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에서 8승팟만 하고 전장다니며 놀고있는 도적유저입니다

 

도게에 팁글 투척하다가

통전게지기님의 추천을 받아 통전게에도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본글은 직업별로 기술에 대해 도적시점에서 세부적으로 파헤쳐봤으며

기본적인 정보(특성,장비,재연마,보석,마부)는 다른 더 좋은 글들이 있으니

다른 글들을 참고바랍니다

 

 

본인의 생각엔 와우의 pvp는 마치 가위바위보와 같습니다

상대방이 가위를 내면 자신은 바위를 내는 것처럼 서로 쿨기를 교환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상성이 어느정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성의 아래에 있는 클래스가 이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투사급의 쩌는 유저들은 한개의 쿨기로 상대방이 갖고 있는 여러개의 쿨기를 뽑아냄으로서

pvp에서 더 우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어떤 기술엔 어떤기술로 맞대응해라라는 경우는 있지만(칼폭->장분)

그러지 않은 경우가 위 경우보다 훨씬 많습니다

 

결국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자신의 기술을 확실히 알고 상대의 기술까지 확실히 알면

보다 더 수월한 PVP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우선 도적의 기술들을 자세히 알아봅시다

 

본 글은 잠행특성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1. 도적

 

1)  약점 포착(잠행)

 

잠행 3째줄에 있는 약점 포착 특성입니다

툴팁은 비열한 습격, 목조르기, 매복시 대상에게 약점포착 디버프를 걸어 대상의 방어도를 70%만큼 무시합니다

 

이 특성으로 인해 도적은 판금클이라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적이 어둠의 춤이 극딜을 가능케 한다고 생각하지만

정확히는 어춤 후 쓰이는 비습이나 매복으로 인핸 약점포착으로

큰 딜이 가능하게 하는 겁니다

 

2)  난도질

 

난도질은 근접 공격속도를 40%증가시키며 잠행도적이라면 특화력을 받아 대략 48~50%만큼 증가시킬 겁니다

이는 가속도가 아니라 기력회복속도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난도질을 실제로 써보면 딜량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위 약점포착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면 어둠의 춤 문양보다 난도질 문양이 더 쓰임새있을수도 있습니다

 

어둠의 춤 문양을 2초 줄이더라도 약점포착의 시간은 거의 큰 변화가 없으므로

수시로 원활한 난도질을 써줌으로써 큰 딜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취향차이입니다

 

3)  만회

 

마무리 일격을 날려 1버블당 6초의 만회 버프를 얻게되고

만회는 3초당 3%(특성찍을시 4%)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특성찍을시 12의 기력을 받습니다

 

만회에 대해 아실것은 리필할때 마지막 틱이 보정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5버블 만회의 경우 총 30초입니다 10틱이죠

여기서 만회가 2.5초정도 남았을때 리필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냥 30초로 리필될까요?

 

아닙니다 32.5초로 리필되어 마지막 틱이 보정되어 총 11틱이 됩니다

 

즉 3초 미만의 시간이 남았을때는 주저없이 리필하시면 되겠습니다

 

4)  과다출혈(잠행)

 

출혈피해를 30%증가시키며 문양 박을시 3초마다 소량의 출혈피해를 입힙니다

 

출혈피해는 붉은 핏줄 특성(출혈피해가 있는 대상에게 16%만큼 피해증가)을 받게하며

 

출혈피해가 치명타로 터지면 도둑의 명예 효과를 받게 할수있습니다

 

결론은 꼭 과다 한방은 걸어줍시다

 

5)  도둑의 명예(잠행)

 

도둑의 명예는 자신 포함 주의 공격대원까지 치명타확률을 5%만큼 증가시킵니다

또한 자신포함 공격대원이 치명타를 터뜨릴경우 현대상에게 연계점수 1개가 주어집니다

 

가끔 전장에서 타겟 하나 잡고 대기타고있으면 도명으로 인한 버블이 이상하리만치 안쌓일떄가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타겟에 버블이 이미 쌓여있는 경우이며

간단히 만회나 난도질을 돌려서 버블소모를 해주시면

현 타겟에 정상적으로 도명버블이 쌓일겁니다

 

6)  사전계획(잠행)

 

현 타겟에서 2점의 연계점수가 주어지며

어둠의 춤때도 쓸수있습니다

글쿨도 없습니다

 

7)  습격(잠행)

 

기습 혹은 매복공격시 50%/100%확률로(1포찍는분과 2포찍는분이 분분해서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50%만큼 이속을 감소시키고 20%만큼 공격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습격찍으면 신경마비독 안발라도 되나요?란 질문이 있는데

신독은 필수입니다

신독은 무려 이속을 70% 감소시킵니다

 

습격의 제일 큰 의미는 해제가 안되는 물리 디버프란 점에 있습니다

 

8)  장비분해

 

주로 상대의 큰딜을 상쇄할때 씁니다

 

하지만 장비분해의 이점은 적의 방패까지 없앤다는 점입니다

 

깃전장에서 상대깃수를 물때

장비분해를 써주면 방패까지 떨궈서 방어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9)  혼란

 

상대의 방향을 바꿔서 말타고 가는 적의 절을 수월하게 걸떄 씁니다

 

또한 상대가 물빵을 먹을경우 강제로 일어나게 해 딱 한번 끊을수있습니다

전투를 거는게 아니기 때문에 상대가 다시 물빵을 먹으면 되긴 합니다만

그 한번 끊는게 클때도 있습니다

 

10)  연막탄

 

명실공히 대격변 도적의 궁극기가 되었습니다

도적이라면 연막탄의 의미를 확실히 알아야합니다

 

일단 아군에겐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연막탄 안과 밖의 구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적군에겐 연막 안과 밖이 구분되어 있다고 보시면 쉽습니다

 

연막 밖의 적힐러는 안의 깃수에게 힐을 넣을수없고

연막 밖의 적딜러는 안의 깃수를 물고있는 아군딜러에게 메즈를 할수없으며

연막 안의 방특전사는 연막 밖의 아군에게 가로막기를 쓸수없습니다

(그래서 영웅의 도약으로 빠져나가곤 합니다)

 

또한 적은신클이 연막안에 들어올 경우 냥꾼의 섬광탄처럼 은신이 자동으로 풀립니다

 

11)  속임수 거래

 

아군에게 6초간 15%만큼 모든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굉장한 효율을 자랑하며

아군에게 버프를 걸고 도적이 첫공격을 시작함과 동시에 효과가 발동됩니다

 

12)  끌어쓰기,  급소가격

 

투기장에서의 타겟변경이나 전장에서의 메즈에 굉장히 유용한 콤보입니다

 

투기장에선 전 타겟에 5버블을 쌓아두고

변경타겟에 끌어급가후 어춤매복딜을 하면 굉장히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전장에서는 급가보다 효율적인 스턴이 많기때문에(심망, 쓰러, 동결 등등)

적힐러에게 끌어급가로 메즈를 하는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13)  전투준비

 

전투준비는 아프기 시작할때 쓰는게 아니라 아플것 같을때 쓰는겁니다

 

전투준비는 일정확률 충족시 5중첩이 가능한 버프를 주며

1중첩당 모든피해를 10%만큼 줄여줍니다

이 중첩은 마법피해까지 감소시킵니다

 

즉 아프기 시작할때 쓰면 중첩이 제대로 쌓이지 않아 제대로 효과를 볼수 없습니다

 

14)  실명

 

실명은 전투를 안일으킵니다

 

재은신을 위해 기다리고 있을때 저쪽에서 적을 메즈해야겠다 싶으면

주저없이 실명을 던져주시면 됩니다

 

 

2. 전사

 

1)  분쇄  치명상

 

이 둘에 대해 알아야 하는것은 바로 출혈기입니다

 

바로 드워프가 아니라면 그림자망토를 써도 지워지지않는 도트기이며

소멸을 타도 금방 소멸을 풀리게 하겠죠

 

분쇄는 일정 분노를 소모해서 거는 출혈기이며

치명상은 스킬이나 일반공격이 치명타가 터졌을 때 자동으로 걸리는 출혈기입니다

 

2)  칼날폭풍

 

꽤 큰 데미지를 주는 칼날폭풍입니다

 

장비분해 혹은 교란을 써줍니다

 

3)  쓰러뜨리기

 

즉시 5초동안 기절시킵니다

 

돌진이 특수스턴으로 분류되어 쓰러랑 점감이 되지않아

전사는 쓰러를 자유롭게 5초동안 풀로 걸수있습니다

 

그러므로 쓰러에 전사는 큰딜을 붓게 되며 이때 조심해야합니다

 

4)  거인의 강타

 

전사가 대상에게 디버프를 걸어 방어도를 50%만큼 무시합니다

 

5)  광전사의 격노

 

혼절 공포에 면역이 되며 걸린 동안에도 쓸수있습니다

또한 추가 분노가 주어지며 격노효과이므로

독칼로 지워줍니다

 

사족을 달자면 평전에서 깃수에게 혼절을 걸었을 시 광격을 켜준다면 아주 감사합니다

말에서 내려지기 때문이죠

 

바로 법사나 냥꾼콜하면 되시겠습니다

 

아마 개념있는 깃수라면 말에서 내리지 않고 신기에게 보축이나 서포트를 지시할겁니다

 

6)  영웅의 도약

 

이건 아이콘을 알 필요는 그닥 없지만 뭐...

 

1분쿨이며 순간적으로 일정 지역으로 도약해 이동합니다

 

깃전이라면 영도를 쓰는 이유는 영도-돌진콤보를 위해서이며

바로 그림자밟기를 써주시면 됩니다

 

7)  가로막기

 

아군에게 쓰는 돌진입니다

가로막기를 받은 아군은 전사가 대신 한번 맞아줍니다

 

방특의 경우 가로막기를 쓸시 모든 이불이감기를 해제합니다

 

8)  무모한 희생,  죽음의 침묵(무기),  내면의 분노

 

이 세 스킬은 전사가 딜을 몰때 쓰는 기술들입니다

 

무희는 기술들의 치명타확률을 50%만큼 늘려주며

죽침은 10초동안 분노소모를 0으로 만들어주고

내분은 영웅의일격이 쿨타임이 50%만큼 감소합니다

 

9)  장비분해

 

도적의 장비분해랑 아이콘이 살짝 다릅니다

 

방어태세에서만 쓸수있습니다

 

주무기만 해제하므로 독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광란(분노)

 

요즘 대부분 전사들은 무기특성을 선호하지만 아주 희박한 확률로 분노특성으로 노시는분도 있습니다

 

이때 분노특성이라는 것을 판별하는 버프가 바로 이 광란이며

이버프가 떠있다면 분노특성으로 생각하심됩니다

 

효과는 파티원 및 공격대원의 치명타확률을 5% 늘려줍니다

 

11)  죽음의 소원(분노)

 

분노특성의 필살기입니다

 

모든 데미지를 20%증가시키지만 입는 데미지가 5%만큼 늘어납니다

 

격노효과이므로 독칼로 지워주심 됩니다

 

12)  충격의 일격(방어)

 

한 대상에게 5초동안 기절시킵니다

 

13)  충격파(방어)

 

전사 전방의 모든 대상을 4초동안 기절시킵니다

 

 

3. 성기사

 

1)  응징의 격노

 

20초동안 모든 공격력과 치유량을 20%만큼 늘려줍니다

소위 알고계시는 날개입니다

 

신기라면 이 타이밍때 폭힐을 할것이고 징기라면 폭딜을 할것인데

 

날개핀 징기와 맞딜할 생각은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꼭 후려 장분 회피 전준 소멸 이 다섯가지중 하나는 하셔야 할겁니다

하지만 솔직히 회피는 써도 심망을 박으면 회피는 무용지물입니다(심망은 마법효과로 회피와 상관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장분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2)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천상의 보호막

 

8초동안 무적이 됩니다

사제의 대마법 무효화나 전사의 분쇄의 투척(맞나..)으로 없앨수 있으며

 

천상의 보호막이 활성화될 동안엔 성기사의 공격력이 50%만큼 감소합니다

즉 모기딜이 됩니다

 

3)  보호의 손길

 

자신 혹은 아군에게 보축을 걸어 10초동안 물리데미지에 대해 면역이 됩니다

 

즉 마법데미지는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소문에 독살데미지는 마법효과로 판정되어 들어간다는 말이 있었는데 확인못해봤습니다 ㅜㅜ

 

기사는 실명이나 혼절걸린 대상에게 보축을 걸어 풀어줄수있습니다

 

4)  자유의 손길

 

자신 혹은 아군에게 자축을 걸어 10초동안 이불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동안 신경마비독이나 습격에 면역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  희생의 손길

 

아군에게 희축을 걸어 입는 데미지의 30%만큼 대신 입습니다

 

기사를 메즈하고 다른 적군을 딜하려고 할때

딜러에게 희축이 걸려있다면 기사가 데미지를 입어 메즈가 풀립니다

 

6)  심판의 망치

 

대상을 6초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법효과이므로 그망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7)  오라 숙련(신성)

 

집중의 오라를 받는 모든 아군을 6초동안 침묵 차단에 면역이 되게 해줍니다

 

이동안 신기는 폭힐을 하려할것이며

 

우리는 후려나 어춤비습 소멸비습으로 꼭 끊어야되겠습니다

 

8)  참회(징벌)

 

징벌특성만 쓸수있는 원거리 메즈기입니다

 

9)  열광(징벌)

 

징벌특성의 버프이며 성스러운 일격시 신성한 힘 3개를 얻습니다(원래 1개)

(제가 기사캐릭이 없어서 단지 이정도로만 이해하는 중입니다 ㅜㅜ)

 

징기의 경우 열광과 응징의 격노를 동시에 돌려 폭딜을 하게되며

이때 꼭 메즈를 하거나 생존기를 돌려주셔야합니다

 

 

4. 죽음의 기사

 

1)  얼음같은 인내력

 

12초동안 기절에 면역이되고 기절동안 쓸수있으며 30%만큼 데미지를 덜입습니다(혈기특성찍을시 50%)

 

2분쿨에 룬마력을 20만큼 소모(혈기특성 찍을시 0)하고 침묵동안 쓸수없습니다

 

2)  리치의 혼(냉기)

 

냉기특성이지만 2번째줄에 있어 거의 모든 죽기가 찍습니다

 

리치의 혼은 죽기를 언데드화시켜 공포에 면역이 되며 동시에 혼절에도 걸리지 않습니다

 

죽기는 리혼동안 죽음의 고리로 자힐을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리혼이 켜진것을 보고 침묵을 걸면 자힐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대마법 보호막

 

대마법보호막이 켜진동안 입는 마법데미지가 감소하고 마법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그래서 신경마비독에 면역이 됩니다

 

또한 부정특성일 때 마법데미지를 입었을시 룬마력을 추가획득하게 되므로

 

자동으로 걸리는 독데미지에 의해 죽기가 많은 룬마력을 얻게됩니다

 

이때는 죽기가 대마법보호막을 켰을시 후려치기로 메즈하도록 합니다

 

4)  죽음의 서약

 

소위 시체먹기입니다

 

죽기는 위험할 시 부죽이 아니라면 구울을 뽑아서 먹으려고 할텐데요

 

이때 죽기에게 침묵을 걸면 죽음의 서약을 못씁니다

 

5)  죽음과 부패

 

죽기의 광역장판이며 도적이 위에 올라갈 경우 입는 데미지에 의해

은신은 풀리지만 전투엔 걸리지 않습니다

 

위장술이 찍혀있다면 바로 은신합니다

 

6)  얼음 기둥(냉기)

 

1분쿨에 힘을 20초동안 20%만큼 증가시킵니다

 

냉죽이 큰딜링을 할때 씁니다

 

7)  갈망의 한기(냉기)

 

냉죽의 광역메즈기이며 1.5초의 시전시간을 갖습니다

 

발차기로 꼭 차단해줘야하며

 

차단성공시 6초동안 냉기계열기술을 못쓰므로 얼음같은 인내력을 못씁니다

맘놓고 급가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8)  부정의 광기(부정)

 

자신 혹은 아군에게 버프를 걸어 근접/원거리 가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키지만 3초마다 전체피의 2%만큼 감소시킵니다

 

아군이 메즈에 걸렸을때 부광을 걸어줌으로써 메즈에서 풀려나게 할수있으며

 

격노효과이므로 독칼로 지워줄수 있습니다

 

 

5. 사냥꾼

 

1)  사냥꾼의 징표

 

사냥꾼이 한대상에게만 거는 디버프로 징표에 걸린 대상은 적군에게 더큰데미지를 입습니다

 

징표에 걸렸을 시 사냥꾼은 대상을 언제나 미니맵에서 찾아낼수있으며

 

은신을 해도 사냥꾼에게 보이게 됩니다

 

전장에서 사냥꾼이 계속 징표걸면 굉장히 짜증납니다

 

2)  공격저지

 

사냥꾼의 생존기로 5초동안 모든 공격을 튕겨냅니다

 

하지만 걸려있는 디버프는 해제하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사냥꾼은 공저를 쓰고 덫으로 발묶고 철수로 거리를 벌리게 됩니다

 

3)  속사

 

사냥꾼이 큰딜링을 할때 쓰는 버프입니다

15초동안 40%만큼 원거리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공저-철수 콤보로 거리를 벌리고 대부분의 냥꾼은 속사로 큰 딜링을 하게 됩니다

이때 연막을 써주면 5초동안 큰딜링을 막을수 있습니다

 

4)  섬광탄

 

섬광탄을 일정 지역에 써서 그 지역에 있는 모든 적군의 은신이나 투명화를 해제합니다

 

속사에 연막을 써서 막는다면

개념있는 냥꾼은 연막위에 섬광을 놓을겁니다

 

5)  산탄사격

 

4초동안 방황하게 만듭니다

사냥꾼은 산탄후 얼덫콤보로 이어집니다

 

6)  얼음의 덫

 

통칭 얼덫이며 8초간 얼방같은 이펙트에 갖혀서 메즈시킵니다

 

대부분의 냥꾼은 얼덫으로 메즈후에 거리벌린후

조준사격으로 큰딜링을 합니다

 

7)  만반의 준비(사격)

 

3분쿨이며 즉시 모든 쿨기를 다시 사용할수 있게합니다

 

8)  위협(야수)

 

펫이 즉시 3초간 기절시킵니다

 

9)  내면의 야수(야수)

 

펫과 사냥꾼이 이 버프에 걸리면 모든 공격력이 10%증가하고

사냥꾼의 기술에 드는 집중소모가 절반만큼 줄어듭니다

 

생존기 켜주셔야합니다

 

10)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관통사격(사격)

 

관통사격은 사냥꾼의 스킬이 치명타가 터졌을 때 자동으로 출혈을 겁니다

 

즉 도적이 재은신이나 소멸을 쓸때 신경써야 할 출혈기입니다

 

11)  주인의 부름

 

펫이 사냥꾼이나 아군에게 달려가 메즈를 풀어주고

자유의 손길같은 효과를 4초동안 부여합니다

 

펫이 메즈당해있을시 사용할수 없습니다

 

12) 희생의 포효

 

이건 이미지를 찾지 못했네요ㅜㅜ

 

희포를 받은 아군은 8초간 치명타 피해를 입지 않는 대신

펫도 같은 피해를 입습니다

 

13) 펫의 가로막기

 

냥꾼의 펫이 전사의 가로막기를 쓸수있습니다

 

 

6. 주술사

 

1)  대지의 보호막(복원)

 

아군에게 보호막을 걸어 공격당할 때마다 일정량 회복하게 만듭니다

 

2)  정신 고리 토템(복원)

 

생명력 5의 토템을 박아 주위 아군의 백분률 생명력을 1초마다 6초간 공유하게 합니다

 

/대상 정신 고리 토템

 

이 매크로를 만들면 정신 고리 토템을 부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마나 해일 토템(복원)

 

아군의 정신력을 200%만큼 증가시킵니다

 

복술이 많은 마나를 전투중에도 얻게 되므로 꼭 부셔줍니다

 

4)  주술의 분노(고양)

 

기절중에도 쓸수있으며 받는 피해를 30%만큼 감소시킵니다

 

5)  늑대 정령 소환(고양)

 

2마리 늑대를 소환하는데 굉장히 아픕니다

 

생존기 키거나 소멸을 씁시다

 

6)  천둥 폭풍(정기)

 

일정량 마나를 얻고 주위 적군을 멀리 밀쳐냅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밀쳐나서 정신놓고있으면 그밟하기가 힘듭니다

 

정술이라면 천폭타이밍을 잡기위해 정신을 곤두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7)  늑대정령 변신

 

이동속도가 40%만큼 증가하고 이감기가 걸려도 기본 이속 아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늑대정령 변신효과는 마법효과로 해제가 됩니다

아군 법사, 사제, 술사에게 해제를 부탁합니다

 

 

7. 드루이드

 

1)  자연의 손아귀

 

자신에게 3회의 버프를 걸어 근접타격당할시 적에게

휘감는 뿌리를 시전합니다

 

그망을 쓰고 빠르게 3회 타격합니다

 

2)  나무껍질

 

자신에게 버프를 10초간 걸어

받는 모든 피해를 감소시키고 치명타 확률까지 줄여줍니다

 

1분쿨입니다

 

3)  격노(곰폼)

 

격노해 지속적으로 분노를 얻습니다

 

격노이므로 독칼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4)  생존본능(야성),  광포한 재생력(곰폼)

 

야드의 생명연장의 꿈을 실현시키는 기술입니다

 

주로 야드는 캣폼으로 싸우다가 위험할시

곰폼으로 변신해 격노-생본-광재를 쓰게됩니다

이때 무턱대고 깡딜을 하면 생본때문에 딜은 박히지도 않고 얻는 분노로 피는 계속 차게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독칼로 격노를 해제하고

후려치기로 메즈후 드리블 하는겁니다

 

5)  야생의 포효(캣폼)

 

마무리일격으로 일정시간 자동공격력이 80%만큼 증가합니다

 

격노효과이므로 독칼로 해제할수 있습니다

 

6)  맹공격(캣폼)

 

즉시 물리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고

특성을 찍었을 시 소량의 기력을 얻고 최대기력치가 증가합니다

 

7)  광폭화(야성)

 

야생의 포효, 맹공격, 광폭화를 쓰고 야드는 극딜을 하게 됩니다

 

이떄 무조건 생존기를 돌려주셔야합니다

 

8)  짓이기기(야성)

 

즉시 데미지를 입히고

출혈데미지를 30%증가시키는 디버프를 겁니다

 

야드의 토나오는 출혈기의 발판이 되는 기술입니다

 

9)  암습(캣폼),  갈퀴발톱(캣폼),  도려내기(캣폼),  가르기(곰폼),  난타(곰폼)

야드의 모든 출혈기입니다

 

암습은 은신시에만 쓸수있고 도트데미지가 그리 크지 않지 않으며(짓이기기가 없으므로)

가르기와 난타도 복수심이 많이 쌓이지 않는 이상 만회로 무시할수있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짓이기기 이후 들어오는

갈퀴발톱과 도려내기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주의해야하는 기술이며 딱히 피할수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재은신이나 소멸을 탈때도 신경써야하는 기술들입니다

 

가끔 드워프로 종변하고싶다는 충동이 느껴지기도 하는 기술입니다

 

10)  요정의 불꽃

 

도적을 빡치게 하는 또하나의 기술로

방어도를 감소시키고 은신이나 투명화를 못쓰게 합니다

 

11)  올빼미야수의 광기(조화)

 

뚱빼미일때 피해를 입으면 일정확률로 격노합니다

격노하면 공격력이 증가하고 시전밀림에 면역이 됩니다

 

격노효과이므로 독칼로 해제가 됩니다

 

12)  생명의 나무 변신(회복)

 

장작으로 변신해 방어도가 크게 증가하고

새로운 능력을 받습니다

 

나무폼일때 회드를 죽이기엔 약간 부담이 있으며

 

재변을 못쓰므로 기동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3)  회오리바람

 

모든 메즈류가 점감이 되질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8초가 아닌 6초의 메즈라는 점에도 불구하고 최상의 메즈기로 평가받습니다

 

야드의 경우 5버블 마격을 쓸시 야생의 신속함 버프를 얻어

자연계 기술을 즉시시전 할수있습니다

 

아군에 법사, 사제, 술사가 있다면

야생의 신속함 버프를 바로 없애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사제

 

1)  영혼의 절규

 

30초쿨로(특성찍었을시 26초) 8초동안 주위 적군을 공포에 빠지게 합니다

 

2)  분산(암흑)

 

암사의 생존기로 마나를 크게 얻고 입는 피해가 90%만큼 감소합니다

지속시간은 6초로 굉장히 짧습니다

 

스턴 기절 및 모든 상태에서 쓸수있으며

심지어는 말탄 상태에서도 쓸수 있습니다

 

3)  정신적 공포(암흑)

 

적 대상을 3초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무장해제 시킵니다

극심한 공포로 언데드 의지로 풀수 없습니다

 

정신적 공포의 무장해제는 주무기와 원거리무기만 해제시킵니다

즉 독칼은 쓸수 있습니다

 

4)  구원의 기도(신성)

 

신성특성이지만 2번째줄에 위치해 거의 모든 사제가 찍습니다

 

사제 생명력의 30%만큼 즉시 회복시킵니다

 

 

5)  고통 억제(수양)

 

자신 혹은 아군에게 버프를 걸어 받는데미지를 40%만큼 감소시키고

마법해제 저항률을 65%만큼 증가시킵니다

8초지속입니다

 

6)  마력주입(수양)

 

자신 혹은 아군에게 버프를 걸어

주문가속도를 20%만큼 증가시키고 마나소모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7)  내면의 집중력(수양),  굳건한 정신(수양)

 

시전후 다음 시전되는 힐은 마나를 소모하지않고 극대화 확률이 25%만큼 증가합니다

 

내집의 기능은 이것만 있는게 아니라, 굳건한 정신이 있습니다

 

굳건한 정신 특성은 내집을 썼을 경우 다음 5초간 침묵 차단에 면역입니다

후려 급가 어춤비습으로 꼭 끊어줍시다

 

7)  천상의 찬가,  희망의 찬가

 

천상의 찬가는 주위 아군을 치유하는 것이고

희망의 찬가는 주위 아군의 마나를 회복시키는 겁니다

 

차단합니다

 

8)  마나연소

 

마나연소는 적군의 마나를 일정하게 태우고 데미지를 입히는 기술로

아군 힐러에게 큰 부담이 될수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차단할 수 없는게 마나연소의 경우 암흑계열주문입니다

 

수양사제의 마나연소를 차단할 경우 사제는 10초동안 마음껏 힐을 올릴수있습니다

이런 수많은 경우를 생각해 차단해야합니다

 

 

9. 흑마법사

 

1)  영혼거두기

 

흑마법사가 비전투중에 많은 생명력과 조각을 얻을 수있는 기술입니다

이펙트는 법사의 환기랑 비슷합니다

 

도적도 비전투중이라면 은신을 할수있어 좋지만, 흑마의 경우에도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흑마는 조각을 매우 유용한 자원으로 쓰지만 개수가 3개밖에 안됩니다

영혼거두기를 쓸경우 꼭 차단하거나 기절시킵니다

 

2)  공포의 울부짖음

 

모든 흑마가 쓸수있지만,

 

고통흑마의 경우 즉시시전입니다

 

3)  죽음의 고리

 

대상을 즉시 3초간 공포에 빠뜨려 도망치게 만들고

입힌 피해량의 세배만큼 회복합니다

 

극심한 공포로 언데드 의지로 풀지 못합니다

 

4)  악마의 소환진

 

흑마는 소환진을 깐 부분에 즉시 이동할수 있습니다

 

5)  불안정한 고통(고통)

 

불안정한 고통에 걸리면 아군힐러가 해제하면 침묵에 걸려서

해제하기 껄끄럽습니다

 

쿨하게 그망을 써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지옥수호병(악마)

 

악마특성의 전용 펫이며

솔직히 딜링은 똥개보다 덜하지만

 

원거리 스턴과 돌진이 있습니다

 

지옥수호병의 경우 다른펫과 달리 무기를 들고있으므로

장분을 넣어주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7)  탈태(악마)

 

악마특성의 궁극기로

방어도가 크게 증가하고 공격력을 20%증가시키며 근접치명타를 맞을 확률이 6%감소하고

스턴시간이 50%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악마의 도약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생겨 전사의 영웅의 도약 비슷한것이 생깁니다

 

30초 지속으로

제일 좋은 방법은 이동안 메즈를 해주는 것입니다

 

8)  어둠의 격노(파괴)

 

파괴특성의 간판기술로

일정범위의 적군을 3초간 기절시킵니다

 

 

10. 마법사

 

1)  점멸

 

15초 쿨을 가지고 있으며

전방 앞으로 순간이동시킵니다

 

기절상태에서 벗어날수 있습니다

 

2)  얼음 방패

 

10초간 무적이 됩니다

이동안 모든 행동을 하지못하며

사제의 대마법무효화나 전사의 분쇄의 일격(맞나..)으로 없앨수 있습니다

 

얼방을 썼을 경우 법사 앞에서 대기해 후려치기를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운이 좋을 경우 점멸을 빼면서 점멸위치에 후려치기가 걸려있을 경우입니다

 

3)  얼음불꽃화살

 

냉법의 경우 두뇌빙결 버프로 인해 이 기술을 많이 쓰는데

냉법은 도트기가 하나도 없지만

 

문양박을 경우 이 기술이 도트기로 변합니다

 

재은신이나 소멸을 탈때 주의해야합니다

 

4)  투명화

 

법사의 투명화는 옛날엔 투명화를 쓸시 아무도 볼수없었지만

 

이젠 모든 적과 아군을 볼수있습니다

 

즉 은신중이더라도 가까이 있을 경우 도적은 법사를 볼수없지만

법사는 도적을 볼수도 있습니다

 

5)  서리고리

 

서리고리를 깔아 고리를 밟으면 8초간 메즈시킵니다

처음 깔기 시작한 3초는 메즈를 당하지 않습니다

 

6)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얼음불꽃 구슬(냉기)

 

원래는 불꽃 구슬이지만 냉법의 경우 특성으로 인해 변경됩니다

 

냉법은 적을 빙결했을 때 일정확률로 서리의 손가락이란 버프를 얻는데

이 버프가 얼음창을 굉장히 아프게 합니다

 

그런데 이 구슬이 빙결을 굉장히 많이 걸리게 하고 서손을 많이 얻게 합니다

 

냉법이 이 구슬을 뽑았을 경우 얼른 그 지역을 피해줍니다

 

구슬은 일정시간 공격이 없을경우 사라집니다

 

7)  동결(냉기)

 

30초쿨에 5초동안 기절시킵니다

얼어붙은 대상이나 서손버프가 있을때만 쓸수 있습니다

 

8)  발화(화염)

 

적에게 걸려있는 모든 도트피해를 결합해 새로운 도트디버프를 만듭니다

 

제대로 썼다면 발화가 굉장히 아픕니다

 

그러므로 그망은 발화에 써야하며

법사의 경우도 개념이 있다면 그망을 뽑고 발화를 쓰려고 할것입니다

 

9)  화염폭풍(화염)

 

일정범위에 데미지를 입히고 70%만큼 이속을 감소시킵니다

 

10)  용의 숨결(화염)

 

법사의 전방에 짧게 용숨을 씁니다

적은 피해를 입고 5초동안 방황합니다

 

11)  살아있는 폭탄(화염)

 

살폭의 데미지는 위협적으로 크지 않지만

딱 하나 알아놓으면 좋은 것은

 

살폭이 종료되면 대상은 폭발데미지를 따로 입게 되는데

서게 되면서 전투가 다시 새롭게 걸립니다

 

즉 재은신을 유도한다면 살폭을 유심히 봐야겠습니다

 

12) 법사에게 차단

 

법사는 세가지 계열 비전, 화염, 냉기주문을 쓰는데

각 주문을 차단하면 어떤 주요주문을 못쓰는지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얼음화살(냉기)를 짤랐다면

 

얼방, 얼회, 냉돌 등등의 생존기/메즈기를 쓰지못하며

 

변이(비전)를 짤랐다면

 

점멸, 마나보호막, 마법계수호, 변이 등등의 기술을 쓰지못합니다

 

 

감사합니다 지적 감사히 받겠습니다.