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에 앞서 순전히 Kerrigun이라는 사제가 평전에서 하는
플레이대로(주관적으로) 적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1. 들어가면서
  평전 힐러에서의 키플레이어를 꼽자면 단연 사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유라고 핟나면 신기나 술사는 어느 시점에서나 거의 Main힐에 역할을 하지만 사제는 해제/영절/정배/힐지원/마나연소/딜(쐐쐐정죽!) 등 상황에 맞는 유틸기를 자신에 상황판단하에 혹은 팀원의 지원요청/팀장에 지휘에 따라 플레이가 제일 많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어느 클래스도 중요하지 않은 클래스는 없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깃수>도적>죽기>사제(깃전장의 경우) 이정도로 순서를 정하고싶습니다(거점전장은 특정 클래스의 중요도가 언급되는건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중요도를 가지는 클래스이므로 오더가 따르지 않는 자신의 플레이(전투 진행중에)에 대한 판단과 실행이 중요합니다.
 이정도로 하고 본문에 들어가죠.
 
2. 기본 특성 및 문양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b%93%80%eb%a1%9c%ed%83%84/Kerrigun/talent/secondary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평전 특성입니다.
먼저 특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평점제 전장에서 다른클래스도 마찬가지만 플레이어에 플레이 취향에따라 특성이 다릅니다.
첫번째로 수양 특성에 내면의 성소 3포(1번째 줄 2번째 특성) Or 이면의 수양 3포(2번째 줄 3번째 특성)의 선택이 있습니다. 흔히 '흰거', '흰거' 하면서 투기장, 일반 전장, 필드 가리지 않고 흰색만 보면 점사가 무지 막지하게 들어옵니다. 이면의 수양 1포인트/내면의 성소 3포인트를 찍는 경우 첫번째로 자신이 점사를 당하지 않을 경우에 내면의 의지를 두른채로 플레이 하는대 기본 이속증가를 12%->16%로 증가시켜 이속증가에 미미하게 기여하고 장화 마부를 용암길잡이(특화력35+이속8%증가)가 아닌 가속+50이나 특화력+50으로 바꿔서 플레이 할수 있는 메리트를 제공합니다(마법부여 부분도 추후에 세팅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그리고 기본 플레이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일단 맞기 시작하면 힐 감고 내면의 의지->내면의 열정으로의 스왑을 하는 이유가 두번째입니다.(기본 방어도 증가+미미하지만 주문력 증가에 의한 힐량증가+내면의 성소 특성에 의한 마뎀 감소).
이면의 수양 3포인트/내면의 성소 3포인트를 찍는 경우는 보시는대로 기본 힐량 4%증가 메리트 입니다.
해서 이 차이는 제가 생각하기엔 굉장히 미미한 차이로 보여집니다.
수양 31은 이 두부분을 빼고는 거의 모든사제가 공용으로 찍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10포인트에 관한 문제인대요.
몇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가속세팅 평전사제에 특성으로 가보겠습니다.
제가 한번은 가속을 16%까지 맞추고 해본적이 있습니다.(적중 0 / 올 가속으로 재연마 / 가속 목걸이, 가속 천신발, 암사 투구(가속 증가) 등)
치유강화 3포, 신의 격노 3포, 구원의 기도 1포 / 가속 3포를 주고 가속 증가로 인한 해제 글쿨을 줄이고 보막 -> 시간벌기 특성을 잘 이용해서 상급치유를 주로 이용 하는 특성입니다. 평전에서 상급치유? 의아해 하시는분들도 계시지만 물론 순치 비율이 조금 더 높지만 공힐에서 순간적인 폭힐과 빠른 단일해제 정신력 -> 가속 재연마 한만큼의 마나젠을 상치로 약간 무마하려는 그런 느낌이죠. 보통 이렇게 가속세팅을 이용하시는지는 잘모르겠습니다만 저의 기준이그러합니다. 지금 설명한 특성의 경우에는 제가 해본 특수한 케이스에 특성과 세팅을 함께 설명드렸습니다.
치유강화/구원의 기도(최소 신성 6포)를 제외한 나머지 신성 6포를 찍기위한 신의 격노 2포(Or 3포) 소생 연마 2포 / 그리고 나머지 4포인트도 빛의 쇄도/신의계시/어둠/어두운 그림자 중에서 자신에 스타일에 맞는 특성으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할점은 2신기/정술 파티의 경우에는 복술이 없어서 치유시 물리뎀감 버프가 들어가지 않는점이 있습니다. 물리뎀감특성이 여러모로 그럴때 꽤 영향을 미치는 점이 있기 때문에 복술이 없는 파티에서는 신의 계시를 2포 주고가는게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체감상으로는 현재 위에 제가 쓰고있는 특성이나 신의격노3포/치유강화3포/구원의기도1/빛의쇄도1/신의계시2포 해서 상급치유도 적절히 사용하는 특성이 무난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특성이 이쯤에서 설명을 마치고 문양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양도 위 전정실을 일단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주문양/상급문양 선택의 폭에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상급문양 선택
1. 신의권능 : 보호막(필수)
2. 회개(필수)
3. 소생
4. 순간 치유
5. 신의권능 : 방벽
※주문양 선택
1. 대규모 무효화(필수)
2. 절박함(필수)
3. 마법 무효화
4. 회복의 기원
약간 특성에따라 달라질수 있는 문양세팅이지만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 상급문양에선 순치문양 그리고 주문양은 회기문양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사제가 순간 치유를 시전하는 순간은 거의 아군이 빈사상태직전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는 약화된영혼 크리+10%와 순치문양 10%로 약 32%에 육박하는 치명타 순치가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아서 쓰고 있습니다. 소생문양의 10%힐 증가량은 전 그닥 투기장에서가 아니라면 큰 도움이 안된다고생각해서 써본적이 없고, 방벽문양도 생각보다 사제가 수비적인 힐을 보는 역할이라면 괜찮을꺼 같지만 실제적으로 제가 플레이할땐 깃전장에선 공힐 그리고 거점전장에선 테러거점 지원힐을 많이 가기 때문에 크게 의미가 없는거 같습니다.

주문양에 선택에서도 1,2번은 필수로보고 3,4번은 취향입니다. 무효화를 통한 전체 HP에 3%힐(무시할 수 없습니다. 점사 타겟에 해제와 동시에 힐이 들어가니 좋지 아니한가를 외치지 않을수 없습니다. 그리고 회복의 기원 60%힐량증가.. 회기는 사실 처음 튕기기가 순간적힐이 되기 때문에 평전에선 그 유용성이 있는건대 6500대 힐량이 순간 10000이 되고 힐크리가 20000가량이 되는걸 보는순간.. 정말 문양을 뺄 수 없는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_-;; 순간힐 2만이라면 보막에 가깝습니다. 회기 쿨이 10초이고 정말 보막과함꼐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힐인점을 감안하면..더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거 같습니다.
보조문양은 뭐..그다지 없내요.

 3. 기본 템 세팅 및 마부
여러 가지 방안이 있겠지만 요새 트렌드를 애매하게 정의해보자면 플레이어 자신이 적당히 해제 글쿨이 밀리지 않을꺼같으면서(적정 가속) 오래갈 수 있는(정신력 Up) 세팅입니다. 제 듀로탄 캐릭 전투정보실입니다.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b%93%80%eb%a1%9c%ed%83%84/Kerrigun/simple
가속 2.28% / 탄력 3905 / 정신력 2035 / 적중 4.1%입니다.
탄력은 3600~3900이면 적정하다고 보여지는대, 사제는 쿨이있어도 없어도 점사가 잘 들어오기 때문에 자신이 생존하는데 조금 힘들거나 같은 팀원의 힐Up 반응속도가 느린경우엔 탄력 장신구를 추가로 하는 것 혹은 탄력마부/보석을 하는것도 고려해볼만한 부분입니다.
템세팅을 하는대 유저분들이 고민할만한 템 부분에 대해 하나씩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암사 투구 부분
투기장에서 특화가 치명타보다 좋다고 생각되는 일반적인 생각 때문에 바지를 암사바지끼고 4셋을 가듯이 평전사제도 가속이 특화보다 중요하다고 여기는분들이 많아서 투구를 암사 투구를 끼고 가는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평전에선 정신력 가속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렇게 세팅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유리한거 같습니다. (전 암사셋 맞추느라 그냥 -_-;; 저렇게쓰고있습니다)
2. 관통 망토 VS 관통 목걸이
극 가속세팅을 하시려는분이라면 망토를 관통력 망토로 차고 목걸이를 가속 목걸이를 차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상대적으로 망토를 관통력 망토를 사야 선택 폭이 좀 더 넓어집니다).
그리고 선택사항으로 적중 4%를 맞추느냐(85레벨 대상 만적중) 안맞추느냐도 플레이어에 선택입니다. 제가 극 가속 16%로할 때 적중을 0으로 했는대 중요한 순간순간 영절삑이 정말.........짜증난다는걸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3. 주무기+보조장비/지팡이
아무래도 정신력이 굉장히 중요해서 전 지팡이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4. 가속 장화 VS 정신력 장화
이건 딱 그냥 가속 세팅하냐 정신력 세팅 하냐 차이입니다..-_-ㅋ
5. 적중 손목 VS 정신력 손목
정확히 수치는 재보지 않았지만 보통 적중 손목/적중 반지해서 최대한 재연마를 줄여서 4%를 맞추려는 분들이 그냥 선택하는거 같습니다.. 저처럼 0.1%넘어가는게 아까우신분들이 최대한 아마 계산해서 하신거겠죠? -_-;;
6. 장신구 부분
저 같은경우에 탄력은 3700 이상이면 충분하다고 생각되서 탄력피뻥이나 탄력휘장 -> 주문력 사용효과/착용효과 장신구등을 끼지 않고 지진해일 등에 레게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만약에 캐릭 인간이라면 쌍레게 장신구 끼고 할거같습니다 -_ - 제가 생각하는 순위는 고뇌의 조각>타도의 턱뼈>상급 치료제 단지>지진해일 정도의 순위가 될꺼같습니다.
마법부여 및 보석의 선택
일단 부위별 / 보석 홈별로 쭉 나열해보겠습니다.
투구 - 지능+60/탄력+35(톨 바라드 증표 40개 Or 명예점수 1000점 구입)
어깨 - 지능+50/탄력+25(톨 바라드 증표 80개 Or 명예점수 2000점 구입) Or 주문각인 전용 마부
망토 - 지능+50 Or 암흑빛 자수(재봉술 전용 자수 - 발동효과 정신력 540증가)
가슴 - 올능+20 Or 탄력+40(개인적으로 올능 20 선호)
손목 - 지능+50 Or 가속+65(개인 취향에따라)
무기 - 마력격류
장갑 - 가속+50
바지 - 지능+95 정신력+55 실타래
장화 - 용암길잡이(특화력+35,이속증가) Or 가속+50
얼개보석 - 지능+54/침묵 지속시간 10% 감소 Or 지능+54/최대마나 2%
빨강 홈 - 지능+40(허리죔쇠 다색홈 보석 포함)
노랑 홈 - 지능+20 가속+20 Or 지능+20 탄력+20
파랑 홈 - 지능+20 정신력+20 Or 지능+20 체력+30 Or 지능+20 적중+20 ->> 개인 취향에 따라


 4. 기본 플레이
사제에 기본플레이에 대해서 언급해보고자 합니다. 특별히 어느 전장에서의 플레이보단 전체적인 플레이를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추후 가능하면 전장별로 플레이 편을 추가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분들이 아시겠지만 상대적으로 효율면에서나 힐량면에서나 수사가 신기/회드/복술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Main힐이 될 수 없다는 것이겠죠. 대신에 수사는 여러 유틸적인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격적인 상황에서도 유리한 면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순위로 사제에 플레이에 대해서 약간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플레이면에서는 상황에 따라 전장별로 우선순위가 다를 수 있고 개인에 플레이성향에따라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을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1순위 - 아군 힐러 해제
아군 힐러 해제가 무조건 1순위입니다. 물론 급하게 우리팀이 맞는타겟에게 생존기를 시전한다던지 하는 급박한 상황이 있을수 있지만 그런 아주 순간찰나를 제외한다면 무조건 아군 힐러 메즈 해제가 우선시 됩니다. 여기서 초반에 오라숙련의 사용용도에서 살짝 언급을 하고자 합니다. 초반엔 어느전장이건 모든 쿨이 살아 있기 때문에 힐러급장빼고 마반 넣고 빠르게 한타겟 점사해서 킬하는 것이 너무나 정석적인 패턴이기 때문에 초반에 힐러의 적절한 타이밍에 쿨기 사용이 절실히 요구 됩니다. 그리고 상위평전으로 갈수록 흑마는 불고/공포, 불고/공포가 초반우선 패턴이 됩니다. 따라서 도트가 무조건 2개이상 박히는 상황에서 신기나 술사가 위험을 감수하고 해제를 한다거나 그냥 초반 공포에 바로 급장을 써버린다면 상대방입장에서 그만큼 좋을 것이 없습니다.(급장 빠진힐러는 바로 비습급가연막에 ㅃ2) 해서 주로 오라숙련을 아군힐러해제에 많이 사용합니다.(본인 불고포함) 오라숙련이 없는경우에도 사제는 자신이 점사가 아니면 위험을 감수하고 아군힐러 불고공포를 많이 해제합니다.(8초인 경우 거의 무조건, 미만일 경우 상황에 따라) 아군 힐러 8초 메즈내주고 본인이 힐을 안짤리고 힐을 한다고해도 사제힐은 다수의 점사 앞에서 정말 우습게 무시해 버리는 정도입니다.(고억없이는 거의 못살린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혼자선) 아군 힐러 해제가 무조건 우선입니다. 일단 살리고 보는게 힐러의 임무니까요. 아군 힐러 해제 잘보는게 본인 팀원 살리는 가장 좋은 길입니다.

2순위 - 아군 힐 보조
제가 평전하면서 생각해본 아주 이상적인 힐구도는 사제 보막 회기(Or 소생) 던지고 급하게 빠지는 점사 타겟에 복술이 즉시시전 도트힐->빠른치유수단으로 살리면서 기사가 신충->성빛 혹은 빛섬으로 큰힐을 넣는 그런식에 힐 구도입니다. 거기다가 추가로 고통억제/방벽 등 외부생존기로 적군 점사 타겟을 살리고, 아군 메인힐러가 시전마법차단을 맞았거나 아군 맞는 대상이 생존기가 없거나 하는경우에 힐이 99%밀리기 때문에 순치로 힐 보조를 해줘야합니다.(깡차단은 빨리 해제하는게 더 좋습니다. 아군힐러 커뮤니케이션시 시전차단인지 깡차단인지 정확히 말해주는게 좋습니다)

3순위 - 아군 해제
4개의 힐러 클래스중에 유일하게 아군 버프해제가 2개씩 가능한 클래스가 사제라는건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거기다가 대규모 무효화라는 스킬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갈망의한기, 영혼의 절규, 공포의 울부짖음, 얼음 회오리, 서리 고리 등 대규모 메즈 해제에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는 것도 사제입니다. 간단히 광역메즈가 들어오는 상황이라면 아군 힐러는 사제부터 해제를 해줘야하고 사제는 빠르게 아군해제를 해서 전체적인 힐로스 딜로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군이 제시간에 제 역할을 해주기 위해서 빠른해제는 여러 가지 로스를 줄일 수 있는대요. 계급장이나 여러 쿨기의 사용(생존기, 탈출기 등)을 안써도 되는시점에 안써도 되게 만들고 꼭 필요한 시점에 쓸 수 있게 해서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이끌어 나가는겁니다. 평전을 하시면서 해제가 정말 잘 안되면 평전이 끝나고 점사 당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겁니다.

4순위 - 기타 메즈 및 마나연소
순위를 매기다보니 약간 애매한거 같습니다. 이렇게 이걸 4순위에다 두면 아 이건 별로 안중요하구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는점을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전에서는 투기장보다 더 동료팀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메즈가 중요합니다. 물론 한번 메즈가 안이어진다고 판이 뒤집히고 이런건 투기장보다 덜하다고 생각이 됩니다만 사제가 할 수 있는 유틸기를 생각한다면 순간순간 판단이 상황을 뒤집을 수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 영혼의 절규라는 대규모 광역 메즈와 정신지배라는 단일 대상메즈가 있는대 저는 주로 흑마법사와 연계하여 흑마가 적 힐러진 쪽으로 들어가는대 견제가 많이 들어오는 경우 사제가 살짝 들어가서 영혼의 절규로 광역메즈를 대신하고 정신지배의 경우 꼭 필요할 때만 대상에게 사용하곤 합니다.(전장별 플레이법에서 자세히 언급하겠습니다만 깃전장에서 공격시 신기Or술사 정배 거점전장에서 깃돌리기위한 단일대상 메즈 등) 그리고 아군 힐과 해제 모두 여유가된다면, 상대방 힐러 마나연소를 통해서 힐러마나 관리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적 깃수나 도적 위치등을 파악하기 위해 마음의 눈을 사용하는 것도 매우 사제에겐 유용한 스킬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타 팁
평전에서 저는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는 스킬중에 하나가 천상의 찬가입니다. 무희칼폭과 작분, 전염병 딜 등 광역딜이 순간 극대화 되는 상대로부터 아군의 힐을 조금 안정적으로 도와줄 때 많이 사용합니다. 근데 정말 바보가 아닌 이상 천상의 찬가를 사용하는대 상대방이 끝까지 시전을 하게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해서 천상의 찬가의 사용위치가 매우중요한대 차단을 피할 수 있는 길니아스 전투지 집안 혹은 아라시 분지 거점 각종 집안과 제제소 안 기둥 벽뒤, 깃전장에서도 층을 이용한 전략(1층에서 찬가 돌리면 2층에서도 힐받음 사거리내에서)과 미들에서 벽돌 뒤를 이용해서 찬가를 돌릴수 있는 안전한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공격시 깻잎먹는집안도 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나관리에 대한 팁입니다. 흔히 말하는 깻잎<이라는 것을 매우 잘 이용해야 하는대요. 위치는 아마 다 아실겁니다. 마나가 60%~70%인 상황에서도 깻잎이 나오는 주변에 있다면 여유가될 때 앉아서 마나탐을 하는게 아니라 재빨리 먹고 다시 전선에 합류하고 내가 마나가 여유있고 상황이 여유가 된다면 우리 팀 힐러를 보내서 재빠르게 깻잎탐하고 전선복귀 시켜서 팀 힐러 마나관리가 커뮤니케이션속에 잘 되야합니다. 그리고 길니아스 전투지 수력작업장 전투나 아라시 전투에서 각종 거점에서 광폭화/전력질주캡슐/깻잎 등이 랜덤으로 젠이 됩니다. 꼭 확인하셔서 깻잎있으면 전투중에 선점해서 마나관리를 수월하게 하는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의의도약 사용에 대해선 각 전장플레이에 대해서 쓸 때 언급하겠습니다.

 5. 마치면서
이 글은 제가 사제 게시판에 입문하는 글입니다. 저는 그냥 남이 하는대로 보다 제가 해서 좋으면 좋은대로 특성찍고 문양 박고 플레이하는 편이라 매번 사제 게시판에 글을 올리시고 분석하는 분들보다는 글도 체계적이지 못하고 두서도 없고 좋다고 하는것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나 자료도 없습니다. 다만 수양사제 플레이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평전을 하다보면 사제분들이 지나치게 해제에만 치우친다던지 아니면 해제를 배제하고 힐만 한다던지.. 생존기를 너무 아낀다던지 급장을 너무 그냥 써버린다던지 여러 경우를 봐왔기 때문에 이렇게 글을 남기고자 결심을 했습니다. 여러 사제분들이 10시즌 평전마무리 그리고 11시즌 평전을 시작하시는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
- 이어서 여유될 때 각 전장별 플레이에 대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