아무 문제없습니다   많이들 넘어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